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운무의 전설, 세팅


 운무는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여러가지 전설을 사용합니다(뉴비:ㅅ...살려줘....). 그리고 전설과 특성에 따라서 2차스탯과 플레이 스타일이 바뀌기도 합니다. 저도 운무 전설들을 모두 써보지는 못했으나 제가 직접 써보고 느낀점을 토대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1. 고대 수도원의 가르침

 정수의 샘( 정수의 샘 ) 사용시 15초간 범의 장풍, 후려차기, 해오름차기가 딜과 동시에 힐이 들어갑니다. 정수의 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 이므로 이 버프는 항시 유지가 가능합니다. 고대수도원을 사용하면 기존에 소생과 위안 생충을 통해 힐을하던 방식에서 정샘 사용후 적을 때리면서 피해의 근원을 제거하는 힐을 하게 됩니다. 이 힐량은 쐐기에서는 힐 지분율 30%이상을 차지할정도로 매우 큽니다. 레이드에서도 운무의 힐량 top3 안에 들고요.
 고대수도원의 장점으로는 딜과 힐이 같이 되어서 딜지원이 좋아진다는것이고, 힐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 구간에서는 정수의 샘만 쓰고 딜을해도 부족하지 않을정도의 힐을 할 수 있고, 30레벨 특성인 학의 영혼( 학의 영혼 ) 을 더 잘 활용할 수 있고, 해오름차기의 중요도가 더더욱 올라가면서 50렙 특성 안개오름( 안개오름 )의 효과도 같이 챙길수 있게 됩니다. 그로인해 운무의 가장 큰 문제중 하나인 마나소모량을 크게 줄여줄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고대수도원 힐에만 기댈수 없는상황에서는 기존 운무처럼 빨대를 꽂아서 힐을 해야되는데 그때는 전설효과를 볼 수가 없다는 것과 전설 효과로 들어가는 힐에는 특화가 전혀 적용되지 않아서 특화를 낮게 세팅하게되는데 그로인해 단일힐이 약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대 수도원을 쓸때에는 가속(20%이상의 불편하지 않을정도)>유연=치명>특화 로 세팅을 합니다.
정샘 사용후 공격기술을 많이 써야하는 특성상 가속이 높을수록 빠르게 범장-후려를 사용할수 있고 해오름차기의 쿨타임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전설 효과로는 특화가 발동하지 않기때문에 특화가 다른 전설에비해 중요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저는 가속 25%정도 언저리에서 왔다갔다 하고, 특화는 최대한 0으로 가도록 세팅하였습니다. 현재 제가 가장 애용하는 전설이고, 쐐기나 레이드나 거이 대부분 고대수도원을 사용합니다.

 2.아침의 눈물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가 걸려있는 대상에게 생기 충전을 사용하면 힐량이 증가하고, 생기충전이 소생의 안개가 걸린 대상에게 추가 힐이 들어가는것처럼, 포용의 안개도 소생의 안개가 걸려있는 대상에게 추가힐을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10%의 확률로 소생의 안개를 다른 대상에게 퍼뜨린다고 하는데 이는 남아있는 지속시간도 똑같이 Ctrl+c , Ctrl+v 합니다. 하지만 저 10%의 확률이 진짜 정말 엄청 많이 Vㅔ리 안터집니다. 그래서 거의 없는효과다 싶더라고요. 아침의 눈물을 사용하면 아주 단순하게 '힐량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생의 안개를 잘 뿌려놓기만 한다면 한명에게 빨대를 쓰고 포용과 생충만 써줘도 어려명의 체력이 쭉쭉 차오르는것을 볼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포용과 생충의 마나소모량이 많이 큰편이라 마나가 빠르게 마른다는 단점을 극복하기는 힘듭니다. 쐐기에서는 짧은 전투와 파티원이 5명이라는점에서 아침의 눈물이 쓸만은 하지만, 레이드에서는 조금 힘들거라생각합니다.

