안녕하세요. 드군와서 신규유저, 복귀유저로 인한 풍운 유저수 증가와 함께, 드군에서 풍운의 성능이 상당히 좋아서 풍운으로 갈아탄 기존 유저까지 풍운 유저수가 상당히 늘어났는데, 기존 유저시거나, 게임 센스가 좋으신 분들이라면 이미 연구를 끝내셨지만 아직 감을 잡기 힘드신 신규or복귀 유저분 혹은 새로 풍운을 키우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기존 인증글을 보면 정확한 수학적 근거로 좋은 글들이 많은데 그보다는 좀 더 세세한 점에 관하여 글을 쓰고자 합니다. 정확한 계산식보다는 경험과 야매식 간단한 계산에 근거한 글이라 정확하지 못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며, 부가 설명이 많아 글과 문장이 긴데 요지 부분에는 진한 표시를 하겠으며, 근거가 미약한 부분은 파란색 글씨로 쓸 계획입니다. 진한 글자 외에는 넘기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PVE에 초점을 맞춘 글로써, PVP와 관련된 풍운 정보를 얻으려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밝힙니다. 또한 명백한 오류가 있는 부분은 꼭 지적해주시면 해당 부문 수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0. 정복방어구2셋 기세등등 기폭발의 효능

1. 특성

2. 문양

3. 종족선택

4. 주요 딜링 스킬 설명

5. 오프닝 딜 싸이클

6. 아이템과 세팅

7. 네임드별 딜링팁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 정복방어구2셋 기세등등 기폭발의 효능

다른 기본적인 부분을 빼고 이 부분에 관해 설명을 제일 먼저 드리는 것은 요즘 너무나 풍운게시판에서 이 효과에 관해 핫하고, 그만큼 효과의 효능이 좋기 때문입니다.

우선 기력이 모자랄 틈이 없습니다. 기력 클래스(풍운,도적)의 자원상 단점이 기력이 모자랄 때는 한없이 모자라고 넘칠 땐 과다하게 넘친다는 점인데 이는 고스펙이 되어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1차자원이 모자랄 때가 없게 해준다는 것은 손이 노는 시간을 줄이고 주요 딜링기를 계속 넣게 해줍니다.(2셋의 효능을 가속스탯으로 환산하면 어마어마할 듯합니다.)


또한 2셋과 기폭발의 시너지라 볼 수 있는 점이 타타타기폭발을 하려면 버블을 비워 넣고 써야 되는데 버블이 2개인 상태에서 타타기폭발타, 타기폭발타타 등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와우에서 글쿨 (전역 대사용 대기시간)은 정말로 중요한 개념인데 기폭발트리시 4버블을 글쿨 하나에 한꺼번에 쓸 수 있다는 점도 2셋 효과가 사기급 성능을 보이는데 일조합니다. 

그로 인해 호안주 10중효과가 끊길 시간이 생기지 않습니다. 10중첩짜리 호안주 15초가 끝나면 바로 호안주10중이 리필되어 있고, 간혹 특화가 잘 터질경우 10중짜리 호안주가 아직 끝나지도 않았는데 호안주가 20중에 도달할 때도 있습니다.


, 가능하다면 무조건 맞추세요. 단일딜에서조차 잘 활용한다면 평온원기주와 별 차이가 없을 정도입니다. (사슬조 올라가지 않는 카르가스, 도살자가 순수 단일딜 네임드인데 영웅 난이도 기준으로 정말 별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신화의 경우 네임드 주위에 아픈 바닥이 너무 많이 깔려서 제자리 구르기가 생각만큼 여유 있게 쓸 타이밍이 안 나와서 평온 원기주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수정: 현재 pvp2셋이면 단일딜도 기폭기세등등이 좋은것으로 결론나보입니다. 2분단위의 짧은전투로 평온뻥딜을 하지 않는 이상 2분30초쯔음이 지나게 되면 기폭+pvp2셋의 시너지로 호안주10중+기폭연타가 끊임없이 가능하여 단일딜에서 조차 평온딜을 따라잡게 됩니다.)

 

2타겟 이상시 어마어마한 차이가 납니다. 2셋이 없는 670기준으로 신화 쌍둥이 오그론에서 탱이 잘 붙여주고 불바닥을 예술처럼 피하면서 딜로스를 줄이면서 평온이든 기폭발이든 최대한 쥐어짜내야 3.8~4.0이 한계입니다. 2셋이 없는데 3.8~4.0이 나온다면 2셋시 4.5는 충분히 노려보실 수 있을 정도의 효능입니다.

   

2셋효과 이용법

우선 기력이 30정도로 허덕이고 버블이 없을 때가 가장 이상적입니다만 버블이 2개이고 기력이 30정도일 때도 상관없습니다. 버블2개 이상은 강제연계 발동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4개 기력 30정도의 상황->기폭발과 동시에 뒤로 점프->(기폭발로인한 글쿨발생중)구르기를 누르고 뒷걸음버튼->타타타기폭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허수아비 1~2시간 정도 치시면서 연습하시면 감은 충분히 오실 테고 일반팟이나 영웅팟, 공찾등 1~2파티만 갔다오 시면 거의 실수 없이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4000~4500점 정도의 점수가 필요한데 투기장 23~25승치의 정복 점수양인데 5할 승률시 3~4시간 정도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660정도의 양조특성을 타고 딜러 특 다른 클과 함께 하시면 5할 승률까지는 아니라도 PVP경험이 없는 분들에게도 생각만큼 어렵지는 않습니다. (2셋을 위해 PVP경험이 없지만 투기를 해보려는 수도님들만 많은 게 아니라 여전히 레이드 템렙뻥을 위해 투기를 뛰는 레이드 유저들이 많습니다.)


