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스타맨을 잡은 첫번째 운무인 덕분에(?) 관련된 질문을 최근에 많이 받게 되었는데

받는 질문들이 비슷해서 게시판에 쓰면 운무를 하고자 하는분들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되어 이렇게 글을 씁니다.


질문에 대한 답은 공대내에서 제가 맡은 힐택틱과 롤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자체 필터링을 하면서 보시길 바랍니다.





@ 스탯은 어떻게 맞추나요?

과거엔 치유 세팅이 보편적이였지만 특화 상향 후 대다수 신화레이드를 가는 운무들은

대부분 300%(6000)정도는 가지고 가게 되고 힐스타일에 따라서는 치타와 유연을 낮추고

400%(9000) 이상을 챙기는 운무들도 많아졌습니다.
(적정 특화를 갖추는것이 트렌드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쐐기나 레이드세팅스왑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것은 장단점을 떠나서 공대힐구성과 본인의 기호에 따라 갈리는 부분이므로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힐러는 심크와 같이 눈에 보이는 지표가 없고 공대힐구성과 해당네임드스킬셋, 공대힐러들의 역량에 따라

힐량에 큰 차이가 생기므로 예민보스가 아닌 이상에야.. 세팅에 따른 힐상승 힐효율차이를 캐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네임드에서 몇십번 어쩌면 100트 이상 박아봐야 확신이 생기겠죠. 


요약
치타 유연 특화를 챙기는게 보편적이지만  정도의 길은 없다.  템렙을 올려 지능을 높이는걸 가장 먼저 생각해라. 




@ 힐량과 마나관리는 어떻게 하세요?

많은분들이 물어보는 질문인데 제가 생각한 마나관리를 위한 답은 결국 빨대유지와 유물스킬활용입니다.

어차피 큰 힐이 필요한 구간은 정해져있고 그곳을 제외한곳에선 굳이 마나를 마구마구 태우면서 힐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생유지는 하되 불필요한 캐스팅은 하지않고 빨대유지도 최대한 유물로 발동시켜서

마나회복시간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힐하고 있습니다.


힐량을 올리는 가장 빠른 방법은 높은 템렙의 아이템과 좋은 성물을 장착해 무기렙을 올리는 것이고

두번째는 많은 조드확보와 자축을 보유하는 것

운무의 기본힐 8초소생, 천공숨결&기의파동&세이룬안개 각을 신경쓰고 있다면 힐량은 크게 차이가 날수가 없습니다.

힐량을 늘리기 위해선.. 운무의 쿨기(정신자극)갯수와 유지력(자축)을 확보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요약
1.소생의 안개는 쿨마다 쓰고 최대한 위안의 안개를 유지하고 데미지가 큰 구간에서 자극과 마나차로 힐업한다
2.공대에 조드를 추천한다.




@ 자극때 힐방법은 뭐가 옳은 가요?

가속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제 가속 3900기준으로는 정샘을 한번하고 생충4번과 소생의 안개

그리고 자극이 끝나기직전에 정샘을 캐스팅하면 보통 시간이 딱 떨어집니다.

전체적인 힐량을 생각하면 10초의 시간이 주어졌을때 정샘난사는 공대측면으로 볼때 안정도에서 떨어지고 

힐량이 특별히 강한것도 아닙니다.

정샘과 생충+소생을 섞는게 힐량도 높고 공대체력 안정성에도 도움이 되는데 이는

고특화를 맞출 수록 차이가 납니다. 

정샘은 안개돌풍 버프를 위한 수단으로만 쓰시고 체력이 낮은 사람을 찾아가면서 생충 시전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약
정샘버프동안 생충과 소생으로 최대한 안개돌풍효과를 본다. 




@전설은 무조건 밸렌 프라다인가요?

일단 밸렌 프라다가 없어서 정확한 착용감은 모르겠지만 아는 한에서 말씀드리자면 

밸렌 프라다와 바지는 운무 코어로 정평이 나 있는 전설들이니 제쳐두고,

가슴, 쌍반지를 제외하면 다 쓸모가 있고 대체 할수 있는 전설로 보입니다.


빨대유지를 많이 하고 포용을 많이 쓰는 운무라면 어깨는 좋은 선택입니다. 
화합힐은 유효힐로 들어가기 때문에 많게는 10% 이상의 힐점유를 보일 수 있습니다.

신발은 탱에게 걸려있는 도트힐을 5초연장해주는 엠효율측면에선 가장 강력한 전설입니다. 

손목은 7.2이후엔 코어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리는 집중된 천둥특성과 조합이 좋고 포용을 많이 쓰는 분들껜 레이드에서도 나쁘지 않습니다.
5인 컨텐츠에서는 가장 좋은 전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약
밸렌먹는 실력이 중요




@근접딜스타일로 하고 싶어요. 해도 될까요?

