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풍운을 플레이중인 푸운이라고 합니다.

이번 시즌에 풍운으로 안좋음에도 공대에서 계속 할 수 있게 되어 
제가 신화 트라이를 하며 느낀 팁 정도를  이후 트라이 하시는 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에 팁아닌 팁을 몇가지 적어보고자 합니다.

시작에 앞서 제가 느끼기엔 용군단 3시즌 아미드랏실에서 근딜이 좋으편이나 딜퍼포먼스가 최하위권인 풍운의 입장에서는 운무가 좋은 시즌이다 보니 시너지적인 측면마저 입지가 좁아 슬픕니다.
그래도 2단버프로 중간권까지의 성능이 올라와 충분히 할만한거 같습니다.

장식의 경우 6신까지는 푸른 비단 안감이 평균 업타임50%이상 나와 독소보다 좋았습니다.
대신 생존기를 적극적으로 돌려서 체력90% 이상 업타임을 높게 가져가는게 좋으며 
스몰데론 부터는 효율이 안나오는 것 같습니다. 
불꽃에 여유가 있다면 두가지 다 구비하셔서 스왑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특성은 현재 거의 2개의 특성을 사용합니다.
1. 수련용 발보호대를 찍는 특성
쌩단일이 아닌 약간의 쫄이라도 나온다면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모든 네임드)
버프 이후 쌩 단일에서도 해당 특성이 우세해졌습니다
B0QAPOfh8E5EV1u1/5sg+UnhAAAAAAAAAhEJJRLiEBAAAASkkUAkkkkIIlkERCtikkWSSLBAAAA


2.  내면의 평화와 비취점화를 찍는 특성
니무에에서 쫄마다 절명이 오며 절명2회를 우겨넣기 위하여 기용할만합니다. (니무에)
(이젠 2절명을 다 못박으면 메리트가 크지 않아 보입니다.) 
B0QAPOfh8E5EV1u1/5sg+UnhAAAAAAAAASEJJRLCkAAAAgEJJFAJJJJJNHIFSEJ0KSSaJJtEAAAA




1네임드 옹이뿌리 

주기적으로 쫄이나오며 사잇페이즈 이후 뎀증이 있는 네임드 입니다.
기본적인 공략은 영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나무쫄이 사용하는 5미터 약산개 디버프는 범욕으로 해제가 가능하므로 대상자면 자해제를 하고 쫄딜하면 됩니다.
조각상은 오프닝에 깔기보단 쫄나올때 깔아주는게 좋습니다.
쫄타이밍 쯤에 떠잇는 츠지는 아끼시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가능한 쫄타이밍에 바군격을 맞추거나 아껴서 천둥주먹 중첩을 최대한 챙기는게 좋습니다.
사잇페이즈때 힐거리가 애메한 경우가 있고 뿌리태우는 디벞이 생각보다 아프기에 적극적으로 생존기+ 생충을 감으며 생존에 유의합니다.




2네임드 잔혹한 이기라

주기적으로 창이 꽂혀 순간적으로 쫄파이가 있는 네임드입니다.
근딜 특성상 자리가 창대상자랑 겹쳐서 맞게되는데 이때 최대한 업보 쿨을 돌리시는게 좋습니다.
창에 쿨을 너무 놀리지 않는 선에서 바군격을 맞추어 천둥주먹 중첩을 먹는게 좋습니다.
또한 창까지 10초이하가 남았다면 츠지는 아끼시고 가능한 티어 버프인 강화후려도 꼬이지 않는 선에서 아껴서 강화후려 츠지 강화후려로  최대한 창 딜파이를 챙깁니다. 
츠지와 강화후려도 못 챙겻을땐 분주라도 챙겨가는게 좋습니다.




