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20 1차수정 (광딜,절명의 손길,세네드릴 전설순위 수정)




안녕하세요. 헬스크림 촌섭에 서식하고있는 산소판다라고 합니다.
수도게시판에 사람이 적긴 하지만 이렇다 할 가이드글이 안보여서 부족한 실력이지만 좀 적어보겠습니다.
대사부님들이 생각하시기에 부족한점이 있거나 추가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은 간략하게 제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어제 신화크로서스를 갓 눕힌 늅늅입니다. ㅠ.ㅠ

1.  풍운의 개요

 풍운은 주먹과 발을 사용하는 근거리 딜러입니다. 군단 이전의 호안주를 쌓아 딜하는 방식이 아닌, 같은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을 시 특화효과를 받아 공격력이 상승된 스킬을 넣을 수 있는 독특한 방식의 딜을 하는 직업입니다. 기와 기력 두가지의 자원을 사용하며 기력을 소모하는 범의 장풍으로 기를 쌓아 기를 소모하는 다른 스킬들을 사용합니다. 기를 사용하는 스킬에는 해오름차기, 분노의 주먹, 회전 학다리차기, 바람의 군주의 일격이 있습니다. 해오름차기는 단일공격 스킬이고 그 외에는 모두 광역공격 스킬입니다. 절명의 손길, 폭풍과 대지와 불이라는 두가지 쿨기를 가지고 있으며, 두 쿨기에 맞추어 딜을 몰아치는 형식의 딜링을 주로 합니다. 절명의 손길은 8초 후에 자신 체력의 50%만큼의 데미지를 입히며, 유물 특성의 금테효과로 절명의 손길 사용 후 데미지가 들어갈때 까지 입힌 피해량의 10%만큼 더 줍니다. 폭풍과 대지와 불은 자신의 분신을 생성하여 자신이 사용한 스킬을 복사해서 사용합니다. 도트딜러들 처럼 유지할 도트도 없고, 스택을 쌓아서 딜하는 기술도 없고, 버프 유지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딜사이클은 쉽지만 상위권 딜을 노리신다면 다음 스킬을 예측하여 기의 소모량을 계산해놓을 필요성이 있기때문에 파면 팔수록 까다로운 점이 있습니다. 
 
 풍운은 현재 패치에선 딜 관련 특성에선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고 보조적 특성에선 네임드에 따라 스왑하거나 취향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르기와 비룡차기, 해탈로 기동성이 매우 좋은 클래스이므로 시간 변형체에서 특임조를 맡거나 크로서스에서 멀리 있는 찌끼를 밟아주는 역할을 주로 하게 됩니다.

 풍운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 강력한 광역딜링
- 쉬운 기본 딜사이클
- 높은 기동성
- 강력한 오프닝 순간딜

 단점
- 약한 단일딜
- 딜사이클이 쉽지만 고수가 되긴 힘듬
- 기동성이 좋아 공장들이 무언가를 요구함
- 코어빨을 많이 탐
- 인구수가 적어 사람들이 스킬을 잘 모름.

2. 유물특성과 성물
fists of the heavens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1번 (빨간줄)

 1. 검은 하늘 (1/1) : 후려차기의 데미지 20% 증가.
 2. 바람오름 (3/3) : 해오름차기의 데미지 15% 증가.
 3. 죽음의 기술 (3/3) : 대상이 절명의 손길의 효과를 받는 동안 죽거나 , 절명의 손길에 의해 죽으면 절명의 손길의 쿨타임 30% 감소.
 4. 가벼운 발걸음 (3/3) : 회피율 10% 증가.
 5. 바람의 주먹 (3/3) : 분노의 주먹의 데미지 15% 증가.
 6. 영혼 집중점 (1/1) : 폭대불 데미지 5% 증가.
 7. 평상심 (3/3) : 최대 기력 30만큼 증가.
 8. 회오리 차기 (1/1 , 금테) : 해오름차기에 한번 더 타격을 입혀 25% 추가데미지.

- 제일 처음으로 왼쪽으로 도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굵은 글씨로 표시한 분주 데미지증가와 해오름차기 데미지 증가 때문입니다. 분노의 주먹과 해오름차기는 딜 1,2위를 차지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데미지 증가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왼쪽으로 돌았을 시 가장 먼저 만나게되는 금테인 몰아치는 죽음은 유물력이 낮고 템렙이 낮을 때 큰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에 나중으로 미루고 회오리 차기 금테를 찍습니다.

