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 이글은 글쓴이의 경험에서 나온 글이기 때문에 정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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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쐐기를 손에 꼽을정도로 많이 돌지는 않고 레이드를 좀 더 좋아하지만, 쐐기로 어느정도 파밍이 완료 되었다고 생각하기에 쐐기에 입문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해 작성합니다.

1. 회드에 대해 ?

아마 다들 알고 있겠지만 회드는 도트형 힐러입니다. 따라서 타 힐러에 비해 빠른 단일힐이 떨어지지만 꾸준한 힐업이 가능하죠. 최근에 올라온 공략글을 참고하시면 매우매우매우 도움이 되실겁니다 

2. 특성 

이부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제가 제일 애용하는 트리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5렙 특성 번영

저는 번영을 애용합니다. 풍요도 써봤지만 신치만한 스킬은 없는것 같네요.
그리고 세나리온 수호물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쿨마다 돌려서 쓰기엔 오버힐이 너무 높고, 오버힐을 줄이고자 필요한 구간에만 사용하면 안쓰고 낭비되는 쿨이 아까웠습니다. 이와 달리 번영을 찍을 경우 신치는 2스택이 가능한 스킬이 되기때문에 쿨 낭비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특화 1스택 더 쌓는것은 크게 힐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번영을 선택한 가장 큰이유는 유물특성 신치힐량 증가를 찍은 이후 둘의 힐량차이 입니다.
※ 현재 신치유물 +1 로 약 10%가 더 증가한 힐량으로 유물이 없을 경우 약 38만 정도의 힐량을 가집니다.



쐐기에선 탱 급사하는 일이 많은데 8초간 42만의 도트 + 특화1스택 후 재생난사 vs 순간 38만힐(성물없을경우) 이후 숲영과 연계 + 재생 크리시 씨앗힐
저는 후자가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자의 경우 특화 1스택을 추가로 단 이후 보통 재생 난사로 힐업을 하게 되고 어느정 글쿨 및 시전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신치+재생3배힐을 이용하면 2글쿨 내로 빠르게 제 기준 재생 노크리로 90만 가량의 힐을 넣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재생이 크리가 터지면 총 140만 가량의 힐량과 더불어 추가적으로 크리로 인한 씨앗힐량까지 약 25만이 더 들어갑니다. 
추가적으로 신치힐량 증가는 매우 나중에 찍는 유물특성이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텐데 좀 있다 유물특성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0렙 특성 야수탈주 

딱히 크게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매우 좋은 탈출기,이동기 임과 동시에 쐐기는 타임어택인 만큼 잔시간을 줄이는게 필수적인데 야수탈주는 한무리 잡고 다음무리 앞까지 빠르게 먼저 이동해 딜러들이 오는 동안 물빵을 섭취해 힐러 탐시간을 줄이는데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45렙특성 

수호친화 
7.1 너프로 인해 뎀감량이 6%로 줄었지만 여전히 강력합니다.



10단 이상 쐐기에서 회드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스킬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수호친화를 찍음으로서 회드는 20초쿨 2스택이 가능한 생존기를 가지는 셈입니다. 곰변신을 할경우 20의 기본 분노가 주어지기 때문에 분노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물론 당연히 상황에 따라 3초동안 풀로 광포한 재생력의 힐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폭군일때 10단 이상의 어숲자비의 어활, 10단이상 고중첩 하리야의 빛축출 같이 크게 100만이상 들어오는 데미지는 곰변후 광포한재생력의 1초의 틱만 받아도 엄청난 마나와 시간을 세이브 가능합니다. 곰폼을 할때는 글쿨의 영향을 받지만 변신을 풀때는 글쿨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회드의 강력한 생존기 입니다. 
자세한 운용방법은 추후 던전별 공략에 써놓겠습니다. 

60렙 특성 태풍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스턴이 들어가지 않는 몹들의 스킬을 끊을때 매우 유용합니다. 
쐐기에서는 보통 우르솔의 회오리와 엮어서 사용하면 몹을 흐트리지 않고 차단이 가능합니다.

