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얼라이언스/줄진 호드에서 공옾 풍운 수도사를 가지고 놀고있는 Zartacla 입니다.


현 수게에 PvP 풍운 글이 얼마 없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못하지만 나름 가이드를 써보고자 합니다.


자신이 풍운 잘한다 싶으면 이 글을 볼 필요 없으니 백스페이스를 누르셔도 좋습니다.

(저도 양민 풍운이에요 ㅜㅜ 저도 풍운을 잘 몬합니다)





먼저 풍운의 입지를 알아봅시다.

"통합 전장 게시판"에 풍운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풍송합니다.... 풍송합니다..... ㅜㅜ)

네 뭐 좋지는 않네요.

하지만 풍운은 풍운만의 스타일이 있지 않습니까!
6.0 풍운은 그냥 폐기물 신세였지만 6.1에 와서 업보 롤백, 해오름 롤백, 호안주 뎀감으로 인해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6.0에서는 그냥 말타고 무시하고 달리는 수준에서 이젠 내려서 쥐어패고 다시 가는 수준?)


1. 특성


6.1에 들어와서 특성에도 변동이 생겼습니다.
(풍운 선풍각의 딜량 상승, 기공탄의 힐량/피해량 증가)

15렙 범의 욕망 - 고정
30렙 기의 물결 - 고정
45렙 원기주 - 고정
60렙 팽이 차기 - 고정
75렙 치유의 비약 - 고정
90렙 기공탄 - 추천
100렙 풍운 선풍각 - 추천

우선 팽이차기. 기존에도 많은 풍운들이 사용하던 스킬입니다. 쿨타임은 45초에 5초 기절.
풍운 선풍각과 쿨타임이 같기 때문에 콤보로 연계해서 쓰면 좋습니다. (기 4-5개에 호안주->팽차->선풍각->타->분주)

90레벨 티어로는 기공탄을 추천드립니다. 쉬엔은 딜은 좋습니다. 근데 매즈 파괴자...
최근 기공탄이 상향을 먹었습니다. 그래서 나쁘지 않은 힐량과 딜을 가지고 있죠.
호안주를 마시고 빡딜을 했는데 기력이 모자라서 타를 못넣어서 못죽일꺼 같다! 그럴때 기공탄을 한번 슈우욱 그어보십시오. 의외로 강한 딜이 들어갑니다. (저는 31000까지 봤어요)

쇄도의 안개를 캐스팅하다가 짤렸을경우 쓰셔도 힐은 들어갑니다.


2. 문양


공옾 풍운은 문양이 항상 고정되어있습니다. 
1. 절명의 손길 (절명의 손길을 기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으나, 쿨타임이 3.5분으로 늘어남)
2. 자유의 구르기(비룡차기, 기공탄, 구르기 를 사용할때 모든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제거
3. 업보의 손아귀(업보의 사정거리가 20m로 증가)

이 세개는 항상 박혀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업보의 손아귀 문양은 상대 조합이 투밀리다! (ex. 전죽) 싶으시면 문양: 민활주 (민활주로 효과 제거시 생명력 7% 회복) 등으로 갈아끼셔도 무방합니다.


3. 템세팅

- (이부분에서는 서로 의견이 갈립니다. 유럽/한국/북미 등의 고수풍운 세팅을 참고해보았습니다만, 서로 템 세팅이 다르더군요. 이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현 풍운의 약점은 매우 맷집이 약하다는점에 있습니다.
전 이걸 조금이라도 보완하고자 "유연성"에 맞춘 템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투구 : 야성적인 검투사의 무쇠가죽 투구(가속 147 연타 147) [세트효과]

목걸이 : 야성적인 검투사의 잔혹 목걸이(치명타 89 가속 77)

어깨 : 야성적인 검투사의 무쇠가죽 어깨덮개(특화 110 연타 110) [세트효과]

망토 : 야성적인 검투사의 잔혹 단망토(치명타 89 특화 77)

가슴 : 야성적인 검투사의 무쇠가죽 튜닉(치명타 147 특화 147) [세트효과]

손목 : 야성적인 검투사의 승리 손목띠(치명타 89 유연성 77) {전쟁의 창/린의 선봉대 평판 매우 우호 필요}

손 : 야성적인 검투사의 무쇠가죽 장갑(치명타 110 가속 110) [세트효과]

허리 : 야성적인 검투사의 승리 허리띠(가속 118 유연성 102)

