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군 1시즌 기준 회드 pvp 관하여 생각 한 몇가지를 적어 보겠습니다.
단축키, 매크로, 에드온 등 자세한 내용은 판다때 제가 작성한 글을 참고 해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59660



특성


특성 1  야수탈주

지금 처럼 밀리가 강할 때에는 다른 대안이 없고 무엇보다 아주 좋습니다.
야탈이 원래 야탈시 은신 이였는데 이속 증가도 그때보단 안좋지만 사용 할만은 합니다.
야탈 사용후 바로 치타 변신을 하면 더더욱 빠른 (말속도 보다 빠른) 속도를 얻을수 있습니다.
저번에도 중요하게 언급 했던 거지만 야탈은 급하다고 막 쓰지말고 방향을 잘 보고 사용 하여
사용후 바로 기둥으로 들어갈수 있도록 합시다.
tier 1 은 그냥 야탈 고정.


특성 2  이세라 와 세보 

판다때 처럼 처음에는 세보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이세라 사용 합니다.
판다때는 무쇠껍질, 세보  쿨 30초에 둘다 글로벌 쿨다운이 없어서 이견 없이 가장 좋았지만
지금 보니 침묵 에 사용이 불가능 해지고 글쿨이 먹게 되는것 뿐만 아니라
이세라의 % 회복은 투기장 에서 감쇠 영향을 받지 않기에  그냥 이세라 고정 으로 3:3, 평전 까지도 사용 중입니다.



특성 3  요정때 태풍 뿌리

요불은 너프 먹어도 뭐 올깨 왔다  정도로 생각 하고 있는 기술 입니다.
원래 평전 이나 칼날 투기장 같은 곳에서 태풍이 아주 효율적 이였으나 너프가 되기도 했고
노래방 에서는 3층 태풍 플레이 보다  쿨 없는 50% 원거리 이감 기술이 너무 좋은거 같네요. 


툭성 4  숲영, 화신  

숲영 쓰는 분도 있고 화신 쓰는 분도 있는데 '첨 하시는 분' 들은 화신 추천 드립니다.  힐쿨기 중에선
전 직업 전 특성중 최고라고 생각함.  화신 특성 사용시 재생 문양 도 같이 사용 하면 정말 강력 합니다.  
실히 평전 에선 화신이 고정,   한데 숲영도 사용 하기에 따라 괜찮을꺼 같고
투기장 에서도 조합 따라 스왑해서 사용 중입니다.  2딜 상대로 맷돼지 상대로는 나무 찍고
1딜 1힐은 숲영 찍고 하는데  1딜1힐 에서 상대가 2명다 해재 미는 조합이면 나무 찍기도 합니다.
3:3 에서도 마찬 가지구요. 상대 조합 따라 스왑해서 사용 중이며,  아직 정답은 없는 4번 티어 입니다.


특성 5  강타, 혼포

그냥 편하게 다닐때는 혼포 사용 하는데 조합 따라 강타도 사용 합니다.  
조합 따라 맞추되 쫌더 자세히 말하기 에는 너무 경우가 많네요.  아군 점감 에 곂쳐지 않는 특성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대부분 강타 사용 하시는데  점감 에 따라서 혼포도 아주 좋습니다.

평전 에서는 우르솔 사용하여 아군 힐러 서포트 해줍니다.  평전 에서 대부분 회드는 자리 잡기에 따라서 최후순위 점사 대상이며  매즈 대상 입니다.  해재콜 잘 하면서 아군 힐러, 대부분 신기가 두드려 맞는데  힐러 끼리 쿨 맞춰서 살려 줄 
수 있도록 합시다.



특성 6  자경, 야정.   

야정도 너프가 되서 딜도 줄어 들고  기본 패시브도 빠져 버렸는데 투기장 에서 특히 하이브리드 낀 2딜 상대로
필수 입니다.   예를 들어 징기+죽기 면  상대 딜러들이 한번 쿨 몰아 치고 드리볼 시작 할껀데 이때 그냥 끝내 버리면 
됩니다.   어느 정도 평점, 2100 까지는 무조건 통했던 단순한 택틱인데 (2딜 상대 기준)  상대 딜러들 쿨키면  드루도 
급장, 쿨 아끼지 말고  딜러도 생존기와 공격쿨기 동시에 사용하여  (예를 들어 야드라면 생본과 광폭화 화신) 상대 딜러중 하나를 같이 물어 버립니다.