75렙 숲의 영혼

15렙 특성인 번영과의 시너지가 제일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숲의 영혼을 발동한 다음 급속성장을 써야한다는 생각을 하지만 가장 유용한건 신치 이후 재생입니다. 제가 숲영을 소모하는 것은 10중 8이 재생입니다. 회드가 가진 단일 힐업기에서 신치 -> 숲의영혼 재생을 능가할 스킬은 없습니다. 재생의 시전시간을 없애주는 화신도 좋은 선택이지만 화신 변신후 재생 난사를 통해 힐업을 하는건 많은 글쿨의 낭비가 있기 때문에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90렙 싹틔우기 

쐐기에서 다른것은 고려해볼만한 가치가 없습니다. 유물 금테 특성인 대드루이드의 힘과 매우 잘 어울립니다. 

100렙 번성

숲의 영혼이 발동된 급속성장, 그하니르와 함께 사용하면 매우 강력한 파티 힐업기가 됩니다. 
돌나무 껍질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번성이 좋습니다. 

3. 유물특성 

※ 주의 : 이 부분은 글쓴이의 경험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정석이 아닙니다. 

회드에는 3개의 금테가 있습니다.

꿈나그네 - 급속성장 사용시 50% 확률로 회복이 적용되어 있는 대상 회복
개인적으론 3금테중 제일 별로라고 생각됩니다. 회복이 2번씩 감겨 오래 유지되는 싹틔우기 특성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평온한마음 - 평온 힐량 20% 증가 및 이동하면서 평온 사용가능
레이드, 쐐기 할것없이 가장 중요한 금테입니다.

대 드루이드의힘 - 급속성장시 25% 확률로 다음 회복 또는 재생이 대상의 15m 반경내 2명에게 추가로 적용
급속성장 사용시 일정확률로 발동 되는 버프입니다. 급속성장을 사용하는 시점이 파티전체 힐업이 필요한 시점인 경우가 많고, 급속성장 이후 발동시 재생, 회복사용으로 빠른 힐업이 가능합니다. 공짜 회복을 감아주는 만큼 이미 걸린 회복으로 인해 낭비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싹틔우기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아마 회드유물특성은 거의 icy-vein의 유물특성을 따라갈텐데 제가 유물특성을 찍으면서 경험해본 바로는 실제 힐을 할때 도움이 되는 특성은 전혀 달랐습니다.  



현재 제 유물특성이고 아이시베인의 회드 공략에서는 정석이 맨 윗라인으로 꿈나그네를 먼저, 이후 평온금테 제일 마지막 금테로 대드루이드의힘 그리고 세부 특성인 신치힐량, 씨앗힐량 증가를 제일 마지막에 찍습니다.
솔직히 다 찍어보고 경험한 바로는 첫 금테로 맨 윗길을 선택 후 꿈나그네를 찍는것 자체가 공략을 쓴 사람이 회드유물특성을 다 찍고 던전 돌아보긴 한건가 싶네요. 
일단 가는 길목에 있는 급속성장 시전대상 회복, 꽃피우기 회복량 증가는 쐐기뿐만 아니라 레이드에서도 매우 무의미할 정도의 힐량을 보여줍니다. 꿈나그네 역시 싹틔로 회복을 잔뜩 감아 놓고 급속성장을 사용해도 쐐기던전 끝나고 힐로그를 볼때 장신구의 반도 안되는 힐량을 보여줍니다. 레이드를 생각해봐도 회복을 공대원들에게 지나치게 많이 감는건 오버힐과 마나로스를 가져오고 심지어 회복이 감긴대상한테 급성이 가지 않을 확률이 높기때문에 때문에 더더욱 무의미하고요. 

제가 경험한 바로는 쐐기돌때 하위 특성중 체감이 큰 특성은 4가지 입니다. 



1. 신치 회복량 포인트당 10% 증가
2. 피어나는 생명 만료 힐량 50% 증가
3. 치유의손길, 재생 힐량 포인트당 10% 증가
4. 포인트당 회복, 달빛섬광, 태양섬광 지속시간 1초 증가.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유물 스킬 트리는 이렇습니다.



빨강 -> 파랑 or 주황순 입니다. 