추가로 말씀드릴 팁은, 후에 pvp셋 효과가 변경된다든지, 셋효과가 pvp시에만 발동된다든지, 아니면 레이드템을 싸게 먹어서 부위를 바꾸고 싶다든지 할 경우를 대비해서 4000~4500점치의 정복점수 확보시 레이드 전에 사서 2시간이 지나기 전에 팔고 다시 사고하는 식으로 하면 정복점수를 계속 키핑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형상변환을 해선 안되며 귀찮다는 점으로, 드군와서 머리,가슴,바지,장갑,어깨 마부가 없어져서 가능한 꼼수입니다.


1. 특성

. 15레벨: 기민함 탄력 범의 욕망 - 기동성과 관련된 특성입니다.


0순위(기민함): pvp2셋이 있을 경우 기민함입니다. 익숙지 않을 때는 구르기 충전수가 하나도 없는 경우가 잘 발생하지 않지만 익숙해질 경우 구르기 쿨이 기다려집니다. 3회 충전으로 시작해서 10초 쿨로 줄여주는 기민함을 찍으세요.


1순위(범의 욕망): pvp2셋이 없는 경우 범의 욕망이 좋습니다. 구르기를 2회 모두 다 쓸 경우도 pvp2셋이 아니라면 거의 없고 이속 증가, 이불과 이감 해제 등 유틸성이 매우 좋습니다. 글쿨을 먹는다는 게 유일한 단점.


2순위(탄력): 아직 풍운이 익숙하지 않거나 와우 경험이 많지 않아 단축키가 모자라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구르기시 10초 동안 이동속도 25퍼센트 증가가 부과효과로 붙습니다. 높망 막넴(마르고크)의 회오리 때 탄력구르기 꽤 좋습니다. (저는 탄력구르기를 써봤지만 그래도 범의 욕망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3순위(기민함): 풍운은 기동관련 기술이 매우 많아서 구르기를 3회나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드리블이 필요하거나 짧은 거리를 순간적으로 이동해야만 하는 디자인의 네임드에서나 찍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PVP2셋의 경우는 예외.

 

. 30레벨: 기의 물결, 선의 구슬, 기의 파동 - 힐과 관련된 필링기(손이 놀 때 쓰는 기술)


1순위(기의 물결): 단일 딜시 쿨타임마다 돌릴 경우 5퍼 정도의 딜 내역을 차지합니다. 분노주먹과 해오름차기 쿨이 밀리지 않게, 그리고 기력이 90을 넘지 않을 때, 평온을 쓴 상태가 아닐 때 등 극딜 타이밍이 아닐 때는 항상 쿨마다 써주세요.

 

2순위(기의 파동): 광역 딜시 좋습니다. 딜링용이 아닌 공대전체가 아플 때 미미하나마 힐지원 개념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3순위(선의 구슬): 풍운이 쓸 일은 거의 없습니다.

 

. 45레벨: 기찬 일격, 기세등등, 원기주 - 자원(기력과 기) 수급을 원활하게 해주는 특성


0순위(기세등등): PVP2셋이 있고 2타겟 이상일 경우 기세등등의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900가속 기준으로 1초당 기력회복이 1.6정도 증가합니다. 1분으로 치면 96정도의 기력. 사실 기력회복증가도 좋지만 그보다는 최대 기를 6개로 만들어줘서 구르기 2셋 발동시 타타타를 버프 시간 내에 꼬이지 않고 쓸 수 있게 해주는 유틸성에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1순위(원기주): 현재 PVP2셋과 기폭발 때문에 원기주가 다시 기세등등에 밀렸지만, PVP 2셋효과가 없고, 특히 단일딜의 경우 원기주를 추천합니다. 저스펙이라 기력이 너무 후달려서 기세등등을 찍는게 어떠냐는 의견이 있는데 저는 오히려 반대로 생각합니다. 저스펙이라서 찍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기세등등을 단일딜에서 찍고 싶으시면 차라리 중간 스펙일 때 기세등등으로 인한 기력확보량이 더 늘어난다면 기세등등을 찍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고스펙일 때 어느정도 기력수급이 되면 원기주로 갈아탄다지 등의. 그러나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기력클에게 기력이 안 모자라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기력이 모자랄 경우를 거의 없게 해주는 PVP 2셋이 템렙과 구르기의 번거로움에도 불구하고 사기급 성능이라 할수 있습니다.)

 

   

원기주

기세등등

1분 기준 추가 기력

0

90~100

1분 기준 추가 타

0

2

1분 기준 추가 기

2

4

1분 기준 추가 후려

1

2

1분 기준 추가 호안주

2.5(특화 제외)

1(특화 제외)


간편하게 정리는 위와 같습니다
. 장단점이 서로 존재해서 별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와우 레이드에서 딜링은 오프닝과 몰아치기 두 가지가 좌우합니다. 오프닝 때 글쿨없이 기를 4개나 얻게 해주어 타를 2번치는 과정을 생략해주고, 8중에서 10중의 호안주를 순식간에 얻게 해주는 점이 원기주의 장점입니다.