상대 딜러 생존기가 빠지면 그때 부터 야정 키고 같이 딜하면 잡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이 간단한 택틱은 2100 까지도 통합니다.   자경은 조합상 우위이며 감쇠까지 보고 안전하게만 가면 이길수 있을때 갑니다.  힐딜 상대로도 
자경 야정 계속 스왑하는데   힐딜이 많기에  전체적 으로 반반의 사용 빈도를 보이는거 같습니다.

--추가--  잘하는 사람들 만나면 두번은 야정딜은 두번은 안통하네요.  역시 우리도 맞춰서 가다가 진짜 필요한 한타임 으로 야정 사용 하는 법도  있겠고  자경으로 더 안전하게 갈 수도 있는데 이건 상대조합과 운영 특징을 파악하여 스왑해 봅시다.  개인 적으로  5,6 티어 특성과 몇몇 문양은 항상 페어로 스왚 합니다.   

--추가--  
회드는 1:1 상황 에서 죽으면 예전에는 그냥 못한다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지금 1:1 에서 죽는건 문제가 있는 수준 입니다.  야정 사용 안해도 왠만한 애들은 1:1 도 잡을수 있는데 사용하고 확실히,  법사,도적,냥꾼 은  절대 적으로 잡아 죽일수 있으며  나머지 직업군도 못하시는 분들은 운영 하기에 따라 못잡을꺼 없습니다.           


특성 7  싹틔우기

무한 신치도 사용해 봤는데 해재, 글쿨 등에서 감당이 안되고 배타때 너프도 먹었다 하더군요
싹틔우기 이용해 발생력 까지 활용 하니 아주 만족 스럽습니다.  지금까지 역대 확팩 중에서 쓸만한 기술,혹은 특성이 추가 된 것은 단연코 불성  이후로는 처음 입니다.   불성때 추가된 회오리, 피생  이후에는  타 직업들에 비해 안좋은 기술 특성 들을 받았는데 이번 특성은 대 만족

1중첩이 된 피생 대신 회복을 2중첩 으로 감는 느낌.   거기다 신치 발생력 이어서 사용하니 만족 스럽습니다.  
그래서 남들보다 정신력 에도 많이 투자를 한편 입니다.  ---  수정점:  정신력은 급장 하나만 남겨 두고 다 빼버렸고  평전 에서 가끔씩 반지 2셋 정도만 정신력 스왑 합니다.



문양

크게 사용되는 문양은   피생,재생,껍질(피치명)(오숙),회오리 + 재변시 피회복
대부분 위중에서 스왑되며  전장에 오시는 레이드 하시는 회드님들 가끔씩 회복 문양, 환생 문양 ,쇄도의 포효 달고 
오시는 분들 있던데  문양 뿐만이 아니라 특성도 쫌 사람새끼 답게 오셨음 좋겠어요, 이기고 지고 잘하고 못하고 가 중요한게 아니라...
       
재생 문양은 나무특성과 패어,  3:3, 평전 에서는 피치명 껍질을 빼버립니다.  회드 타겟 안와요. 
3:3 에서 회드 오는 조합이면 또 껍질 사용하겠죠. -맷돼지 조합이 늘어나고 회드 많이 오네요  역시 껍질도 우선 순위로
둡시다.

2:2 에서는 힐딜 끼리 싸울때 감쇠 20% 전에 게임이 끝난다면  우리가 이겼더라도 잘해서 이긴게 아니고 우리가 지더라도 상대가 잘해서 진게 아닙니다.  서로 못해서 그런 게임이 나오는 건데 택틱 수정 및 개인기 상향이 필요 합니다.     
감쇠 싸움 까지 갔을때 이세라와 재변시 피회복 문양의 조합은 사용하다가 없으면 확 체감이 옵니다.

