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글은 최근 와우헤드에 올라온 Jdotb의 가이드를 번역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Jdotb, 속칭 Jb는 회드로 현재 쐐기 힐러 포인트 기준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이 글은 온전히 쐐기 힐링에 관련된 셋팅만을 다루고 있으며
회드 딜링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주로 쐐기 초보분들이나 고단에 관심을 가지고있는 중수분들을 위한 내용이 많고,
본문에는 각 던전의 보스마다 좋은 전설, 세세한 팁이나 공략도 있지만
일일히 번역하기엔 너무 길어서 이 글에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영어가 되고 각 보스들의 세세한 공략이 궁금하신 분들은 본문에서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wowhead.com/restoration-druid-mythic-dungeon-guide#dungeons-eye-of-azshara)


특성



1티어 - 풍요
  • 풍요는 치명타가 20% 이상일때 4개의 회복이 감겨있다면 재생의 치명타가 100%가 됩니다.
  • 살아있는 씨앗을 운에 맡기는것이 아닌, 확정 치명타로 직접 계획해서 심을수 있는것이 번영을 통해 신치의 쿨을 3초 줄이는것보다 더 유용합니다.
  • 세나리온 수호물은 레이드에서 좋은 특성이지만 쐐기에서는 쓸모를 찾기 힘듭니다.

2티어 - 야수 탈주
  • 야생의 돌진으로 특정 구간을 스킵하려는 용도가 아니라면 야수 탈주가 기본적으로 좋습니다.
  • 소생은 힐량이 충분히 크지도, 쿨이 짧지도 않기때문에 사용할 가치가 없습니다.
  • 야생의 돌진은 조드폼의 철수가 없는 상태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많은 팀워크가 요구됩니다.

3티어 - 상황에 따라 다름
  • 야성친화는 던전의 힐이 어렵지 않을때 전체 딜을 큰 폭으로 올려줄수 있습니다.
  • 수호친화는 6%뎀감이나 광포한 재생력이 필요할때 사용됩니다.
  • 조화친화는 전혀 쓸모없습니다.

4티어 - 태풍
  • 태풍은 다수의 캐스터들을 차단해줄수 있기때문에 60레벨 티어에서 주로 선택됩니다.
  • 거센 강타는 상황에 따라 주요 타겟에게 군중제어기로 사용될수 있습니다.
  • 대규모 휘감기는 쐐기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5티어 - 재배
  • 재배는 낮은 체력의 파티원에게 추가적인 도트를 걸어줍니다.
  • 화신은 대부분의 보스에서 사용하기에는 쿨이 너무 깁니다.
  • 숲의 영혼은 쓸모가 있지만 필요할때 대드영을 통해 일시적으로 선택할수 있습니다.

6티어 - 싹틔우기
  • 싹틔우기는 추가적인 도트힐/특화스택을 감을수 있게 됩니다.
  • 봄꽃도 추가적인 특화스택을 주지만 도트힐의 힐량이 훨씬 적을뿐더러 꽃피우기에 뭉쳐있어야 하기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 내면의 평화를 찍기에는 평온이 특성을 투자만큼 쐐기에서 아주 좋은 쿨기가 아닙니다.

7티어 - 번성
  • 높은 힐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도트힐이 감겨있어야하고, 번성은 도트힐을 더 오래 유지시켜주는 강력한 쿨기입니다.
  • 청명의 전조의 마나 세이브는 쐐기에서 전혀 쓸모가 없고 발동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 돌나무 껍질은 언뜻 보기에는 좋아보이지만 1분의 쿨타임으로는 대부분의 전투에서 큰 차이를 보여주기 힘듭니다.


전설 순위


범용성이 좋은 전설

  • 벨렌: 벨렌은 좋은 스텟분배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연한 쿨기를 꽤 짧은 쿨로 제공합니다. 벨렌은 15% 힐업기로 사용될수 있고, 오버힐 재분배 효과를 통해 1명에게 폭힐을 몰아주는 용도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 프라이다즈: 프라이다즈는 보호막을 통해 효과적으로 체력을 30% 증가시켜줍니다. 20이상의 고단 쐐기로 갈수록 특정 메카니즘들이 즉사를 시킬수 있기때문에 이 전설이 필요할것입니다. 또, 프라이다즈는 좋은 스텟을 가지고있고 티어/장신구 자리를 차지하지도 않습니다.

  • 대드영: 대드영은 숲영을 찍게 해줌으로써 신치를 썼을때 다음 급성, 회복, 재생을 강화시켜줍니다. 대드영을 통해 30초마다 급성을 작은 쿨기급으로 만들어주거나 재생으로 강력한 단일힐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 이코레이스: 이코는 쐐기에 좋은 스텟을 가지고 있고 티어 21과 시너지를 냅니다. 다만 시너지를 통한 추가힐량이 크지 않고, 티어 자리를 먹기때문에 2/4셋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좋은 전설

  • 세푸즈: 차단이 없는 힐러가 사용하기에 세푸즈는 좀 애매한 전설이 될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쫄에게 뿌묶을 시전할수 있거나 디버프를 자주 해제할수 있는 전투에서 세푸즈는 필요할때마다 블러드처럼 사용할수 있습니다.

