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로 살펴보는 운무 수도사의 기본의 후속글입니다. 기존글은 여기서 보시면 됩니다

힐스타일이 특성에 따라서 차이가 커서 한번 짚을 필요도 있고, 이 글을 통해서 기존에 못다뤘던 피스트위빙(Fistweaving)도 설명드려볼까 해서 다시 한번 긴글로 인사드립니다. 사실 이글 쓰기가 좀 겁났던 게 뭔가 제 주관이나 선입견을 이 글을 읽으실 분들께 강요할까봐...였지만, 설명할 게 많다보니 빼도박도 못하게 됐군요. 시작하겠습니다. 레벨별 특성대로 쭉쭉 나가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어떤 특성을 찍어야 하는데? 라는 분들을 위해서 일단은 치트노트(Cheat Note)를 공개합니다. 이것을 기본 골자로 해서 밑의 특성들을 읽고 써보시면서 마음에 드는 것을 조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0. 치트노트

레이드

기의 파동
기공탄
생명의 순환
팽이차기
마법 해소/해악 감퇴
주학 츠지의 원령
마나 차

신화+

선의 파동
범의 욕망
안개 감싸기
평화의 고리
치유의 비약
주학 츠지의 원령
집중된 천둥 차

1. 15레벨 특성
15레벨 특성은 액티브 힐스킬을 주는 특성들입니다. 자신이 어디를 갈 것인지 고려해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기의 파동은 전방으로 파동권을 날려(모션도 하도-켄!) 파동권의 경로에 있는 적에게는 대미지를, 아군에게는 힐을 가하는 스킬입니다. 레이드에서는 거의 준필수 스킬입니다. 잘만 돌려주면 네임드 전투당 힐량 8~9퍼 뽑아줄 수 있습니다. 1초 캐스팅에 30초 쿨타임이 있습니다. 

선의 파동은 '근처에 적이 있는 아군'에게 타겟을 잡을 수 있는 즉시시전 힐스킬입니다. 주변 적에게 대미지를 주면서 대미지를 적의 수만큼 타겟 힐량이 배로 늘어나는 스킬입니다. 5인 던전 같은 소규모 파티 플레이에서 핵심 타겟(주로 탱커)를 빠르게 힐할수 있는 강략한 툴입니다. 

안개걸음은 타게팅한 대상을 향해 빠르게 접근하면서 힐해주는 스킬입니다. 시공의 폭풍을 해보신분들이라면 빛나래의 점멸치유를 떠올릴 스킬입니다. 즉시시전에, 최대 2스택(충전 20초)의 힐스킬입니다. 빠른 기동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2. 30레벨 특성
30레벨 특성은 기동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스킬이 추가되거나, 구르기가 강화됩니다. 이 특성셋은 양조, 풍운과도 동일합니다. 

기공탄은 구르기를 '기공탄' 스킬로 바꿔주는 특성입니다. 기공탄은 최대 2스택(20초)인 점은 구르기와 비슷하나 이동거리가 더 길고, 시전시에 10초동안 이속 30퍼 증가 버프를 걸어줍니다. 버프는 최대 2중첩이 가능합니다. 한순간의 폭발적인 이동력이 필요하다면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범의 욕망은 새로운 액티브 스킬 '범의 욕망'을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범의 욕망은 30초 쿨타임의 즉시시전형 버프스킬로서, 타겟 대상의 모든 이동불가 상태이상을 제거하고, 이동속도를 6초동안 70퍼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하드cc기는 제거 못하지만 스네어 계열을 해제해준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입니다. 좀 지난 이야기이지만 에메랄드의 악몽 세나리우스가 쓰는 가시덩굴에 걸린 아군을 해독과 범의 욕망을 이용해 최대 두명을 케어해줄 수 있었던, 좋은 스킬입니다.

기민함은 구르기의 쿨타임을 5초 감소시키고 최대 충전 횟수가 1만큼 감소합니다. 무난한 특성입니다. 귀여운 뒷구르기를 세번 연달아 쓸 수 있다니!

3. 45레벨 특성
45레벨은 힐 스타일과 마나 관리에 영향을 주는 특성입니다. 

생명의 순환은 포용의 안개를 발동시 다음 생기 충전의 마나 소모량이 20퍼 감소하고, 생기 충전을 발동시 다음 포용의 안개의 마나 소모량이 20퍼 감소하게 됩니다. 두 버프 모두 15초동안 지속됩니다. 피스트위빙의 서브특성으로 쓸 수도 있고, 그냥 원거리에서 힐링할 때도 포용-생충-포용-생충의 엉성한 사이클- 다시 말해, 중간중간 다른 스킬을 사용해도 상관없는 사이클-을 유지해 탱커와 그룹 힐 모두를 보고자 할때 마나관리에 크게 유용한 특성입니다.

