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인벤에서 방송했던 레이드의 제왕 1주차에 출연했던 '러블리넵툴론'입니다.

악몽 올 신화, 15단업적 모두 마무리 되면서 현자타임 와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초보 분들이나 아직 많이 고생하시는 분들을위해서 올리는 개인적은 글이기 때문에 비판은 자제해주세요.

 

1. 2차스탯

 

특화>가속(15%)>유연성> 가속> 치명타

 

기본적으로 탬랩이 높은 것을 착용. (, 성물제외)

가슴부위를 예로 들면 체력차이가 약 120정도가 차이 나기 때문에 탬랩 부분이 탱에게는 중요

2차스탯의 경우 특화는 다들 알고 있을 만큼 너무 야탱이지금 이 위치를 유지하는 큰 요 인중 하나라고 보여짐

가속15%의 경우 가속이 너무 낮게 되면 분노 수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의 15%정도가필요하다고 느꼈짐

유연성의 경우 현재 맞추기 상당히 어려우며모든 부위 특화를 최대한 맞추는 부분과 특히 악몽, 용맹에서 특화, 유연이런 부위가 너무 없어서 맞추기 상당히 어렵움 

 

 

2. 특성

 

 

15 추천: 쐐기저단 (가시나무) vs 레이드 (뻣뻣한털) vs쐐기 고단 (광란)

가시나무의 경우 쐐기 저단에서 딜량 증가및 아란 발동에 도움이 되며 쐐기 고단을 갈 수록 쫄 구간이 상당히 아프기도 하며 싸움이 길어지기 때문에 광란을 통해서 분노수급으로 무쇠가죽 2~3중첩을 유지.

레이드의 경우 대부분 1,2타겟이기 때문에 원할 때 분노수급을 위하여 뻣털을 선호하나 대부분 악몽 신화는 귀찮을 때는 광란으로 통일ㅎㅎ

 

30 추천: 단장의포효(레이드) vs 야생의 돌진(쐐기 및 기본) vs 야수 탈주(괴저, 용맹의 시험-오딘) 

단장의 포효는 특정 네임드에서 쇄포의필요성에 따라 많이 사용.

야생의 돌진은 순록 폼을 통한 이동기와곰 폼을 통한 돌진기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

야수 탈주는 곧 사라지지만 '괴저'주간의 경우 괴저를 풀기 상당히 용이하며 오딘에서도 창을 맞을때 상당히 좋음.

 

45 추천: 조화친화(무빙의 장점) vs 회복친화(이코레이스와 궁합이 좋음) 

필자는 거의 조화 친화만 사용.

조화 친화의 경우 우려하는 요소는 5m 증가로 인하여 '행불표호'로시전 차단하려다가 애드가 유발된다는 등의 우려로 많은 분들이 꺼려하시는 부분이 있음. 추가로 회복친화의 힐량 자체가 미터기 산출에 눈에 보이기 때문에 더욱 평가가 좋지 않음.

레이드의 경우 회복친화의 효율이 좋지만 쐐기의 경우에는 조화 친화를 통해 빽무빙 탱킹이 가능.

그로 인하여 탱커의 받는 피해 자체가적은 편이며 몇 가지 몬스터의 스킬 및 평타 들어오지 않음. 

 

60 추천: 태풍(기본) vs 거센 강타(스턴부족) 

필자는 종족이 타우렌이고 보통 스턴기 보유가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태풍을 통해 스킬 시전을 막는 경우가 많음. 특히 체력 상황이 위급할경우 태풍 이후 피 회복 시간을 벌기도 함.

 

75 추천: 은하의수호자 

많은 너프가 이루어 졌지만 여전히 다소심심한 야탱에게 일거리를 제공하며 광딜 상승에도 상당한 기여를 함.

광란을 선호하기 때문에 분노 수급에도문제가 없어 부족한 야탱의 딜을 보충

 

90 추천: 엘룬의수호자 

무쇠가죽 2~3중첩을 유지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 특성을 주력으로 사용.

 

100 추천: 상처찢기  

레이드의 경우 3중첩을 금방 쌓을 수 있으며 고단 쐐기의 경우 전투가 길기 때문에 3중첩을통한 6%댐감 유지가 가능.

하지만 '달 광선' 특성이 7.15에버프가 된다면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됨.

