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itcake가 누구임?






https://www.youtube.com/@Critcake


 전딜하는 해외 유저고, Crit보다 진도 빠른 고신화 유저는 많지만, 유튜브 시점영상이나 그의 로그 또는 레이더를보면 상당한 실력의 전딜유저입니다.현재 전딜이 특정네임드 (테로스 단일, 세나스 2타겟, 원시의회 4타겟, 그림토템 2타겟) 에서 무전이 더 높은 포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의 유튜브 시점영상이 굉장히 큰 도움이 되고, 비록 제가 플레이한 영상은 아니지만, 영상을보고 알아낸 그의 사이클을 개인 메모 겸 공유하려고 글을 쓰게됬습니다.(원시의회는 없습니다, 로그상으론 무전이 포텐높은데 분전영상만있음, 이유는모름)




무전 깡단일의 경우



영상은 Crit의 테로스 신화영상입니다.

특성
BcEAAAAAAAAAAAAAAAAAAAAAAAAkIJJRSSo0SSAAAAABEJKEARCkkQSoJRIAhECAAAAAAAASCSSCIA

트라이중 안정성을 선호하시면 전사 포인트쪽 단련된 반사신경을 빼고 예견된 승리를 찍으셔도됩니다.

오프닝 및 마격이 아닐 때 거강사이클
1순위 필격
2순위 격돌
3순위 꽁마격
4순위 제압

알케타르 상자 - 돌진 - 분쇄 - 투신+거강+물약 - 해골쪼개기 - 필격 - 분쇄리필 - 거강지속시간동안 쿨마다 필격과 격돌만 - (거강끝나고 힘시버프들어옴) - 용의포효

거강지속시간동안에는 분노소모가 1순위입니다, 따라서 용포는 거강이 끝난 뒤 사용합니다. 거강은 곧 끝나는대 소모할 분노가 없을때, 혹은 필격쿨이 1초남았고 지금 격돌을 쳐버리면 다음 분노생성까지 필격을 못칠거같을때나 꽁마격,  제압, 용포를 씁니다

오프닝과 동시에 제압쿨을 돌리지않고 장신구 + 쿨기 + 극딜이 시작되는대, 블러드동안 최대한빨리 거강을 박고 분노소모를 시작하면, 거강쿨이 어마어마하게 빨리돌아 블러드 내에 두번째 거강까지 모두 사용하고 30퍼이상의 힘의시험버프를 한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마격이 아닐 때 힘의시험 버프동안의 사이클 우선순위
1순위 필격(치명적 공격 특성때문에 30프로 전까지 최대한 많은 필격을 박아야합니다 + 티어효과)
2순위 꽁마격
3순위 제압
4순위 격돌

순으로 돌리며, 거강 2초미만일때 분쇄를 넣고 거강 - 해쪼 - 필격 - 분쇄 - 다시 거강사이클...


거강 2초전 분쇄 - 거강 - 해쪼 - 분쇄 사이클이 총 4글쿨 사이클이고 이 때문에 필격쿨이 도중에 돌아올확률이 굉장히 높은데, 해골쪼개기 이후에 사용하는게 좋다고합니다 (ex : 분쇄 - 거강 - 해쪼 - 필격 - 분쇄)
무전의 특화과 치명상에 걸려있는 대상에게 주는 피해 증가고, 해골쪼개기 시전 시 분쇄와 치명상이 즉시 사라지기때문에 빠르게 치명상 리필 + 특성의 출혈효과가 일정확률로 분노생성함 을 위해 필격을 해골쪼개기 이후 되도록 빨리 박아야 이득입니다.(해골쪼개기 전 치명상 리필은 신경쓸필요없습니다, 거강에 치명상이 묻기에)

마격일 때 거강동안의 사이클
1순위 필격
2순위 마격


해쪼 - 거강 - 필격 - 분쇄리필 - 마격 - 마격 - 마격 - 필격 - 마격 - 마격 - 마격 - 필격 ...