 2차 스탯은 치명=유연>특화>가속 입니다. 아침의 눈물을 끼고 생충이 치명이 터질때 그 힐량 뽕은 정말 짜릿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스킬 하나하나의 마나소모가 큰 운무에게는 가속이 높다는것은 마나를 더 빠르게 소모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가속보다는 치면이나 유연에 투자를 하시는게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3. 흐릿한 집중

 빨대를 쓰고 생기충전과 포용을 쓸때마다 치유량이 증가하고 마나소모가 감소합니다. 흐릿한 집중은 크게 설명할 필요 없이 아주 직관적으로 단일힐 특화의 전설입니다. 소생의 안개 몇개를 써두고 탱커에게 빨대쓰고 힐을 해도 마나가 많이 날아가지 않게되고 힐량도 크게 증가하지만, 그만큼 다른 전설에서 챙길수 있는 광역힐을 챙기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소생의 안개를 통한 생충 광역힐에 많이 의지하게 됩니다. 흐릿한 집중을 사용시 30레벨 특성중 생명의 순환( 생명의 순환 )과의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아침의 눈물과 비슷한 역할이지만 흐릿한 집중이 마나소모량이 더 적고, 단일힐에서 더 큰 뽕맛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2차스탯은 아침의 눈물과 같이 치명=유연>특화>가속으로 갑니다.  흐릿한 집중 역시 아침의 눈물과 비슷하게 레이드에서는 비추천하는 전설입니다.

 4. 원소술사의 향락

 옥룡 위론의 원령(주학 츠지의 원력)을 소환하면 20초동안 개인 블러드를 받습니다. 운무의 3분쿨기를 매우 정말 엄청 많이 강하게 만들어주는 전설입니다. 향락 전설을 끼고 위론 용용이-포용난사 혹은, 츠지 비둘기-공격을 통해 빠른 힐업을 기대할 수 있게됩니다만. 3분마다 25초(원령 지속시간)동안만 세지는 쿨기의 특성상 남은 2분 35초동안은 전설 없이 게임을 하는것이되어서 현자타임이 긴 전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벤티르 성약전설에 밀려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2차 스탯은 
치명=유연>특화>가속으로 갑니다. 뜻밖의 장점으로는 풍운 스왑을 할때 전설을 또 안만들어도 된다는(?)점이 있습니다.

 5. 벤티르 성약 전설(악의 교훈)

 벤티르의 성약스킬 망자의 연맹( 망자의 연맹 )을 크게 강화하는 전설입니다. 벤티르 성약스킬은 차원문에서 빨간 쫄쫄이를 입은 조그만한 분신들이 지속적으로 잠깐잠깐 나와서 유용한 기술을 몇번 쓰고 사라집니다. 이때 그 유용한 기술에는 빨대와 포용의 안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파티 체력이 엄청 흔들리는곳에서 써주면 포용의 안개덕분에 체력이 많이 차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여기에 성약 전설을 쓰면 포용을 써주는애를 한명 더 소환을 해주고, 차원문 지속시간인 24초동안 운무의 기술이 치명타가 터지면 성약스킬의 쿨타임이 5초씩 감소하게 됩니다. 이 쿨타임 감소 효과는 0.75초의 내부쿨이 있어서 무한정 감소하지는 않습니다. 치명 30%~35%정도 기준으로 쐐기에선 성약스킬이 끝나고 약 50~70초정도, 레이드에서는 30~50초 정도의 쿨타임이 남습니다. 그래서 성약스킬을 엄청 자주 쓰고다닐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성약스킬이 끝나고 남은 50초정도의 시간동안은 전설이 없는 운무로 돌아간다는것이 단점입니다. 그리고 예상외로 전투가 빨리끝나서 성약스킬이 끝나기 전에 전투가 끝나버리면 쿨타임을 더 줄이기 어려워져서 현자타임은 더 길어질 수가 있습니다. 저도 벤티르 성약전설이 좋다는 소문을 듣고 키리안에서 벤티르로 옮겼으나 저 현자타임을 참는것이 힘들어서 잘 사용하지는 않으나 확실히 좋은 전설인것은 틀림없습니다.