2순위 기세등등: 위에서 길게 설명했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3순위 기찬일격: 현재로선 버려진 특성이라 보시면 됩니다.


라.60레벨특성: 평화의 고리, 황소 쇄도, 팽이차기 - 스턴, 행동 불가 등 상태이상 관련 특성

3특성 다 효용성이 다르므로 순위는 없습니다.


평화의 고리: 리메이크 후에 단체 침묵의 개념에서 단체 행동 불가 + 주문을 시전하고 있는 대상을 행동 불가로 바뀌었는데 현재로선 쓸 일이 없어 보입니다만 던전 디자인에 따라서 효용가치는 충분히 찾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황소 쇄도: 30초 쿨의 원거리 30미터 3초 스턴. 보통 5초 스턴의 팽이 차기를 많이 쓰지만, 45초보다 더 빠른 주기로 스턴이 먹히는 쫄 무리가 나온다든지, 원거리 스턴이 필요한 경우 씁니다.


팽이차기: 45초 쿨의 반경 5미터 5초 즉시 스턴. 즉시 광역 스턴류로는 가장 지속 시간이 길고, 글쿨 외에 특성 선택으로 인한 딜로스도 없습니다. 공대생존기가 없는 풍운에게 이속버프와 더불어서 소중한 공대유틸기입니다.

   

. 75레벨 특성: 치유의 비약, 해악 감퇴, 마법 해소 - 힐링 또는 데미지 감소 등 생존기

3특성 다 효용성이 다르므로 순위는 없습니다.


치유의 비약: 18초 쿨의 15퍼 힐링기인데 풍운은 레이드에서 보통 쓰지 않습니다.


해악감퇴: 130초 쿨. 45초지 속 3번의 큰 데미지 50퍼 뎀감. 도살자에서만 꼭 찍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마법해소와 취향껏 고르시면 됩니다.


마법해소: 130초 쿨의 90퍼 마법데미지 감소. 사실 판다리아 때는 글쿨을 공유해서 은근 아쉬울 때가 있었는데 글쿨이 없어져서 그 단점마저 없어졌습니다. 아픈 데미지를 대비해서 생존용으로 쓰셔도 될 뿐 아니라, 극딜 타이밍인데 네임드 주위에 지저분한 바닥이 많이 깔릴 때 마법해소를 켜고 바닥무시 딜링도 가능합니다. 오그론의 경우 불바닥을 한 틱도 안 맞거나 어쩌다 딱 한틱만 맞을 자신이 있으실 경우 해악감퇴를 추천하고 보험을 들고 싶으시다면 역시 마법해소가 좋습니다.

 

. 90레벨 특성: 비취 돌풍, 쉬엔, 기공탄 - 단일딜or광역딜과 딜의 선택과 관련된 특성


비취 돌풍: 기폭발이란 강력한 광역 딜링기가 생겼고, 학다리차기의 성능이 더 좋아져서 판다리아 때에 비해 소외받는 스킬입니다. 마음먹고 광역 딜링에 치중하실 경우 찍으시면 됩니다. 택터스 신화처럼 8마리 이상을 한꺼번에 오랜 시간 광칠 경우에도 괜찮습니다.


쉬엔: 스킬 자체에 딱히 설명은 필요 없을 거 같고, 호안주 영향은 받지 않지만 수도사의 실시간 전투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극딜이 필요한 구간이 있을 때 대비해서 남겨두는 경우, 사효장신구를 쓰실 때 사효와 장신구와 함께 쓰고 싶은 경우를 제외하고 보통 쿨마다 뽑으면 됩니다.


기공탄: 풍운이 쓸 일은 거의 없는 특성.

 

. 100레벨 특성: 풍운 선풍각, 평온, 기폭발 -단일딜or광역딜or순간딜의 선택과 관련된 특성


풍운 선풍각: 평온이나 기폭발에 비해 pve에서 dps상승값이 낮고 쓸 구간이 없어 현재로선 거의 버려진 특성입니다.


평온: 10초간 사용한 기를 다시 돌려주는 스킬. 10초간 기가 드는 스킬들에게 기가 들지 않습니다로 봐도 무방합니다만 다른 점은 기 3개를 들고 시작해야 평온마지막에 분노의 주먹을 기 소모 없이 쓸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평온과 분노의 주먹연계시

1. 평온쿨 4~5초전 기5개 확보 -> 호안주+분노의주먹 -> 평온

2. 분노의 주먹쿨 10초 미만 기 3개확보 -> 호안주+평온 -> (평온끝나기 1초미만)분노의주먹

2가지 경우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기 폭발: 최근 pvp2셋 효과와 함께 핫한 기폭발입니다. 기폭발의 장점은 3,4개의 기를 한 번의 글쿨에 동일딜을 해줄 뿐만 아니라 호안주 중첩, 광역딜 추가와 같은 부가효과를 주는 점에 있습니다.

단일딜이나, 2타겟이상이지만 타겟들이 떨어져 있을 경우는 기 3개짜리 기폭발을 넣으시는게 다들 알다시피 제일 좋지만, 3개를 항상 맞추는게 쉽지 않으며, 2개짜리 기폭발 2번보다는 당연히 4개짜리 1번이 낫습니다.

