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잘 얼라에서 수사로 쐐기를 도는 말랑물이라고합니다.



8.1 패치가되면서 수사가 엄청난 너프를먹고나서 수사로 플레이하시던분들이 많이 없어지셔서 부족하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쓰게 됬습니다.

제 글이 정답은 아니며 저보다 잘하시는 수사분들은 많으므로 제 글은 참고만하시고 제 글이 정답이 아니라는것만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1. 8.0수사와 8.1수사의 차이

8.0에서의 수사는 보스단일딜 9~10k 쐐기한판 전체딜 8k근처가 나올정도로 딜이 강력했습니다. 딜이 강했던만큼

속죄 힐이 그만큼 엄청났으며 수사의 유무로 던전 클리어 시간이 달라질정도로 엄청난 딜을 했습니다. 하지만 8.1로 넘어오면서 성격,분파,위안,마귀,고통틱뎀,속죄힐량 모든것이 너프먹고나서 딜이 약해지면서 동시에 속죄힐량도 약해졌기때문에 어치에 쏟는 시간이 많아져서 8.0만큼의 딜량은 못보여주지만 그래도 준수한 딜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저도 8.1로 바뀌고 처음 쐐기돌때는 다른 힐러로 갈아타야되나 싶었지만 연습하고 익숙해지고나니 아직 쓸만하다고 생각이 되네요. 그러면 8.1수사는 어떻게 플레이해야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특성

현재 제가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수사의 경우엔 보통 15라인에서만 차이를 두고 나머지 특성은 거의 고정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뒤틀린 운명과 분파의 차이는 크게보면 단일힐을 강하게 / 광역힐을 강하게 두 차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사실 이 두 특성을 정하려면 플레이하는 자신의 경험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특성을 모두 사용하면서 던전을 돌면서 " 아 이 던전은 뒤운이좋겠구나, 이 던전은 분파가 좋겠구나" 경험을 쌓으시고 고르시는게 제일 좋지만 경험이 부족하신분들을 위해 제가 추천드리자면, 글로벌로가실때에는 어디서 누가 피가 쭉 빠질지 모르므로 뒤운을, 평소에 돌던 지인들과  같이도는거면 분파를 추천드립니다. (초고단을 가실때에는 저의 경우엔 파티원 불문 뒤운을 챙깁니다)

뒤운을 좀 더 잘 사용하기위한 팁을드리자면 팀에 조드나 정술이 자군이나 대정을 뽑았다 그러면 자군에 보호막만 대충 걸어두면 자군으로도 뒤운을 터트릴수있습니다. 정술의 경우에도 똑같지만 정술의 대정은 피통도많고 지속시간도 많기에 힐을 주기적으로 챙겨주심이 탱에게도 도움이되고 파티 전체 생존에도 도움이됩니다.


(글로벌로 가실때에는 60라인에 빛힘대신 영혼의 목소리도 추천드립니다. 글로벌에선 빛힘을 쓰기 힘들뿐더러 그훈처리에서 사고가날수있으므로 그훈이 감염캐스팅을 할때 영절로 자주 끊어주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3. 2차스텟 및 아제라이트 특성 / 장신구 및 마법부여



현재 제가 쐐기를 다닐때 사용하는 2차스텟과 템렙입니다.(영약,음식x) 많은분들이 가속을 얼마나 올려야하는지 궁금해하시는데 정답은없습니다. 취향차이이지만 저의 경우엔 가속이 느리면 답답한느낌이있어서 18+로 맞추지만 15+로만 맞춰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제 아이템 보홈을 보시면 가속보석만 박혀있는게 보이시겠지만 제가 실수로 지능보석 하나를 빼먹고박았습니다. 지능보석하나는 박으시고 나머지에는 가속보석을 박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마법부여는 무기에는 재빠른 항해를, 반지에는 가속 마부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가속이 높으실경우엔 치명타로 대체)


아제라이트 특성의 경우 저는 외곽링에는 티탄/어둠의 깊이/광휘 세개를 사용하고있습니다. 많은 아제라이트 특성을 사용해봤지만 저 세개를 사용하는게 가장 무난하다 생각이되고 만약 티탄이없으실경우엔 어둠의 깊이를 두개 쓰시는것도 좋습니다.

광휘 하나는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광휘 하나를 챙기시면 광휘로 부여되는 속죄가 10초이므로 풀충전일경우 총 30초간 속죄를 비는시간없이 파티원 모두에게 유지해줄수있습니다. (1광휘 10초속죄 > 2광휘 10초속죄 > 충전된 3광휘 10초속죄)

다른 아제라이트들도 많이 써봤지만 티탄/어둠의 깊이/광휘가 제일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레이저 매트릭스의 경우엔 애드의 위험성으로 사용하지않습니다.