 2차스탯은 치명>>>>유연>특화>가속으로 챙깁니다. 무조건적으로 치명을 많이 터뜨려야 좋은 전설이므로 최대한 치명을 영혼까지 끌어모아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클래식 운무랑 비슷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전설은 제가 아직 만들어본적이 없어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4.운무의 운영

 앞서 말했듯이 운무는 특성과 전설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많이 바뀌는 직업입니다. 그래서 세팅마다 따로 공략을 적도록 하겟습니다.

  0. 공용
 운무는 기본적으로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를 최대한 쿨마다 파티원들에게 사용해주면서 탱커에게 강하게 딜이 들어올땐 빨대쓰고 포용( 포용의 안개 )-생충( 생기 충전 )-생충-생충, 광역딜이 들어올때에는 정수의 샘( 정수의 샘 )을 쓰고 45레벨 특성으로 찍었다면 상비바( 상쾌한 비취 바람 )후 빨대-생충 혹은 그냥 생충으로 광역 힐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왠만해서는 소생의 안개가 2회 충전되서 쿨타임이 노는 경우가 없도록 해주세요.
 힐을 안해도 되는 타이밍에 단일은 3범장-후려와 해오름차기, 광딜은 회전 학다리를 쓰면서 쿨 돌때마다 해오름으로 최대한 딜 지원을 해줍니다.
 쿨기에 경우에는 나페가 아니시라면 세개가 있습니다. 성약스킬, 재활( 재활 ), 위론(주학)( 옥룡 위론의 원령 주학 츠지의 원령 ). 키리안 성약스킬( 질서의 무기 )의 경우 특화뻥튀기가 매우 크게 되기 때문에 보통 탱커혹은 단일 대상이 많이 아픈상황에서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이때 중요한것은 아프기 시작할때가 아닌 아프기전에 미리 사용하고 정수의 샘을 한번 써주고 그리고 힐을 해주시면 성약스킬의 특화뻥이 두배로 들어가기때문에 체력이 쭉쭉 차는것을 볼 수 있을겁니다. 제가 처음에는 키리안이었는데 키리안 성약전설은 사용해보질 않아서 그 내용은 패스하겟습니다(ㅠ.ㅠ)
 벤티르 성약스킬( 망자의 연맹 )은 무지성으로 그냥 파티전체가 아픈상황에서 한번만 눌러주기만 하면 우리 빨간 쫄쫄이 친구들이 열일을 해주기 때문에 크게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다만 벤티르 성약전설을 사용할시 성약스킬이 끝나면 매우 약해지므로 혹시 이 전투가 너무 일찍 끝나진 않을지, 이 다음 전투에 성약스킬이 없으면 버틸수 있을지 등을 생각해 주시면 좋습니다.
 재활의 경우에는 갑자기 일어난 사고를 커버하는데 좋습니다. 폭탄이 터진다거나 광역뎀지 기술이 짤이 샜다거나 할때 많은양의 즉발 광역힐과 해제로 한번정도는 사고를 없던일로 만들수 있습니다.
 위론(주학)은 파티 전체가 아픈 광역뎀을 맞을때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위론을 사용할시에는 포용을(이때 마나 차를 사용해주심 굳!), 주학 츠지사용시에는 미리 범장 세대를 때려두고 비둘기를 소환하시면 더 빠르게 힐업을 하실수 있을겁니다. 

