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줄진 호드에서 풍운을 하고있는 Zartacla 입니다.

 

군단이 와서 풍운이 상당히 바뀌어졌는데요. 베타에서도 느끼고 본섭에서 투기장 많이 굴려보니

이건 이게 좋다! 라고 느낀게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저보다 더 나으신분도 많으시고 하니 본 글이 필요가 없다고 느끼시면 당신은 풍잘알입니다. 피드백 환영해요.

 

 

 

 

1. 유물무기는 어떻게 찍으면 좋을까요?

 

 

이 순서는 제가 투기장을 달리면서 가장 이상적이라고 느낀 유물 순서입니다.

(전 어리석게도 회오리차기가 멋있어서 두번째 금테 뚫으려고 하는중;)

 

첫 라인은 오른쪽 분주라인으로 가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오른쪽 라인에 풍운의 생존에 직결되는 라인들이 많거든요. 바로 3번과 5번 되시겠습니다.

 

3번. 선한 업보: 업보의 손아귀로 이전한 피해가 수도사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5번. 치유의 바람: 해탈: 전환을 활성화하면 6초에 걸쳐 수도사의 생명력을 20% 회복시킵니다.

 

분주 금테를 박을 시 분주 딜이 좀 올라가는 영향도 있구요.

8번 힘 전달을 찍으시면 평온의 쿨타임이 돌 때에도 꽤나 아픈 분노의 주먹을 내다 꽂을수 있게 도와주는 특성입니다.

(최대 30% 딜뻥 분주.)

 

그리고 왼쪽 절명의 손길 금테.

저것을 박으시면 평온 없어도 절명을 박고, 분주, 바람군주의 일격, 해오름차기 이 3개만 8초안에 꽂아주시면 절명이 터질때 상당히 아픈 딜량을 내다 꽂으실수 있습니다.

 

 

 

2. 특성은 어떻게 찍을까요?

 

 

(노란색 테두리는 스왑하는 특성입니다.)

15. 기의 물결) 성능은 익히 알고계시는 그것입니다. 특화 관리하기도 편하고, 딜량도 준수합니다.

 

30. 범의 욕망) 거의 고정입니다. 이거 있고 없고 차이가 매우 커요.

 

45. 기력 회복의 비약) 전 개인적으로 이 특성을 추천해드립니다. 딜싸이클을 능동적으로 굴리기가 편해지니까요.

 

60. 팽이 차기) 무조건 고정.

 

75. 치유의 비약/마법 해소) 거의 대부분 치유의 비약을 찍고 들어갑니다. 30초쿨에 2충전, 15% 회복은 상당히 혜자특성이죠. 풍운은 상당히 자힐이 강한데, 그 이유가 바로 치유의 비약과 치유의 바람(유물 특성) 덕분입니다.

발산 힐업이 너무 구려요.

마법 해소는 상대방이 2캐스터다! 아니면 도법힐 같은 강력한 누킹조합이고, 힐러 믿고 한탐 살아보겠다! 하시면 찍으시면 됩니다. 너프당한 특성이죠. (드군까지만 해도 90% 마법피해 뎀감이였으니까요.)

 

90. 타격 연계) 저 두 특성은.... 상향 전까진 쳐다보지도 맙시다.

 

100. 평온) 풍운의 한방딜이 거의 여기서 나옵니다. 딜힐뻥 40%에, 기를 사용하는 기술 쿨타임이 절반 줄어듭니다. 평온을 키면 매우 아파합니다.

소용돌이 용의 주먹은..... 솔직히 좀 안쓰시는게 나아보입니다. 일단 딜이 안좋아요. 폭대불 분신도 2마리가 다 붙어서 팬다면 모를까 인공지능이 바보라서 잘 붙지를 못하더라고요. 분신 2개중 하나라도 붙지를 못해서 스킬을 못쓰면 그만큼 딜로스가 생기겠죠?

 

 

 

 

3. 명특은 어떻게 찍나요?

 

 

첫줄) 검투사의 메달/가혹함 스왑.

- 만약 읽고계신분이 "오크" 시라면 가혹함의 효율이 아주 좋습니다. 기절 시간이 아주 짧게 들어가거든요.