3:3 에선 회오리 무조건 고정,    

피생 문양은 항상 좋아했었는데 이번에 피생 터지는 힐이 예전 처럼 숨이 탁 트이고 그렇지는 않더라구요.  단 1글쿨에 3중첩 회복량이 나오는 지속 치유량은 아주 만족 스럽고 그래서 뺄일 있을때 가장 많이 빼는 문양 입니다. (그 말은 제일 무난하게 많이 사용하는 문양이란 말이죠)
       


스텟:

진리는 없지만 답은 있는 스텟.  
가속,특화  둘을 우선으로 올리면서 아이템에 붙는 2차 스텟중 치명타를 피할수 있는 방향으로 잡는게 답입니다.
가속 과 특화 중에 우선 순위는 잘 모르겠으나  특화 미는 분도 있고 가속 미는 분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효율과 별개로 유연성 스텟을 쫌 올리고 싶구요.  보석과 재연마도 없는 이상   스텟은 위의 내용이
답입니다.  정신력은 급장 한개로. - 평전 에서는 스왑을 통하여 더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각 직업별 유의점.    


죽기


위에 언급 한대로 회드가 1딜 한태 죽는건 상대가 아주 잘하거나 님이 아주 못해서 입니다.
단 감쇠 가 중첩 되기 시작하면 심망 이나 질식 한번에 바로 죽는게 정상 이구요.
그렇기에 감쇠 전에 안아프고 미안 할 정도로 드리볼 치더라도  항상 조심하셔야 되요.
투기장 하다 보면  어중간하게 하시는 딜러분들 분명 "회드가 도망을 잘치네 짜증나네 키보드 하고 기둥 부숴버리고 싶네"
이러는데 자기가 못해서 그런거에요. 냉정하게 그부분 지적해 주시고 회드님이 말을 해 주세요 어떻게 하는 딜러가 위협 적인가?

예를 들어 죽기는 죽손 야탈 카드,   어질 급장 껍질 카드 싸움.    대마보 무쇠껍질, 회오리 점감 싸움.   
신드라, 얼음기둥 가고일 급장 등  카드 싸움인데 어쨋든 드루가 죽으면 수준 차이가 많이 나는 겁니다.  

죽기 1딜은 위협적 이지 않습니다.  거의 드루 손도 못대는게 정상이구요    단 중첩이 60 이상 인데, 죽손 없이 물렸다. 
근데 급장도 없다.  근데 어질 들어왔다.  반드시 죽습니다.
그 어질탐 껍질로 버티고 이리 저리 빠져 볼려 하더라도 반드시 죽습니다.  
죽기 1딜 이 아니라 상대 도 어떠한 형태로든 회드를 딱 한번씩만 견제 해주면 스노우 볼 이 굴러 죽습니다.

제가 간단히 적고 싶어서 위의 모든 수싸움을 적기는 힘들지만  위에 기술들이 카드 싸움이 된다는 사실만 알아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되실 껍니다.

*영쐐 박히면 피 없을때 힐 보다도 본인 마해를 합시다.  
*2 죽손이 없어져서 드리볼은 쉬워졌는데 반대로 회드도 다른 모든 직업과 같이 잃어 버린것이 많기에 딱 하나를 명심 하세요.
 힐 널널 한거 같아도  죽,전,징  상대로는 힐로 못버팁니다.  안맞으면서 버틸수 있도록 합시다 그것이 매즈가 됬든 드리볼이 됬든.




전사:

시즌 초에 검투사 태세로 아주 위협적 이였습니다.  딜이 문제가 아니라 방밀에 달린 마해 가 문제 였는데 지금은 깔끔하게 정리 된 상황 이구요   딜은 정말 강력해서, 다른 직업들은 그냥 기둥뒤로 대리고 가서 힐하면서 맞딜 해서 
수비적으로 돌리게 만드는데, 특히 분노 전사는 딜이 정말  강력 합니다.  폭풍망치, 대주반, 등의 유틸기도 신경 쓰이지만 이미 서로 투기장 에서 볼만큼 본 상대. 주반 같은건 달래기로 뽑아주며 
클래식 한  전사 대 회드 구도 에서 달라진건 크게 없는 거 같네요.  즉  제 옛날글 검색 해보세요.  


