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어제 글에서 적은 거와 같이 오늘 2부를 적을까 합니다.

 

1부: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2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2983

 

2부는 말씀드린대로 특성과 문양을 살펴 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앞서 건들건들 유지에 대한 말이 많더라구요.

 

건들 유지는 저와 같은 경우는 에드온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인벤 오라 디스플레이라는 에드온을 통해서 도움을 받다가

 

요즘엔 weakauras 로 갈아타서 많은 고수님들의 구문을 따다가 적용시켜서 잘쓰고 있습니다.

 

weakauras가 사용해보면 정말 좋은게 많은데 좀 많이..어려워서 하기 어렵겠지만 조금만

 

검색해보시면 바로 적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여기 수도게시판에서도 있었구요.

 

지금 기억이 안나지만 글을 다 쓴 후 제가 얻었던 구문들을 댓글에 링크를 찾아서 달아볼게요.

 

인벤 오라 디스플레이 적용샷

 

클릭하면 커지실듯 합니..다?

 

weakauras 적용샷

 

저도 사실 에드온 고수가 아니라서 정확하게 사용법을 알려드리진 못합니다만.. 구문 넣는 정도는..가능하니..쿨럭;

 

아무튼 오늘 가이드 2부의 본문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특성

 

일단은 제 기본 베이스 특성들입니다.

 

15티어

 

기민함: 구르기가 3회로 충전갯수가 늘어납니다. 기본 1회 충전에 20초가 걸리는데 5초가 줄어서

 

15초가 되는 특성이죠. 구르기를 많이 써야 되는 경우에 좋습니다. .

 

범의욕망: 즉시 시전기 입니다. 본인에게 걸어도 되고 남에게 걸어도 됩니다.

 

6초간 이속이 70%가 증가되고 모든 이불과 이감기를 해제 해줍니다. 쿨타임은 30초

 

pvp에서는 거의 필수인 스킬이죠.

 

탄력: 구르기를 사용하면 10초간 이동속도가 25% 증가합니다. 중첩 가능합니다.

 

중첩되면 50%의 이속이 되죠.

 

15티어는 사실 아무거나 찍어도 상관은 없지만 기민함과 같은 경우는 구르기를 많이 사용 하는 넴드에서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야수군주 다르마크에서는 늑대의 상처찢기를 뒷구르기로 피하면 되는데 기민함을

 

찍으면 매번 뒷구기로 피하기가 가능합니다. 범욕이나 탄력으로는 쿨이 좀 부족하더군요.

 

범의 욕망과 같은 경우는 다른 사람에게도 이속증가를 시전 할 수 있고 중간 중간 이감기가 걸리는 상황에서

 

자신에게 써서 이감을 풀수 있기에 좋은 스킬입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범욕을 크로모그에서

 

다른 탱커가 3중 디법이 쌓여서 느려 터질때 걸어줍니다. 저에겐 구르기가 있으니까요 ^_^;;

 

개인적으로 저는 탄력을 좋아합니다. 양조가 가끔 구를때마다 이속이 증가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좋아합니다. 10초간 지속인데 0초 될때 한 번 더 구르면 50% 이속증가로 10초를 더 뛸 수 있기 때문에

 

무덤 부활 후 뛰기 좋..하하 뭐

 

15티어는 필요 한 거 찍으시면 될 듯 합니다.

 

 

30티어

 

기의 물결: 물결이 아군과 적을 7번까지 튕겨다니면서 아군에겐 힐을 적에겐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15초 쿨입니다.

 

선의의 구슬: 시전시 16초간 도트힐이 들어오고 적 최대 2명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16초 후에 터지면서

 

10미터 내의 아군에게 광역힐을 하고 적에겐 데미지를 입힙니다. 이 선의의 구슬이 무효화가 된다던가

 

선의의 구슬이 걸린 대상의 피가 35퍼 미만으로 떨어지면 바로 터집니다. 10초 쿨입니다.

 

기의 파동: 최근 들어 가장 많이 쓰고 있습니다. 시전시간이 있긴한데.. 장풍을 일직선으로 쏩니다.

 

장풍의 경로에 들어가 있는 아군에겐 광역힐 적들에겐 광역딜이 들어갑니다.