기폭발 vs 해오름차기의 경우 2타겟이상이 뭉쳐있을 경우는 해오름차기는 디버프 유지용으로만 쓰시길 바랍니다. 2타겟이만 타겟이 뭉쳐있지 않을 경우에는 해오름차기를 쓰는 것이 낫고, 혹은 타겟들이 뭉칠 때 까지 기를 아끼신 후에 기폭발을 쓰시길 바랍니다.


2. 문양

문양의 종류가 매우 많기에 PVE에서 자주 쓰이는 문양에 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2.1 나비처럼 날아서: 분노의 주먹 스턴효과가 없어지는 대신 이동하면서 쓸 수 있게 해줍니다. 거의 고정 문양으로 볼 수 있으며, 분노의 주먹 스턴이 필요한 경우나 무빙이 없는 네임드에서 다른 생존 관련 문양이 필요할 경우 빼는 문양입니다.


2.2 업보의 손아귀: 업보의 손아귀의 사거리를 20미터로 늘여줍니다. 근거리인 풍운에게 사실 꼭 필요한 건 아니지만, 죽을 상황에서 의외로 네임드가 근거리 밖에 있는 경우가 꽤 있기에 좋은 문양이라고 생각합니다.


2.3 명상: 명상을 이동하면서 쓸 수 있게 해줍니다. 바닥을 지나가야되는데 다른 생존기가 쿨일 경우에 매우 요긴합니다.


2.4 절명의 손길: 3개 소모 없이 절명의 손길을 사용할 수 있는 대신, 절명의 손길의 쿨이 3.5분으로 늘어납니다. 전투시간 내내 타겟이 하나일 경우 쓰시면 기3개를 이득 보게 하는 문양입니다.


2.5 치유의 구슬: 저는 꽤나 판다리아 시절 애용했던 문양입니다. 이제는 위의 4가지 문양 때문에 거의 쓸 일도 없고 깨알 힐이긴 하지만, 힐이 불안하시다면, 업보의 손아귀를 빼고 넣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3. 종족선택 (PVE한정으로 PVE에서 요긴한 종족 특성만 설명, 호드한정)

종족과 관련해서 오크가 아닐 경우 현재로선 종족들이 딜과 관련해서 심한 차이는 없습니다. 오크의 경우도 향후 고스펙이 될 경우 타 종족에 비해 월등하지 않으리라 생각되며, 굳이 딜을 위해서 종족 변경 하실 필요까진 없다고 생각합니다. 새로 풍운을 만드시는 분들이 종족을정할 때 도움이 되길 바라는 종족관련 설명입니다. 호드밖에 해보지 않아 얼라이언스 종족관련 설명이 누락된 점 죄송합니다. 추후에 수정시 내용 추가 하겠습니다.


3.1. 오크(2분 쿨 20초 지속 사용시 발동 전투력 345증가)

가장 좋습니다. 2분짜리 쿨이며, 사용해서 발동하는 형식의 20초 지속 345전투력증가.

평균값으로 계산했을 시 항상 전투력 57.5증가이며 57.5의 전투력을 올리기 위해선 57.5민첩성이 필요하므로 실질적으로 57.5민첩 증가라고 봐도 됩니다. 평균값으로만 봐도 2차스탯 100정도의 이득을 보는 타 종족에 비해 우월한데 사용효과로 345전투력(민첩성)을 원할 때 20초나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와우레이드의 딜링은 오프닝과 몰아치기가 좌우하는데 결국 사효장신구를 하나 더 갖는 셈입니다.


3.2 블러드엘프(치명타율1%증가, 2분 쿨 기력1생성+광역 차단)

두 번째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치명타1%(치명타110)상승 효과가 드군와서 새로 생겼으며 비전격노가 생각보다 꽤 좋습니다. 글쿨 없는 1기 즉시 생성은 유틸성 면에서 매우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전격노의 광역 차단은 레이드에서도 긴요하게 쓸 수 있게 디자인된 네임드가 더러 나오므로 좋습니다.

 

3.3 판다렌(음식 보너스 2. 야만잔치 기준 2차스탯 100증가)

판다리아 때에는 음식이 1차스탯을 올려주었고, 블러드엘프와 타우렌의 종족특성이 좋지 않아 오크 다음으로 좋았지만 두 종족이 버프를 받은 후 판다렌은 별다른 변경이 없어 상대적으로 가치가 떨어졌습니다. 보통 연속타격음식효과를 받으실 것이므로 연속타격 100증가인데, 블러드엘프의 치명타 110이득에 비해 절대량은 작지만 연속타격 100의 이피값이 치명타 110과 비등하므로 스탯 상승값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죽지 않는 것이 좋지만, 죽고 나면 없어지는 음식효과라는 점에서, 또한 블러드엘프의 2초쿨 기1증가와 같은 다른 효과가 없다는 점에서 블러드 엘프보다 좋지 않다고 봅니다. 현재와 같은 저스펙에서 당장은 타우렌보다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후에 더 좋은 효과의 음식이 나온다면 더 좋아질 수 있는 종족입니다.