2번 (초록줄)
 9. 힘 전달 (1/1) : 후려차기, 해오름차기가 다음 분노의 주먹의 데미지를 3% 증가. 10중첩까지 가능.
 10. 범의 발톱 (3/3) : 범의 장풍의 데미지 30% 증가.
 11. 교차하는 바람 (1/1 , 금테) : 분노의 주먹 사용 시 환영이 나와 추가데미지

- 회오리 차기 금테를 찍은 후 그대로 오른쪽으로 돌아 힘 전달과 오른쪽 금테까지 찍습니다. 역시나 굵은 글씨로 쓴 유물특성들은 데미지 상승효과가 크기때문에 이렇게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후 유물특성은 3금테를 완성시키고 처음으로 돌아가 회오리차기 데미지 상승 3/3 특성을 찍고 전 선한 업보 (1/1, 업보로 흡수한 데미지 체력 회복) 특성을 먼저 찍고 나머지를 완성해 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만, 저 사진대로 따라가는 것도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어차피 다 찍을것이기 때문이죠.

성물에 관해서
 T19 효과에 의해서 해오름차기가 강해졌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1순위 성물은 분노의 주먹 성물이라고 생각합니다.
 1순위를 분노의 주먹 성물로 차고 성물 템렙 +15정도 차이나는 해오름차기 성물이 있다면 바꿔껴 줍시다.
 이외에 고려해볼 성물은 기력성물이 있지만 정말 내가 성물이 없다, 혹은 920+가 아닌이상은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무기레벨 900 이하라면 그냥 템렙높은 성물을 차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는 수도사 게시판에 성물을 치시고 3추글을 찾아보시면 엘프런님의 비교글이 있습니다.
 아래는 분노의 주먹성물 속성별 드랍처를 적어드리겠습니다.

 강철 성물 감시관의 금고, 카라잔 파멸의 어둠 , 밤의 요새 스코르파이론

 폭풍 성물 어둠심장 숲, 밤의 요새 에트레우스, 카라잔 우끼드 
 (그러므로 우리는 어숲을 매우 열심히 가야합니다.)

2. 특성


15레벨 특성
 -기의 물결을 추천드립니다. 쿨타임이 그렇게 길지 않기 때문에 특화 발동 혹은 90레벨의 타격연계 특성을 유지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같은 스킬을 연속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풍운에게 범장-기물-범장으로 기 4개를 바로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특성이죠. 그 외의 특성은 유틸성이 기물에 비해 많이 떨어집니다.

30레벨 특성
 - 이동기를 고르는 줄입니다. 취향껏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내 대부분의 유저들은 기공탄을 선호하고 해외 유저들은 범의 욕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전 공대내의 죽기, 흑마가 자기 느리다고 징징대길래 찍어서 줬더니 좋아해서 그냥 그뒤로 쭉 찍습니다. 기민함은 구르기를 3번 쓸 수 있는데 귀여운 뒷구르기를 3번! 이나 쓸 수 있습니다. 정말 취향껏 찍으시면 됩니다.

45레벨 특성
 - 기력 회복의 비약이 압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풍운은 폭대불에 맞춰서 쿨기를 배분해야 하는데 1분 30초의 폭대불에 맞춰 사용하기에도 적절하고 기세등등은 툴팁만 읽어보면 좋아보이지만 풍운은 최대 기 보유량이 문제가 아니고 사용할 스킬이 쿨타임일 때 기를 소모하기가 쉽지 않고 기력이 부족합니다. 10%의 기력 회복 증가는 큰 체감을 느끼기 힘듭니다. 간혹 로그에 기찬 일격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보이는데, 익숙해 지면 좋은 특성인 것 같지만 전 사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기가 힘듭니다.

60레벨 특성
 - 유틸기를 고르는 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팽이차기를 찍고 다닙니다. 평화의 고리는 쐐기에서 미리 파티원들과 상의하시고 찍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평화의 고리는 고리를 소환해서 고리 안으로 들어가는 적들을 모두 튕겨냅니다. 괴저주간 쐐기에서 보이스를 하면서 사용하면 꽤 쓸만합니다. 흑우 조각상은 양조가 사용했던 그 스킬 맞습니다. 30미터 범위로 주기적으로 어글펄스를 생성하며 흑우상에 도발을 사용하면 8미터 주위의 적들을 도발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갖습니다. 팽이차기는 무려 광역 5초스턴입니다.