아제라이트 외곽에서 두번째 링에서 저는 축복의 전조/상처치료사/내 부름의 응하라 세개를 사용하고있는데 개인적으로 저는 압도적인 힘과 축복의 전조가 제일 좋다생각하고 상처치료사,정령 소용돌이 도 좋은편에 속한다 생각합니다.

(2차스텟을 올려주는 특성들은 써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써보신분들은 댓글에 후기좀..ㅠ)

아제라이트 마지막(생존관련)링에서는 무감각한 표정 > 울려퍼지는 보호 > 흡혈귀의 신속함 > 나머지고만고만

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1무감 2울보를 사용중입니다 . 수사의 생존기는 크게 세개로 볼수있습니다.(방벽/고억/환희)

저는 세개의 생존기를 왠만하면 쿨이 올때마다 뺍니다(뒤에 많은무리를 몰거나 보스전이 예상될 경우에만 킵)

고억은 무조건 탱에게, 방벽은 딜러진에게 사용해주심이 좋습니다 . 그럼 수사 본인은 뭘 사용해야 하느냐?

왠만하면 방벽을 다같이받는게 베스트이긴 하지만 수사에게는 구원의 기도라는 1.5분쿨의 좋은 생존기가있습니다. 제

캐릭터기준 인내+구원의 기도를 쓰면 23만근처의 피통을 확보할수있으며 사용할경우 증가한 체력만큼 자동힐이 되므로 엄청나게 좋은 생존기라고 할수있습니다.


수사의 경우에는 딜장신구를 껴도 발동이되고 힐장신구를 껴도 발동이되서 많은분들이 고민을 하실거라 생각이듭니다.

저는 무조건 소라와 도화선만 사용합니다. 쐐기에서 얻을수있는 암사장신구 / 수사장신구 모두 얻어서 사용해봤지만 소라와 도화선이 제일 무난하다 생각이됩니다. 레이드장신구는 잘자익스는 없어서 써보질못했지만 벡티스가 주는 예방의 추출물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속죄힐로 추가힐이 터짐) 만약 소라와 도화선중 하나만있고 하나가없으시면 저택에서 주는 음악상자 또한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딜능력과 힐능력이 동시에 발동됨)




4. 기본 힐 방식



수사의 기본 힐 방식을 설명드리자면 최우선으로 해야되는게 탱커 속죄 100%유지 그리고 모든 적에게 사악을 유지하시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사악을 많이 유지할수록 그만큼 속죄힐량도 늘어나며 아제라이트 특성인 어둠의 깊이를 최대한 뽕을뽑아 사용할수있습니다. 하지만 탱에게 속죄만 걸어놓고 사악을 바르다보면 탱이 위험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이 경우를 방지하기위해 탱에게 고억을 먼저 주고 사악을 유지하거나 탱이 풀링해서 몹들이 탱에게 붙기전에 소실을 사용하여 오는 길에 사악을 모두 발라둡니다.

소실을 사용하실때 주의하셔야할점이 탱이 적에게 피해를 주고 풀링해오는 몹들의 어글이 튀었을때 소실을 사용하는건 괜찮지만 탱이 몸풀해서오는 적들의 어글을 뺏고 소실을 사용하시는건 의미없습니다. 계속 자신만 보고옵니다.


탱힐 방식에 대해 설명을드리자면 , 항상 풀피를 유지하려는 생각은 잠시 접어두시는게좋습니다. 적어도 수사하실때만큼은요. 저는 탱힐을할때 죽지않을정도로만 어치로 힐을주고 다른상황에서는 속죄힐로만 힐을줍니다.

그러다 뒤운이 터졌을때는 탱에게 어치를 많이 감아주시는것도 좋습니다. 환희가 있다면 환희키고 탱에게만 보막을 계속주면서 보호막이 버텨주는동안 사악속죄힐로 피를 채우는방법도 있습니다.

(갑자기 광역피해를 주는 스킬이 차단이안되거나 파티 피가 쭉 빠졌는데 파티원 모두에게 속죄가 안발려있다면 최우선으로 탱에게 어치로 속죄를주고 그다음 광휘로 파티원 속죄힐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탱에게 어치안주고 광휘먼저쓸경우 탱이 터질수도있어요)


파티힐 방식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  탱의 경우에는 예상치못한 피해가 들어오는 일이 빈번하지만 딜러들에게 들어가는 피해는 예상을 하셔야합니다. 예) 아탈 사우리드무리 / 보랄3넴 / 세스 1.3넴 / 썩굴2.3넴

이런 경우에는 예상을하고 미리 환희보막을 감아두거나 방벽을 빼시는게 좋습니다. 수사는 선피해 후대처가아니라 선대처 후피해입니다. 선피해가 들어오면 힐업하기 많이 힘듭니다.

