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풍운을 하고 있는 쌈닭풍이라고 합니다.
 부족하지만 둠땅 2시즌부터 지금까지 풍운을 하면서 가지고 있던 지식들을 공유하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 풍운 네임드분들에게 귓말로 물어보고, 영상도 찾아보면서 터득한 제 개인적인 지식이니 편하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이번 글로 다양한 정보 공유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하네요^^) 
 
1.이력             이제 갓 36층 뚫은 풍운이고 저보다 훨씬 잘하시는 고수분들 많지만, 이 글이 풍운을 시작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 바라는 마음으로 쓴 글로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현재 풍운의 위치                                         <레이드>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번 시즌은 레이드 내에서 양조의 성능이 너무 좋아 풍운을 구하는 공대는 별로 없는 상    황입니다. 1순위인 양조탱이 없다면 딜러 채용으로 시너지 챙기는 위치입니다.                                                                                                                                                                                                    <쐐기>                                                                                                                                   2단 버프로 인한 1티어 메인 조합 딜러 확정!!!                                                                                        Naowh팀이 파흑+생냥+풍운으로 구성할만큼 쐐기에서만큼은 퍼포먼스 확실한 직업입니다. 특히, 이번시즌      파생풍 딜러 조합에서는 개인적으로 풍운은 과거 도적처럼 메즈,광역차단,평고를 통한 탱커 급사 방지, 절명      을 통한 유물 뽑아주기 등 2시즌 대비 딜과 설거지 모두 해주는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3.전설/성약/특성/2차 스텟                                                                      1)전설                                                                                                                                              -원령술사의 향락(머리/치명,유연)                                                                                                          -단결(허리/치명,유연)                                                                                                                                                                                                                                                                                                                                                                                                                                     2)성약(영혼결속)                                                                                                                         <쐐기>                                                                                                                                            강령군주(에메니)고정                                                                                                                                                                                                                                                                                                                                                                                                                                                                                                                  <레이드>                                                                                                                                        -광: 강령군주(에메니)                                                                                                                                                                                                                                                                                                                                                             -단일: 키리안(미카니코스)                                                                                                                                                                                                *최근 풍운 2세트 효과로 내면의 격노(잠재도관) 채용하는 추세                                                                                                                                                                                                                      3)특성                                                                                                                                                                                                                                                                     -광(고정)                                                                                                                                                                                                                                                                                               -단일                                                                                                                                              *35랩부분은 선한 업보도 괜찮습니다                                                                                                                                                                                                                                                          4)2차 스텟                                                                                                                                    2차 스텟은 아래와 같이 맞추시는게 베스트입니다.                                                                                   치명: 40~42%                                                                                                                                   가속: 6~9%                                                                                                                                       특화: 11~15%                                                                                                                                   유연: 27%이상                                                                                                                                                                                                                                                                                       *치명의 경우 43%부터는 치명의 보정치가 더 이상 상승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으며, 가속은 6%이상부터 풍운   기력 수급 관리가 원활해집니다. 2차 스텟 중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유연인데 27%이상으로 기재한 이유는   고단 올라갈수록 생존율 때문입니다. 또 데미지에도 유연이 높을수록 유의미한 영향을 줍니다.                        
  