 

3.4 타우렌(치명타데미지2%증가, 2분 쿨 2초 광역 스턴)

현재로서는 네 번째로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고스펙이 될수록 가치를 발하는 종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치명타데미지 2%상승은 치명타가 발생했을 시에 치명타데미지가 2퍼센트 증가한다는 뜻인데, 야매식으로 간단히 계산할 시에

25퍼센트 치명타율일 때 100데미지의 기댓값은

타우렌: 75+(25*2*1.02)=126

블러드엘프: 74+(26*2)=126

여기서 25퍼센트가 넘어가게되면 종족보너스로 인한 이득은 타우렌이 증가하게 되며, 치명타율이 높아질수록 타우렌 종족특성의 데미지 상승값은 상승합니다. 670이상의 유저가 많지않은 현재로서는 치타 25퍼조차 되기 힘들기떄문에 블러드엘프 비전격노의 2분쿨 기1이득 때문에 블러드 엘프가 미세하게 낫다고 봅니다.

2초 스턴 발구르기의 경우 팽이차기 등의 단체스턴기가 있는 풍운에게 비전 격노의 단체침묵보단 유틸성이 떨어진다고 보지만 레이드에서도 쓰일 때가 제법 있습니다.


3.5 트롤 (3분쿨 10초간 가속 15퍼센트 증가)

딜러하면 보통 트롤이 가장 좋은 종족이지만, 의외로 풍운과는 궁합이 맞지 않다고 봅니다. 특히 풍운에게 새로 생긴 평온이 쿨기임에도 불구하고 가속과의 시너지는 거의 없다시피 하구요.


3.6 언데드

PVE유저들은 뼈룩게이가 아니시라면 패스.


4. 주요 딜 스킬 설명

4.1 분노의 주먹

가장 핵심적인 스킬입니다. 오프닝시에만 8중 이상의 고중첩 호안주를 빠르게 만들어서 쓰시고 그 후에는 최대한 쿨마다 돌려주세요. 분노의 주먹 쿨이 오기 전에 미리 최대한 기력 50이하, 3개 확보, 호안주 고중첩의 조건을 만들어 두시길 바랍니다.

최대한 신경을 써도 4중첩 즈음에 분노의 주먹 쿨이 올 때가 있는데 기력회복주 등이 있어서 기력이 많이 확보되어서 추가 중첩을 빨리 쌓을 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분노의 주먹 사용을 미루는 것보다는 과감하게 4중 호안주를 쓰든지, 호안주 없이 분주를 돌리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분주 사용횟수를 줄이면서까지 고중 분주를 날리는 것보다는 분주를 한번이라도 더 넣는 것이 이득입니다.

분주와 관련해서 추가로 말씀드릴 사항은 1타겟이상에게 분주를 넣을 때 분주 데미지가 100이라 치면, 100을 현재 대상에게 넣고, 분주데미지/총타겟수를 나머지 대상들에게 날립니다. 예를 들면 분주를 맞는 대상이 2명 일시에 현재대상100+추가대상50=150 데미지, 3명일시에 현재대상100+추가대상33.3*2=166.6, 4명일시에 현재대상100+25*3=175. 즉 분주는 최대한 많은 타겟이 맞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4.2 해오름차기

판다리아때는 최우선 딜링기였으나 분노의 주먹에 밀리고 다중 타겟에서는 기폭발에도 밀려버린 스킬입니다. 단일딜 기준으로는 분노의 주먹쿨이 밀리지 않게하면서 쿨이 올 때마다 쓰시면 되겠습니다.

4.3 후려차기

가장 자주 쓰는 무난하지만 주된 딜링 스킬입니다. 해오름차기와 분노의 주먹쿨이 한참 남았을 때 계속 써주시면 됩니다.

4.4 범의 장풍

버프유지 외에는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버프가 유지측면에서는 최우선 스킬입니다만, 장신구 발동이 1초 남았을 경우 하필 범의 장풍 버프가 없을 때에는 범의 장풍을 쓰지 않고 해오름차기나 후려차기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4.5 기의 물결

특성 부문에서 설명드렸던, 15초쿨의 자원소모가 없는 공짜 딜링기(필링기)입니다. 설명드렸듯이, 분노의 주먹과 해오름차기가 쿨일 때, 기의 물결을 써도 기력이 넘치지 않는 상황일 때 항상 쿨마다 써주세요. 추가적 예외로는 장신구 1초남았을 때에 앞서 말한 상황을 다 충족하더라도 기의 물결보다는 후려차기를 쓰는 것이 낫습니다.

4.6 타와 해악축출

드군와서 타의 기력이 40에서 45로 늘었습니다. 그러나 기력 세이브를 위해 자신의 피가 깎이지 않은 상황(해악축출의 데미지가 0인상황)에서조차 쿨마다 해악축출을 누르는 것은 딜 로스라고 생각합니다. 타 자체의 데미지는 미미합니다만, 타로 인한 강제연계(범의장풍, 후려차기)효과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정말로 풀피인데 해악축출을 타 대신 쓰는 상황은 장신구가 2초남았는데 기력이 딱40일 경우 얼른 해악축출로 기2개를 확보하고 해오름차기, 후려차기, 분노의 주먹을 쓰는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4.7 강제연계 관련

강제연계:후려차기는 발생즉시 기력로스만 없는 상황에서 바로바로 써주세요. , 오프닝시에는 기력로스가 좀 나더라도 타의 과정을 생략한 채 강제연계:후려, 후려 식의 딜 싸이클을 유동적으로 해주세요.