 

3. 전설 아이템

 

 

1티어 - 두개의 결의, 스카이섹

모든 피해 60%를 감소 시키는 생본을 3개 가지고 시작하며 충전 시간 단축을통해 레이드에서 기본 야탱에 비해 1~2회 더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카이섹은특, 유라는 스탯과 야탱의 부족한 자힐을 상당히 끌어 올립니다.

 

2티어 - 이코레이스, 수세미, 프라다이즈

이코레이스의 경우 기본 패시브 버프 및회복친화 효율 상승으로 무난한 전설이라고 생각되며 수세미는 2차 스탯이 아쉽지만 고단 쐐기의 경우 부족한야탱의 딜량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7.15패치가 진행되면 아마1티어로 부상할 프라다이즈 지만 현재는 5초간 피해를 받으면 발동이 안 되는 부분 때문에아직은 2티어정도 라고 생각됩니다.

 

3티어 - 엘리즈, 세푸즈, 공생체

엘리지는 치명타도 너무 높고 난타 5중첩 효과도 다소 조건이 걸리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으며 공생체는 애초에 야탱이 오프닝이 쌘 탱커도 아니라서최악입니다. 세푸즈의 경우 그나마 쐐기에서는 효율이 나올 수 있지만 기본 2차스탯이 치가 이기 때문에 야탱에게는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4. 생존 스킬

 

유물 무기 (1.5) - 10초동안 모든 피해 25%감소와 유물 금테를 통해 공격력 25%, 생흡 25%로 오프닝에 많이 사용되며 쐐기의 경우 다수의 몹을 상대할 때 효율이 좋음

나무 껍질 (1.37) - 기본 유물 특성을 통해 13.5초 동안 20%피해 감소와CC기에 걸린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생존 본능 (4분 충전, 2) - 6초간유물특성을 통해 60% 감소라는 엄청난 피해 감소 능력과 2회및 충전이라는 요소로 야탱이 지금 이 위치를 지키고 있다고 봐도 되는 큰 생존기

무쇠가죽 (45의 분노 소모) - 방어도가100%증가하며 분노에 따라서 2~3중첩 까지도 유지가 되기 때문에 상당히 강한 물리 데미지 2중첩만 되도 필자의 경우 물리 댐감이 77%에 육박하며 기본적으로 1~2중첩 유지

우르솔의 징표 (45의 분노 소모) - 마법 피해30%감소 및 중첩 불가로 마법 대미지가 들어 올 때 사용하며 다른 생존기와 시너지가 상당히 좋음

광포한 재생력 (분노 10 소모 및 2회충전) - 5초간 받은 피해의 50%회복 및 최대 생명력 5%만큼 3초간 회복이기 때문에

큰 피해가 들어온 이후 사용시 효율이좋음

 

 5. 유틸 스킬

 

쇄도의 포효 (2) -8초간 10m 내의 아군 이속 60%증가로 빠른 이동이 필요할 경우 사용 (특성 사용 시 1분쿨, 30m)

행동 불가의 포효 (30) - 10m 반경에 3초간모든 적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어 스킬 시전 방해 및 평타 회피

질주(3) - 15초간 이속 70%증가 및 표범으로변신되어 빠른 이동이 필요할 경우 사용

환생(10) - 전투 중에 부활이 가능하며 즉시 시전이기 때문에 죽탱과 함께 유일하게 전투부활이 가능한 탱커로 만듦

태풍(30) - 전방에 적들을 태풍으로 밀어버리고 6초간멍해짐을 통해 이속이 감소, 상대 스킬 시전 방해 및 쐐기에서 '피웅덩이' 바닥에 있는 적을 밖으로 빼낼 때 사용

두개골 강타 - 기본 차단 스킬이며 다른 차단 스킬들과 다르게 13m에서 돌진과함께 시전되기 때문에 돌진 용도로도 응용

휘감는 뿌리 - 30초간 대상을 제자리에 묶는 메즈기로 단 자리에만 묶어두기 때문에 다소 활용도가 떨어짐(곰 폼이 풀림)

 

 

 

ps. 2편에서는 악몽 신화에 대하여 각 영상과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ps. 15단 감시관 업적 당시 영상을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ps. 880이상 보기,죽탱,전탱 있지만 야탱이 재일 잼있습니다. 노잼 야탱 아니에요.

ps. 각 종 질문은 Neptulon#31391 / 러블리넵툴론-아즈샤라 / 인벤쪽지를 통해서 답변 빠르게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