75레벨 특성
 -생존기를 고르는 줄입니다. 네임드 특성별, 상황별에 맞춰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엔 치유의 비약을 사용하시고 마뎀이 많이 아프다 싶으면 마법 해소, 좀 긴 구간 쎄게 아프다 싶으면 해악 감퇴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90레벨 특성
 -타격 연계가 대부분의 경우 좋습니다. 꽁으로 16% 공격력 증가 지속버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풍운의 특화 발동 조건(연속해서 같은스킬 사용 x )를 성공시켰을 때, 1중첩씩 쌓이며 총 8중첩까지 쌓여 1중첩당 2%의 공격력 증가를 가져 16%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갖습니다. 지속시간도 꽤 길기 때문에 딜 사이클 도중에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무한 유지가 가능합니다. 비취 돌풍은 상향 직후 쐐기에서 광딜을 가져가고 단일딜을 버리는 형식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너프 이후 타격 연계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백호 쉬엔의 원령은 특정 상황에서 매우 좋을 수 있습니다. 전투 시간이 짧고 계속 사냥하지 않는 경우에 높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썰자팟 가실 때 고려해볼만한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100레벨 특성
 -소용돌이 용의 주먹이 좋습니다. 소용돌이 용의 주먹은 해오름차기와 분노의 주먹이 쿨타임일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하나 줍니다. 꽤 강력한 광역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7.1.5패치 이후 폭대불의 버그가 많이 (전부는 아닙니다) 개선되었고, 평온의 버그가 수정되었기 때문에 고민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 궤도 역시나 버그 패치 이후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3. 전설
 7.1.5 이전에는 이렇다 할 코어전설이 없었던 풍운이지만, 7.1.5패치 후에는 확실한 2코어 체제를 굳히고 있습니다. 단일딜에선 현재 축전기의 버그 때문에 축전기가 비교적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만 코어전설이라고 하기엔 애매한 감이 있습니다. 또한 함정전설이 꽤 많은 편입니다. 아래는 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순위대로 적어보았습니다.

1. 뿔잔 덮개, 캇스오의 일식

누가 뭐라해도 현재 2코어는 뿔잔 덮개와 캇스오의 일식입니다. 뿔잔 덮개는 폭대불 사용 시 소모하는 기 하나당 폭대불의 지속시간이 0.6초씩 연장됩니다. 광역딜에서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며 단일딜에서도 3~5만 정도의 딜 상승률을 보여줍니다. 블러드를 받을 시 폭대불 2분주가 가능해집니다. 뿔잔 덮개를 가지고 있다면 꼭 기회비를 폭대불에 맞추어 최대한의 효율을 뽑아내도록 해야 합니다. 캇스오의 일식은 분노의 주먹의 기 소모량을 2만큼 줄입니다. 즉, 분주를 기 1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T19 2셋 옵션과 맞물려져 쿨타임 낭비를 최대한 줄일 수 있게 되고, 어떤 상황에서도 일정한 효율을 뽑아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2코어 장비들이 좋은 이유는 모두 티어부위가 아니다라는 점도 꼽을 수 있습니다.

2. 황제의 축전기, 공생체 시니다리아, 세네드릴 - 증오의 반사기

2순위에 황제의 축전기를 꼽은 이유는 역시나 버그 때문입니다. 버그를 제치고 본다면 개인적으로 3~4순위까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황제의 축전기의 효과는 기를 소모하는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짜릿한 비취번개의 데미지가 50%만큼 증가하고, 기 소모량이 5%만큼 줄어듭니다. 총 20스택까지 쌓입니다. 단일딜에 도움이 약간은 되지만 다 쌓는데 40초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한번 쓸 시 모든 스택이 사라지지만, 흑우상을 깔고 사용하면 사용해도 스택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점을 적극 활용한다면 충분히 2순위에 꼽을 수 있는 전설이라고 생각하고, 티어부위긴 하지만 가슴부위 940전설이기 때문에 민첩도 매우 높게 붙어있고 무엇보다 2차스탯이 치특으로 이상적인 1,2차 스탯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생체는 체력 90%를 넘는 적을 공격할 때 30%의 추가데미지를 입힙니다. 풍운의 강력한 오프닝딜과 맞물려서 높은 기대값을 가지고, 2차스탯 역시나 치특으로 매우 좋습니다. 세네드릴이 3순위인 것에 의아해하시는 대사부님들도 계실 것 같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현재 3순위까지 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워킹 더 윈드 사이트의 글과 댓글지적으로 2순위까지 올릴게요.) 세네드릴은 업보의 손아귀 데미지를 150% 증가시킵니다. 즉, 받는 피해는 자신 체력의 50%까지만 막아주지만 데미지는 50%를 다 막았을 경우 자신 체력의 125%를 반사시킵니다. 7.1.5 이전에는 1순위 전설로도 꼽았던 전설이지만 현재는 티어부위 중 한 자리인데 머리, 어깨, 바지를 고정했을 때 남은 부위 중 망토가 가장 매력적인 부위라고 생각하는 것도 있고, 데미지 하향도 있었기 때문에 2순위에 꼽았습니다. 