강제연계:범의 장풍의 경우는 아시는 대로 공짜 리필식으로 쓰시면 되지만, 정말로 손이 노는데 기력회복주, 기의물결이 모두 쿨일 경우는 아쉬운대로 써주세요


5. 오프닝 딜 싸이클


5.1 단일딜 평온 원기주(전투전 기 5개 확보기준, 강제연계 발생가능성 제외)


해오름-범장--후려-원기주-후려--후려-원기주-후려--호안주+분주--(범장)-평온

   3        2     4     2      4       2      4     2      4       2      4         1         3      2    2or3 (기의 수)

 

로 저는 오프닝을 하고 있습니다.

 

딜싸이클 시의 변수 혹은 생각해볼 점

. 보통 저렇게 싸이클을 돌리면 호안주가 특화 영향까지 받아서 호안주+분주를 쓰려할 때 8~10중이 쌓이는데, 간혹 특화 운이 정말 없어서 6~7중으로 머물 때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타+후려의 과정을 더 넣어서 최소 8중을 만드는 편이긴 한데, 오프닝 딜 하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 강제연계: 후려차기의 발생

강제연계가 원기주를 딱 먹을 타이밍에 발생할 경우 순간적으로 딜 싸이클이 꼬일 수도 있습니다. 오프닝시에는, 특히 오프닝 블러드일 때는 기력이 100이 넘치는 걸 아쉬워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력100을 계속 기2로 순환하는 타를 더 넣기 보다는 호안주 10중을 빨리만들어서(최소8) 분주와 평온을 빠르게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5.2기세등등 기폭발 오프닝(전투전 기 6개 확보기준, 강제연계 발생 가능성 제외)

  

해오름-범장-기폭발---기폭발---기폭발---호안주+분노의주먹or기폭발

  4          3        0      2    4     0       2    4      0      2    4         0or1

로 하고 있습니다


기세등등의 경우 호안주 8~10중까지 가는데 타를 무려 6번이나 써야 됩니다. 원기주 트리에 비해 타 2번의 차이지만 오프닝때 타 2번은 매우 큽니다. 글쿨 두 번을 먹을뿐더러, 초반에 기력이 넘친다는 것은 원기주를 마실 때, 분노의 주먹 때, 평온 타이밍일 때 넘치는 것이지 타를 남발할 경우 결국 초반이라도 타를 치기 위해 기력이 차길 기다리는 시간까지 감안하셔야 됩니다. 결국 단일딜에서 기세등등은 원기주와 비교해서 초반 딜로스를 심각하게 유발합니다.

 

그러나 pvp2셋과 기세등등으로 최대기슬롯 6개확보, 기폭발의 기4개 한꺼번에 사용 시너지 등등으로 인해 초반딜로스는 원기주+평온에 비해 여전합니다만, 초반딜시기를 넘기면 호안주가 무서운 속도로 쌓이기 떄문에 단일딜에서조차 원기주+평온에 밀리지 않는 효율을 현재 보여주긴 합니다.


5.3 기세등등 기폭발 오그론 오프닝(전투전 기 6개 확보기준)


해오름-범장-타-기폭발---기폭발---기폭발--(타)-호안주+분노의주먹or기폭발

  4          3     5       1      3   5      1       3   5     1        3  (5)                  0or1

  

따로 딜싸이클을 보실 필요보다는 위의 기세등등 오프닝에서 첫 기폭발을 4기짜리 기폭발을 쓰기위해 타를 한번더 쓰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6. 아이템과 세팅

세팅의 경우, 드군와서 재연마가 없어진데다가, 자세한 ep값은 인증글에 여러 글이 있으므로 스탯 각각에 대한 설명보다는 팁 위주로 쓰겠습니다. 마부의 경우 연속타격류를 쓰는 것은 다 아시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6.1 무기마부

단일딜의 경우 으스+으스가 상급마부 조합과 거의 딜 차이가 없습니다. pvp2셋이 없으시거나, 무기가 영웅전벼(676)미만일 경우, 신화1넴이상 뚫지 못한 경우, 으스+으스를 계속 바르셔도 무방합니다.


상위 마부의 경우 서리늑대+천둥군주를 추천합니다. 단일딜에서도 가장 좋고, 4~5타겟 이상의 광역딜링에서 서리늑대+전쟁노래가 높은 효율을 발휘하는데 현재 택터스와 마르고크 마지막 페이즈(일반or영웅 난이도) 외에는 4~5타겟 이상의 광역딜링을 지속적으로 하는 구간이 없습니다. 게다가 pvp2셋의 경우 기력이 모자랄 때가 거의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현재 착용하시고 있는 주무기가 676이상으로 좀 오래 쓰실 거 같은데 당장 주무기와 보조무기에 서리늑대+천둥군주(전쟁노래)마부를 바를 골드나 재료가 부족하시거나, 바르실 예정인 분들은 우선 현재의 주무기에는 천둥군주(전쟁노래)를 바르시길 권유합니다. 685무기를 주는 네임드의 난이도가 낮아 685이상 무기를 구하기가 어려운 편이 아니므로, 685무기를 구하신다면 그 때 서리늑대를 바르시고 주무기에 착용하신다면 골드를 아끼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른 예로 685+685보석홈 무기를 갖고 계시는데 상위마부를 바르시고 싶으시다면 685보석홈무기에 천둥군주(전쟁노래)를 바르시고 보조무기착용을 하신다면, 후에 691무기가 나왔을 시 마부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현재 상위마부의 재료값이 비싸 15000골정도가 들기에 드리는 미세한 팁입니다.