마격일땐 해골쪼개기는 거강버프 내에 넣는것이아니라 거강직전 마격 극딜을 위한 분노수급용으로 사용되며, 마격타임이 아닐때에는 필격으로 해골쪼개기로 인해 사라진 치명상리필을 했지만, 마격타임때는 매우매우매우강력한 필격으로 치명상 리필을 하는것은 특화 뎀뻥을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해쪼이후 치명상 리필은 거강으로 합니다.
(ex: 거강(치명상) - 해쪼(치명상, 분쇄사라짐) - 필격(치명상리필, 특화뎀뻥없음) >> 거강도중 마격 2+회와 제압 등으로 뻥튀기된 필격은 20~30만에 가까운 피해를 주는대 특화뎀뻥을 버리면 너무 큰 손해임
따라서 해쪼(치명상, 분쇄사라짐) - 거강(치명상) - 필격(특화뎀뻥받음) 으로 돌립니다
.)

마격일 때 힘의시험 버프동안의 사이클 우선순위
1순위 필격(제압, 마격으로 딜뻥이 상시 가능하므로 + 티어효과)
2순위 마격
3순위 제압
마격아닐때와 동일하게 필격쿨이 1초남았는데 당장 마격을 쳐버리면 필격을 다음 분노까지 못쓴다 > 꽁마격이나 제압

(거강끝남) - 필격 - 마격 - 마격 - 마격 - 필격 ... - 분쇄 - 해쪼 - 다시거강사이클....

분쇄 리필은 해골쪼개기 직전에 한번, 거강도중 한번합니다.(근대 막상 영상보면 거강도중에도 리필하고 거강끝나고 힘시도중에도 리필하는 등 제각각입니다. 리필타이밍이 매우 중요한 사항까진 아닌 듯) 마격타임임에도 불구하고 분쇄는 출혈 효과이기 때문에, 무전의 특성 트리중 출혈 효과가 일정확률로 5의 분노를 생성함의 효과를 위해 리필합니다.



무전 투타겟의 경우





영상은 이번신화에서 주기적으로 2타겟이되는 세나스와 쿠로그입니다.

특성
BcEAAAAAAAAAAAAAAAAAAAAAAAARSSSSQSiSLJBAAAAEQkoQAFRCECJhmEhAESIAAAAAAAAIBSSCIE


단일특성과 다른게 전사쪽은 천벼 분쇄쪽을 찍었다는것과 무기쪽은 혈행성 전이 1포인트를 빼고 휩쓸기를 준 것입니다.(단, 쿠로그의경우 혈행성 전이가아닌, 치명적 공격을 빼고 휩쓸기를 찍었는대, 쿠로그의 사이페동안 치명적공격의 중첩인 척살의 징표가 사라지는것 때문에 뺀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본적으로 단일사이클과 동일하지만, 휩쓸기와 거강은 함께 맞춰서 투타겟 거강각을 항상 봐주는게 좋고,
어느 한쪽의 체력이 35퍼가 되면 마격 대상을 찍고 휩쓸기 마격사이클을 돌리시면됩니다.
천벼 분쇄특성은 휩쓸기가 없을때 투타겟 분쇄 리필용입니다.



무전 N타겟 칼폭빌드(원시의회, 쐐기 등)



영상은 루비 21단 영상입니다(원시의회 무전영상이 없으나 딜사이클이 거의 동일한 특성이라 해당영상으로 대체함)

특성(원시의회)
BcEAAAAAAAAAAAAAAAAAAAAAAAQKRikkEkkoVSkEAAAAEQkUKEEFRAJQSoIRIAhECAAAAAAAAS0SAgQA

특성(쐐기칼폭)
BcEAR5QSZgdnGefDo4ho9ZGXKDQKRikEJkkoVSkEAAAAEERiCJQRkABSSoIRIAHgDECAAAAAAAAS0SAgQA

쐐기특성은 용포 쿨감특성도 찍어서 쿨마다 돌리는 느낌입니다.

칼폭빌드의 핵심은 싹쓸바람의 중첩관리와 무자비한 해골파괴자특성의 회전베기와 소돌입니다.