4.딜싸이클                                                     풍운딜싸이클 메인 핵심은 골분주 효과 안에 얼마나 많은 학다리를 집어넣느냐입니다.                                  *빨간색이 세트효과 적용된 스킬입니다.                                                                                                                                                                                                                                                      1)기본 딜싸이클(광)                                                                                                                              범의 장풍범의 장풍분노의 주먹 분주(캔슬) 기의 파동 기파 백호 쉬엔의 원령 쉬엔   폭풍과 대지와 불 폭대불  범의 장풍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범의 장풍 범                      해악 축출 해학추출 골분주 골분주 폭풍과 대지와 불 시선고정 회전 학다리차기소용돌이 용의 주먹 소용주 츠지의 춤 츠지의 춤 츠지의 춤 학                                                                                                                                                                                            2)변형 딜싸이클(빠르게 딜파이 먹을때 사용)                                                                                              백호 쉬엔의 원령 쉬엔 폭풍과 대지와 불 폭대불 범의 장풍범의 장풍분노의 주먹 분주캔슬 기의 파동 기파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   범의 장풍해악 축출 해악추출                골분주 골분주  폭풍과 대지와 불 시선고정  츠지의 춤 소용돌이 용의 주먹 소용주 츠지의 춤 츠지의 춤                                                                                                                                                                                                                       3)쿨기 없을때                                                                                                                                     쿨기 없을때 제일 중요한 핵심은 타겟을 바꿔가면서 범의 장풍범장과 후려차기 후려차기로 학다리 5스택 유지입니다.       5스택 유지한 상태에서 꽁골분주가 터졌을때를 대비하여 해오름차기 해오름차기와 분노의 주먹 풀 분노의 주먹을 씁니다.       꽁골분주가 터지면 소용돌이 용의 주먹 소용주와 츠지의 춤 학다리와 츠지의 춤 츠지가 뜬 학다리를 구겨 넣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         다.  이때 4세트 효과는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현자 타임 중에서 제일 답답하실수 있는 부분이 기력이 딸리는 경우가 있을텐데 그럴 때는  기의 파동 기파를           사용하여 버블을 획득하거나, 분노의 주먹 풀 분노의 주먹을 사용하여 기력을 수급하시면 됩니다.                                                                                                                                                                                   4)쿨기 분배 tip                                                                                                                                   풀쿨기: 쉬엔+폭대불+골분주(0MIN)                                                                                                     세미쿨기: 폭대불+골분주(1MIN)                                                                                                         풀쿨기:쉬엔+폭대불+골분주(2MIN)                                                                                                     노쿨기:골분주(3MIN)                                                                                                                         풀쿨기:쉬엔+폭대불+골분주(4MIN)                                                                                                     *폭군주의 경우 3분대에서 쉬엔을 기다려서 쉬엔+골분주 사용                                                                   위 경우가 일반적인 쿨기 패턴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사용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EX)3분대에 꽁골분주가 터졌다면, 골분주를 아꼈다가 풀쿨기를 만들어서 사용                                                                                                                                                                                                  5)단일                                                                                                                                               레이드 :  타격 연계 타격연계 6스택 지속적으로 유지가 핵심                                                                                    타격연계 6스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똑같은 스킬을 연속적으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쐐기 : 오프닝때는 필요 유물 타겟팅을 통해서 광 딜사이클 이용하시면 됩니다. 단 폭대불의 시선 고정은                    넴드 타겟으로 시선고정하는게 팁입니다.                                                                                              많은 분들이 여쭤보는 것 중에 하나가 단일때 학다리를 쓰냐 여부인데 광 딜사이클 이후에 학다리                  스택 1로 떨어지면 꽁츠지 뜨지 않는 한 단일 딜사이클에 쓰지 않습니다. 만일 단일 딜사이클에                       넣는 경우는 넴드 주변에 쫄이 있어서 학다리 3스택 이상 유지가 가능할 경우에는 딜사이클에                         학다리 사용합니다.                                                                                                                                                                                                                                                                                                                                                                                                       

5.장신구                                                                                                                                                                                                                                                                                     장신구의 경우 취향에 따라 3가지로 나뉩니다.                                                                                                                                                                                                                                               1.난 딜을 빡빡하게 넣겠다.                                                                                                                    첫번째 인장 + 보관함                                                                                                                                                                                                                                                                             2.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고 싶다.                                                                                                   첫번째 인장 + 양자                                                                                                                                                                                                                                                                               3.같은 성약단인 인원이 있다.                                                                                                                 첫번째 인장 + 비가                                                                                           