6.2 허리

665 산의 허리요대(착귀템)의 경우 보석홈에 연타50짜리 보석을 박은 670치특 허리와 이피값이 거의 동일합니다. 가격도 많이 내린 상태로 신화난이도 허리를 구하실 때까지 쭉 쓰실 수 있으므로 갓 만렙 풍운을 찍으셨을 경우 사셔도 가격대비효율이 매우 좋은 허리입니다.


6.3 머리

pvp셋효과가 있는 660 정복 뚜껑의 경우 툴팁오류로 가특이 올라간다고 나옵니다만, 실제로는 연타+가속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665착귀 토리아의 끈기 아이템보다 스탯량이 더 많이 붙어 있습니다.


6.4 바지

마르고크 드랍 670가특 바지보다는 연타+치타or연타+가속 옵션의 665가세템이 좋습니다.


6.5 부위별 템과 관련한 pvp2셋 부위 선택

투구와 바지의 경우 가특 옵션인데다가 코라그와 마르고크가 드랍하기 때문에 685템을 구하기가 힘듭니다. 정복투구+정복바지와 나머지부위 레이드템을 하시거나, 정복투구+665가세바지+정복장갑or정복어깨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7. 네임드별 딜링팁


7.1 카르거스

추천 문양: 나비처럼 날아서, 명상, 절명의 손길or업보의 손아귀

(수정)추천 중요 특성: 마법 해소, 기폭발, 기세등등 (pvp2셋이 없고 사슬조가 아닐 경우 평온+원기주)


전딜이나 악흑처럼 순간 광이 매우 강력한 클과 함께만 아니라면, 관중조에 올라가는 것이 최종 디피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굳이 기폭발이 아니라도 분신호안주 학다리+학다리+기력회복주학다리+분노의 주먹만으로도 여전히 풍운의 광은 강합니다.


관중조가 아닐 경우, 절명의 손길 문양을 박으시길 바랍니다. 3개를 아낄 수 있으며, 절명의 손길과 관련하여 추가로 드릴 팁은 강화주를 사용할 일이 없는 네임드에서는 강화주와 함께 절명의 손길을 쓰시면 강화주로 상승한 체력만큼의 추가데미지를 넣을수 있습니다. 물론 추가 데미지를 넣겠다고 힐이 빡빡한 네임드에서 일부러 강화주를 아끼거나, 뒤에 아픈 구간이 예상되는데 쫄에서 미리 강화주를 쓰거나 하는 경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신화의 경우 호랑이에 분신을 붙이면 되는데 분신 관련 매크로를 하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대상 포악한 붉은이빨

/시전 폭풍과 대지와 불

/targetlasttarget

을 매크로로 쓰실 경우 버튼 하나로 분신을 붙이고 싶은 타겟에서 폭대불이 나가며 현재 대상은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이 경우 카르가스) 타겟에 세세히 분신을 붙일 필요 없이 명확하게 한 마리의 추가쫄이 나오는 네임드에서 포악한 붉은이빨의 이름만 해당 쫄의 이름으로 바꿔서 쓰시면 편합니다.


분신과 관련해서 추가로 말씀드릴 점은 분신이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의 경우 쫓아가기만 하고 제대로 스킬을 복사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호랑이 대상자가 대처가 늦어서 빠르게 불기둥 쪽으로 호랑이를 올리지 못하고 호랑이를 계속 드리블 하는 상태라면 분신을 붙이지 않는게 오히려 낫습니다.

 

 (수정: 단일딜에서조차 pvp 2셋 기세등등이 앞서게 되어서 영웅난이도 기준으로 기세+기폭을 쓰는 것이 전투시간이 극단적으로 짧지 않은 이상 좋아보입니다. 사슬조를 올라가게 될 경우는 물론 기폭+기세이며, 올라가지 않더라도 신화모드라도 끊임없는 바닥을 피하면서 구르기를 능숙하게 하실 적응이 되신다면 기폭+기세등등이 낫습니다.)


7.2 도살자

문양: 절명의 손길, 나비처럼날아서, 업보의손아귀or치유의구슬or명상

(수정)추천 중요특성: 해악감퇴, 기세등등, 기폭발 (pvp2셋이 아닐 경우 평온, 원기주)


도살자의 경우 좌충우돌 쪼개기 때 아군을 넉백시킵니다. 넉백전에 손이 노는 타이밍에 현재자리에 해탈을 깔아두시길 바랍니다. 넉백과 동시에 해탈전환을 쓰시면 원래자리로 이동됩니다. (비룡차기와 구르기라는 좋은 기동성 스킬이 있지만, 두가지의 단점은 넉백과 같은 밀처내기류 기술에 쓸시에 도적의 그림자 밟기나 전사의 돌진처럼 넉백 판정을 무시하지 못합니다. 거기에 비룡차기는 대상을 향해 대각선의 형태로 직진으로 가는 판정이 아니라 현재 상태에서 수평상태로 날아가는 개념이구요.) 드군와서 해탈과 해탈전환에 시전시간이 없어졌기에 해탈을 미리 깔아두면 그림자 밟기처럼 넉백시 순간적 위치전환이 가능합니다.


좌충우돌 쪼개기 전에 잠깐 기력이 모자란 시간에 해탈을 바로 깜->좌충우돌 쪼개기->해탈전환->넴드딜->넴드가 원거리쪽으로 달려감->비룡차기or구르기로 대처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정: 기폭발 + 기세등등이 단일딜에서조차 더 좋으므로 pvp2셋일 경우 기세등등 기폭발트리를 추천드립니다.)