학의 영혼은 본격적인 피스트위빙 특성입니다. 수도원의 가르침 효과가 발동하면 후려차기가 추가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0.65퍼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범장으로 수도원 스택을 쌓고, 수도원 스택을 후려차기로 소모해서 마나를 회복하는 스타일의 운용이 가능하게 되며, 피스트위빙의 마나 관리에 큰 도움을 주는 특성입니다.

안개 감싸기는 포용의 안개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하고, 치유 증폭량이 10퍼 추가되며, 위안의 안개 채널링 도중에 이동을 해도 위안이 끊기지 않게 됩니다. 단, 구르기 등의 이동기는 쓰면 끊기니까 참고하세요. 무빙하면서 힐을 챙기고 싶을 때 매우 유용한 특성입니다. 신화+ 던전 중 화산 같은 무빙이 많이 강요되는 던전에서 매우 유용한 특성입니다. 

4. 60레벨 특성
60레벨은 메즈기와 관련된 특성들입니다. 양조와 풍운도 똑같은 빌드입니다.

평화의 고리는 고리 안에 들어온 적을 무조건 고리 밖으로 튕겨내는 강력한 이동제한기입니다. 물론 이런 걸 다 씹어버리는 적들에게는 의미가 없지요. 신화+에서 강한 면모를 드러내는 특성입니다. 탱커 드리블을 도와주는 탱커의 친구같은 느낌? 쿨타임은 45초입니다.

츠지의 노래는 전방으로 느리게 이동하는 최면 안개 구름을 만들어내는데 여기에 닿으면 20초간 방향감각을 상실시키는 스킬입니다. 단 이 스킬에 적이 닿으면 전투에 걸리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패스 테크닉은 그림자 숨기가 가능한 나이트 엘프를 제외하면 안된다 보면 되겠습니다. 쿨타임은 15초입니다.

팽이차기는 45초 쿨타임의 광역 스턴기입니다. 힐러가 들어가서 스턴기를 넣기는 좀 부담스럽다! 싶으면 좀 찍기는 망설일수도 있겠습니다만 강력한 스턴기인만큼 대부분은 여기에 손을 많이 댈 겁니다. 

5. 75레벨 특성
75레벨 특성은 생존기와 관련된 특성들입니다.

치유의 비약 '치유의 비약' 스킬을 추가해주는 특성입니다. 30초 쿨타임의 2스택 즉시시전 스킬입니다. 사용하면 자신의 체력을 15퍼센트 회복해줍니다. 무난한 생존기이나, 뎀감기가 필요할 경우는 아래의 두 특성에 눈을 돌리게 됩니다.

마법 해소 '마법 해소' 스킬을 추가해 주는 특성입니다. 1.5분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생존기입니다. 6초동안 마법 대미지의 60퍼센트를 감소시켜주는 스킬입니다. 큰 마법 대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에서 눌러주면 자신의 받는 대미지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강력한 생존력을 자랑하게 됩니다.

해악 감퇴는 '해악 감퇴' 스킬을 추가해주는 특성입니다. 2분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10초동안 들어오는 데미지의 양에 따라 20~50%의 데미지 감소를 보여줍니다. 물리 대미지, 마법대미지 따지지 않고 모든 데미지에 대한 뎀감이 적용되기 때문에 마법 해소로 커버 불가능한 큰 물리 대미지가 들어올 것이 예측되는 전투에서는 해악 감퇴 선택해주는게 도움됩니다.

6. 90레벨 특성
90레벨 특성은 광역힐에 집중할 것인지, 단일힐에 집중할 것인지를 결정해 주는 특성들입니다. 

상쾌한 비취 바람은 '상쾌한 비취 바람' 스킬을 추가해주는 특성입니다. 5퍼센트의 마나를 소모하며, 6초의 쿨타임을 가지는 힐스킬입니다. 8미터 내의 아군 최대 6명에게 도트힐을 걸어주는데, 이 도트힐에 걸린 그룹원은 정수의 샘의 치유량을 20퍼센트 더 받게 됩니다. 현재로서는 후술할 두 특성에 밀리는 편입니다. 정수의 샘의 셋업 스킬에 가까운 스킬인데 비취바람-정수의샘 다쓰면 마나가 13퍼입니다 13퍼. 물론 쿨타임이 있어서 난사는 못하고 글로벌 쿨타임도 걸린다 치지만 거의 10퍼를 전후하는 마나 소모량을 보여줍니다. 

