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무법과 잠행의 차이는 아래와 같이 알려져 있습니다:
단일은 비슷, 2~3타겟에서 무법이 강하고, 타겟이 많아질수록 잠행이 강하고, 8+타겟에서는 (폭칼의 타겟캡 때문에) 잠행이 훨씬 강합니다.
추가로 잠행은 절개 찍어치기가 가능해 주 타겟에 강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중 8+타겟에서 강하고 찍어치기가 좋다는 점 때문에 고단에서는 잠행이 채용되는 추세입니다.

딜 차이가 수치적으로 얼마나 되는지 심크를 통해 분석해봤습니다.


<캐릭터 스펙>
- 무법
무기 418 치유 도검 + 421 치특 단검
장신구 421 폭풍 + 424 횃불
치가특유 4446 883 1768 3452
특성은 승산파악 2, 냉혈은 찍지 않음

- 잠행
무기 424 가유 단검 + 421 치특 단검
장신구 421 폭풍 + 424 횃불
치가특유 4160 1147 3510 1708
특성은 일반적인 쐐기특성, 어둠의 은신 (소멸 보호막)은 찍지 않음

<심크 세팅>
시너지는 드루 유연, 수도사 물뎀, 고술 질풍토템 적용 -> 무법이 약간 유리한 조건
블러드는 안 받는 것으로 계산 -> 광에서는 차이 없고, 단일에서 무법이 약간 유리한 조건
전투시간 3분

<전투 상황 세팅>
타겟 수는 1~15타겟,
전투 상황은 3가지를 고려했습니다.
1. 그냥 광치는 상황 (잠행은 검은화약 사용)
2. 주타겟 한명을 찍어치는 상황 (잠행은 파열 바르면서 검은화약 대신 절개 사용)
3. 도시락을 데리고 넴드를 치는 상황 (무법은 폭칼 안켬, 잠행은 도시락에 파열 안바름)

무법/잠행의 각 상황에서 전체 딜량과, 주 타겟에 넣는 딜량을 비교했습니다.

참고로 쐐기에서 타겟 수가 8마리가 넘어가는 상황은 보통,
루비 : 첫 블러드풀 (10타겟, 단순 광), 1넴 쫄소환 (9타겟, 도시락)
노쿠드 : 3넴쪽 두무리 풀 (9타겟, 단순 광)
하늘빛 : 아래층 빅풀 (10타겟, 단순 광) / 두꺼비 빅풀 (15~18타겟?, 파괴자 찍딜)
용맹 : 늑대 빅풀 (13타겟, 단순 광)
이정도가 있습니다.

아래는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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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광딜 상황 dps 그래프
빨간색이 잠행, 파란색이 무법 / 위쪽이 전체딜, 아래쪽이 주타겟 딜

수치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와닿지 않아 비율로 다시 계산했습니다.

<1-2> 광딜 상황 dps 비율 그래프
무법->잠행으로 특변했을 때 딜 상승량 (+는 잠행이 더 강함, -는 무법이 더 강함)
초록색이 전체딜, 주황색이 주타겟 딜

그래프를 분석해 보자면, 단순하게 광딜을 치는 상황에서,
단일 : 무법=잠행
2타겟 : 무법>잠행 (20%)
3타겟 : 무법=잠행
4~8타겟 : 잠행>무법 (5%)
9+타겟 : 잠행>무법 (타겟 많을수록 차이 커짐, 10타겟 12%, 12타겟 20%, 15타겟 25%)

광딜 중 주 타겟에 들어가는 딜의 경우, 3+타겟에서는 항상 무법이 더 강하고,
타겟 많을수록 차이가 커짐 (4타겟 10%, 8타겟 25%, 10타겟 30%)


요약: 단순 딜량을 비교하면,
2타겟은 무법이 확실히 강하지만, 4~8타겟에서는 잠행이 약간 우위, 9+타겟부터는 잠행이 훨씬 강합니다.



