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불 성채 후반부 운무운용 관련

 


안녕하세요. 듀로탄 "슬픈 야근" 고정공대에서 활동 중인 캐릭명 박원호입니다.

 

흑손이를 몇 주 킬하고 이제 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조금은 느긋하게 때려잡는 맛좀 느끼면서 현실 마나를 채워볼까? 하던 찰나 블리자드의 뜬금포 지옥불 성채 공개로 인해 마나 앵꼬로 다시 레이드를 시작하게 되었네요. 새로운 인던은 늘 첫주만큼!은 즐겁습니다.

 

탬랩 700대의 정공이나 고정공대들에게 있어서 영웅 난이도의 네임드들은 그동안의 팀웤과 담당자들의 역할 숙달정도(차단 조, 특수임무조 근딜 냥꾼님들 알라뷰, 최적화 되어있는 힐러진들의 텔라파시)로 쭉쭉 밀고나가고 있는 상황이라 봅니다.


특히나 손발을 맞춰온 힐러진들 같은 경우에는 돈독한 그 무엇인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고정에 함께하시는 힐러분들에 대해 무한한 신뢰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부분들이 더욱 더 운무가 다른 역할들을 하는데 큰 자신감의 원천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수사와, 신기에 대한 믿음이 없는 힐러팀이라면 그 공대는 무너지는게 자명할 것입니다. 

 

초반의 네임드들은 어? .. 그렇지.. ? 하면 죽어있는 경우가 많아서 딱히 어떠한 특성이나 팁을 적기에는 민망한 경우가 있습니다. 후반부에 조금은 공유할만한 정보들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물론 운무라는 캐릭이 다른 힐러 캐릭처럼 대세라는 게 존재하지 않은 개인의 취향이 아주 많이 적용되는 캐릭인지라 참고로 이렇게 운용도 가능하겠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할 듯 합니다.


■ 또한, 운무의 활용도(잡일)가 아주 높다는 점을 어필하여 마이크를 잡으시는 분들이 운무를 기피하지 않도록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 리플등으로 정보를 주시면 추가하여 운무를 하시는 분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첫주인지라 확실하지 않은 정보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특성과 문양등은 운무는 스타일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예를 들어 원기주 사용을 자주 않아는 제 스타일에서 45티어의 특성은 거의 항상 기세등등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개인의 스타일에 참고용일뿐입니다.



시작합니다. /또각또각


 
공장님들 여기에요 여기! = 운무는 완벽한 공대 리셋 머신입니다. 공대의 트라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1. 지옥불 공성전


15  기민 / 범욕 / 탄력

30  기물 / 신구 / 기파

45  기찬 / 기세 / 원기

60  평고 / 황소 / 팽이

75  치유 / 해감 / 마해

90  비돌 / 쉬엔 / 기공

100 옥숨 / 기폭 / 안웅


아무 생각 없이 현룡으로 힐했으나, 다음에는 태학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하는 사이에 끝나는 네임드이긴 하지만 신화에서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저희고정은 수,,,,운 의 구성이고 영웅까지는 3힐도 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했습니다. 신화에서 만약 4힐 네임드가 된다면 풍운 스왑을 기대할.... 회드님이 조드로 스왑하겠지요.. 또르륵 /눈물좀 닦고

 

2. 강철절단기

3. 코름록

4. 고위 의회

5. 킬로그

 

■ 심장절개가 운무에게 오지 않습니다. 게이득 인데..

   우연히 한번도 안온건지 오는건지 아직은 알지 못하겠습니다.

추가 : 비풍이님

킬로그에서 심장절개 운무한테도 옵니다. 
단말마 타이밍에 산개할때 일정거리 이상 떨어지면 밀리한테도 심장절개를 걸더군요.

 

죽음의 환영으로 들어가서 나와 이리저리 비벼주러 다닐 텐데 이때 운무면 구르기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겠구나 생각은 했으나 복술님이 들어가셨습니다.








6. 고어핀드


15  기민 / 범욕 / 탄력

30  기물 / 신구 / 기파

45  기찬 / 기세 / 원기

60  평고 / 황소 / 팽이

75  치유 / 해감 / 마해

90  비돌 / 쉬엔 / 기공

100 옥숨 / 기폭 / 안웅


 *필자가 쓴 특성을 기억나는데로 참고삼아 올리는 것이며 절대적인 것은 절대 아닙니다. 