빨강라인은 기본적인 힐스킬의 힐량을 증가시켜줍니다. 피어나는 생명 만료 힐량 증가는 피생막틱을 발동시키는 2/3시간 즉 10초 이후 구간부터 강력한 즉시 힐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리고 던전, 레이드에서 매우 유용한 이동평온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파랑라인은 엠세이브 구간입니다. 사실상 회복 3초 증가와 대 드루이드의 힘을 보고 찍는 것이기 때문에 마나가 비교적 넉넉한 던전에서는 크게 와닿지 않지만, 전투시간이 5~9분정도인 레이드에서는 마나체감이 큽니다. 대드루이드의 힘은 급속성장 사용이 간간히 터져 파티 힐업 구간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쐐기와 레이드를 병행한다면 반드시 거쳐야할 구간입니다. 

이후 주황색 라인으로 지속힐량 증가 3%, 급속성장 사용시 보너스힐을 얻으시면됩니다. 

4 스킬운용



고단 쐐기에서 회드의 실력 및 드루이드란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좌우하는건 곰변신의 활용입니다. 
기본적으로 곰폼은 탱특에서 온것이기 때문에 회드는 도발을 가진 3개의 힐러중 하나입니다.
곰변신 사용시 방어도 200% 증가, 체력스탯이 55%가 증가합니다. 체력 55% 증가는 마법피해의 경우 25%정도의 데미지 감소효과, 물리 피해의 경우 방어도 증가까지 겹쳐 50%가 넘는 데미지 감소효과를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변신시 이동불가 효과가 풀리기 까지하죠.
그것도 즉시시전, 이후 단 1초의 글쿨만으로요.
전사가 가진 지휘의 외침이 15% 최대생명력 증가로 준 공생기 취급을 받는데 글쿨 한번에 체력이 무려 55%나 증가하는 곰변신은 사기스킬입니다. 그리고 이동불가를 해제하는 노움의 종족 특성이 무색하게 1번의 글쿨로 시도때도없이 이동불가 효과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회드는 다른힐러와 비교해서 쿨 없는 생존기를 가지고 있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심지어 변신 해제시 글쿨도 안돌아갑니다.
곰변신의 활용은 자신에게 시전할 2~3번의 자힐 시전시간+글쿨로 소모되는 2~3초 가량을 탱,파티힐을 해줄 수 있게 만듭니다. 이 짧은 2~3초의 차이는 흔히 쐐기에서 발생하는 탱, 파티힐 챙겨주다가 자힐 못해서 힐러가 죽는 상황을 불러오냐 마냐를 결정짓죠.
곰변신만으로도 엄청난 생존력을 가지는데 위에서 수호 특성을 찍으면 얻는 스킬 

광포한 재생력은 받은 피해의 일부를 회복시켜주기 까지합니다. 
사실상 대부분의 회드가 수호친화를 찍기 때문에 파티 전멸 상황에서 제일먼저 회드가 죽는일은 절대 발생하면 안되고, 곰변을 활용하지 않았다면 드루이드라는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파티 전체에 큰 데미지가 들어오는 떼까3넴,비전로 자칼, 어심 2넴, 넬타 1넴, 용맹 1넴 등의 네임드가 범위 스킬을 시전하기 직전에 곰변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레이드에서는 렌퍼럴 식사시간, 우르속 돌진 같은 타이밍에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위에 소개한 넴드중 용맹 1넴을 제외하면 데미지와 동시에 넉백을 가합니다. 넉백되는 동안 시전힐은 사실상 못쓰기 때문에 변신으로 뎀감, 데미지 받은 이후 광재로 짧은 자힐후 힐 스킬을 사용시 자동으로 변신이 풀리기 때문에 시전힐을 사용하시면됩니다.
그외에도 위에서 말했듯 강력한 한방의 데미지가 들어오는 어심 막넴의 어활 및 약자포식, 중첩쌓인 하리야의 빛축출, 용맹 4넴 쇄도등을 곰변을 이용해서 안전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이후 광재를 사용하고 한틱 이후 변신을 풀면 고단일수록 잃은 체력에 비례해 높은 힐량을 보장받고 이후 연속된 공격으로 급사할 위험을 막아줍니다. 
쫄 구간에서도 위험할 경우 바로 곰변후 광포한 재생력을 사용시 이어지는 추가타에 죽지않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10단옵이 경화일때 용맹에서 번개술사의 스턴 번개가 터지기 직전에 곰폼을 할경우 피해를 최소화해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넴드전에서 아깝게 5~10%를 남기고 탱이 죽었는데 전투부활이 불가능할때는 도트힐 감고 곰변신으로 도발 후 나무껍질, 데미지 들어올때 광포한 재생력, 쿨마다 난타, 짓이기기 분노 수급으로 무쇠가죽을 사용하면 10% 가량의 피를 깍을 시간을 충분히 벌어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식으로 클리어한 네임드도 많고요. 이런식의 운용이 가능한것은 힐러들중 신기와 더불어 회드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도발을 이용해 괴저 같은 경우 탱과 미리 타이밍을 맞춰서 도발 + 야탈 연계를 통해 괴저 풀 시간을 어느정도 벌어줄 수 있습니다. 



