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지극히 주관적임을 알려드립니다.

 

일단 저는 대격변때까지 하다가 8월달 소군단때 수도를 15부터 양조로 키웠으며 드군때의 양조는 알지못합니다. 하지만 군단이후에 양조 플레이시간은 손가락안에 들정도로 된다고 생각합니다. 양조가 어떤케릭인가 라는 질문에는 많은분들이 글을 올리셨으므로 간략하게 하겠으며 좀 두서가 없더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양조란?

 

현재 5가지 탱중에 한명이며 유일한 완방형 탱입니다. 그렇다고 생각처럼 회피회피 하지는 않으며 방어는 전체탱중 최고로 낮고 기본적으로 술을 먹어서 데미지를 추가로 할부로 나눠맞으며 한번식 할부에 반을 면제 받습니다. 생존기라고 할수 있는건 강화주<7분>랑 명상<5분> 딸랑2개 입니다.  스킬을 쓰다보면 강화주는 쿨이 줄긴하지만 최소4분이상이되며 손가락이 무지 바쁘게 움직여야하고(레이드를 제외한 5인인던에서는 10번중 9번이 활동량 1등입니다) 잠깐 멍때리다가 사이클을 놓치면 피통많은 도적이 될수도 있습니다. 광딜은 쎄고 단일딜은 그저그렇고 이동기는 최상이며 스킬쿨 돌리는거에 따라서 차이가 정말 심하게 나기 때문에 쉽고 간단하게 할수있는 탱을 원하시면 절대로 비추 드립니다. 하지만 현재 밸런스로 보면 야탱외에는 밀리지 않는다고 봅니다. 

 

 

 

3금테를 찍으면 나오는 히든금테는 체력5%입니다. 유물특성은 전케릭 유물특성 올리는 가이드를 참고하시면 될꺼같고 한가지 불숨금테 같은 경우는 불숨을쓸때마다 대략 44000의 데미지가 추가됩니다. 가장 시급이 패치가되어야하는 특성입니다. 가능하면 마지막에 올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특성

 

특성입니다.

 

15특   호랑이>>>기의파동>기의물결 이라고 생각됩니다.

 

30특   30특은 상황이나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기동성이 좋아서 기공탄을 쓰고있습니다.

 

45특   흑우주>>>간편양조>안개의 선물 입니다.  술통과 범장으로 흑우주도이 줄기때문에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한번씩 전장갈때는 소의선물을 쓰기도 합니다.

 

60특   5인은 팽이차기 레이드는 흑우 전장은 평화의고리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75특   기본적으로 치유의 비약이 효율이 가장높으며 예외적으로 신화 렌퍼럴에서 첫 날개를 혼자 맞을경우 마법해소를

         찍습니다.

 

90특   5인은 비취돌풍 레이드는 특별배달을 쓰시면 됩니다.

 

100특  가장 말이 많은 100랩 특성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기준은 의상>내성>교묘 입니다.

          의상은 맥주통 휘두르기로 술스킬과 강화주 추가 쿨타임을 줄여주며 불숨을 평균 9~10초 마다 쓸수 있도록

          유지시켜 줍니다. 불숨은 유물특성과 성물로 인해 8초간 6~12%의 양조가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줍니다.

          또한 시간차를 3초 정지시켜주는데 이건 스펙이 조금 안될때 노란불이나 빨간불이 들어온시점에서 데미지를 정

          지시키고 한번 더 데미지를 받은후 정화주를 쓸때 유용합니다. 내성은 자신의 스펙보다 쉬운곳을 갈때는 효율이

          더 좋습니다. 교묘는 신화 우르속때 한번 써볼려고 생각중입니다. 평소에는 제외하셔도 좋습니다.

 

제가 강한내성을 쓰고 있는 이유는 10일전 까지는 의상을 썼습니다. 하지만 전설갑빠를 득하고 나서 일단 불숨을 무한으로 유지할수 있습니다. 의상쓰는 젤 큰 이유중의 하나가 불숨이고 스펙이 올라가서 대부분의 인던에서 시간차정지를 쓸일이 거의없어졌기 때문에 갈아탔습니다. 전설갑빠가 있으시거나 어느정도 오버스펙이 되시면 강한내성도 좋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유물무기특성 레벨이 올라감에따라 체력0.75 공격력0.5씩 증가가 됩니다. 3소켓을 다 뚫으신후에 활성이 되며 이때문에 유물랩도 중요합니다.