■ 영혼의 잔치 타이밍(보통 웅심타이밍)에 본진이 뭉쳐서 진행을 할 텐데요 이때 비돌이 좋습니다.

 

 이어진 운명 : 동료들과 빨대 꼽는 스킬인데 모여줘야 합니다. 운무도 걸립니다.

 

내부로 들어갔을 경우

 

 내부에서 재활 써도 밖에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공장님들 여기에요 여기! = 운무에게 내부에서 딜도 하라고 해라!


 

 이때 많은 역할이 가능합니다. 운무는 특성상 딜도 가능하고 힐도 가능합니다. 내부로 들어가면 외부에선 알 방법이 없으나 공대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들어가면 두 마리를 만피를 채우는 것을 힐러가 기본적으로 목표하는 사항일 텐데요 만피를 시키면 무릎 꿇고 죽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두세마리를 만피 채우는 것은 채우는 힐러인 운무에게 어렵지 않습니다.  위안을 꼽은 상태로 쇄도 꼽고 3버블에 포용, 싸이클을 두 번 돌리면 만피 차고 무릎 꿇습니다. 문제는 이 채우는 쫄이 높은 확률로 들어가면 바로 있는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들어가서 화면을 휙 돌렸는데 이놈이 없다? 그럼 태학으로 다른 쫄 딜을 합니다. 절명도 밖아 줍니다. 그러면 공대 전체에 이득! 누가 알아주냐구요? 본인이 알아줍니다.

 

 파멸의 손길이 걸리면 밖에 나가서 깔아줍니다. 가물가물한데 운무한테도 걸립니다







7. 이스카르


15  기민 / 범욕 / 탄력

30  기물 / 신구 / 기파

45  기찬 / 기세 / 원기

60  평고 / 황소 / 팽이

75  치유 / 해감 / 마해

90  비돌 / 쉬엔 / 기공

100 옥숨 / 기폭 / 안웅


 *필자가 쓴 특성을 기억나는데로 참고삼아 올리는 것이며 절대적인 것은 절대 아닙니다. 


 지옥회전 표창 = 운무에게도 옵니다. 잘 굴러 지정된 자리에서 터트려 줍니다.

 

저는 중요 디법을 직접 등록하는 버릇이 있어서 첫트에 레이드 프레임에 실체없는바람 등록을 안시켜놔서 엄청 당황한 기억이 있습니다. 간혹 저처럼 비치명 디버프 보기 싫어서 직접 등록하시는 분들은 미리 해놓으시길.. 혹시 등록 하실 분은 실체 없는 바람입니다. 물론 해당 디법자에게 안주눈깔을 날리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나 정작 두려운 것은 귓가에서 계속 울려 퍼지는 마이크 잡으신분들의 패스 요청입니다.


디법이 보이지 않아 누구한테 걸렸는지 확인이 안되는데 누구에게 던지세요! 말을 듣고 레이드 프레임에서 그사람 아이디가 어디있는지 알았는데 찾으려니 보이지 않는 상황을 맞이했었습니다.(... 아주 당황해서...... /또르르)  하지만 등록해놓으면 눈에 안보일 수가 없기 때문에 오더와 상관없이 제일 빨리 눈에 들어온 사람 대상지정하고 엑스트라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애드온과 매클등이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적극 활용하셔서 던지시면 되겠습니다. 정히 모르시겠다 싶으면 탱에게 던져버립니다! 는 늦을 경우 리트갈 수도.. 아몰랑~ 빼애애애애액~~ 


  /쓰고보니 팁이 아니라 일기네요.. 눈던지기는 다시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기에 강조 강조!

 

  실체없는폭탄 해제는 수사님이 전담해 주셨습니다.

 

브레스 쏠 때에는 비돌 + 고양 고양 해출 고양 (기세등등) 기본으로 해주었습니다


추가 : 엔나유타

이스카르에서명성힐할때표창이근달로판정되서지정됩니다.처음에달려들어갈때는근달과함께지정된적도있는데거리에따라서지정하는것같습니다.기의파동을표창던질때기다렸다가세번째튕길때본진쪽으로날리면엄청난힐뻥으로만족감을느낄수있더라구요.표창때마다기파가딱딱옵니다.쫄이나오기때문에브레스전에기폭으로구슬왕창깔고폭발시키는것도은근쏠쏠합니다




 

8. 소크레타르

 

15  기민 / 범욕 / 탄력

30  기물 / 신구 / 기파

45  기찬 / 기세 / 원기

60  평고 / 황소 / 팽이

75  치유 / 해감 / 마해

90  비돌 / 쉬엔 / 기공

100 옥숨 / 기폭 / 안웅


 *필자가 쓴 특성을 기억나는데로 참고삼아 올리는 것이며 절대적인 것은 절대 아닙니다. 


