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 서식 중인 무기 전사 유저 '공검'입니다. 

이번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것들이 바뀌었죠. 

특성 시스템이 확 개편됐는데, 초보자분들 입장에서는 좀 복잡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가이드라는 건 연구가 많이 된 확장팩 중·후반기보다는 초반에 정보가 없을 때, 

특히 초보자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 주 레이드 및 쐐기가 열리기 전에 기본 틀은 배우고 가도록 하죠. 

그럼 간단하게 알아보고 가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가자구 어서!



1. 특성 

A. 광딜 특성  



현재 개편된 특성은 무조건적인 정답은 없는 것 같아요. 

지금 깡신에서 특성은 이렇게 쓰고 있는데, 쐐기 및 레이드가 열리면,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시즌은 귀찮더라도 무적권 여러분들이 직접 특성들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잘 읽어보고, 

특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가면 좋겠습니다. 

특성의 경우 "보루의 창 빌드"와 "천둥의 포효 빌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체감상 보루의 창 빌드가 더 좋다고 느껴서 보루의 창 빌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루의 창 빌드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최대한의 댐증 효과를 얻기 위함입니다.

단 한 대를 때리더라도 최대한 세게 딜을 욱여넣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들고, 

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잘 맞는다고 느껴서 보루의 창 빌드를 선택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은 한쪽을 선택한다면 다른 한쪽을 과감히 버릴 수 있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현재 와우헤드(https://www.wowhead.com/guide/classes/warrior/arms/dragonflight-launch)에 

나와 있는 천둥의 포효 빌드도 사용을 해봤는데 큰 차이는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보루의 창 빌드가 조금 더 좋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계속하다 보면 생각이 또 달라질 수도 있어요.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이니 참고만 하고, "그렇구나" 하고 넘기시면 됩니다. 

저는 항상 특성을 생각할 때, 

1. 레이드(1타겟/2~3타겟/다수) 

2. 쐐기 고단(폭군/경화) 

3. 쐐기 저단(폭군/경화) 

4. 쐐기 던전별 

기본적으로 이렇게 나누어서 생각하고 찍습니다. 

여러분들도 각 상황에 따른 특성을 고민을 해보고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사진과 같은 특성으로 가볍게 깡신던 한 판 돌아봤습니다. 



현재 스펙은 이렇습니다. 



디피는 대충 이 정도 나오는 것 같고요.  

종합 디피의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니 너무 연연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B. 단일 특성 




단일 딜 특성도 마찬가지로 연구 중이긴 한데, 100% 정답은 없어 보입니다.  

광딜 특성과 마찬가지로 단일 특성의 경우에도 연구가 좀 더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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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특성 수정*

"살상의 기회" -> "힘의 시험"으로 변경했으나, 살상의 기회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또한, 예리한 판결 대신 야생의 강타에 2포인트 모두 투자해도 괜찮습니다.

전투군주 라인 대신 해골 쪼개기 및 유혈 라인을 써도 괜찮습니다.

보루의 창 대신 천둥의 포효 라인을 가도 괜찮습니다.

광·단일 모두 와우헤드에 있는 천둥의 포효 트리를 사용하겠다고 한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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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즌의 특성 시스템은 "이렇게 하는 게 100% 정답이다!" 라기보다는 1~2포인트 정도 취향에 따라 

살짝살짝 다르게 가도 괜찮으며, 개인마다 취향대로 조금씩 다르게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조건적인 정답은 없으니 반드시 특성 하나하나 꼼꼼하게 읽어본 후 각자 유동성 있게 사용하길 바랍니다.

단, 아무리 그래도 기본은 지키는 게 좋습니다.



