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10-17 20:16
조회: 12,438
추천: 27
4.0.1 전사 이것저것 자잘한 정보 (방특)시작하기에 앞서 별로 대단한 정보는 아닙니다. 다만 탱전사를 운용하시면서 아직까지 패치의 변화에 익숙해지지 않으신 분들이나 저보다는 수치에 약하신 분들 또는 검색이 귀찮으신 분들 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차원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나칠 수 있는 사소한 변화들이나 세팅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입니다.
* 1. 방어 능력치 척도 *
- 회피 1% = 회피 숙련 45.24 - 무막 1% = 무막 숙련 45.25 - 특화력 1 = 특화도 45.94
* 약 46의 회피,무막,특화도가 회피, 무막 각각 1%, 특화력 1의 상승을 가져다 주지만 특화력의 경우 방어 확률과 결정적 방어 확률을 1.25%증가 시켜줍니다. 무기 막기의 경우에는 '전선 사수'특성에 의해 그 가치가 회피 숙련도보다 높다고 볼 수 있으며, '방패 전문화' 특성의 존재로 방패 막기의 메리트도 존재합니다. 회피와 무막의 경우 각각 20%정도는 유지해주며 특화도에 힘을 실어주는 쪽이 좋아 보입니다.
만적중 246(8.00%) (*2010.10.18 수정했습니다) 숙련의 경우 큰 변화가 없습니다. (숙련도 약 8 = 숙련 1)
* 2. 마법부여 *
- 어깨
방숙의 삭제로 그간 등한시 됐던 호디르 마부가 부족한 완방을 보완해주면서 자유로운 세팅에 약간의 도움이 됩니다. 봉우리의 상급 새김무늬 회숙 +20, 체력 +22
주각의 경우에는 회숙 +60, 무막 +15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무기
탱 무기 마부의 경우에는 그 동안 뭘해도 고만고만 이었기 때문에 이펙트 때문에라도 살쾡이를 사용했었지만 더이상 민첩이 방어도를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그 가치가 조금 더 낮아졌습니다. 그나마 검의 수호가 가장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방패
방패 마법부여 - 방어 숙련이 회피 숙련 +20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 장갑
기계 공학 장갑 마부 망사형 방어 그물이 너프되어 (약 850 ->250) (*이전 수치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네요) 장갑 마법부여 - 무기전문가 (위협 수준 2%, 무막 숙련 10)가 힘겨워진 어글 키핑에도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망사형 방어 그물의 경우 일반 마법 부여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기공이라면 일반 장갑 마부와 더불어 불덩이 로켓 발사로 간지 풀링과 눈꼽만큼의 추가 어그로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3. 문양 *
- 상급 문양 밖을 게 너무 뻔하므로 패스
- 주문양 제 경우엔 두가지 특성모두 (광탱,생존) 천둥, 회베, 방가 문양을 밖았습니다. 방벽의 문양의 경우에는 방패숙련 특성을 찍으셨다면 굳이 밖을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충격파 문양의 경우 다소 전투시간이 긴 광역구간에서 유리 할 수 있습니다. (얼왕 쫄 구간) 영웅의 투척은 방가가 3중첩으로 바뀌면서 굳이 그 필요성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공명하는 힘 문양은 광역 탱킹시 초반 어글잡는데 약간의 도움이 됩니다. 연전 연승 문양은 상대적으로 자잘한 데미지가 들어오는 소규모 던전에서는 빛을 볼 수 있겠지만 대규모 레이드 던전에서는 큰 효과를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번 얼음왕관에서 사용하여 공략을 해볼 예정입니다.
# 주문양은 다양해서 고민이 되지만 큰 영향을 주는 문양은 그다지 없기 때문에 방벽 문양을 제외하면 자신이 주로 비중을 두는 스킬의 문양을 밖는 쪽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보조 문양 매서운 가르기(방가 소모 분노 감소)의 경우 혹시나 했지만 역시 압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딜러들이 밖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휘, 전투, 사기, 광전사 넷중에 입 맛대로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외침 3종을 선택했습니다.
# 다들 아시겠지만 지휘의 외침 = 사제의 인내, 전투의 외침 = 죽기 뿔피리와 같아져 동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외침류가 이제 분노를 생성해주기 때문에 예전처럼 신경써서 유지할 필요는 없어졌지만 그래도 자주 깜빡 깜빡해서 다 밖아 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광전사의 분노 생성 +5가 그렇게 매력적이지는 않았습니다. (10정도로 상향시켜주면 모르겠습니다.)
* 4. 재연마 *
재연마를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주위에 종종 보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저의 재연마 방식을 조금 말씀드려 볼까합니다.
일단 그간 등한시 되었던 비행 포격선 전투의 시체조각 동전이 드디어 기코 뻥튀기 용 장신구에서 탈피 했습니다. 얼왕급 장신구중 유일하게 재연마를 통해서 상당량의 특화도를 올릴 수 있는 장신구로 특화도에 비중을 두는 분들께는 상당히 매력적인 장신구 입니다. (아오 좀 먹어두는건데 ㅠ)
이제 재연마를 통해 적중, 숙련을 소숫점 자리까지 거의 정확하게 조절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재연마 자체가 동일한 수치의 상호 교환이기 때문에 버려지는 오버 적중이나 숙련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적중이 250인 전사가 있다고 가정 하면 만적중인 246을 정확히 맞추기 위해서 적중 +55인 반지에서 적중도 +21을 빼 회피 +21로 바꿔주고, 회피 +45인 손목에서 회피 +17을 적중 +17로 바꿔주어 최대한 버려지는 스탯이 없어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적중이나 숙련의 경우 1%를 올리기 위한 수치가 비교적 작고 회피나 무기 막기의 경우 소숫점까지의 확률이 존재하지만, 특화도의 경우 특화력의 소숫점은 적용되지 않기때문에 무작정 특화도를 올리기보다는 최대한 소숫점 이하가 남지않게 끔 하는 것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다소 머리아프고 복잡해 보일지 모르지만 최대한 버려지는 스탯이 없게 끔 몇번 이렇게 저렇게 비교해보다 보면 그리 귀찮은 작업은 아닙니다. |
부드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