 1. 고대 수도원의 가르침(주학 츠지, 안개오름)

 제가 현재 쐐기에서 가장 애용하는 세팅입니다. 평소에는 소생의 안개 쿨타임이 남지않게 계속해서 써주면서 정수의 샘을 쿨타임마다 사용합니다. 이때 쐐기일경우 5명밖에 없기 때문에 굳이 정수의 샘을 끝까지 쓰지않고 최대한 빨리 끝어서 다른기술을 사용해줘도 됩니다. 그 후에는 범장, 후려, 해오름을 반복하되 최대한 해오름을 많이 쓸수 있도록 공격스킬을 돌려줍니다. 그러다 고대수도원 효과로만으로 커버하기 힘든 피해가 들어올때 클래식 운무처럼 빨대와 생충으로 힐을 해주시면 됩니다. 소생을 열심히 돌리고 해오름차기를 자주 찼다면 안개오름( 안개오름 ) 효과로 인해 5명 모두에게 소생을 걸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학츠지만 상비바로 바꾸고 레이드를 가기에도 좋습니다.

 2. 벤티르 성약 전설(상비바,안개오름)

 레이드에서 사용하기 좋은 세팅입니다. 쐐기라면 벤티르 성약스킬을 사용후 상비비와 정샘을 써서 최대한 치명이뜨길 기도해주고 회전 학다리를 차면서 성약스킬 쿨을 줄여줍니다. 레이드에 경우에는 학다리까지는 마나소모때문에 약간 부담스럽고, 범장-후려-해오름을 차주도록 합시다. 이렇게 성약스킬을 킬때는 최대한 쿨타임을 줄인다는 생각을 하면서 성약스킬이 쿨타임일때에는 최대한 마나를 아껴쓰고 (쉬라는 뜻은 아닙니다!!) 정생과 소생, 안개오름으로 소소하게 힐해주시면 됩니다.

 3. 아침의 눈물, 흐릿한 집중(생명의 순환 or 마나차)
 
 무난하게 쐐기를 가기 좋은 세팅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소생유지를 최대한 하면서 빨대와 생충을 통해 체력이 빠지는 사람을 계속 채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다른 세팅들에 비해 난이도가 가장 낮고 원거리에서도 충분히 힐을 할 수 있지만, 위안의 안개가 채널링이라는점, 마나소모가 큰 기술들로 힐을 한다는점에서 약간의 위험요소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리고 50레벨에 집중된 천둥( 집중된 천둥 )을 찍고 30초짜리 소생을 쓰면서 원거리에서만 힐을 하는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레이드에서는 위 전설들의 효과를 활용하기가 매우 어려운 관계로 레이드를 생각한다면 크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4.원소술사의 향락(주학 츠지)

 3분 쿨기 원툴이 되는 세팅입니다.....만 앞서 말했듯이 벤티르 성약전설이 나온 지금으로써는 크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만약 내가 벤티르가 아니고 레이드는 가고싶은데 고대수도원은 뭔가 너무 빡세다 하시는분들에겐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원령을 소환후 2범장-후려-포용 혹은 3해오름-포용 등등으로 20초동안은 말도안되는 힐량을 보여줄수 있으나 남은 2분 40초 동안은......


P.S.) 그냥 생각나서 적는 미세먼지팁

 몇몇 매크로들

/시전 [harm,nodead]후려차기;
[@mouseover,help][help,nodead][@player] 소생의 안개

-현재 타겟팅 대상이 적이면 후려차기, 아군이면 소생의 안개를 씁니다

#showtooltip
/시전 [harm,nodead] 집중의 천둥 차
/시전 [harm,nodead] !해오름차기
/시전 [@mouseover,help][help,nodead][@player] 생기 충전

-집중의 천둥 차가 있으면 먼저 사용하고 현재 타겟팅 대상이 적이면 해오름차기, 아군이면 생기 충전을 씁니다

위에것들에 기술 이름만 바꿔서 편하게 세팅하시면 단축키 줄이는데 정말 유용합니다.




     
운무 재미있고 강합니다(아마) 운무 많이 사랑해주세요
틈틈히 적던건데 쓰고보니 뭔가 내용이 많이 부족한거같네요...
빠른 시일 내로 성약과 영혼결속, 도관 및 기타 팁으로 돌아오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