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로 살펴보는 양조 수도사의 기본로 인사드린적 있던 줄진서버 망긱스입니다. 


이번에도 전글과 비슷한 형식으로 운무 수도사에 대해서 스킬셋을 설명할까 합니다. 마찬가지로 이번 글도 운무 힐 방식이 궁금하신 분들과 운무에 입문하신 분들을 위한 글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운무는 유연한 힐 스타일을 지니고 있어서 어디에 힐의 중점을 잡을 것인지에 따라서 개인별 힐 스타일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특성, 유물 특성에 대해서는 최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지나가려 합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두 가지 패시브

운무 수도사는 두 가지 패시브에 대해 먼저 언급하고 넘어가야 할거 같습니다. 이 패시브들이 적용되는 스킬이 있고 적용되지 않는 스킬도 있고, 둘다 적용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바로 특화 : 안개 돌풍과 위안의 안개입니다.


1-1. 특화 : 운무 수도사의 특화는 안개 돌풍이라는 스킬입니다. 특정 힐 스킬을 사용시에 즉시 타게팅된 대상에게 추가 치유를 가합니다. 7.15 이후로는 특화 포인트가 널널해져서 적당히 3500 정도만 확보해도 즉시 10만에 가까운 공짜힐을 얻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1-2. 위안의 안개 : 위안의 안개는 특정 힐 스킬을 사용시에 타게팅된 대상에게 지속적인 힐을 가합니다. 쉽게 말하면 빨대 꽂아주는? 그런 느낌입니다. 매우 오래(약 10분)동안 지속되며 위안의 안개는 채널링(정신 집중)이라서 이동하거나 다른 스킬을 쓰면 취소됩니다.


후술하겠지만 지금 미리 간략히 정리해보면


특화가 적용되는 스킬은 발산, 포용의 안개, 소생의 안개, 생기 충전입니다.

위안의 안개가 적용되는 스킬은 발산, 포용의 안개, 생기 충전, 기의 고치입니다.


이후부터는 특화가 적용되는 스킬은 스킬명에 파란색, 위안이 적용되는 스킬은 빨간색, 둘다 적용될 경우 초록색으로 표시하겠습니다.


2)1인 타겟 힐링스킬

2-1. 발산 : 발산은 가장 기본적인 힐스킬입니다. 2퍼의 마나와 1.5초의 캐스팅이 필요합니다. 포용/소생을 다 넣고도 좀더 힐이 필요하다 싶을 때 발산으로 위안의 안개를 발동시켜 힐량을 늘리는 용도로 좋습니다.


2-2. 포용의 안개 : 포용의 안개는 강력한 대인 힐링 스킬입니다. 6퍼의 마나와 2초 캐스팅이 필요합니다. 6초동안 지속되는 도트힐을 걸어주는데, 이 도트힐이 지속되는 동안에는 운무가 가하는 모든 치유량이 30퍼 증가합니다. 단, 포용 자체 힐량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2-3. 소생의 안개 : 소생의 안개는 3퍼의 마나를 소모하는 즉시 시전 힐스킬입니다. 쿨타임은 8초 고정입니다. 20초 유지의 도트힐을 걸어주는데, 걸어준 대상의 체력이 최대치일 경우, 그 즉시 주변의 부상당한 아군에게 옮겨갑니다. 옮겨갈 때 지속시간은 리셋되지 않습니다. 이 옮겨가는 방식이 매우 스마트해서 간간이 부상당한 팀원한테 소생 걸어주려 했더니 기존에 있던 소생이 옮겨가서 도트가 중첩되었더라 라는 증언들이 왕왕 보이곤 합니다.


2-4. 기의 고치 : 기의 고치는 강력한 타겟 힐스킬로서, 2.4퍼센트의 마나를 소모하는 즉시 시전형 스킬입니다. 3분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대상을 주문력의 3116.4퍼의 보호막으로 감싸주며, 도트힐의 회복량이 50퍼 증가하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외생기에 가까운 힐스킬입니다.