 
공장님들 여기에요 여기! =운무에게 반항의 일격을 맞게해라!

 

  저는 반항의 일격을 같이 맞는 조였습니다. 그래서 해감을 찍었습니다. 물론 수사님들께서 담당자에게 충분히 힐을 감아주시고 개인 생존기도 있지만 혹시 푹찍나면 서러운 건 당사자니까요.

 

  전방돌격 : 제가 트라이 했을 때 우연인지 한번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근딜에게도 쓰는 걸로 봐서 운무도 해당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옥보주 - 한 번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운무는 제외되는 듯합니다.



 
공장님들 여기에요 여기! =운무에게 새우에게 팽이 지원을 하라해라!


 


 굶주린 영혼이 보통 탱이 탄 피조물이 사용한 전방돌격 바닥위로 아주 천천히 슬금슬금 다가올 텐데요. 탱커의 볼링 실력을 믿어줍니다. 그중에 각도가 맞지 않아 가끔 달려오는 녀석이 있습니다. 그놈이나 혹은 전체 새우들에게 팽이를 지원해 주면 아주 좋습니다. 아주 멋집니다. .. 내가 스턴 걸었어.. 누가 알아주냐구요? 분명히 누군가 본 사람이 있을거라 생각하십시오







9. 자쿠운


15  기민 / 범욕 / 탄력

30  기물 / 신구 / 기파

45  기찬 / 기세 / 원기

60  평고 / 황소 / 팽이

75  치유 / 해감 / 마해

90  비돌 / 쉬엔 / 기공

100 옥숨 / 기폭 / 안웅


 *필자가 쓴 특성을 기억나는데로 참고삼아 올리는 것이며 절대적인 것은 절대 아닙니다. 


본격 1945 네임드입니다. 라고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막 피하고 그러진 않습니다. 공심정도까지는 아닙니다.

 


 
공장님들 여기에요 여기! =운무에게 멀리 떨어진 균열담당을! + 기둥지킴이



요동치는 균열의 경우 가끔 맵의 끝에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둥을 지키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면 (어떤 택틱이 있을지 아직 정확히 파악은 안되나 저희는 기둥을 지키는 사람을 우선 배정하였습니다.) 운무의 기동력을 십분 활용하여 달려가서 바닥을 맞아 줍니다.


■ 기둥을 지키는 역할로 운무도 괜찮다! 

 

오염된 디법이 걸린 사람에게 힐을 해주되 그 사람의 위치를 잘 보시기 바랍니다. 외곽으로 잘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터지면 많이 아파요. 저는 주로 오염디법자에게 포용을 감아주었습니다.

 

 파괴의 씨앗은 운무에게도 옵니다. 걸리면 지정된 장소 쪽으로 가서 잘 터트려 줍니다. 보통 관문을 쓰거나 쇄포를 쓰기도 할 터인데 운무는 뭐 구르기면 5초안에 충분히 멀리 빠지고도 남습니다.





10. 줄호락

 

15  기민 / 범욕 / 탄력

30  기물 / 신구 / 기파

45  기찬 / 기세 / 원기

60  평고 / 황소 / 팽이

75  치유 / 해감 / 마해

90  비돌 / 쉬엔 / 기공

100 옥숨 / 기폭 / 안웅


태학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무냥에 쇄도 문양을 추가하였습니다. 


 *필자가 쓴 특성을 기억나는데로 참고삼아 올리는 것이며 절대적인 것은 절대 아닙니다. 

 

한트해보고 바로 태학으로 갈아탄 네임드입니다. 대신 막페 압도적인 혼돈 페이즈가 피가 엄청 빠지기 때문에 특성은 안웅으로 찍고 막페를 준비하였습니다. 물론 막페가기전까지는 힐부담이 적기 때문에 딜 지원으로서 안웅이 적절한 선택 같습니다.