3. 킬제덴의 분노, 프라다이즈 - 사바릭의 최고 걸작

킬제덴의 분노는 민첩과 치,가,특이 붙은 1,2차스탯과 사용효과로 1분 15초 쿨타임을 갖는 강력한 광역데미지를 줍니다. 하지만 풍운에게 매력적인 장신구들이 꽤 있는데 그중 하나를 전설로 메꿔야 한다는 점과, 타 전설들에 비해 크게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여 3순위에 꼽았습니다. 프라다이즈는 940템렙기준 치,가,특 각각 +1247이라는 어마어마한 2차스탯과 30초 쿨, 30초 지속의 체력 25%만큼의 보호막을 지속적으로 생성해줍니다. 그러나 2차스탯을 제외하곤 딜 상승률이 없고, 생존용 전설이라는 점을 꼽아 3순위로 뽑았습니다.

4. 은둔 고수의 금지된 손길 (갓둔 갓수) , 군단의 행진(갓단의 행진, 갓갓의 갓갓) , 세푸즈의 비밀

먼저 이 전설들을 드신 분들에게 애도를 바칩니다. 은둔 고수의 손길은 다음 패치에서 날아오를 확률이 약간 있으니 행복 회로를 열심히.. ㅠ 은둔 고수의 손길은 절명의 손길 사용 후, 5초 이내에 다른 대상에게 한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2타겟에선 어마어마한 순간딜을 뽑아낼 수 있으나... 그 외의 경우에선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군단의 행진은 바람걸음 (풍운 패시브 주위 이속 10%증가) 가 추가로 15%만큼 더 상승시킵니다. 2차스탯도 치,가인 쓰레기반지이므로 전역퀘할때 빠르게 돌아다니는 용도로 사용합시다...ㅠ 세푸즈의 비밀은 차단 혹은 스턴을 성공시켰을 때, 이동속도가 75% 증가하고 가속이 25%증가합니다. 30초의 쿨타임을 갖습니다. 2차스탯 역시 치,가 이므로 전 양조로 위장취업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ㅠ

4. 딜사이클
여기는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딜사이클 입니다. 일단 풍운의 가장 중요한 점은 후려차기, 해오름차기를 제외하곤 모두 쿨타임이 꽤나 길다는 점입니다. 분노의 주먹 : 23초, 바람의 군주의 일격 : 40초 소용돌이 용의 주먹 : 23초입니다. 이 스킬들을 모두 폭풍과 대지와 불을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분배하는 것이 풍운의 실력을 가른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엔 오프닝만 적고 스킬 사용 우선순위를 적어본다면

0. 지금 사용하면 오는 폭대불 타이밍에 다시 사용할 수 있는가?

1. 절명의 손길
 -전에 어떤 분이 연구글을 적으셨던 것 같은데, 절명의 손길에 쿨기를 맞춰쓰기보다 그냥 생각안하고 쓰는게 더 쎄다는 글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절명의 손길을 쿨기에 맞추는 것이 좋다는 연구글이였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쿨기에 맞춰 쓰되 해오름,바군,소돌,분주 중 3개를 맞출수 있다면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 바람의 군주의 일격
3. 분노의 주먹
4. 소용돌이 용의 주먹(사용할 수 있다면)
5. 해오름차기
6. 기의 물결
7. 후려차기 (혹시 축전기 버그를 사용한다면 비취번개)
8. 기가없다면 범의장풍
(+ 업보의 손아귀는 되도록 쿨마다 큰 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에서 눌러줍시다.)

※ 기의 물결의 활용
 - 기의 물결은 되도록이면 쿨마다 사용해주도록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에선 범장-기물-범장 콤보로 한번에 기 4개를 보충하는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그 이외에 기가 많이 차있는데 소모할 수 없을 경우에는 후려-기물-후려 콤보 역시나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같은 기술을 2번연속 사용하고 싶은데 그럴 수 없는 경우 사이에 기의 물결을 넣어서 사용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사용법입니다. 만약 이렇게 사용하지 않고 깡으로 기의 물결을 사용하는 일은 지양하도록 합니다.