3) 그룹 힐 스킬

3-1. 생기 충전 : 생기 충전은 4.5퍼의 마나와 1.5초의 캐스팅이 필요한 스킬입니다. 주 대상과 인접한 두 명의 부상당한 그룹원을 치유하는 스킬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생기 충전이 특화와 위안 모두 적용된다지만, 그 대상은 타게팅된 아군 한명에만 해당합니다. 즉 주변의 두명은 생기 충전의 힐량만을, 타게팅된 대상에게는 생기 충전 + 안개 돌풍 + 위안의 안개 모두 적용받는 겁니다. 현재 티어 19 세트가 강력히 밀어주고 있는 스킬입니다.


3-2. 정수의 샘 : 정수의 샘은 8퍼의 마나를 소모하는 그룹 힐입니다. 3초동안 지속되는데, 지속되는 동안에 주변 25미터 내의 부상당한 아군에게 도트힐을 가하는 스마트힐 스타일입니다. 힐 한방에 즉시 주문력 110퍼 + 6초동안 주문력 36퍼(216퍼가 아닙니다. 한틱당 6퍼)의 힐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정수의 샘은 매우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2-1. 정수의 샘은 1초당 6명의 아군에게 화살을 날립니다. 즉 3초 풀채널링을 완료하면 18명이 힐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회드를 예로 들어 비교해보면 회드의 가장 기본적인 힐인 회복이 주문력의 240퍼입니다. 즉 그의 절반 정도 되는 양을 즉시 채워준다는 점에서는 꽤 매력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3-2-2. 정수의 샘 도트힐이 적용되는 동안에는 특화가 두배 적용됩니다. 툴팁 설명의 ‘안개 돌풍이 영향을 받는 대상을 두 번씩 치유합니다’라는 것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큰 대미지가 예상되는 구간에서 미리 정수의 샘 도트힐을 발라놓고 특화가 적용되는 힐을 난사해 주면 힐량이 꽤 많이 늘어납니다.



3-3. 재활 : 재활은 흔히 말하는 공생기(공대 생존기)급 힐스킬입니다. 반경 40미터 내의 모든 파티원과 공대원들의 생명력을 즉시 회복시켜주고 영향을 받은 대상은 해제 효과까지 부여하기 때문에 광역힐 + 대규모 무효화를 혼합시킨 스킬입니다. 단, 힐량이 타 클래스들의 생존기에 비하면 매우 적은 편인데 이에 대한 제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3-3-1. 일단 단발성 스킬입니다. 공생기로 명성을 떨치는 치해토(치유의 해일 토템, 복원 주술사), 평온(회복 드루이드), 오숙(오라 숙련, 신성 성기사), 천찬(천상의 찬가, 신성 사제) 같은 경우는 채널링 내지는 지속되는 힐 스타일이기 때문에 그 틱중에서 치명타가 터질 확률도 존재하지만, 재활은 단 한방입니다. All or Nothing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죠.


3-3-2. 특화나 위안이 전혀 적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특화까지 적용되었다면 꽤 강력한 단발성 공대생존기가 될 가능성이 높지 않았을까 생각해보지만...현실을 잔혹한 편입니다.



4)보조 스킬, 기타 패시브들


4-1. 집중의 천둥 차 : 집중의 천둥 차는 30초 쿨타임의 보조 스킬입니다. 집중의 천둥 차는 다음에 시전하는 힐 스킬을 강화시켜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상 힐 스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산은 치유량이 2배가 됩니다.

포용의 안개는 즉시시전됩니다.

소생의 안개는 쿨타임이 없어지게 됩니다.

생기 충전은 마나 소모량이 없어지게 됩니다.

정수의 샘은 이동하면서 시전할 수 있게 됩니다.



정수의 샘은 긴급하게 무빙힐이 필요할 때 쓸 수 있겠지만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타게팅 힐을 강화하고 싶을 때는 발산과 포용을, 그룹 힐을 신경쓰고 싶을 때는 소생을 파티원들에게 뿌리거나 생기 충전을 써주시면 됩니다.


4-2. 고양된 무아지경 : 사실 소생의 안개에 포함된 내용이긴 한데 따로 빼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소생의 안개가 틱당 힐을 할 때마다, 4퍼센트의 확률로 생기 충전의 치유량이 40퍼 증가하게 됩니다.


4-3. 수도원의 가르침 : 음....일단 설명 드리겠습니다. 서양에서는 피스트위빙(fistweaving)이라고 불리는 운무 스타일의 축이 되는 패시브입니다. 효과는 두가지입니다.