  • 암흑티탄: 암흑티탄은 피생이 훨씬 많은 힐을 할수 있게 해주지만 피생 자체가 썩 좋지 않은 스킬일 뿐더러 쐐기에서 많은 탱커들(피생의 주된 타겟)은 추가적인 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암흑티탄은 티어부위를 차지하지 않긴 하지만 스텟이 쐐기에 좋지 않습니다. 탱이 많은 힐을 필요로 할때 사용될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 아만툴의 지혜: 아만툴은 회복을 항상 유지시켜야 하고 마나가 부족할수 있는 전투에서 쓸모가 있습니다. 스텟도 쐐기에 좋지만 티어부위를 차지합니다.


거의 쓸모가 없는 전설

  • (요약) 위를 제외한 모든 전설. 대체로 효과가 미미하거나 발동이 일정하지 않은 점, 스텟이 안좋거나 티어부위를 차지하는 등 쐐기에서 용도를 찾기 힘듭니다.



전설 조합


  • 프라이다즈 + 벨렌: 힐 용으로 사용하기에 가장 무난한 조합입니다. 티어부위를 차지하지 않기때문에 2/4셋을 사용할수 있게 되고, 쐐기에 좋은 스텟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힐량, 생존 면에서도 좋습니다. 기본 셋팅으로 가장 무난합니다. 

  • 대드영 + 벨렌: 다수의 힐업기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큰 지속 데미지를 짧은 주기로 줘서 프라이다즈가 금방 쓸모없어지는 전투에서 유용합니다. 

  • 세푸즈 + 벨렌: 대드영 + 벨렌과 비슷하지만 세푸즈의 발동 효과가 대드영보다 힐량 기대치가 높기때문에 더 강력할수 있습니다. 전투 내내 세푸즈를 지속적으로 터뜨릴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 프라이다즈 + 이코: 가장 방어적인 빌드입니다. 이코가 수호친화를 강화해주고 프라이다즈가 보호막을 제공합니다. 너무 과한 투자이긴 하지만 전투를 생존하는데에 어려움을 겪고있다면 이 빌드가 좋을수 있습니다. 



장비



2차/3차 스텟

가속과 특화가 쐐기에 좋은 스텟입니다. 쐐기에선 다수의 도트힐을 쌓을수 있기때문에 특화가 빠르게 치명이나 유연의 힐량을 압도하고, 가속은 도트힐을 빠르게 감을수 있게 합니다. 가속이나 특화엔 고정으로 맞추고 끝낼 한계치가 따로 없습니다. (가능한 한 많이 쌓아도 됩니다.)

광역회피는 고단 트라이 하는데에 매우 유용합니다. 20단 이상을 하고싶다면 20% 한계치에 가까운 광역회피를 챙길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소수의 생흡템은 자신을 포함한 모든 파티원이 광역데미지를 받는 전투에서 아주 좋습니다.



유물 특성/도가니 특성

(요약) 레이드에서 좋은 마나관련 특성은 쐐기에서 가치가 많이 떨어집니다. 끈기, 숲감시자, 영원한 복원, 놀드랏실의 정수와 같은 특성들이 좋습니다. 도가니 2티어는 어둠의 대가(특화/광역회피)가 굉장히 좋습니다. 그 외의 힐링 관련 특성은 나쁘지 않지만 특출나게 좋은 특성은 없습니다.



티어/기타 장비들

티어 21은 추가적인 도트힐을 주기때문에 아주 강력합니다. 2셋 효과 하나만으로는 별 가치가 없기때문에 꼭 4셋을 착용해야합니다. 급성을 사용할때 추가 도트힐이 나가기때문에 플레이스타일을 조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티어 21 4셋은 높은 템랩셋에 비해 거의 항상 강력할것이기 때문에 꼭 착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나머지 티어 부위에 관해서는 낮은 템랩이더라도 티어 19 2셋이 광역 힐에서 굉장히 강력합니다. 특화 4천은 급성을 시전할때 어마어마한 힐량 증가를 보여줍니다. 여건이 된다면 밤요를 가는게 좋습니다. 티어 19 2셋은 티어 21 4셋과도 잘 맞습니다. 

비전로/별궁 2셋 또한 강력한 특화 발동효과를 가지고있지만 장갑과 신발의 스텟이 쐐기에 좋지 않습니다. 때문에 높은 템랩의 비전로/별궁셋이 있지 않다면 굳이 파밍을 하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치의 망토는 좋은 착용효과를 가지고있지만 쐐기에서 고치명은 좋지 않기때문에 수치의 망토 효과가 어느정도 반감됩니다. 또, 티어부위를 차지하기 때문에 2/4셋을 낄수 없게됩니다.