도트 딜 스킬인 태양섬광, 달빛섬광입니다. 가속을 주 스탯으로 하는 만큼 도트스킬의 딜량이 상당합니다. 쫄구간에서는 태섬 풀 유지, 보스전에서 달섬 풀유지를 기본으로 합니다. 태양섬광은 마나소모량이 달빛 섬광에 비해 크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마나가 부족하지 않을 것 같다면 태섬, 달섬 2개를 둘다 유지 시켜주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신속한 치유는 항상 쿨이 돌고 있어야 합니다. 신속한 치유 이후 숲의 영혼은 피가 많이 깍인 파티원, 탱커에게 재생 사용으로 강력한 단일힐을 줄 수 있습니다. 힐을 필요로 하는 파티원이 없을 때는 탱커위주로 숲의 영혼이 적용된 회복을 감아주시면 됩니다. 

태풍은 우르솔과 엮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깔끔하게 몹을 모으면서 차단이 가능해 죽기의 고핀이 부럽지 않습니다. 다만 밀리지 않는 몹들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괴저일때는 태풍이 가진 6초간 멍해짐을 부여하는 효과, 이후 우르솔을 이용한 탱커에게 접근 방지를 통해 쫄구간에서 탱커의 드리블을 도울 수있습니다. 금고 격노병처럼 큰 광역 피해를 가하는 스킬이 차단이 되지 않을 것 같을땐 주저 없이 몹을 날려줍시다. 

피어나는 생명은 만료 시간 5초 전부터 덧씌울 경우 바로 즉시 힐이 적용됩니다. 이를 이용해 신치 ->재생-> 피생5초 이하시 피생 리필을 하면 3글쿨 내로 빠른 힐업이 가능합니다. 

5 던전별 공략 

1. 어둠심장숲 

표범들은 원거리 대상자에게 점프해 높은 피해와 피가 90%이상 회복되지 않으면 무한 지속되는 도트형 디버프를 남깁니다. 이를 빠르게 신치->숲영 재생을 이용해 힐업을 해줘야 합니다. 

초반 4마리의 까마귀들은 방향감각상실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을 날립니다. 이는 우르솔 - 태풍 연계로 한번 끊어줄 수 있습니다. 걸린 딜러가 있다면 빠르게 해제해 주어 딜로스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곰의 포효는 30미터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면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탱커힐을 최대 사거리에서 할 경우 안전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다른 원거리 딜러분들한테도 미리 양해를 구해 최대사거리를 유지하게 하면 힐업이 매우 편합니다. 다만 곰이 소환하는 작은 쫄은 근처의 몹들을 애드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1넴 직전 곰 2마리의 경우 최대한 오른쪽 벽에 붙어 왼쪽의 몹들이 애드되는 일이 없게 해야 합니다. 달라붙는 쫄은 태풍으로 쉽게 이감, 거리조절이 가능합니다.

돌진을 쓰는 그리폰의 경우 우르솔을 사용하면 돌진과 동시에 바로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이는 그리폰 2마리가 산개되 광딜이 안들어가는 상황을 방지해 줍니다.