6. 유틸 사용 팁                                                                                                             풍운의 사기성은 던전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틸이 많다는 것 입니다.                                                      풍운을 잘한다 못한다의 기준은 어쩌면 딜보다 유틸 활용성에서 나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비룡차기 : 이동기로 사용하거나 탱커 빅풀링 진행시 이감 지원용으로 사용 
  2)마법해소 :                                                                                                                                           - 파열 어픽스 : 파열 스택 지우기 용도                                                                                                   - 던전 활용 : 대사육장 아칠라이트 정화 규약 해제용도(경이의 거리)                                                                              쿨타로크 환상의 기생충 해제(고통의 투기장)                                                                                          데보스 잃어버린 확신 해제(승천의 첨탑)                                                                                                소레아 초광속 폭발 뎀감(소레아 승부수)                                                                                                자이엑사 국지적 폭파장치 뎀감(저편)                                                                                                    역병뼈닥이 들썩이는 구토 뎀감(죽음의 상흔)                                                                                          핏빛심연 각 넴드 마뎀 뎀감                                                                                                                도미나 베놈블레이드 그림자 매복 뎀감(역병몰락지) 
   3)평화의 고리 :                                                                                                                                      - 피웅 어픽스 : 몹 피 15~20퍼 사이 있을때 탱커기준 대각 방향으로 사용해 피웅 방지                                  - 광역 차단기로 사용 가능                                                                                                                  - 탱커 드리블시 탱커 보호용 사용                                                                                                        - 몹 모아주는 용도 사용                                                                                                                      - 도망치는 몹 방지 용도(소레아 승부수 멀록구간, 역병몰락지 끈적손톱구간)                                                - 아군 보호 용도 사용(티르너 막넴 게걸충 대상자, 죽상 1넴 구토 대상자 쫄 보호용)                             
   4)범의 욕망 : 대표적으로 회피기나 이동기 또는 탱커 빅풀 진행시 드리블 용도로 사용                                       - 던전 활용  :  벤자 골드퓨즈 저주의 사슬 대상자 해제(경이의 거리)                                                                                날토르 얼어붙은 구속 해제(죽음의 상흔)                                                                                                고위 감시자 공포의 구속 해제(핏빛 심연)                                                                                              안개장막 구체자 덤불가시 휘감기 해제(티르너 사이드)                                                
    5)해탈 : 대표적으로 역병몰락지와 핏빛 심연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 던전 활용 : 역병 1넴이 역병 발구르기 사용 이후 원위치 복귀로 사용                                                                         핏빛 심연 1넴이 절단의 강타 사용 이후 원위치 복귀로 사용                                        
    6)마비 : 풍운의 대표적인 메즈기                                                                                                                 - 던전 활용 : 아마스 망자의 땅 스킬 사용 후 해골마법사 메즈로 사용(죽음의 상흔)                                                         부패의 도살자 시체 삼키기 스킬 차단용으로 사용(고통의 투기장)                                                               비늘결속자 원기 회복의 꼬챙이 차단용으로 사용(소레아의 승부수)                                                             점액촉수 분쇄의 포옹 차단(역병몰락지)                                                                    
   7)질병 해제 : 풍운이 역병의 왕이 될 수 있었던 이유                                                                                        - 던전 활용 : 역병 1넴 역병 발구르기 이후 쇠약의 역병 해제(역병몰락지)                                                                      썩어가는 끈적손톱의 부식된 발톱 해제(역병몰락지)                                                                                *스택이 쌓일 수록 탱커 죽을 가능성 농후해서 필수적으로 해줘야됨                                                          블라이트위버 좀먹는 역병 탱커 해제(역병몰락지)                                                                                    * 좀먹는 역병은 가속을 줄여주는거라 꼭 해제해주셔야 탱커가 삽니다                                                   

7.쐐기 팁                                                       마지막으로 제가 여태까지 저단부터 지금 단수까지 진행하면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말씀드릴      까합니다.                                                                                                                                          풍운은 풍복치라는 말이 있듯이 생존기를 잘 돌려야 잘 안죽는거지 신경 안쓰면 쉽게 죽습니다.                      딜사이클 예열하랴 생존 신경쓰랴 하다보면 정신 없으실텐데 업보나 강화주는 스킬 쓸 수 있을때 항상            쓰세요.                                                                                                                                           생존기는 많이 박아보면서 생존기 쓰는 타이밍은 본인이 터득해야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던전 별로 생존기 사용 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면 따로 준비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일반적으로 풍운이 많이 죽는 이유는 소용주를 쓰다가 바닥을 못피해서 급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용주 급하게 쓰려고 하지마시고 바닥이 오는 순간이라던가 그런 경우에는 바닥 위치 보시고 소용주 쓰세       요.                                                                                                                                                                     

인벤에 글 올리는건 첨이라 가독성이 조금 떨어지네요 ㅠㅠ
쐐기에서 풍운 플레이를 좀 보고 싶다고 하시면 트위치에서 쌈닭풍으로 녹화용 방송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