※ 이건 제가 사용하는 오프닝딜입니다. 다른 오프닝딜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블러드 엘프 분들이 계시다면 전용 오프닝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뿔없찐이라 오프닝블러드 2분주 뿔잔오프닝이 혹시 다르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프닝(캇스오O)
 카운트 5초 비룡차기 - 1초물약 - 기물,구르기 - 범장 - 절명,폭대불 - 바군 - 기회비, 해오름 - 분주 - 소돌 - 해오름-이후엔 위의 원칙을 지켜가면서 스킬을 이어나가시면 되겠습니다. 이후에 꽁후려가 뜨고 안뜨고에 따라 딜사이클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적어드릴수가 없습니다. 

캇스오 X
 카운트 5초 비룡차기 - 물약 - 구르기 - 범장 - 기물 -범장 -절명,폭대불 - 바군 - 해오름 - 기회비 - 분주 - 소돌 - 해오름 ~
 (블러드엘프) 앞에 동일 - 비격 - 기물,구르기 - 범장 - 후려 - 범장 - 절명,폭대불 - 바군 - 해오름 - 기회비 - 분주 - 소돌 - 해오름 ~

※ 현재 폭대불의 알려진 버그 중 하나는 폭대불 이후 첫스킬로 분주를 사용할 시 한마리가 평타만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폭대불 이후 첫스킬을 분주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광딜
 광딜은 사이클보단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적어드리겠습니다. 먼저 광딜의 메인이 되는 회전 학다리차기의 매커니즘에 대해 알아야하는데 범장 혹은 후려차기를 맞춘 대상에겐 주학징표가 생기며 주학징표 하나당 50%의 데미지 증가를 가집니다. 폭대불을 사용하고 한번 더 사용하면 그 대상에게 집중하게 되는데 집중을 시키지 않고 범장 - 후려 이런식으로 타겟을 바꿔가면서 하면 분신도 대상을 바꿔가며 때리므로 순식간에 주학징표를 쌓아서 핵회학을 맞출 수 있습니다. 대상이 그리 많지 않다면, 분주 - 해오름 - 소돌 이후 회전 학다리차기를 추천드립니다.

4. 2차스탯의 셋팅
 풍운의 스탯은 민>특>치>=유>>>>가 를 따릅니다. 방어구는 일반적으로 2차스탯을 무시하고 끼는건 +10부터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민첩을 잊고 계시는데 2차스탯만 따질게 아니고 민첩 역시나 고려해서 방어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특화 40% 치타 30% 유연 10% 정도가 가장 이상적인 셋팅이라고 합니다. 특화를 40%정도까지 맞추셨다면 치타,유연에도 힘을 좀 실어줍시다.
음식은 자신의 셋팅에 맞추어 드시고 영약은 일곱번째 악마의 영약(민첩영약) 물약은 지속힘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 스프레드 시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노오오오력으로 구할수 있는 장신구 중에서는 밤의요새에선 트릴리악스 드랍 비전골렘 손가락, 알루리엘 드랍 휘감긴 정령 매개체 , 엘리산드 드랍 운명의 수렴 정도가 있으며 이전 레이드에서 구할수 있는 것은 에메랄드 악몽 우르속 드랍 피의 굶주린 본능, 용맹의 시험 구아름 드랍 구아름의 눈 민첩+특화or치명타, 던전에서 구할수 있는 것은 카라잔 실체 없는 단지, 영혼의 아귀 앵거보다의 기념품, 용맹의 전당 무리의 굶주림 정도가 있습니다.


6. 아이템 파밍 던전
개인적으로 좋은 아이템이 많이 뜨는 던전으로는 용맹의 전당, 어둠심장 숲, 영혼의 아귀 정도가 있습니다. 치특 아이템을 많이 주므로 이 세 던전 위주로 도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비별셋에 관하여
비별셋은 근접 공격 시 일정확률로 특화증가 버프를 주는 장갑,신발로 이루어진 던전 셋트입니다. 하지만 현재 7.1.5 기준으로 신발 전설인 캇스오의 일식이 코어전설이고, 두 세트부위 모두에 가속이 붙어있어 사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7.2 패치에서 예정된 캇스오의 일식 너프가 진행된다면 지금 높은 벼림이 붙은 세트아이템이 나온다면 모아놓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6. 끝내면서
 써야지! 하고 마음먹고 쓰고보니까 어느새 6시간반이 지나있네요. 공부를 이렇게 했으면... 후
 곧 7.2가 나오겠지만 그때 되면 한번 갈아엎..을 수 있으면 갈아엎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외사이트이지만 도움이 많이 되실 곳 하나 알려드릴게요.
 읽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지적 환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