냥꾼:

산얼덫 이 사라지고 바로 덫으로 들어오는데 그런 덫은 피하기가 쉽습니다만,  다 충격포 주고 들어오죠.  
아군과 완전히 붙어 다녀서 덫을 한번 씹어  보는 것도 좋은수 입니다.   냥꾼을 매즈 할때는 침사,죽척, 공저 등등  
냥꾼이 회오리를 씹을수 있는 기술이 많고 바로 역매즈 당할수 있기 때문에  카드 싸움 잘해서 해봅시다.  
전사 대주반 죽기 어복 도 마찬가지 입니다.  달래기 기술 꺼내 놓으신분 없으시죠?  꺼내 놓더라도 단축키 없으시죠?
근데 점수 올리고 싶으세요?  달래기를 쓴다고 점수가 올라가지는 않지만   중요한건 그 열의와 노력이면 나중에는 분명 점수가 오를꺼 같네요.

그리고 기본적 으로 덫은 결국 맞을수 밖에 없다 생각하고 택틱 짜는 것이 좋습니다.





술사:

모든 직업이 특히 즉시 매즈가 많이 짤려 나갔지만 고술의 즉시 사술이 없어진건 너무 편해졌네요.  전 개인적 으로는 
싫어 하는 사람이지만  한국섭 에서 고술 잘하는 사람은 한명 밖에 없구요.  정술이나 고술에 대한 의견은 적기가 쫌 
어렵네요.  본적이 없어서.  물론 아까 말한 잘하는 고술  상대로는 대부분 졌습니다.  지난 몇년간 항상 그랬듯...  
죽기,사제,법사,복술 그리고 특히 딜술사 들 상대 할때는 피생 버프 상대가 지우는거 맞춰서  해재 싸움 해봅시다.
토탬 왠만하면 다 뽀개줍시다.




도적:

1:1 에선 손쉽게 잡을수 있는 상대고 요즘 전투가 많이 보입니다.  상대 조합이 어떻든 간에 전투 도적은 달고 간다는 
생각으로 대리고 들어와서 시야를  꺽어주며  아드레날린 타이밍을 조심합시다.   도적제외 딜 or 힐 시야 만 꺽어 놓으면, 아군이 붙잡아만 줘도  핫힐로 인해서 결국 버텨 집니다.  요는 급가 맞기 전에 항상 핫힐 유지 하고 있고 아드때 급장 
이 왠만하면 답이에요.  전투 도적 이 들어간 대부분의 조합은 힐러 맷돼지 라 생각 하셔서
힐시야(앞서 말한대로 도적은 달고 있고 다른 적 플레이어 시야는 안주고) 및 핫힐 유지 신경 써주세요.





드루:

조드는 별로 적을게 없네요   야드는 화신,광폭화  두개가 딜인데 슬슬 화신과 광폭화 를 따로 사용하는 수준의 래밸이 오면  주의에서 봐야 하는 것은  화신딜 입니다.  주의해서 보란 말은  급장, 혹은 생존기의 타이밍 이란 것이구요.
야드 상대로는 힐을 감으면서 요불때를 통해 드리볼이 가능합니다.  발이 좋은 야드 라서 드리볼이 어려울꺼 같지만 
기둥만 있다면 결국 가능은 합니다.  힐 훼이크도 빼먹기 쉽습니다.  사실 밀리 차단기중 단연 1위 의 성능을 가진 
야드의 차단기 인데 오히려 그점 착안해서 잘 빼먹어 집니다.   타 밀리클에 비해 말도 안되는 성능,  
돌진 기능 + 성공시 맹공 초기화로 인해 대부분의 야드들은 시전바에 유달리 집중 하고 있는 편이고 타 딜러들
대비 차단 타이밍이 빠른 편 입니다.
저번 공략에서 만든 매크로  /spellstopcasting 혹은 /시전중지  매크로를 통해서 차단기를 빼봅시다.
회드 상대로는.....   회오리 포함 어떤 매즈든 상대 회드의 점감이 끝나면  점사 대상을 회오리 해버린후  다시 운영을 
통해 회드 매즈 이어 지면  잘하면 끔살 못해도 급장+생존기  운영이 됩니다.