주학 츠지의 원령은 '주학 츠지의 원령' 스킬을 추가해 주는 특성입니다. 3분 쿨, 45초 지속의 소환수인데 날개를 퍼덕이며 학의 치유 스킬을 캐스팅(1.5초)하다가 최대 3명에게 달려들어서 힐을 해줍니다. 냅둬도 알아서 힐하고, 주요 관심타겟에게 먼저 힐을 주도록 지시할 수도 있습니다. 힐량은 각 인원에게 발산의 1/3 정도?(정확히는 주문력의 135퍼) 다만 냅둬도 알아서 힐을 해주기 때문에 편합니다. 아, 그리고 가끔 얘를 몹으로 인식해서 놀라는 경우도 왕왕 있기 때문에 매크로로 외침도 같이 섞어주면 좀 덜하.........지만 여전히 몹으로 보고 경계경계하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하하.....

옥룡 조각상 소환은 '옥룡 조각상 소환' 스킬을 추가해주는 특성입니다. 쿨타임 10초이지만 유지는 15분이니 의미없으니 넘어가고, 대상 위치에 옥룡 조각상을 소환합니다. 위안의 안개를 집중시키면 조각상도 대상에게 위안의 안개를 사용하여, 본체의 위안의 안개 힐량 50퍼만큼 복제해서 치유해줍니다. 다만! 옥룡 조각상의 위안은 10초 뒤면 소멸하기 때문에 리필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하세요!

7. 100레벨 특성
100레벨의 특성들은 마나 관리와 관련된 특성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마나 차는 '마나 차' 스킬을 추가해 주는 특성입니다. 1.5분 쿨타임의 즉시시전 스킬인데, 10초동안 소모 마나량이 50퍼 감소합니다. 딱! 드루이드 정신자극의 반쪽짜리 스킬입니다.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 참..........마나 소모량 감소에 있어서는 셋 중에서 원탑급을 자랑하는 특성입니다.

집중된 천둥은 집중의 천둥 차를 강화시키는 특성입니다. 집중의 천둥 차 버프를 2회 얻게 해줍니다. 탱위기시 천둥 - 즉시포용 - 뻥튀기 발산을 사용한다던가, 소생을 세명한테 흩뿌려서 파티힐을 본다던가, 마나없을때 생충을 두번 공짜로 쓰게 한다던가.....여러가지로 운무 수도사의 활동량을 늘려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천둥오름은 피스트위빙의 결정판 스킬인데, 해오름차기 사용시 집중의 천둥 차 쿨타임을 리셋시켜 줍니다. 즉 거의 30초에 가까운 천둥차의 쿨타임이 10초 가량으로 줄어들어 더 자주 천둥차를 써줄수 있게 되는 강력한 특성입니다. 물론 근접해서 피스트위빙의 행동을 하게 된다는 문제점은 존재하게 되지만요.


일단 특성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제 문제의 피스트위빙을 설명할 차례군요. 관심 있는 분들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8. 군단의 피스트위빙 운무

운무의 영어 이름인 Mistweaving을 살짝 꼬아 만든 Fistweaving은 근접 공격과 힐의 역할을 수행하는 힐링 클래스입니다. 주력기술은 근접 타격 기술은 범의 장풍, 후려차기, 해오름차기, 주력 특성은 학의 영혼(선택), 천둥오름(필수)이 있습니다. 행동 메커니즘을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범의 장풍 3회(수도원 3중첩) -> 후려차기(마나 회복+해오름차기 쿨타임 초기화 시도)

- 해오름차기를 이용한 딜링 + 천둥차 쿨타임 초기화

- 천둥차 강화 힐링을 자주 사용

이 큰 컨셉을 토대로 근접 전투와 힐을 수행하는 클래스...입니다만, 매우 손이 바쁘고 원하는 타이밍에 힐을 주려면 매우 숙달되어야 합니다. 와우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근접 딜러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힐러를 병행한다는 것은 초심자에게 있어서 어려운 일입니다. 숙련자들이라면 또 모르겠습니다만....일단 참고용으로 영상 하나 올려드립니다. 15단 혐까마귀에서의 피스트위빙이라는 것이 대단하더군요. 





9. 마치며

양조 특성도 빨리 써야 되는데....쓸때마다 느끼지만 글이 길어지네요. 더 간결하게 쓸수 있을거 같기도 한데.....말주변이 너무 없네요. 죄송합니다. 자주자주 업데이트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0번 치트노트는 예제입니다. 자신만의 빌드를 찾아 보아요! 

언제나 감사합니다. 피드백 , 쪽지 질문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