 

운무에게도 지옥쇄도가 걸립니다. 밖에 나가서 잘 깔아줍니다. 빠르게 가기 위해 거리를 제고 구르기 2번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낙사의 위험이 있습니다.

절대 제가 두 번 구르다가 밖에 떨어져 죽어서 드리는 말씀은 아닙니다. /부끄

 


 
공장님들 여기에요 여기! =운무에게 태학으로 딜하라 해라!

  

신기한 것은 첫트에 현룡으로 할때에는 지옥쇄도가 걸리는 횟수가 없거나 아주 적었는데 태학으로 붙으니 미친 듯이 걸리더군요. 한트에 2번 이상은 꼭 걸렸습니다. 매커니즘을 알수 없으나 실제로 엄청나게 체감이 됩니다. 딜러가 걸리는거 보다 훨씬 공대 이득이기 때문에 분명 딜로스 줄이는데도 좋습니다.

 

■ 운무도 빨대에 꼽혀서 다른 공대원과 원거리 이격해야 합니다. 살짝 살짝 굴러서 이탈해줍니다.

 


 
공장님들 여기에요 여기! =운무에게 임프에게 팽이 차라고 해라!


  

 임프들에게 팽이 지원을 쿨마다 해주시면 공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주로 죽기님이 모아주시면 거기다 팽이를 찼습니다.


■ 임프들에게 평고를 테스트를 못해봤습니다. 평고가 아군대상 주위에 8초동안 고리를 형성하여 5초 행불 + 해로운 주문이나 능력을 처음 사용할 때 행동 불가로 만든다고 되어 있어서 테스트를 해볼까 싶습니다.

 

 물론 손날찌르기로 차단도 지속적으로 해줍니다. 절명을 쿨마다 꼽습니다.

 



 
공장님들 여기에요 여기! =운무에게 검은 구멍 담당을!


 

 저는 검은 구멍 담당이었습니다. 검은 구멍이 생기기 전에 갈 준비를 하고 땡기기 시작하면 달려가면서 마해를 눌러줍니다. 혼자서 구멍 한개 처리 가능합니다. 잡일 힐러라고 생각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블랙홀을 막아줍니다.

원래 구멍은 누구보다 빨리 잘 막아줘야 하는 겁니다. #^^#

 

 막페에서 바닥도 바닥이거니와 광역딜이 아프게 들어옵니다. 10초마다 한번이라 하지만 공대가 순식간에 녹아내립니다. 저는 이전에 현룡으로 스왑하고 풀마나를 채우고 마나를 훨훨 태웠는데요. 이때 비돌이 아쉽더라구요. 하지만 그전에서 딜지원과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냥  학다리가 나아 쉬엔을 선택하였습니다. 취향과 공대 특성에 맞추어 사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11. 벨하리

 

15  기민 / 범욕 / 탄력

30  기물 / 신구 / 기파

45  기찬 / 기세 / 원기

60  평고 / 황소 / 팽이

75  치유 / 해감 / 마해

90  비돌 / 쉬엔 / 기공

100 옥숨 / 기폭 / 안웅


 *필자가 쓴 특성을 기억나는데로 참고삼아 올리는 것이며 절대적인 것은 절대 아닙니다. 

 

본격 타는 목마름으로


■ 레이드 프레임에 힐이차는 한계선이 표시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였습니다. 혹은 프레임 자체가 현재 만피를 기준으로 제 설정된다던가.. 

 


 
공장님들 여기에요 여기! =운무에게 해악의 손길 힐을 강조해라!


  

해악의 손길이라는 마법에 걸린 플레이어의 경우 본격적으로 운무가 열심히 힐해야합니다. 채우는 힐러가 중요한 시점이죠, 신화에서는 전략적으로 해제를 요구하겠구나 라고 생각했지만, 영웅까지는 그냥 해제할 생각을 애초에 버리고 힐로 다 채운다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고어핀드 내부에서 했던 힐 방식으로 힐하면 되나 위안-쇄도3버블-포용 식으로 다채우려면 마나가 남아나질 않으니 포용을 최대한 꼽는다는 생각으로 고어핀드 내부보단 약간 느리게 포용을 넣었습니다.