3네임드 볼코로스

단순한 단일형 네임드 입니다.
본인의 가는 방향으로 페이를 깔아 페이를 유기하는 일을 최소화 하는게 좋습니다.
업보는 가능한 첫 광딜에는 쿨을 돌리시는게 좋으며 이후는 광딜or 같이맞는 스킬떄 쿨을 최대한 돌리시는게 좋습니다.
절명은 2번특성인 내면의평화 비취점화 트리를 사용하기에 금단의 절기의 효과를 최대화 하기위해 15%이하에서 강화주 절명으로 절명딜을 극대화 시키고 타격연계가 꼬이지않게 절명 해악 절명등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4네임드 꿈의 의회

3타겟 네임드이지만 근딜에겐 사실상 1.5타겟 네임드입니다.
돌진때 업보쿨 돌리시면 좋습니다.
최대한 후려, 바군격, 분주는  2타겟이상을 의식하시며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독해체 최대한 지원 해주시면 좋습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이동하는 빈도가 잦아지니 페이를 유기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5네임드 불꽃지기 라로다르 

주기적으로 3마리의 나무 쫄이 나오는 네임드입니다.
오프닝에 네임드 파킹이후 페이를 까는게 좋으며 평안사용후 바군격부터 쓰지말고 몇초후에 나무 쫄이 나온뒤에 바군격을 사용하여 천둥주먹 중첩을 먹는게 좋습니다.
매 2,3쫄에 쉬엔 쿨이 약간 모자라도 평안을 당겨써 학다리 후려 반복으로 쫄딜를 챙기는게 좋습니다.
쫄의 경우 바군격>3타겟 강화후려>분주의 우선순위로 쫄파이를 챙기는 게 좋습니다.
뿌리가 나오면 어차피 네임드 돌진때문에 칼이 안닿는 경우가 많아 뿌리부터 먼저 치면서 네임드를 붙여주면 2타겟딜하시면 됩니다.
절명의 경우 나무 쫄에는 박기 힘든 경우가 많아 뿌리에 박는 걸 추천합니다.




6네임드 니무에 

기본적으로 단일형 네임드입니다.
네임드 페이즈때 바닥은 피하기 애메한 경우 업보쓰고 맞으시는게 낫습니다. 매 페이즈에 대략 한번 정도 굴릴수 있습니다.
페이의 경우 비스듬히 깔아서 좌우 이동해도 어느정도 밟을 각이 나오게 깔면 좋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ㅡ자로 깔아버리면 안맞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버그입니다만 풍운의 페이가 아닌 공대의 운무가 깐 페이를 풍운이 밟고 딜해도 페이가 리셋이 가능합니다.
니무에 정도에서만 운무가 페이를 기용하는 경우가 있어 한정적이긴 하나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운무랑 반대 방향에서 페이를 깔면 페이 업타임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절명의 경우 매 사잇페마다 오기 때문에 쫄에 2절명을 박는게 좋습니다.




7네임드 스몰데론

파도맞으면 죽는 단일형 네임드입니다.
진행방향으로 페이를 깔아 유기를 최소화 합니다.
필자의 경우 파도를 맞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홀수낙인 업보  짝수낙인 마해로 맞고 산다는 마인드로 피했습니다.
파도 잘 피할 자신있으면 낙인 및 과열 터지기전에 생존기를 쓰는게 좋고 못 피하겠으면 터지고 나서 파도를 맞고 산다는 마인드로 늦게 쓰시는게 좋습니다.
사잇페때 보주에 비벼져서 도트달고 들어가는 경우 강화주or해감 사용하여 생존을 챙깁니다.
사잇페에 칼때고 3번으로 빠지는 타이밍에 페이 리필을 하여 딜로스를 최소화하면 좋습니다.
쿨기는 오프닝, 2분, 4분30초(3사잇페블)에 사용하시면 되고 3사잇페떄 구슬다먹고 뎀증박고 쿨박으시면 됩니다.
4사잇페만 구슬먹고 평안만 돌리시면 됩니다.
평안 쿨감을 찍고 매 사잇페마다 평안만 따로 돌리는 트리가 있으나 평안 쿨감+구슬 늦게 먹기 둘중 하나라도 어중간하면 메리트가 크게 없는거 같아서 일반적으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8네임드 틴드랄 세이지스위프트