<2-1> 찍딜 상황 dps 그래프 (잠행은 파열 돌리면서 절개박음)
빨간색이 잠행, 파란색이 무법 / 위쪽이 전체딜, 아래쪽이 주타겟 딜


<2-2> 찍딜 상황 dps 비율 그래프
무법->잠행으로 특변했을 때 딜 상승량 (+는 잠행이 더 강함, -는 무법이 더 강함)

그래프를 분석해 보자면, 주 타겟을 찍어치는 상황에서,
전체딜은 무법>잠행 (3~5타겟 15%, 6~8타겟 25%, 8+타겟에서는 많아질수록 차이 작아짐)
주타겟 딜은 잠행>무법 (약 10%)

* 그래프에서는 타겟이 늘어날수록 잠행의 주타겟 딜이 떨어지는데, 이는 파열을 모든 타겟에 돌리는데 버블을 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전에서 8+타겟 찍어치기를 하는 경우 파열은 현실적으로 4~6타겟 정도만 돌리기 때문에 찍딜은 항상 잠행이 10% 정도 강하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한편 파열을 덜 돌리면 전체딜이 낮아지므로 전체딜 차이는 그래프에서보다 더 벌어지게 됩니다.


요약: 주 타겟을 찍어치는 상황에서,
주 타겟에 넣는 딜은 잠행이 10%정도 강하지만, 대신 광딜에서는 15~25%정도 약합니다.



<3-1> 도시락딜 상황 dps 그래프 (무법은 단일딜, 잠행은 파열 안돌리고 절개)


<3-2> 무법vs도시락잠행 dps 비율 그래프

도시락 2개를 데리고 치는 잠행은 3%, 도시락 4개를 데리고 치는 잠행은 7% 무법보다 강합니다.
도시락을 뽑아주면 넴드를 부숴준다는 인식이 있지만, 사실 생각보다 세지 않습니다.

* 잠행한테 도시락을 뽑아줘도 단일이 겨우 7% 세진다는 뜻은 아닙니다. 잠행은 단일딜 상황에서 기력이 많이 마르는데, 심크에서는 엉겅퀴 차 3개를 들고 딜을 시작해 기력부족 문제를 덜 겪습니다. 실제 쐐기에서는 엉겅퀴 차가 쿨인 상황이 많은데 이때 도시락을 뽑아 주면 기력 관리를 하면서 엉겅퀴 차 스택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모르겠지만 단일딜은 도시락이 없을 때에 비해 10% 이상 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무법과의 차이가 7%라는 사실이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요약: 도시락을 뽑아주면, 단일딜에서 잠행이 7%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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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분석은 여기까지입니다.
느끼셨을 지 모르겠지만 자료는 무법에서 잠행으로 갈아탈 때 얻는 이득과 손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유는 물론 제가 요즘 무법 메인에서 잠행 스왑을 고민중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여 보자면, 무법과 잠행의 딜 스타일은 생각보다 비슷한 것으로 보입니다.
("딜 스타일" 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애매한데, 영어권 사이트에서는 보통 damage profile이라고 표현합니다)
특히 잠행의 독보적인 강점이라고 알려져 있었던 찍어치기 상황에서, 전체딜 손해를 봄에도 불구하고 주 타겟 딜이 무법과 10%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폭칼의 타겟 캡을 넘어서는 9+타겟 광딜 상황에서 잠행이 무법보다 훨씬 강하다는 건 사실입니다.
또 쐐기의 일반적인 쫄 규모인 3~8타겟 광딜 상황에서 잠행이 5% 더 강합니다.

결론적으로, 최근 고단에서 무법 대신 잠행이 기용되는 이유는, 공략적인 찍딜이 필요해서라기보다는,
"그냥 광딜이 더 세서 (5~10% 정도)" 인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고단쐐기는 딜량이 전부입니다.

분석을 보고 고민해본 결과 저는 대학, 노쿠드, 하늘빛에서는 잠행을,
다른 5곳의 던전에서는 무법을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하실지는 여러분의 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