그리고 해제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보랄러스 막넴으로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썩은물 디버프가 오면, 첫번째에는 무조건 대무로 둘다지워야합니다. 그 후에 대무가 쿨이 올때마다 계속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대무가 없을때가 문제인데 예를들어 탱/힐이 걸렸으면 탱을 먼저해제, 딜/힐이 걸렸을경우엔 힐러 먼저해제 딜/딜이 걸렸을경우엔 좀 더 위험해보이는 사람 먼저 해제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풍운과 도적의 경우엔 업보나 그망으로 씹을수있기때문에 풍운이나 도적같이 씹을수있는 클래스/못씹는클래스1 이 걸리면 못씹는클래스먼저 해제해주셔야됩니다.






5. 생존기 배분


수사의 생존기는 크게 세개로 볼수있습니다.(방벽/고억/환희)

저는 세개의 생존기를 왠만하면 쿨이 올때마다 뺍니다(뒤에 많은무리를 몰거나 보스전이 예상될 경우에만 킵)

고억은 무조건 탱에게, 방벽은 딜러진에게 사용해주심이 좋습니다 . 그럼 수사 본인은 뭘 사용해야 하느냐?

왠만하면 방벽을 다같이받는게 베스트이긴 하지만 수사에게는 구원의 기도라는 1.5분쿨의 좋은 생존기가있습니다. 제 캐릭터기준 인내+구원의 기도를 쓰면 23만근처의 피통을 확보할수있으며 사용할경우 증가한 체력만큼 자동힐이 되므로 엄청나게 좋은 생존기라고 할수있습니다.




6. 던전 별 수사 팁


던전 별로 수사가 해줄수있는것들에 대해 설명을드리자면 수사는 기본적으로 상대 마법을 해제할수있습니다. 정배와 영절 빛힘도 있구요. 상대 마법 해제가 필요한 구간에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1. 보랄러스 공성전

1넴 이후로 나오는 애쉬베인 지휘관 (말타고다니는애들) 들이 쓰는 캐스팅 스킬이있는데 (기억이잘안남) 이 스킬을 사용하면 주변 다른 쫄들의 받는피해가 줄어듭니다. 이 스킬을 대무로 한번에 다 지울수있습니다.


2. 세스랄리스 사원

2넴 방 중앙에 있는 쫄 세마리는 풀링할때 공격력30% 증가 버프를 달고옵니다. 이것들을 모두 해제해주셔야합니다.

3넴 가는길에 있는 큰 번개정령 두마리는 전하 충전이라는 공격력5%증가 스킬을 사용합니다. 만약 사용했을경우 지워주셔야합니다.


3. 썩은굴

1넴가는길에있는 혈어미들이 사용하는 그훈의 선물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면 그것을 해제하여 부활하는것을 막을수있습니다.

2넴에서 3넴가는길에있는 해골무리들이 사용하는 뼈의 보호막들을 대무를 사용해 한번에 지워줄수있습니다.


4. 아탈다자르

알룬자가 자신에게 사용하는 황금빛 발톱을 마법 무효화로 지워줄수있습니다.


5. 왕들의 안식처

줄의 수하들을 대무로 지워줄수있습니다 (대무는 최대 5마리까지 되므로 나머지 남은애들은 마법 무효화로 지워줘야 합니다.)


6. 웨이크레스트 저택

마녀쫄들이 퍼트리는 영혼 우상 버프를 해제해줄수있습니다 (5번씩 해야됩니다 대무/마법 무효화 상관없이)


7. 자유지대

없음. 딜과 힐에만 집중


8. 톨 다고르

2넴이 감옥 문을 다 따고 정신집중 차단이 늦어져 동기 부여가 됬을경우 해제해주시면됩니다.


9. 왕노다지 광산

없음. 딜과 힐에만 집중


10. 폭풍의 사원

기사단원이 사용하는 보호의 오라나 굽이치는 물결? 을 사용하면 해제 해주시면됩니다.

2넴에서 3넴가는길에 있는 해골무리들에게 대무를 해주시면 보호막을 다 벗길수있습니다. (강화주간엔 하면 사사게갑니다)


제가 대충 기억나는것들만 적었습니다. 더 생각나시는것들이 있으시면 댓글에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제가 이런 글을 쓰게되는것이 처음이라 가독성이 많이 떨어질수도있습니다. 저 또한 격아에서 처음 수사를 시작한지라 틀린 내용도 있을수도 있구요, 다만 8.1이 되서 수사를 어려워하시는 유저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위해 적은 글이니 그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이나 인게임 말랑물-하이잘로 귓/우편 주시면 따로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


마지막으로 제 레이더 기록 인증하고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