사제:

침묵 5초 일때는 힘들 었는데 지금은 괜찮네요.
사제가 계속 해재 미는게 절대 사기는 아니거든요.   맞춰서 피생 운영 하면서
요불 유지 합시다.  태풍이 너프 후에는 요불 이 더 좋은거 같네요. 


법사:

역시 즉시양이 없어졌지만  동결이 100% 매즈 기술이 되어서 치타폼 유지를 잘 해봅시다.
단 동결후 고리는 맞을수 밖에 없는데 이때 회드 급장+아군 생존기 가 동시에 나오지 않게 조절


흑마: 

불통 해재후 침묵과 딜들어 오는게 채감상 약해진 느낌.  필요 할땐 불통 이라도 해재를 밀어 줄것.
공포 지속 시간 감소가 조금 채감됨.  지금까지가 확실히 사기였던게 공포를 통해서 꺽이는 힐각이 줄었는데
여튼 이전에 비해 흑마 상대로 자리 잡는게 조금은 편해졌네요.  
흑마는 대부분 고흑을 상대할 것인데.  이때는 회복 2개 씩 걸고 특화 빼먹지 않고 유지하고,
흑마 낀 조합 상대로는 결국 아군 피가 전체적으로 골고루 새는 상황이 무조건 오게 되있으니
평온 각도 한번 잘 잡아보고  엠타고 피타도  원래 상대는 그런 조합이고 한방에 잡으면 되는 조합입니다.
중평점 수준 에서 택틱이 잘 안맞는다면 상당히 고전 할 수도 있고 특히 힐러한태는 채감이 큰데
쿨,피,마나 다 털린다고 사기다 사기다 못이기겠는데 하지 마시고 연계후 하나 터트려 봅시다.


조합


조합에 대한 개념 역시 링크로 옛날글을 확인 해보세요. 이 부분은 직업 추가 등이 있지 않는한 똑같음.
2:2 는 지금 2200 조금 안되네요.  냥드 조합 좋다는데 좋을꺼 같습니다.  단 감쇠 까지 봐서 잡는 건데
기본기가 안되 있으면 아무나 한다고 점수가 막 오르지는 않습니다.  사람들 말따라 +200 점은 보장 해주는
조합인지는 모르겠는데 최소 +100점은 보장 해주는 조합 갔네요

저는 냥드 안해봤고  야드+회드 로 첫주에 무기를 위해 올렸습니다.   2:2 에서의 기본 택틱 역시 저번글을
참고 해 주시고,  모든 택틱은  딜러든 힐러든 기본기가 되지 않는한 의미가 없습니다.


3:3 은 지금 50판 정도 해봤는데 일단 2000은 넘겨 놨습니다.
국내에서 만큼은 전죽드가 메이저 인데  2:2 이든 3:3 이든 처음에는 많이 해 보는게 중요 할거 같구요.
1800 넘어갈 정도 되면 아군 딜러들 과의 피디백 이나 경험을 통해 조합, 상성은 보일꺼에요.

유의 점은 회외리가 공포와 점감 된점 을 주의 해주세요. 그리고 회오리가 대무, 무적, 얼방 으로 풀립니다.
다른 직업들도 쳐내진 기술이 있기에  이런 별거 아닌 너프에  '아이고 회드 망했네' 는 노노

평전 에서 회드는 철밥통 입니다.  헐러중 무조건 to 내야 하는 자리 입니다.  대부분  회+신+수  정도가
메이저 힐러진 입니다.  평전 에서 회드는 '힐러 중' 에서는 가장 먼저 빠져야 하는 역할이니 보이스 를 잘 듣던가
콜을 잘 봐서  지원을 빠르게 갈 수 있도록 합시다.   (평전 역시 2000점은 꽤 넘겨 놨습니다.)









추가 내용은 이후 작성하여  링크를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글도 일단 올려 놓고 차후에 수정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