성기사의 "심판의 망치" 가 원래는 6초 기절이지만 오크가 가혹함을 박으면 3초밖에 안들어갑니다.

상대방이 기절 매즈가 많다 싶으면 가혹함, 아니면 검투사의 메달을 찍어주세요.

 

두번째 줄) 방어 강화/응수 스왑.

방어 강화는 심플합니다. 최대 생명력 10% 증가. 이는 치유의 비약, 치유의 바람, 업보의 손아귀의 효율을 10% 올려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부 최대 생명력에 영향을 받거든요.

 

응수는 상대방이 2근딜이다 싶으시면 찍어주세요. 그나마 좀 덜 아프게 맞을수도 있습니다.

강인함은.... 솔직히 풍운은 가죽이라서 별 체감을 못느끼겠네요.

 

 

세번째 줄) 위론의 선물.

이거 찍으면 드리블 하려는 캐스터들을 엿먹일수가 있습니다. 드리블이 안되요. 이거 말고 다른거 찍으시면 진짜 체감 엄청 옵니다.

 

 

네번째 줄) 강화 비약.

강화주입니다. 근데 드군시절 강화주보다 상당히 상향을 받았죠. 일단 효과가 끝나도 피통이 20% 날라가지도 않고 쿨타임도 절반 줄어들었습니다.

명상은 채널링이라서 다루기가 좀 껄끄럽습니다.

 

 

다섯번째 줄) 쌍룡차기/바람 타기.

맹호파도 분명히 좋은 특성입니다. 비룡차기의 방향을 바꿀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이걸 찍지 않아도 충분히 상대에게 붙을수도, 도망칠수도 있습니다. 쌍룡차기는 그래서 찍었습니다.

2충전은 유용하니까요.

 

바람타기는 풍운보단 풍운과 함께하는 파트너가 찍으면 좋아하는 특성입니다. (죽기라던지...죽기라던지...)

비룡차기로 쭈욱 전진하면 경로에 길이 생성되는데, 이 위에서 달리면 이동속도 감소 효과에 면역을 받습니다.

이동속도 30%도 올라가구요. 조합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여섯번째 줄) 무자비한 힘의 강타.

분노의 주먹에 기절 효과가 붙습니다.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어요. 이거 있고 없고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블리자드는 신속하게 7.1 분주스턴 삭제를 롤백해야합니다.

 

 

 

4. 풍운은 어떻게 굴려야 하나요?

 

타격 연계 8중첩 유지.

특화가 안끊기게 굴려주시며 됩니다. 여기서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딜사이클 중간중간에 기물이나 비취번개를 한번씩 섞어주세요.

후려차기->기물or번개-> 후려차기

이런식으로 하시면 연계 유지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고 잉여 기도 빠르게 소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딜 어떻게 쌔게 넣나요?

 

사전작업이 필요합니다.

바로 연계 8중첩, 기를 2개 이상 들고 가시는거죠.

 

이제 시간이 됬습니다. 쌘딜을 넣어야합니다.

 

절명->팽이차기->평온->해오름차기->바람군주 일격->후려차기(팽이차기의 지속시간에 따라 생략하기도 함)->분노의 주먹->해오름차기->(평온 종료) 절명의 손길 효과 발동->후려차기

 

여기까지가 8초입니다. 위 콤보만 제대로 들어가면 거진 끔살이 가능합니다.

팽차->분주까지 매끄럽게 스턴이 이어지기도 하구요.

 

여러 다양한 딜 넣는법이 있으나. 전 저렇게 합니다. 일단 저게 손에 익었으니까요.

 

평온 이후에는 풍운의 딜이 급격히 줄어들텐데, 이 때를 위해서 힘 전달을 찍엇습니다.

 

평온 이후 스턴점감이 다시 초기화 될때까지 열심히 힘 전달 스택을 쌓으시다가, 점감이 끝나시면 분주->바람군주 일격-> 해오름차기를 꽂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력 회복의 비약은 위 사이클을 원활하게 굴러가도록 도움을 줍니다.

 

 

 

 7.1 패치가 이루어지면 풍운은 관짝행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그때까지만이라도 즐겨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