※중요 위로 올라가서 떨어진 이후 표범 2마리와 거미 변신 드루이드 구간에서 1넴가는길 사이에 많은 전멸이 납니다. 이는 표범의 돌진도 있지만 거미변신 드루이드가 사용하는 2초 지속의 디버프 만료시 높은 광역피해를 주는 스킬 때문입니다. 따라서 거미변신 드루이드가 있는 구간에서는 파티원의 프레임에 집중해 2초 지속의 디버프를 걸리자마자 바로 해제 해줘야 합니다. 

1넴이 원거리를 대상으로 하는 돌진은 표범과 비슷한 류의 디버프를 남깁니다. 돌진 자체의 데미지는 높지 않기 때문에 저단에서는 회복만 감아줘도 바로 풀리지만, 고단으로 가면 쉽게 풀리지 않기 때문에 신치 재생을 이용해 빠르게 디버프를 풀어주는게 힐로스를 줄여줍니다. 보스가 소환하는 작은 쫄 역시 곰을 상대할때처럼 우르솔, 태풍을 활용해 묶어둘 수 있습니다. 

2넴 가는 길목의 날뛰는 드라이어드는 구석에 가서 멈춰 있을 때 뿌묶을 했을경우 사술, 절 없이 패스가 가능합니다. 

드라이어드가 날리는 독가지는 바로 해제해서 힐로스를 줄여야 합니다. 

식물 뿌리공격은 우르솔-태풍으로 끊어줄 경우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10단 이상 경화가 아닌이상 수호자들이 뽑는 버섯 한두개 정도는 나무껍질, 곰변신 후 밟아줘서 지워주면 파티원의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 힐로스를 크게 줄여줍니다. 물론 제일 좋은건 타 클래스들이 지워주는 거지만 상황의 여의치 않을땐 지워줍시다. 

악몽공포를 5마리 다 몰아 잡을 경우 차단이 쉽지 않습니다. 이때 우르솔-> 태풍을 이용해 캐스팅을 끊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중요 2넴이 소환하는 3개의 뿌리는 밟은뒤 변신을 통해 이동불가를 해제해 바로 빠져나오면 빠른속도로 뿌리의 체력이 줄어듭니다. 밟고 곰변신 1해제 -> 곰상태로 가까운 뿌리 이동후 곰변신 해제 2해제 -> 야탈로 멀리 깔린 뿌리 이동후 변신 해제로 탈출 3해제가 가능합니다. 이는 이후 뿌리들기로 인해 쫄이 발생되는 상황을 막아줍니다. 야탈, 곰변신을 이용해 3개의 뿌리를 모두 지워주는게 제일 좋습니다. 혼자서 다 지우고도 시간 남습니다. 그외 냥꾼들 지울 수 있는 직업이 있으면 다른 딜러분들께 부탁해 같이 지우는 것도 좋습니다.
무쇠껍질은 아끼고 있다가 탱이 잡혔는데 생존기가 올라오지 않을 때 써주면 됩니다. 
부서진 대지를 시전하기 직전에 곰변신을 하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피정령의 돌진은 기본적으로 머리방향을 보고 피해주시면 됩니다. 피정령이 4마리로 분해됐을때 피의탈태 스킬 캐스팅이 완료될 시 다시 큰 정령으로 바뀌기 때문에 딜이 부족할것 같으면 같이 딜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슬라임들의 폭 데미지는 생각보다 아프기 때문에 죽은 슬라임이 터지기 전까지 근처에 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3넴에서 지축 붕괴 포효는 하강기류 전에 사용하거나 후에 사용하거나 둘중 하나 입니다. 하강기류 이전에 사용시 최대한 파티원들에게 싹틔 회복을 감아 하강기류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합니다. 하강기류 이후 사용시 하강기류 종료직후 바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강기류가 끝날때쯤 미리 빠르게 급속성장을 캐스팅 후 무빙해줘야 합니다. 
첫번째 하강기류는 회복, 숲영급성 번성, 두번쨰는 회복, 숲영급성 그하니르, 세번째는 평온, 네번째는 쿨돌아온 번성 이런식으로 분배하시면 됩니다. 

막넴 가는 길목의 쫄들은 캐릭주위 아군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시전하므로 산개하는게 좋습니다. 아군에게 고독의저주가 걸리면 빠르게 해제해 줍시다.