근접스타일의 장점은 꾸준힐이 아니라 천둥차를 많이 돌리면서 오는 바지전설시너지와 공략힐에 그 장점이 있는데
일단 미터기상 힐성적이 바닥을 칠 것이기 때문에 이같은 사정을 다 감안하고 
이해해줄 수 있는 정공에서나 시도해봄직 합니다.. 

네임드와 붙을 수 있고 대상힐을 쏟아부어야한다. 의 조건이 맞는 네임드도 매우 적습니다..
기껏해야 아르거스 낙인을 지우지 않는 택틱의 티콘이나 알루리엘 정도겠네요.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밤요네임드 스킬구성자체가 근접딜스타일과 상성이 좋질 않고,
치유 가속세팅도 비효율적입니다...

요약
꿀잼모드로 겜하고 싶을때 쐐기에서만 해라. (고단은 힐불가능)




@특성선택의 기준?

1티어 기의파동 / 선의 파동 / 안개걸음


레이드건 쐐기건 기의파동 고정이라고 생각됩니다. 레이스에서 효율은 말하면 입아플 정도고

 요즘엔 쐐기에서도 딜측면에서 기의파동이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데 

단일딜은 신기가 가장 좋지만 전체딜기여도나 광딜은 힐러중에서 운무가 압도적으로 좋은데

 그 이유가 바로 기의 파동때문입니다.



2티어 기공탄 / 범의 욕망 / 기민함


세가지 특성 모두 쓰임새가 있습니다. 먼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때(ex:텔아른) 탱의 진행속도와 해제용도로(ex:쐐기)

그리고 짧은거리를 빠르게 자주 이동해야할 때(ex:헬리야) 상황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3티어 생명의 순환 / 학의 영혼 / 감싸는 안개


마나효율덕에 생명의 순환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무빙힐에 강점이 있는 감싸는 안개 선택이 일반적입니다.



4티어 평화의 고리 / 츠지의 노래팽이 차기

2티어와 마찬가지로 세가지 특성이 다 쓰임새가 있습니다. 아군에게 다가가는 적을 막아줄때(ex:텔아른식물)
멀티메즈를 요할때 (행복의전당 선조메즈) 스턴이 필요할때..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하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5티어 치유의 비약 / 마법 해소 / 해악감퇴

드군 성채때만 해도 해악감퇴가 효율이 좋은곳이 있었지만 밤요네임드는 대부분 강한 데미지는 마법데미지인 경우가
많고 상대적으로 짧은 쿨의 생존기확보를 위해 마법해소를 찍습니다.

6티어 상쾌한 비취 바람 / 주학 츠지의 원령 / 옥룡조각상

어설픈 공대생존기를 가지고싶다면 츠지를 알루리엘 냉기힐. 티콘 고중첩 역병 같은
대상힐이 필요하다면 옥룡을 선택합니다.

7티어 마나차 / 집중된 천둥 / 천둥오름

마나가 부족한 운무에겐 마나차가 최고의 선택이지만 대상힐이 밀리면 집중된 천둥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운무에게 미래가 있나요?

저는 쿨기없는 베이스힐은 운무가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다른 힐러들에게 밀리는 이유는 엠효율보다 쿨기의 차이라고 생각하는데..

7.2패치후로 재활이 쿨이 줄고 손목전설이 있다면

재활쿨이 1분30초 ~ 1분 40초정도까지 줄게 될텐데 이러면 재활쿨이 평온보다 우선권이 생기고
8분 전투 네임드에 3번정도 쓰는 횟수가 6번까지 늘게 되겠죠.

인식도 달라질 것이고 힐량도 상당히 오를 것입니다.

다른힐러들의 힐량을 뺏어먹는 재활횟수가 늘어나니까 다른힐러들은 싫어하겠지만...


요약
믿고 운무를 하시기 바랍니다.


@알루리엘의 거울 장신구를 쓰시는데 이유가 있나요?

저는 운무로 쐐기를 갈때 조금이라도 진행속도를 빠르게 하기위해 딜을 최대한 지원하는 편입니다. 

치명타와 가속세팅을 위해 알루리엘의 거울과 공허의 방첨탑 장신구를 끼고있었죠.

그러던중에 딜스킬에도 밤샘평온이 발동되는걸 확인했습니다. 치유주문과 다른 판정인지

밤샘평온이 2개이상 유지가 되더군요.. 그리고 세이룬의 안개효과와 시너지가 좋아서 최근에 쓰고 있습니다.


요약
쓸필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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