 

30티어는 거의 고정인 것 같습니다 요즘은

 

기의 파동으로요. 결의에 의해 힐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전투시 본진이 밀집진형일때 광역데미지가 온다면

 

그곳으로 기의파동을 넣어주면 초록색 숫자가 엄청나게 떠오릅니다. 타이밍에 맞춰서 딱딱 잘써주시면

 

기의 파동 힐량만 200~300만도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기의 물결은 드군 초기 버그와 맞물린 것도 있고 기의 파동이 너무 효율이 좋아서 묻힌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전투에서는 기의 물결이 아직도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선의의 구슬은..판다 초기에 잠깐 써본 이후로 한번도 안써봤습니다.. ㅡㅡ; 아예 안씁니다 하하;;

 

 

45티어

 

기찬일격: 15초마다 타, 회전 학다리차기, 해악축출, 짜비번(짜릿한 비취번개)가 1의 기를 추가로 생성

 

합니다. 만약 기가 가득 차있을 때라면 주위에 기의 구슬이 생기는데 나중에 기를 소모한 후 그 구슬을 먹으면

 

기가 찹니다.

 

기세등등:최대 기의 보유량이 1만큼 증가하고, 기력 회복속도가 15%만큼 증가합니다. 마나는 생략

 

양조는 기의 갯수가 4개에서 5개로 증가하는 거죠.

 

원기주:원기주 기를 2개 얻고, 묘주 5중첩을 생성합니다.  1분마다 충전이 되고 최대 2충전 까지 됩니다.

 

솔직히 말씀드립니다. 45티어는 저는 무조건 기세등등 고정이 갑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찬일격은 써본적도 없고, 원기주는 저스펙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투를 하다보면 기보다는 기력이 모자라서 위험한 경우가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원기주는 저스펙일시에 처음 전투 개시가 가장 위험한게 양조이므로 그때 사용하는게 정석인데

 

스펙이 올라가고 추방이 올라가고 방어도 물약이라는 것도 있기 때문에 솔직히 초반 묘주의

 

의미가 많이 퇴색 되었다고 봅니다. 아니면 강화주 키고 들어가도 되니까요.

 

그리고 전투중에 아무리 원기주 많이 먹어봤자 7분 전투 기준 최대 8개 정도 입니다.

 

기 16개와 묘주 40개 정도 되겠네요. 솔직히 이거 없어도 기세등등으로 다 커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거는 뭐 개인 취향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60티어

 

평화의 고리:아군 대상 주위에 8초 동안 고리를 달아줍니다. 그 범위안에 들어온 적은 3초간의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뭐 추가로 다른 적이 해로운 주문이나 능력을 처음 사용할 때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든다고 합니다.. (안써서 모르겠음 ;;) 45초 쿨

 

황소 쇄도:30초마다 일직선으로 황소를 쏩니다. 경로에 있는 적은 전부 3초짜리 스턴을 먹습니다.

 

30미터 거리까지

 

팽이 차기: 5미터 안의 적을 5초간 스턴상태로 만듭니다. 45초 쿨

 

거의 다 동일 하시겠지만 60티어는 대부분 팽이차기를 찍습니다.

 

평화의 고리는 pvp에서 많이 쓰죠. 스턴이랑 점감을 안먹으니.. 근데 저는 옛날 무장해제 침묵 평고

 

이후에는 한 번도 안써봐서 솔직히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레이드에서는 팽이차기가 훨씬 더 좋기에

 

팽이차기를 고정으로 봅니다. 그나마 가끔 황소 쇄도를 쓰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거리가 멀고

 

쿨이 짧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황소 쇄도를 쓰던 곳은 텍터스 정도 였네요 쫄들이 거의 30초 마다

 

나오니 스킬을 끊을 때 팽이차기로는 쿨이 좀 부족 했거든요.

 

그리고 스턴기를 사용 하실 때 주의점 중 하나를 말씀드릴게요. 와우는 알다시피

 

점감 시스템이 있습니다. 동일한 계열의 스킬을 반복해서 쓰면 지속시간이 짧아지는 시스템이죠

 

예를들자면 수도1이 팽이차기로 5초의 스턴을 넣었고 다음 수도2가 5초 뒤에 팽이차기를 또 썻다면

 

그 팽이차기는 지속시간이 절반이 준 2.5초 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가장 많이 활용 하는 곳이

 

pvp 전투이긴 한데, 양조는 이제 대부분 레이드니.. 알고만 계시면 될듯합니다.

 

(다른 메즈기도 이런 점감 시스템은 다 있습니다.)

 

75티어

 

치유의 비약: 자신의 체력이 35퍼 미만이 되었을 때 체력을 15퍼센트 체워 줍니다.