4-3-1. 범의 장풍이 후려차기 추가타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최대 3번까지 충전시킬수 있습니다.

4-3-2. 후려차기가 15퍼센트의 확률로 해오름차기를 초기화시켜줍니다.

언뜻보면 ??? 할 거 같지만 특성을 보시면 이해가 갑니다......만 여기서는 설명 않겠습니다. 나중에 또 자리를 따로 꾸려서 설명드리겠습니다.



5)공격기


뭐 설명할게 없습니다. 범의 장풍, 후려차기는 쿨없는 기본기입니다.

해오름차기는 풍운을 하시는 분들은 아실 그 스킬입니다. 12초 쿨타임의 단일 대상기입니다. 풍운과는 다르게 마나 2퍼센트를 소비합니다.

회전 학다리차기도 있습니다. 광역기이고, 마나는 1퍼센트 소모합니다. 그 외에는 딱히 특징이 없습니다. 쿨도 없기 때문에 광역딜 상황에서는 펑펑 써주시면 좋....을까요?

원거리 딜링 스킬로는 짜릿한 비취 번개가 있습니다. 마나 소모도 없는 무난한 원거리 기본기 수준이라 딜이 필요할 때 대충 꽂아주시면 됩니다.



6)유물기

마지막 힐스킬인 유물기, 셰이룬의 선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전투를 시작하면 셰이룬은 자동으로 안개를 생성하며 스택을 만드는데, 이 스택을 전부 소모하여 스택당 주문력의 200퍼로 힐을 합니다. 셰이룬의 선물은 특화와 위안 모두 적용받는 스킬입니다. 단일타게팅의 강력한 힐 스킬이지만 캐스팅 시간이 2초라서 위급상황에서 즉시 힐을 못준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7)그 외의 유틸리티

소생술은 기본적으로 있는 대인 타게팅 부활스킬입니다.


재각성은 타게팅이 필요없는 광역 부활, 소위 말하는 대부(대규모 부활) 스킬입니다.


조롱은 도발기입니다. 양조의 조롱과 마찬가지로 대상이 빠르게 이동합니다.


구르기는 기본적인 이동기입니다. 지정된 방향(아무 방향입력 없을시 전방)으로 빠르게 구릅니다. 뒤로 이동하면서 구르면 뒷구르기를 합니다. 이거 은근히 귀엽습니다.


마비는 상대를 1분동안 메즈시키는 스킬입니다. 단, 전투에 걸리기 때문에 메즈걸고 패스라는 행동은 나이트엘프 같이 은신이 가능한 종족이 아니면 힘든 고급 기술입니다. 전투시에는 활용이 어려운 이유가 마비가 걸리면 대상에게 적용된 모든 도트데미지, 디버프 등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전투 중에 기절 대용으로 쓰면 도트형 딜러들이 매우 싫어합니다. 이점은 주의해 주세요.


해독은 흔한 해제 스킬입니다. 마법, 독, 질병 효과를 모두 제거하기 때문에 마법 효과 해제 말고도 유용하게 쓰일 여지는 충분합니다.


해탈과 해탈:전환은 양조 적에도 설명드렸지만 수도사 기동력을 높여주는 스킬입니다. 해탈로 현재 위치에 분신을 만들고, 전환을 통해 자신의 위치와 분신의 위치를 바꿔치기하는 일종의 분신술입니다. 전환은 분신의 위치에서 40미터 내에서 가능합니다.



마치며

풍운은 아마 쓸일 없을 겁니다. 딜못해요. 농담 아니고 진짜입니다.다시 글을 쓴다면 양조나 운무 가이드글 보충하는 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금 급하게 쓴 글입니다. wowdb 스킬설명을 링크 안했는데, 이는 차차 추가해 나갈 예정입니다. 운무 수도사는 군단에 와서 경쟁력이 줄은 것은 사실이나, 분명히 말씀드리면 나름의 손맛과 재미가 존재하며, 그렇게 나쁜 성능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더 길게 말씀드리고 싶으나, [세월의 연대기] 셰이룬 편의 마지막 글귀를 인용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상 줄진 서버의 망긱스였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중략)하지만 셰이룬은 행동할 줄 알았던 이의 손에 들려 그 모든 시기를 함께했다. 셰이룬은 다른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는 이들에게 완벽한 동반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