회드가 가장 초라해지는 박쥐 구간은 탱커가 진입후 3~4초 후 풀피상태에서 바로 무껍을 주는게 좋습니다. 회드는 질병 해제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표범,거미쫄 이후 제일 위험한 구간중 하나 입니다. 위험할 경우 우르솔, 태풍을 이용해 탱의 드리블을 최대한 도와줘야 합니다. 

막넴의 점멸하는 사티로스들은 우르솔을 깔 경우 점멸과 동시에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중요 10단이상 폭군에서 많은 사람들을 가로막는 막넴입니다.
막넴의 경우 막넴을 따로 주시대상에 올려둬서 스킬을 누구에게 캐스팅 하는지를 주시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침묵걸린 파티원, 공포걸린 파티원을 구분해서 무빙 해야합니다. 2근딜 1원딜의 경우 원딜이 공포에 맞을 경우 빠르게 근접 딜러 쪽으로 이동해주고, 이후 침묵 어활을 연이어 원거리에게 사용시 야탈을 이용해 다시 접근하셔야 합니다. 
자신에게 어활이 캐스팅 되고 있을때는 빠르게 곰변신, 맞은 이후 광포한 재생력으로 뎀감, 체력 회복을 하는게 좋습니다. 곰변신으로 맞지 않았어도 곰변신후 광재를 사용하면 빠르게 체력 복구가 가능합니다. 자비우스의 스킬 시전후 다음 시전까지의 평타는 크게 아프지 않기 때문에 광포한 재생력으로 체력을 어느정도 회복하고 변신 해제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약자 포식이 파티원을 연속 2번으로 할경우 앞선 약자포식으로 뎀감기 하나가 빠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바로 무껍을 올리시고 힐업할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본인 대상의 약자 포식일 경우 곰변신 후 틱뎀이 들어온뒤 광포한 재생력을 하면 좀비처럼 피가 차는 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약자포식이 캐스팅 되는 동안 대상자 이외엔 들어오는 데미지가 없기 때문에 본인 대상일때 약자포식이 끝날때까지 곰변신을 유지해 줍시다. 
어활 -> 약자포식 콤보를 맞는 파티원의 경우도 바로 무껍으로 뎀감 신치->재생콤보로 빠르게 복구해 주셔야 합니다.
파티 딜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피 45% 정도에서 광역 데미지를 시전하기 때문에 자비우스가 터질것 같은 이펙트를 보일때 평온을 미리 쓸준비를 하는게 좋습니다. 


2. 영혼의 아귀 

1넴까지 가는 쫄 구간에서 큰 쫄의 저항의 일격은 스쳐서도, 근접해서도 안됩니다. 특히 저항의 일격은 막타 칠때 대상자 방향으로 머리를 틀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휩쓸리지 않게 주의해야합니다.

※중요 창을 던져서 끌어가는 쫄들의 스킬은 맞은 직수 4초내에 해제가 가능합니다. 끌려간 직후 창쫄들 스킬에 휩쓸리면 매우 아프기 때문에 다른 원거리딜러 혹은 본인이 끌려가기 전에 해제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7단이 화산일때 창의 높은 이감으로 인해 화산을 못피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에 이때 빠른 해제는 필수입니다.

1넴 전투 시작 직후 거의 바로 탱한테 어둠의 베기를 찍습니다. 이때는 탱이 뎀감이 준비 안된 상태가 많기 때문에 푹찍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후로도 기력상태에 따라 어둠의 베기를 수시로 사용하기 때문에 탱의 피가 위험하다 싶을땐 어둠의 베기 캐스팅시 빠르게 무껍을 올려줘야 합니다. 
1넴이 쓰는 노스랜드의 바람은 생각보다 데미지가 크지 않기 때문에 곰변신을 굳이 안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넉백으로 인해 뒤에 파멸을 같이 맞을 경우 급사의 위험이 있으니 뒤를 조심해야 합니다. 
이후 소환된 쫄이 힐어글을 먹고 한두마리 달려오는건 태풍, 우르솔로 묶어주시면 됩니다. 