 

혹은 피가 단 상태에서 양조주, 차를 마시게 되면 15퍼센트의 피를 회복 합니다. 내부 쿨 18초 존재 

 

양조주, 차 이게 뭐냐면.. 정화주, 강화주, 민활주,묘주 입니다. 주가 들어가면 되는거죠. 차는 운무에요.

 

해악 감퇴: 자신의 체력의 15퍼센의 피해를 3번 50%의 데미지를 줄여 줍니다.

 

사용 하면 지속시간은 45초이고 1분 30초 쿨타임 입니다. 기절 중에서도 사용 가능하고, 물뎀 마뎀 상관없습니다.

 

 

마법 해소: 6초 동안 모든 마법피해를 90% 감소 해주고, 데미지 반사도 있습니다.

 

정말 꿀 특성만 존재하는 75티어입니다. 무엇을 쓰던지 정말 좋습니다.

 

치유의 비약은 영던에서 완소급이고, 큰 데미지가 없는 네임드 전투에서도 효율이 높습니다.

 

해악감퇴나 마법 해소는 정말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좋습니다.

 

판다리아 때 해악감퇴는 좀.. 잉여스러운 모습을 많이 보였지만. 용광로에서는 효율이 좋더군요.

 

저는 현재 먹보 한스가르 크로모그 강철의 여전사들 해악감퇴를 쓰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마법 해소를 쓰고 있구요. 자세한 사용처는 3부에서 기회가 된다면 써보겠습니다.

 

90티어

 

비취 돌풍: 학다리 대체 특성입니다. 사용 하면 내 몸 주위를 도는 돌개 바람 같은 것들이 생기는데요

 

학다리랑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신 비취 돌풍을 쓰고 수도사 본인은 다른 활동을 할 수가 있다는 게

 

중요 합니다. 기력 40소모, 3타겟에게 적중시 기1 생성합니다.

 

백호 쉬엔의 원령: 수도사 유일의 3분 딜쿨기(?)죠 ? 45초동안 전투를 도와줍니다. 단일은 물론

 

뭉쳐있는 적들에게 강력한 광역딜도 합니다. 풍운과 운무와는 다르게 양조의 쉬엔은 펫 스킬중에 도발이

 

있습니다. 오토 캐스팅이 되있을 텐데 우클릭 눌러서 꺼주시면 되겠습니다.

 

근데 사실 쉬엔 도발은 가끔 위험 할 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기공탄: 구르기를 대체 합니다. 더 멀리 구르고 구르는 경로에 있는 아군에게 힐을 줍니다.

 

그리고 적에겐 데미지를 줍니다.

 

단일 네임드 전투에선 무조건 쉬엔 입니다. 하지만 3타겟 이상의 쫄이 계속 나오거나 유지가 된다면

 

비돌을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가열로나 강철의 여전사들 같은 곳이요. 티어 2셋의 효과가 있어서

 

쫄이 많다면 의외로 기력이 빨리차서 비돌 유지하기가 쉽습니다.

 

기공탄은........... 드리블이 필요한 넴드에서 써도 그만 안써도 그만..

 

사실상 탱하면서 구를 일은 사실 많이 없어서요. 그리고 기공탄 힐량 딜량 자체가 ...............

 

네 그렇습니다.

 

대망의 100티어

 

영혼의 춤: 오공때 사실 양조는 마법해소 방어자세 없으면 마뎀 고자 수준이였습니다. 그래서 영혼의 춤을

 

보고 전 엄청 기뻣죠. 이거 나중에 꼭 쓰인다고 생각하고요. 마뎀의 30%를 시간차로 넘겨줍니다.

 

기 폭발: 후려차기를 대체합니다.

 

기1: 그냥 후려차는 수준..

 

기2이상 :건들건들 효과를 2초 동안, 추가로 소모한 기 하나당 2초씩 더 얻습니다.

 

기 3이상: 후려차기+정화주

 

기4: 광딜

 

사정거리가 깁니다. 40미터에요.

 

 

평온: 1분30초 쿨. 10초간 아무리 기를 사용해도 기가 줄지 않습니다!!!!!!

 

대신 후려차기를 쓴다치면 일단 기를 2개 보유한 상태에서 평온을 쓰셔야 합니다.

 

써보면 아시겠지만 후려차기를 통해 기를 2개 소모하면 바로 기2개가 복구되는 그런 메커니즘인 듯합니다.

 

100티어 솔직히 다 좋습니다. 풍운의 선풍각 같이 쓰레... ㄱ.. 같은거 없습니다.