장신구

  • 아만툴의 환영: 만약 아만툴의 환영을 가지고 있다면 아마 뺄 일이 없을것입니다. 완벽한 스텟을 가지고 있으며 발동효과는 화룡점정입니다. 

  • 벨렌: 이 전설은 쐐기에서 매우 좋습니다. 아주 좋은 스텟을 가지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큰 데미지에 좋은 쿨기를 제공합니다.

  • 불안정한 비전수정: 비수는 완벽한 스텟용 장신구입니다. 다만 최소한 910 이상은 되야 의미가 있습니다. 

  • 대부의 책략: 장신구에 붙은 특화는 쐐기에 아주 좋고, 대부의 효과는 딸피로 떨어지는 팀원을 살리기에 좋습니다. 체력이 한번에 뚝 떨어지는 전투에서 굉장한 효율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 가로시 역순환 도관: 도관의 높은 발동율은 도관을 가속 스텟용 장신구로 만들어줍니다. 이보다 좋은 힐 장신구는 많지만 도관은 높은 아이템 레벨을 먹기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힐이 어렵지 않은 전투에서 딜 용 장신구로도 상당히 좋습니다.

  • 이쉬카르의 지옥보호막 생성기: 지옥보호막 생성기는 용도가 분명한 장신구입니다. 한번에, 또는 1~2초 내에 누군가를 죽일만한 데미지를 막아주는 것이 유일한 용도입니다. (예를 들어 까마귀 1넴, 아즈샤라 2넴, 비전로 장군 자칼 등)

  • 기만자의 대계: 대계는 즉사를 막아주지는 못하지만, 짧은 시간에 나뉘어 들어오는 폭딜을 막아줄수 있습니다. 도트힐 또한 상당한 힐량을 보여줍니다. 안토러스 장신구들 이상의 효과를 보여주려면 티탄벼림정도는 되어야 할것입니다.

  • 심연의 여왕의 불가사리: 높은 광역뎀이 들어오는 전투에서 좋은 장신구입니다. 안토러스 장신구 이상의 효과를 보여주려면 티탄벼림정도는 되어야 할것입니다. 

  • 이글거리는 티탄의 수호: 힐러 장신구라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높은 광역 데미지가 가끔 들어오는 전투에서 아주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까마귀 막넴, 아즈샤라 막넴)


회드의 제대로 된 활용


(요약) 곰폼은 굉장히 강력한 생존기가 될수 있기때문에 언제 큰 데미지가 들어오는지 알고 그에 맞춰 곰폼을 사용하는것이 실력 있는 드루이드가 되는데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호친화를 찍었다면 짧은 쿨기의 좋은 자생기인 광포한 재생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고양이폼으로 은신을 하는것으로 다수의 짜증나는 몹을 스킵할수 있습니다. 회드로 스킵, 나머지 파티원들은 자살, 회드가 안전한 곳에서 대규모 부활을 하는것은 시간을 단축하고 위험한 몹을 스킵하기 좋은 유명한 전략입니다. 

회드의 특화는 쐐기 힐링의 핵심입니다. 도트힐을 충분히 감아두지 않은채로 큰 데미지를 대처하는 것은 어려울수 있기때문에 던전 내내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큰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미리 회복과 싹틔우기를 감아두는것은 큰 도움이 되고, 추가적인 특화스택을 위해 미리 재생을 감아둬야 할 때도 있을것입니다. 다수의 다른 힐러들은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까지는 힐을 시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회드같은 경우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대부분의 힐이 들어가있어야 합니다. 

야성친화는 매우 높은 데미지를 줄수 있는 여러개의 야드 스킬들을 줍니다. 죽을 걱정이 없는 저단을 하거나 수호친화가 필요없다고 확신할수 있는 고단을 할때 야성친화를 찍는다면 의미있는 데미지를 지원해줄수 있습니다.



쓸모있는 아이템


  • 설탕 범벅 생선 잔치: 475 가량의 유연을 주며 즉시 음식 버프를 주기때문에 10초 내내 앉아있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체력과 마나를 초당 10%씩 빠르게 채워줍니다.

  • 고장 감지 변환기: 파티 전멸 전에 사용한다면 부활 후 한참 뛰어오는것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 하늘걸음 물약: 이속이 아주 중요할때 사용합니다. 

  • 투명 물약: 쫄을 스킵하는데 사용할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은신을 통해 스킵할수 있습니다.

  • 지속되는 힘의 물약: 이 물약은 던전 내내 쿨마다 사용됩니다. 전투 시작 전에 물약을 빤다면 전투중에 쿨타임을 돌릴수 있습니다.

  • 빛벼림 증강의 룬: 쐐기에서 금방 제 값을 뽑을것입니다.

  • 속삭인 서약의 영약: 지능 영약입니다. 보스전을 생존하기 위해 작은 체력 상승이 필요하다면 체력 영약으로 대체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