2넴 가는 길목의 쫄들은 깍인체력에 비례해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스킬을 딜,탱에게 시전합니다. 피가 많이 깍인 딜러는 걸렸을때 그만큼 딜로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딜러들의 피통을 보고 해제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2넴 가는 길목의 해골강아지들은 우르솔을 사용시 흩어짐으로 인한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등불키는 쫄은 사실상 진 보스입니다. 분노나 경화일경우 모든 파티원이 뎀감기, 쿨기를 쏟아부어 극딜을 해야 합니다. 회드가 고단에서 버틸 수 있는 등불은 총 2번으로 회복, 급성 그하번성과 평온 두가지 입니다. 등불을 3번 보는 파티는 딜이 낮은겁니다. 

오염걸음의 브레스는 전방의 적에게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혹시라도 탱이 머리를 잘못 돌려도 빠르게 전방에서 이탈해 줍시다. 

2넴은 탱근처로 모여주시면 됩니다. 화산일때도 몹 근처에 다 붙으면 화산이 안깔리기 때문에 모여서 쫄, 파편화를 모아주는게 좋습니다. 탱근처에 모이면 어쩔 수 없이 낫에 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무빙을 해주시고, 스치더라도 크게 위협적이지 않기 때문에 회복을 통해 복구하시면 됩니다. 파편화에 걸려 나오는 쫄들은 우르솔을 깔아주면 광치는데 도움이 됩니다. 

2넴가는 길목의 공포는 대부분 차단이 되는게 맞으나 차단이 샌경우 힐러까지 휩쓸리지 않게 위해 긴 사거리를 유지해주고, 다른 몹 무리로 가는 파티원의 공포를 빠르게 해제 해주시는 센스가 필요 합니다.

치유사, 안개소환사의 경우 우르솔, 태풍의 연계로 한번씩 끊어주면 딜러분들의 수고를 덜어 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여전히 저항의 일격, 유령상태로 날라오는 공격은 모두 피해주셔서 자힐로 인한 힐로스를 줄여야 합니다. 

스키알의 돌진 공격은 별궁과 다르게 매우 천천히 잔상을 날리며 날라옵니다. 따라서 최대한 돌진 거리를 길게해 피할 시간을 벌기 위해 어느정도 스키알과의 거리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스키알이 사용하는 포효를 맞을 경우 받는 데미지 10% 증가의 디버프가 덜리는데 이는 해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해제 쿨 때문에 1~2명만 해제 가능하기 때문에 위험해 보이는 딜러, 그렇지 않을 경우 무난하게 탱을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헬리아 1페의 경우 구멍이 생긴 위치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맨 처음 위쪽 가운데 구멍을 제외하면 이 구멍들은 2페시작할때 1개의 추가적으로 생긴 구멍을 제외하고는 2페에서의 구멍의 위치와 동일합니다. 구멍은 매우 가깝게 깔리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구멍하나가 생기면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줘서 무작위 위치에서 파괴자 촉수가 튀어나올떄 첫평타를 얻어맞는 일이 없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오물포화의 경우 근딜, 탱은 한정된 시야를 가지고 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야 확보가 쉬운 힐러가 헬리아의 어느손에 들려있는지 확인후 채팅창으로 피할 위치를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독해제의 경우 마법사가 마룬을 깔았는데 해제해서 딜을 방해하는 상황이 아닌 이상 해제를 꼬박꼬박 해주시면 좋습니다. 비교적 1페의 경우 독해제는 자유롭기 때문에 걸리자마자 해제 해주시면 좋습니다. 

촉수6마리를 잡으면 2페이즈로 넘어가는데 구멍의 위치를 잘 파악해서 밀릴 위치를 잘 잡아두는게 좋습니다. 특히 7단 화산인 경우 브레스를 맞기전 맨뒤 벽에 딱 붙어있을 경우 넉백과 동시에 화산이 깔리면 화산을 피할 수 가 없습니다. 따라서 화산일때는 뒤의 벽과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2페에서는 브레스 직후 무빙이 자유로울 때 해제를 해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특히 브레스로 인해 이동반경이 제한되었는데 독이 터지는일이 없도록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2페는 1페에 비해 차단이 새지않는 이상 들어오는 데미지가 독데미지 이외엔 거의 없기때문에 브레스만 조심하시면 쉽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나머지 던전은 나중에 더 업로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