 

영혼의 춤도 저는 개인적으로 가열로에서는 매우 좋았던 것 같습니다. (자세한 것은 나중에..)

 

평온은 아시다시피 건들건들버프를 쌓는데 매우매우매우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무한 정화주도

 

가능하고 무한 불의 숨결도 가능합니다. 10초동안은요. 그렇기 때문에 최우선인 듯 합니다.

 

현재로써는요.

 

그리고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이놈의 기 폭발.. 이녀석 솔직히 탱과 딜을 다 잡기위해선

 

이녀석 만한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우리의 스펙이 딸립니다. 기력이 너무 딸립니다.

 

판다오픈때 모구샨 금고에서 양조가 건들을 못쌓고 묘주를 못쌓고 정화주를 못마시고 방어자세를

 

못 키던 그때가 떠오르는 스킬이네요. 아직은 사용하기 시기상조 인 것 같습니다. 제 견해로는요.

 

하지만 절대 나쁜 스킬 아닙니다. 저도 운영할 자신이 없어서 못쓰는것 뿐..

 

 

 

여기까지 특성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이제 문양을 보죠.

좀 지친 관계로.. 빠르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일단 중요하다고 생각 되는 것만 짚겠습니다.

솔직히 문양 그렇게 많이 안쓰거든요.

 

강화주: 받는 피해 5% 감소 시켜주고 생명력증가가 10%로 감소합니다.

 

양조는 체력탱이 아닙니다. 그래서 솔직히 생명력 증가 10%보다 뎀감 5%가 더 소중해 보여서

 

항상 고정으로 박습니다.

 

해악 축출: 1부에서 적었다 시피 해악 축출은 35% 미만에서 쿨타임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그 35%미만에서 해악축출의 기력 소모량을 5를 감소 시켜줍니다. 완소입니다.  저는 고정으로 박습니다.

 

 

위에 두가지 문양 외에 스왑 하는 문양입니다.(솔직히 말씀드려서 레이드기준.)

 

행운의 구슬: 수도사의 피가 25% 미만이 되면 근처에 치유구슬이 생성됩니다. 30초 내부쿨이 있어요.

 

명상: 명상을 썼을 때 이동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임드가 채널링 광역기술을 쓴다던가 할 때

 

무빙이 필요하다면 이 문양을 박고 움직이면서 명상을 써주시면 됩니다.

 

 

불의 숨결:양조는 불의 숨결 연마가 있기 때문에 술안개 이런거 무시하시구요. 문양 박고 불의 숨결을

 

쓴다면 적에게 3초간의 방향감각 상실을 선물해주 실 수 있습니다. 영던이나 도전모드에서 꿀입니다.

 

평온 후에 무한 불숨이란....... 또는 레이드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쫄 구간에서요. 예를 들자면

 

높망에서 오우거 쫄들 아시죠? 마법도 쓰고 칼질도 하고 돌격도 하는 얘네가 차단 불가 스킬을 쓸 때

 

스턴은 면역이지만 불숨 방향감각 상실은 들어갑니다.

 

자유의 구르기:사실 pvp용 구르기 입니다. 하지만 신화 카르가스때 사슬조 올라가면 이감 걸립니다.

 

그런 경우와 비슷한게 있다면 이걸 박고 구르시면 됩니다. 구르면 이감기 다 풉니다.

 

절명의 손길: 원래의 절명의 손길은 기 3개를 소모하고 1분 30초의 쿨을 가집니다. 이 문양을 박으면

 

기 소모 없이 절명을 사용합니다. 대신 쿨인 3분 30초가 되죠. 단일 네임드 전투시에 좋습니다.

 

도살자라던가.... 기 한개가 아까울 때 박아주면 좋습니다.

 

 

 

보조 문양은 생략 합니다.

 

하하하하 귀찮...은건 아니고

 

오랫동안 집중해서 글쓰기가 힘드네요 나이를 먹어서 인지;;

 

어제보다 더 힘드네요.

 

차라리 3부가 더 쓰기 쉬울 거 같습니다.

 

크기 조절하고 사진 붙이고 너무 힘드네요 ㅠㅠ

 

3부를 내일 쓸 수 있으면 좋겠는데

 

구정이라 어디 갈 수도 있어서 못쓰고 좀 미뤄질 지도 모르겠네요.

 

오늘의 글은 상당히 개인적인 견해가 많이 들어가서 거북하신 분들도 있을텐데

 

그런 분들에겐 미리 죄송하다는 말씀 드려봅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