쉴세없이 패턴 대처를 해야되는 네임드입니다.
안타깝게도 풍운은 뿌리딜이 약한 직업입니다. 따라서 바군격 및 소용주는 최대한 뿌리에 맞출수 있으면 맞추는게 좋습니다. 
소용주의 경우 단일딜이 꾸지기 때문에 쿨이 어느정도 놀더라도 뿌리에 확실히 맞추는게 좋습니다.
틴드랄 및 쐐기에서는 천둥주먹등의 이유로 쌍수가 우세한거 같습니다. 
그래서 쉬엔의 분노대신 소용주를 기용하여 약간이나마 뿌리딜에 기여를 합니다.
오프닝의 경우 조각상은 킵하고 2뿌리때 깔아 광딜에 약간이나마 보태며 
하늘탑을 최대한 빨리 돌리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쿨을 최대한 맞춰서 땡겨와야 1사잇페 초신성떄 오프닝에 하늘탑을 키면서 쿨을 쓸수잇기 때문입니다.
소용주를 기용하셨다면 뿌리딜 설계를 소용주를 기준으로 하셔야 됩니다.
쉬엔의 전투장비+수도원+강화 후려 등으로 분주와 해오름 쿨이 리셋이 되버리면 소용주를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 할 수 없기에 
저는 1뿌리 이후에 분주는 아예 사용을 안하고 2뿌리 전에 조각상 해오름 범욕 분주 바군격 소용주 + 츠지섞어서 사용하였습니다. 
틴드랄은 2페부터 진짜 너무 아픈 네임드입니다.
씨앗의 경우 범욕으로 뿌리를 푸는경우가 2페부턴 없기에 범욕으로 미리 나가 적극적으로 먼거 부터 밟아주는게 좋습니다.
아픈 타이밍이 너무 많아 생존기를 잘쓴다해도 빌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유연클이기도한 풍운이기에 초신성때는 생존기를 사용하지않고 힐업으로 생존하였고
그 이후 뿌리 및 별똥별 타이밍에 풀피가 아니면 유동적으로 사용하여 안죽을 정도로만 조절하였습니다.
2페에 확정적으로 생존기를 줘야 하는 타이밍이 있는데 본인이 특임이 1조든 2조든 특임하고 내려와서 씨앗인데
그 타이밍에 특임을 갓다오느냐 힐이 안감겨있다보니 매우 아프기에 무조건 생존기를 그 타이밍에 주시는 좋습니다. 2-2 특임의 경우 특임>씨앗>별똥별 콤보가 매우 아프니 무조건 키셔야됩니다.
3페도 마찬가지로 초신성을 힐업받고 태광안에 있는 씨앗을 이속기로 적극적으로 밟아줍니다.
막페에도 매우 아픈건 마찬가지이므로 생존기를 패턴이 겹쳐오는 타이밍에 하나씩 주는게 좋습니다.

뿌리딜은 츠지 기도가 답이긴합니다.
그래도 네임드딜은 풍운이 쌘편이긴하니 넴드 빡세게 밀어준다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한패턴씩 깍아나가는 네임드이다 보니 재미있었네요.

제 시점인데 완벽하진 않지만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9네임드 광염의 피락

피락을 초반에 트라이를 1페에서 엄청 많이 쓸겁니다.
1페의 경우 힐러들의 최적화가 끝날때까지 딜러들은 개인 생존을 최대한 챙겨야 합니다.
따라서 1페의 경우 갠생기를 잘쓰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같은 경우엔 오크에서 드워프로 종변을 하였습니다. 드워프의 석화가 유의미하기도 하고 딜도 오크보다 쌔고요.
피락의 경우 지속적인 딜이 들어오기에 마법해소보다 위론의 은총을 기용하였으며 드워프가 아니라면 마해를 기용할만 하지만 생각보다 마해로 디벞만 자해제하는건 그닥 좋지 못했습니다. 또한, 해감과 강화주, 업보로도 충분히 생존의 부족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1페에는 전방기 두대이상 맞는게 아니라면 갠생기만 잘켜도 잘 죽지 않으며 이는 곧 1페 안정화를 앞당깁니다.
제가 짜서 사용하던 갠생기 타이밍을 다 짜서 사용하면 매우 높은 생존율을 기록했지만 너프이후 킬타임 변경으로 어느정도 수정은 했습니다.
0:30 회전베기(같이맞기) 업보       쿨돌리기용 업보
0:41 야생불 마해(찍엇을시)          디벞이 있다면 개꿀하고 마해로 지우면서 뎀감을 받으면 되고 저는 보통 이때 석화 사용했습니다. 
1:37 태우기 이후 야생불 해감(중요)      이 타이밍에 태우기 대상이면 무조건 켜야하며 아니여도 켜야 전방기+야생불에 안죽습니다.
이후 1사잇페 태우기 타이밍에 업보or강화주      업보쿨 놀리기 싫어서 업보부터 사용하였으나 강화주 사용하는게 안정적입니다. 이후 업보는 입맛에 맞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2페 1화염폭풍+태우기 강화주or업보         이전 타이밍에 쓰셧던거 반대꺼 쓰시면됩니다. 화염폭풍+태우기에 생존기를 줘야 태우기or바닥을 맞아도 맞아도 생존을 할수있습니다.
2페 2화염폭풍+태우기 해감                태우기+바닥을 맞아도 생존을 할수있습니다.
이후 화염폭풍 깔러갈때or씨앗고중일시 생존기를 주면 좋습니다.
 