7.3 담쟁이포자

문양: 나비처럼날아서, 업보의 손아귀, 명상

추천 중요특성: 마법해소, 기세등등, 기폭발


/대상 정신 진균

/시전 폭풍과 대지와 불

/targetlasttarget

정신진균 딜하기에 용이한 매크로입니다. 첫 정신진균이나, 첫 포자식물 중 한 마리에 절명의 손길을 박으신다면, 첫 거인이 10퍼가 될 때쯤에 절명의 손길 쿨이 돌아오며, 계속해서 거인 10퍼 때마다 쿨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절명의 손길은 되도록 거인에게 박는 것을 추천합니다. 거인이 고중이 되면 데미지가 괴랄해지는데 1,2초 죽냐 안죽느냐 차이에 탱의 급사율을 줄여 줄뿐더러 빨라지는 시전 속도로 인한 차단실수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7.4 택터스

추천 문양: 나비처럼날아서, 명상, 업보의 손아귀

추천 특성: 기세등등 기폭발


택터스의 경우 특성과 관련하여 연구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웅난이도의 경우 비취돌풍보단 쉬엔찍고 4마리 이상되면 학다리를 도는게 낫지만, 신화 난이도의 경우 8마리 이상의 광역 딜링을 하게 되는데 학다리를 기력마다 쓰면서 생기는 1기가 4개 모일 때마다, 기폭발을 하느냐, 비취돌풍을 꾸준히 돌리면서 타를 좀 더 자주써 기폭발을 더 넣느냐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생존기의 경우 해악감퇴, 마법 해소 모두 장단이 있는데 수정포화가 두려울 경우에는 해악감퇴를 추천드리고, 지각 변동시 힐 부담을 줄여주고 싶으시다면 마법 해소를 추천드립니다.


7.5 쌍둥이 오그론

추천 문양: 명상, 업보의 손아귀+나비처럼날아서+절명의손길중 택2

추천특성: 기세등등 기폭발


/대상 페모스

/시전 폭풍과 대지와 불

/targetlasttarget

폴을 대상으로 잡은 후 시작과 동시에 원버튼으로 간단하게 분신을 붙이시면 타겟 변경의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폴이 돌격을 쓸 시에만 돌격 후에 페모스 대상지정후 분신을 푸시고 딜을 하다가 폴이 돌아올 때 매크로를 누르시면 다시 간단하게 페모스 분신, 폴로 타겟변경이 됩니다. (주의점은 폴 돌격과 페모스 소용돌이 타이밍이 겹칠 때 페모스를 딜하다가 소용돌이에 빨리는 것을 조심하셔야 됩니다.)


기폭발과 관련해서는 가끔 탱이 소용돌이 타이밍이나 불바닥 때 무빙하느라 네임드 거리가 멀어질때가 있는데 그럴 때는 해오름차기가 기폭발보다 우선이며, 4기 기폭발보단 3기 기폭발이 낫습니다. 곧 두 네임드가 다시 가까워질 거 같다 싶으면 기를 키핑한 후에 기폭발을 하시길 바랍니다.

생존기와 관련해서는 정말로 불바닥을 안 밟고 어쩌다 한 틱만 밟을 자신이 있으신 분은 해악감퇴를 추천 드리고 그 외에는 마법 해소를 추천드립니다.

 

7.6 코라그

추천 문양: 나비처럼 날아서, 명상, 업보의 손아귀


코라그의 경우 신화난이도는 아직 체험해보지 못했으며, 영웅 이하 난이도에서도 기세등등 기폭발이냐, 원기주 평온이냐 의견이 분분합니다. 때문에 구체적인 팁을 드릴 순 없으나 의견을 쓰자면, 공대에 광역 순간딜링에 매우 특화되고 욕심이 많은 플레이어가 있다면 원기주 평온을 찍으시고 학다리로만 광역딜링을 하시고(기폭발이 생겼지만 여전히 학다리차기의 광역딜링도 쓸 만합니다. ) 공대에 광역 순간딜러가 광역 순간딜에 약하거나 욕심이 없어보인다면, 혹은 더 광역 순간딜을 잘할 자신이 있으시다면 기세등등 기폭발도 좋을거 같습니다.

 

7.7 마르고크

추천 문양: 나비처럼 날아서, 명상, 업보의 손아귀


마르고크의 경우에도 신화난이도를 트라이조차 해보지 못했기에 완성된 팁보다는 영웅난이도 관련해서 미세한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3페이즈까지 회오리는 업보의 손아귀, 마법해소 2로테로 모두 데미지감소가 가능합니다. 3페이즈 후에는 아픈 타이밍이 많아 유동적으로 생존기를 쓰시면 됩니다. 기폭발or평온과 관련해서는 역시 확답을 드릴 수 없는 점이 아쉬우나, 평온트리의 경우에도 사이페 쫄광과 마지막 페이즈 쫄광시 학다리만으로도 광역딜링이 가능합니다

글이 너무 길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 죄송합니다. 여기서 글을 마치며 풍운을 막 시작하셨거나, 시작하려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딜링 스킬에 관한 설명이 누락되어 수정하면서 추가하였습니다.)

(pvp2셋 기폭발 기세등등 트리의 단일딜과 관련하여 내용 수정,추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