 

 

                                                                               스텟

 

저 같은 경우는 위에 보다 싶이 스텟이 자유분방 합니다. 처음에는 주 특화 부 가속을 올렸지만 지금은 전체적으로 올리고 있는중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우선은 특화입니다. 기준은 대략 32정도 입니다. 3번 회피할경우 96+기본회피12로 108이 맞춰집니다. 레이드보스기준으로 109가 완전회피이기에 32~33정도 맞추시면 될꺼같습니다. 더 올리셔도 좋긴하지만 다른스텟의 상승도 나쁘지않은 시너지효과를 보입니다. 전 현재 음식먹고 34%입니다. 가속은 대략 20전후면 무난한거 같습니다. 물론 더 올라가면 글쿨도 줄고 스킬쿨도 줄긴하지만 대부분 특가템이 나오지 않습니다. 치가 라던가 치특템이 종류도 많고 더 많이 나오죠. 가속이 나쁘다기보다는 제 체감상 템랩이 깡패 입니다. 다른케릭을 해보진 않았지만 양조같은경우 850때도 특화는 조금더높았고 가속도 20정도 됐었습니다. 그때랑 달라진건 늘어난 피통과 치명타 대략2%정도의 추가 방어도 그리고 장신구 효과로 인한 유연입니다. 하지만 이제 쐐기2~3단에서는 영던같은 느낌입니다. 치명타 같은경우도 일단 소의 선물이 1차 영향을 받고 추가로 2차적인 천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딜 상승에도 영향을 미치죠. 제가 보통 6~8단을 주로 다니는데 전체디피가 적게는 16~17에서 많게는 22~23까지 나옵니다. 일단 광딜이 좋으며 보스 단일딜은 보스에따라 12~17정도 나와요.

제가 생각하는 스텟은 특화32이상 가속20내외를 맞추시면 어떤스텟을 올려도 나쁘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물론 체력도 많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체력은 템랩과 유물무기랩 유물특성랩이 올라감에따라 자연스럽게 올라가기때문에 2차스텟만 적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말은 특화랑 가속이 기본적인 수준으로 유지될때는 무조건 템랩 높은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양조의 위치

 

 

일단 이글을 쓴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입니다.

신화 렌퍼럴까지 잡고 우르속 잠깐 트라이하다가 끝났습니다.

참고로 쐐기는 2주전 11단 금고를 깼고 10단은 한주에 2~3개정도는 돌고 있습니다. 그이상은 추가보상도 없는데 굳이 할 의욕은 안생기더라구요. 디법에 따라다르지만 10단에서 양조가 약해서 죽는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딜이 안나오거나 힐러나 딜이 먼저 죽거나해서 시간이 지체되는거죠.

현재 숫한 로그들을 보면 양조가 최악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인식이 야드>전탱>>>>>>그외 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더라구요. 죽기게시판에 가보니 야드=전탱>죽기>보기>>>>>>>>악사.양조라고 생각합니다.

어제 갔던 악몽신화 전탱이 2페이즈 렌퍼럴 첫 날개바람에 생존기 풀로 돌리고 죽을때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75특 마법해소를 찍고 가죽주 마법해소 이후에 명상으로 강화주도 안키고 무난하게 생존이 가능합니다. 물론 회피를 하긴하지만 다수몹에서는 조금 약한모습을 보이긴합니다. 이번주 무리같은 경우죠. 하지만 45초쿨에 광역5초 스턴스킬이 있고 소의 선물과 치유의비약으로 인한 자힐이 있으며 탱이 평균 디피20을 뽑습니다. 또한 딴탱에 비해 힐을 조금더 많이 받는다는거지 못버틸정도도 아니구요. 레이드에서는 수드는 같이안해서 모르겠지만 전탱보다는 확실히 더 딴딴하다고 자부합니다. 영웅같은경우 렌퍼럴 솔탱으로 무난하게 가능하고 예전 우르속 3압도에 2상분까지 버텨봤습니다.