피락의 경우 너프후 킬을 하여 킬타임의 변동으로 인해 거의 고정적이던 쿨기의 사용이 꼬이게 되어 본인 공대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사용하는게 좋아보입니다.
공대마다 1페를 넘기는 타이밍이 다르고, 골렘딜을 밀어주는 딜이 다르기에 쿨기를 잘 배분하여 공대안정화에 기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선택지가 좀 있습니다. 
2꿈분쇄를 안보고 넘길경우 1분30초에 깡평안을 써서 1페딜을 최대한 밀어주는거도 좋으며 이후 사잇페 깡쉬엔
2꿈분쇄이후 화염폭풍까지 보고 넘어가면 2분에 평안쉬엔을 쓰거나 사잇페 들고가거나 선택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잇페에 쉬엔을 쓰면  2페에 넴드에 쿨을 쓸것인가 쫄에 쿨을 쓸것인가 선택이 있습니다.

2페에 쫄에 쿨기를 쓴다면 1쫄에 깡평안 2쫄 평안쉬엔 이후 3페 1포효 이후 블러드 평안쉬엔
2페에 넴드에 쿨기를 쓴다면 1쫄 이후에 넴드에 평안쉬엔이후 3페 진입하고 즉시 평안쉬엔 3포효 이후 평안쉬엔 한번더 가능해 막페 딜을 쌔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쫄에 쿨을 쓰면 전체딜 퍼텐이 높으며 2페 골렘딜이 빡빡한 공대의 경우 큰 도움이 됩니다.
넴드 쿨을 쓰면 확실히 넴드 본체딜이 강력하며 쫄쿨기에 비해 저점이 높아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전체딜은 퍼텐은 너프전 킬타임이 2페에 쿨기가 딱딱맞아서 골렘딜을 쌔게 밀어줄수있어 전체딜은 높았기에 전체딜은 너프후엔 따라가기 힘들어 보이기도 합니다.

1페엔 갠생기 잘키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자주 이동하기에 페이 유기 안하도록 의식하시는게 좋습니다. 
2페엔 마찬가지로 갠생기 잘켜주면 좋으며 영혼 고핀이후 힐쫄에서 지나가는길 평고로 열어주는게 좋습니다.
저희 공대는 2수도사이기에 저는 평고로 고핀안된 쫄을 평고각 재서 붙여주는 역활을 했습니다.
2페에 쿨설계를 쫄에 하시게 되면 화염골렘을 쌔게 밀어주실수 있기에 좋습니다.
3페는 진입시 제자리 해탈로 넉백씹어주면되고 씨앗조가 아니라면 그냥 빡딜하면서 폭풍깔때 갠생기 잘키고 나가면서 해탈깔고 복귀하시는게 좋다정도 입니다.
위론의 은총이 피락에서 매우 효율이 좋은거 같습니다.
너프 이후 쉬워지긴 했지만 풍운시점에선 킬타임 변동으로 인해 딱딱맞던 쿨기 및 생존기가 꼬이게 되어서 아쉽습니다.



제 시점인데 너프 이후 최적화가 안되서 쿨관리가 허접하긴한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풍운이 그래도 2단 버프를 먹고 사람 구실을 할 수 있게 되어 다행입니다.
쐐기도 충분히 좋아졌으며 레이드도 충분히 쓸만한거 같습니다.
국?민 6신화이니 신화 트라이 하시는 풍운 유저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고자 적어봤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건 댓글 및 인게임 귓말(얼라) 주시면 가능한 답변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