2. 딜 사이클 

(광딜 특성 사이클 입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오프닝 때는, 쿨기를 매크로로 묶어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시전 전쟁파괴자 
/시전 투신 
/시전 사용 효과 장신구 

이렇게 사용하면, "전파자 딜과 디버프가 들어감과 동시에 투신"이 써지며, 

이후 "전파자 디버프가 발린 상태"에서 "검귀의 고통으로 인한 칼폭"이 같이 들어가기 때문에, 

투신을 먼저 쓴 후 나중에 전파자를 따로 쓰지 않아도 되니, 아주 유용합니다.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단일* 

● 돌진 - 제압 - 분쇄 - 제압 - 쿨기 매크로 - 검귀 자동 칼폭(이 때, 싹슬바람 효과로 인해 공격력 30% 증가) -        보창 - 소돌(갖은 특성으로 인해 딜뻥 상태) - 필격 - 제압 - 분쇄 - 제압 - 칼폭 - 필격 - 소돌 - ~~~ 

*광딜* 

● 돌진 - 제압 - 천벼 - 제압 - 쿨기 매크로 - 검귀 자동 칼폭 - 보창 - 소돌 - 회베 - 제압 - 천벼 - 제압 - 칼폭 -      소돌 - 회베 - 제압 1번 or 제압 2번 - 회베 - 천벼 - 이후 휩쓸기 켜고 딜

("레몰에이드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광딜 사이클 조금 수정했습니다. 참고하세요~)

*파티 딜이 강력하여 1무리에 몹이 빠르게 녹는 경우* 

● 돌진 - 제압 - 천벼 - 제압 - 쿨기 매크로 - 검귀 자동 칼폭 - 보창 - 소돌 - 회베 - 제압 - 제압 - 회베 - 
    천벼 - 휩쓸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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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돌진 - 제압 - 천벼 - 제압 - 쿨기 매크로 - ~~~" 단계에서

쿨기 매크로를 쓰기 전에, 반드시 글쿨이 다 돈 것을 확인 후 매크로를 써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투신만 써지고 전파자는 써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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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칼폭 취소를 원하는 분들이 좀 계신 것 같은데, 싹슬바람을 사용할 경우 공격력 증가 30%가 

붙기 때문에, 단일이나 광딜할 때 칼폭 취소를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칼폭을 취소하고 싶어도 취소가 안돼요. 

그러니까 불편해하지 마시고, 공격력 증가 30% 버프를 잘 이용하길 바랍니다. 

(단일 특성입니다.) 

단일 특성 때 쓰는 쿨기 매크로 

/시전 투신 
/시전 거인의 강타 
/시전 사용 효과 장신구 

*단일* 

● 돌진 - 제압 - 분쇄 - 제압 - "투신 + 거강(쿨기 매크로 사용 추천)" - 보창 - 필격 - ~~~ 



3. 후기 

단일 세팅으로 찍고 1타깃 딜을 해봤을 때, 단일 딜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엄청 좋다고 보기는 힘들 것 같고, 필격 딜이 생각보다 세서 아마도 마격 구간 때 

필격을 중점적으로 잘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광딜 세팅하고 던전을 돌아봤을 때, 광딜은 꽤 준수한 편인 것 같아요. 

이렇게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이번 무전의 느낌은 나쁘지는 않습니다. 

레이드 및 쐐기가 나와봐야 더 알 수 있겠지만, 괜찮을 것 같아요. 

다만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고감 중독자로서 고감 삭제가 조금 아쉽고, 

기본적으로 쓸 수 있던 유틸 스킬들을 찍기 어렵다는 부분에서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뭐 선택과 집중을 하라는 얘기겠죠? 

1포만 더 주세요. ㅎ ㅏ ㅎ ㅏ 

딜 사이클이나 특성 찍는 부분에서 제가 정답이 아닐 수 있으니, "이런 느낌으로도 할 수 있겠다."라고  

참고만 하시고, 레이드 및 쐐기가 열린 후 무전 고수분들이 어서 좋은 노하우를 전수해 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앞으로도 와우를 그리고 무전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된다면, 

저도 열심히 연구해서 좋은 가이드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언제든 피드백은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땡큐! 

(친구야 뭐해? 어서 무전하러 가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