전사포인트의 왼쪽 맨아래, 검귀의 고통 특성을 찍게되면, 투신사용시 칼폭, 칼폭사용시 투신이 활성화되고, 투신사용시 시전되는 칼폭도 싹쓸바람과 무자비한 해골파괴자 특성의 효과를 받습니다.

오프닝(블러드없을떄 기준입니다)

알케타르상자 - 돌진평타천벼(단일은 분쇄) - 투신칼폭 - 전파자 - 회전베기 - 소용돌이 - 용포 - 회전베기 - 제압 -  칼폭 - 회전베기 - 제압 - 회전베기 - 소용돌이 - 제압 - 회전베기 (단일의 경우 두번째 칼폭 이후는 필격도 쿨마다 섞어주셔야합니다)

싹쓸바람 6중첩의 힘 30퍼증가 버프 6지속이므로, 첫 투신칼폭이후 5~6글쿨만 빠르게 회전베기, 용포, 제압, 소용돌이 등을 돌린 후, 칼폭을 사용해야 두번째칼폭이 싹쓸바람 6중첩을 유지한채로 시전됩니다.(마을가속 27퍼미만은 칼폭 전 제압이 들어가기전에 중첩이 끊길수도있습니다. 이런경우는 쿨하게 칼폭전 제압은 버리고 바로 칼폭도시면됩니다, 노도핑 26.8퍼로 허수아비 돌려보면 굉장히 아슬아슬하게 돌아갑니다)

오프닝 이후 단일 사이클의 우선순위
1순위 필격, 분쇄가 없다면 분쇄리필
2순위 무자비한 해골분쇄자 버프중의 회전베기
3순위 무자비한 해골분쇄자 버프중의 소용돌이

4순위 제압
5순위 격돌

오프닝에서도 말했듯, 단일에서는 무자비한 해골분쇄자 버프가 있다면 소돌과 회베를 필격과 함께 섞어씁니다. 버프가 끝나면 다시 필격제압격돌위주로 돌립니다.

2타겟 사이클은 단일사이클에 휩쓸기가 들어간 정도인대, 휩쓸기는 무자비한 해골분쇄자 버프가 끝난 뒤, 광딜이 부족한 타이밍에 올립니다. 분쇄도트의 리필은 휩쓸기일땐 분쇄로, 아닐땐 천벼로 합니다.
회전베기나 소용돌이는 2타겟상황에서 휩쓸기 타이밍이라면 쓰지않습니다(휩쓸기가 쿨이라면 사용하는것으로 영상에선 확인됩니다) 마격은 분노를 봐가면서 격돌을 사용하는 느낌으로 필격 쿨을보며 적절히 사용합니다.

N타겟 사이클의 우선순위
1순위 회전베기, 분쇄가 없다면 천벼
2순위 소용돌이
3순위 제압

천벼특성으로 인해 분쇄가 발리지만 분노소모량이 50이나되고, 도검의폭풍 소용돌이의 분노소모량은 70입니다. 잘 조절해가며 분노소모를 해야합니다. 적이 금방 죽을거같다면 천벼도트리필은 안하셔도됩니다.

전파자는 쿨마다 돌리되, 상황에따라 칼폭, 투신, 휩쓸기와 맞출수있다면 함께 맞춥니다. 전파자의 타이밍은 항상 칼폭끝나고 난 직후입니다.(무자비한 해골분쇄자 버프의 회전베기와 소용돌이의 딜이 굉장히 강합니다.)




번외 팁

위쪽 루비 쐐기영상을 보시면 투신칼폭을 돌면서 알케타르상자를 사용하는걸 볼수있는대,
/시전 투신
/시전 장신구 매크로를 사용하면 투신칼폭을 돌면서 알케타르 장신구 캐스팅이 가능하다고합니다.
다만 움직이면 당연히 캐스팅 취소되니 주의



마치며

이 글은 Critcake의 영상을 기반으로 작성된 글이며 추후 수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영상과 아주 약간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