 

 

 

위에 사진은 4탐동안 신화 니센과 렌퍼럴잡고 우르속 30분정도 트라이한 전체 로그입니다.

받은피해는 보시다싶이 전탱보다 거의2배나 많게 측정이 됩니다. 보통 저것만 보면 양조가 구리다라는 말이나오죠.

그리고 그옆에 내역을보면 시간차 데미지가 젤 컸던걸로 나옵니다.

하지만 그밑을 보시면 받은치유량은 오히려 전탱보다 적습니다. 데미지는 2배를 더 받았는데 받은치유량은 오히려 전탱보다 조금 낮네요. 거기에다 내역을보시면 자힐이 31%입니다. 소의선물과 천신의 행운 치유의비약으로 인한 자회복이 전체받은 힐량의 31%를 차지한다는 겁니다.

 

한번의 레이드로만 통계낸 수치지만

받은데미지는 전탱의 2배 하지만 실제 받은힐량은 거의동일 거기다 그 힐량의 30%가 자힐..

추가로 단일몹기준 전사보다 급사위험까지 낮고 디피는 전사보다 6만이 높은데 왜 양조가 안좋다는 인식이 박혀있을까요.

이런저런 이유야 많을껍니다. 단순 받은데미지 로그만 봤을때는 압도적으로 안좋아보이고 일단 양조 인구수가 아주 적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운무나 풍운하시던분이 파티구하기 쉬우니까 유물무기 유물특성 낮고 양조의 이해도가 부족한데 탱을 한번씩 하다보면 더더욱 인식이 안좋아지겠죠. 하지만 제가 지금까지 양조만 해오면서 느낀건 시너지가 없는게 조금 단점이고... 생존기가 적고 불숨 금테가 완전 최악이긴 하지만 급사확률 가장낮고 전혀 다른탱보다 못한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피 출렁임에 대해 말하시는데 무리 디버프일때 말고는 지난주까지 양조처음본다는 힐러들이 피 정말 안출렁거리시네요 양조도 생각했던것보다 좋네요 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다만 다른탱에 비해서 손이 훨씬 많이가고 이해도가 더 많이 필요한 케릭일 뿐이죠. 현실은 쐐기에서 3번중 1번은 거절당합니다-0-;

 

추신

현재 리카운트를 살펴본결과 리카운트가 시간차를 제대료 표시못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예를들어 강한내성 특성일경우 10만데미지를 받았을때 즉시타격5만

시간차5만으로 결국은 10만데미지를 받는건데 리카운트에는 즉시데미지10만에 추가로 시간차5만까지 합하여 15만으로 표기가 됩니다.  그럴경우 보스한테서 받은데미지가 최소50~80%가 뻥튀기 되었다는걸 의미합니다. 대략 60%정도 데미지를 덜받았다고 가정하면 대략적으로 14만정도 전탱보다 실제 받은데미지는 크게 차이가 안난다는거네요.

 

 

양조를 단순하지가 않아서 이해도가 많이 필요한 케릭입니다. 스킬쿨 돌리는거나 특정 구간에서 강화주랑 정화주 타이밍잡는것도 계속하시다보면 감이 오실껍니다. 그리고 탬랩이 오르고 그 감이 오시기전까지는 아마 다른탱보다 못하다고 느끼실수도 있습니다. 다른 파티원들이 보기에도 그렇구요. 오늘 타임어택은 실패했지만 비전로 10단도 무난하게 끝냈습니다. 하루에 10군데이상 쐐기를 돌때가 많지만 전설3개 먹은거때문인가 일반템운은 너무없네요.

 

이래저래 말이 길어진거 같은데 은테이신 양조분들(희귀몹처럼 못봤다고 한분이 은테시네요 라고 하더라구요) 양조 생각보다 훨씬 좋은케릭입니다. 벨런스도 괜찮구요. 인식이 좀 바뀔때까지 힘내십시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건 댓글이나 귓말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양조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