 

힐러지옥이다라는 소문이 무성하지만 실제로 레이드 프레임에 빈칸이 많으므로 심리적인 불안감이 가장 높은 네임드입니다. 더 이상 피가 차지 않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소생을 걸고 고양을 누르게 됩니다. 물론 이 행위가 대단히 소모적이라고 느껴질 수 있으나 공대 전체가 딸피가 되어서 바닥을 기고 있기 때문에 분명히 유의미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마나 여유를 보면서 계속 소생 고양을 돌렸습니다. 전부가 다 오버힐로 들어가더라도 여유가 되는 마나안에서 단 한틱이라도 유의미한 힐이라면 분명 도움이 되는 일이겠지요.


■ 인고의 시간이 풀리고 힐이 풀리면 재활은 묶힌 한을 풀만한 기술입니다. 가능하면 물약 + 위안꼽다가 (티어효과) + 각맞춰 재활이겠으나 타이밍을 잘 재셔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네임드만큼은 정신고리가 그렇게 사랑스러울 수 없습니다. 운무에게도 스피릿을.....

 

파멸의 일격은 지정된 장소로 굴러서 이동해줍니다. 다른 영상을 보더라도 공대가 양쪽으로 쪼개져 있고 가운데로 유도하거나, 한쪽에 약산개 있고 한쪽으로 유도하거나 여러 공대 위치 선정이 있을 겁니다. 보통 산개를 하게 되면 사람의 습성이란게 부채꼴 모양으로 산개가 됩니다. 그래서 공대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는 빠른 이탈로 다른 방향으로 옮겨야 하는데요. 부채꼴을 앞쪽은 조금만 이동해도 각도를 쉽게 벌릴 수 있겠죠. 부채꼴 뒤쪽 먼 곳에서 퍼진 경우에 이동거리가 많아 질 것입니다. 개인 이속기가 있는 클래스의 경우 쉽게 벌릴 수 있고 없는 경우는 아무리 뛰어도 공대에 피해를 줄텐데요. 네임드하고 가까운 쪽에 발이 느린 클래스, 뒤쪽에 발이 빠른 클래스를 생각해서 스스로 적절히 위치를 잡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딜할 때 필러 습관으로 점프나 좌우 이동을 넣으시는 분들은(투기장도 즐기시는 분들!) 이제 그만 그 습관을 고칠 때가 되었습니다. 근데 이동해도 그렇게 아프지 않아요 (소근소근)

 

 타락의 샘은 운무도 걸립니다. 지정된 장소에서 같이 맞아 줍니다. 근거리 자리나 원거리 자리나 모두 가능합니다. 자기 디버프를 잘보고 끝나면 본진으로 복귀합니다.

 

■ 유린의 바닥을 깔면서 돌기 시작하면 다 본거니 같이 움직이며 힐하고 마지막에 절명 넣으시면 됩니다.


추가:세루리아

벨하리에서 근딜쪽에 옥룡상 깔고 태학으로 해봤는데 태학자체가 스마트 힐이다보니 알아서 피적은 사람에게 기어들어가서 쏠쏠하더군요





12. 만노로스

 

15  기민 / 범욕 / 탄력

30  기물 / 신구 / 기파

45  기찬 / 기세 / 원기

60  평고 / 황소 / 팽이

75  치유 / 해감 / 마해

90  비돌 / 쉬엔 / 기공

100 옥숨 / 기폭 / 안웅


 *필자가 쓴 특성을 기억나는데로 참고삼아 올리는 것이며 절대적인 것은 절대 아닙니다. 

 

  파멸의 징표는 걸려보지 않았습니다.

 

  바닥은 무조건 잘 피합니다.

  


 
공장님들 여기에요 여기! =운무에게 응시 대상자를 열심히 따라다니라고 해라!


   

 만노로스 응시에 걸린 사람에게는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같이 맞아 줍니다. 운무는 힐러계의 잡일꾼입니다. 본인이 응시에 걸렸을 때 민활주로 풀어집니다. 단 바로 피해가 들어오니 자기의 원안에 공대원이 얼마나 있는지 보고 눌러줍니다.

 

 지옥의 추적은 첫타는 맞을 수 있으나 구르기가 있는 운무가 못피하면 안됩니다. 바로 이격 가능합니다.

 

 어둠의 힘도 수도의 경우 구르기, 및 해탈을 통해 낙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단 그래도 위치와 각도에 따라 떨어지기도 합니다.

 

육중한 강타는 공대 진영에 따라 안맞도록 유지될 겁니다





해보면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