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서버에서 회드를 키우고 있는 슈뢰딩거의떼껄룩입니다.

3시즌이 새롭게 열리면서 드루게시판에서 회드관련글중 대다수가 성약과 전설을 무엇을 해야하나를 물어보는 글들입니다.
이에 제 주관과 경험해온바를 토대로 간단하게 정리해볼려고 합니다.
쐐기기준입니다.

성약

키리안
키리안 전설이 크게 너프를 먹고 특정한 상황이 아니면 잘 쓰이지 않습니다.
예) 강령탱과 팀일경우, 특정고단의 패턴을 견디기위한 유연세팅, 역병몰락지등에서의 물약사용등
2시즌처럼 아몰라 키리안하기엔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강령군주
새롭게 뜨고 있는 성약단입니다.
성약스킬을 꾸준히 관리해줘야 하지만 그만큼의 딜이 나오는 성약단입니다.
힐보다는 딜에 치중되어있는 성약단입니다.
적응의 무리가 최고중첩을 넘지 않는 선에서 파티원과 몹에게 고루옮겨지는 것이 베스트이며, 이때문에 관리 난이도가 있습니다.
또한 최대의 효율을 위해 야친을 필수로 들고가야합니다.
회드를 처음 하시는 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나이트 페이
저도 처음에 고단에서 나페는 사장될거다라고 생각했으나, 우르메타덕에 영혼소집을 한풀링에 2번가까이 사용할 수 있어서 의외로 좋았던 성약입니다.
딜을 하는것은 운적인 요소가 크지만, 힐의 경우 커버해줘야 하는 파티원의 수가 적은 쐐기에서 좋은 효율을 보여주며, 사전작업을 해줘야하는 회드에게있어서 원버튼 힐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번성을 기용할 경우 주기적으로 오는 특정패턴(예. 심연1넴, 역병1넴 발구르기 등등)을 번성과 소집 평온 이렇게 3가지를 로테이션으로 돌려 안정적인 힐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초보자분들께 강력추천드리며, 중고단에서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보름달 오지게 떨어지는 나페조친>>>>강령야친>키리안야친>>>> 보름달 안떨어지는 나페조친

나페야친과 조친의 경우 광딜에서는 조친이 좋으며 단일에서는 야친의 딜이 좋습니다.

힐(순간힐업,난이도)
나페>강령>>>키리안 

전설

심오한 집중의 비약
전체딜은 심집비보다 생사가 더 높습니다. 그러나 흑마,풍운,냥꾼등등 광딜스페셜리스트가 많이 기용되는 쐐기의 현 시점에서 (폭군주간한정으로) 힐러의 광딜이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일타겟에서의 가장 적은 글쿨로 가장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는 전설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폭군주간과 고투,승천에서는 심집비를 고정으로 들고갑니다.

생사의 순환
전체딜의 비중이 높아지며 힐적인 이점이 크지않은 심집비와는 반대로 힐적인 이점까지 있는 전설입니다.
나페의 경우 무난하게 사용해도 되지만 강령의 경우 적응의 무리 지속시간까지 줄여서 사용하기 까다롭기도 한 전설입니다.
경화주간과 역병, 심연에서 고정으로 들고가는 전설입니다.

신록주입
아직 번성이 대세인 현재, 회드를 처음 하시는 분들께서 무난하게 선택하기 좋은 전설입니다.
딜적 이점은 없으나 도트연장으로 인한 탱힐이 강력해집니다.

광역딜, 종합딜
생사>심집비

단일딜
가장적은 글쿨로 가장 높은 딜을 뽑는것은 심집비이나 오롯이 딜만 한다고 가정할 경우 생사와 차이가 근소한 와중에 심집비가 살짝 더 높음

정리

Q : 회드 처음해요 성약, 전설 뭐하나요?
A : 나페, 신록

Q : 단결 어느부위로 하나요?
A : 안두인 이후 고신화할 계획이고 지금 만든거 서버끝날때까지 쓸거면 반지(이후 티어세트 모두 만든 후 머리도 좋음), 적당히 할거면 허리

Q : 강령군주는 전설 뭐끼나요?
A : 심집비 or 생사, 신록역시 강령과 매우 좋지만 딜을 하기위해 강령군주로 간 이상 신록말고 딜전설 추천

Q : 전설 스텟은 뭘로 하나요?
A : 가속+유연 or 치명, 본인의 현재 스텟에 따라 조정 저같은 경우는 치명이 너무 낮아서 단결을 가치로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