다리 : 야성적인 검투사의 다리보호구(유연성 158 연타 137) {전쟁의 창/린의 선봉대 평판 매우 우호 필요}

발 : 야성적인 검투사의 승리 장화(유연성 102 특화 118) {전쟁의 창/린의 선봉대 평판 매우 우호 필요}

반지1 : 야성적인 검투사의 잔혹 반지(치명타 89 특화 77)

반지2 : 야성적인 검투사의 승리 반지(연타 89 치명타 77)

장신구1 : 야성적인 검투사의 정복 휘장(민첩성 244, 사용시 유연성 1,456 만큼 증가)
장신구2 : 야성적인 검투사의 적응 메달(유연성 366, 사용시 모든 이동방해, 제어방해 효과 제거)

(혹 플레이하시는 종족이 "인간" 이실경우 장신구 2를 "야성적인 검투사의 정복 계급장"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유연성으로 스텟을 모은 이유는
현재 4셋 효과가 "호안주 중첩 한개당 20초당 2% 뎀감씩 해서 총 20% 뎀감을 20초동안 가져가는 것입니다.

단 이것은 호안주 10중을 마신 그때부터 적용되죠.
즉, 마시기 전에는 유리몸인건 6.0 그대로입니다. 그때 최대한 덜 아프고자 유연성을 올려보았습니다.

4. 딜 모는법.

먼저 풍운의 딜 핵심은
1. 범의 장풍 버프 유지(적의 방어도 30% 무시)
2. 해오름 디버프 항상 유지(수도사의 기술로 받는 피해 20%만큼 증가)
3. 호랑이 맹공 (패시브, 연타 25%만큼 증가, 수도사의 자동공격 및 연타 적중시 일정확률로 발동, 8초 지속)
4. 호안주

이렇게 되시겠습니다.

위 4개를 모두 가지고 있으실때 콤보
(기 4,5개를 가지고 있을때) 호안주->팽이차기->풍운 선풍각->타->분노의 주먹->타-> 해오름차기

이렇게 되시겠습니다.
상당히 강력합니다.

실제로 위 콤보로 소위 말하는 "의문사"도 몇번 내보았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딜 콤보입니다.

{저 콤보대로 고집하다가 터지는 일 없길 바랍니다.........}


5. 운영법

업보가 롤백됨으로써 업보의 손아귀는 사실상 "무적기"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쿨타임은 짧은 편이구요. (1분 30초)
아군 힐러가 급장이 빠진채로 풀매즈를 당하고, 적이 쿨기를 풍운에게 몰아칠때 써주면 아주 좋습니다!

보통 딜쿨기는 쿨타임이 길거든요. 2분~3분

딜힐vs딜힐 이렇게 투기장이 매치가 되면 단번에 몰아쳐서 한번에 죽이시던가, 아니면 질질 끌어야합니다.
근데 보통은 위에 서술한대로 딜을 몰아쳐도 힐러가 열심히 힐을 해서 죽이지를 못합니다. 풍운은 뒷마무리가 부족하거든요.

그래서 "폭풍과 대지와 불" 을 사용해줍시다.
#showtooltip
/시전 [target=focus] 폭풍과 대지와 불

주시대상에게 분신을 붙이는 매크로입니다.

주로 풍운 본체는 딜러를 까고, 분신은 열심히 적 힐러를 까게 만들어야됩니다.

아직 감쇠가 낮을때는 적 힐러는 "어 뭐야 ㅋㅋ 별로 안아프네" 란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감쇠가 쌓이기 시작할 때(감쇠 40%) 서서히 말라가는 두명의 프레임을 보시게 됩니다.

풍운은 유틸이 쩔기때문에 위험하면 해탈, 기공탄, 비룡차기로 즉시 이탈이 가능해서 만피를 채우고 다시 붙을수 있습니다.

폭풍과 대지와 불(이하 폭대불)은 정말 딜힐잡기에 특화된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코스트에, 쿨타임도 없으니까요.

분신이 사라지는 조건은 이러합니다.
1. 분신이 매즈를 당해서 3초 이상 아무것도 하지 못할때
2. 분신이 죽을때

하지만? 죽으면 뭐합니까? 다시 붙여주시면 됩니다.

풍운의 유틸성, 분신과 본체의 투타겟 딜링 등으로 실제로 그 사기라는 냥힐 조합도 여럿 잡아먹었습니다.

하지만 위 분신 전략은 딜딜 조합을 하실땐 권장하지 않습니다.







우우... 쓰다보니 백스페이스 한번 잘못눌러서 글이 날라가게 될 줄은 몰랐네요....

저도 허접한 풍운이지만 투기장에 저 말고 풍운이 좀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씁니다.

보고싶어요... 풍운님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