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캐스터고술 실험 결과를 올려주셔서 흥미롭게 보고 있습니다
저는 정화의눈을 몇주째 보고있지 못한 관계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여러 궁금했던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용한 시뮬레이션은 고술 전용 시뮬레이션 'EnhSim'입니다.



※ 결과 공개에 앞서,
시뮬레이션과 실제 플레이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컴퓨터가 미세한 시간간격으로 판단하여 돌리는 스킬 우선순위와 사람이 순간적으로 판단하는 스킬 우선순위가 다르고
또한 무빙이나 기타 버프, 크리 운, rdps 등등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 결과를 진리라 믿을 수는 없고 그냥 참고용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첫번째 실험은 제 스펙에 주무기만 정화의 눈 일반으로 바꿔낀 스펙으로 실험해본 캐스터고술입니다.
(제 본 스펙은 글 밑에 전정실 배너를 참고해주세요)
재연마 및 바뀐 스펙 참고는 (http://chardev.org/?planner)를 통해 했습니다

시뮬레이션에 적용시킨 스킬 우선순위는 다음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캐스터고술 1차 시뮬레이션 스펙 >
전투력:11620 주문력:8464 마법적중:17.03% 숙련:457(26) 특화:2510 근접크리:23.57% 가속:3.01% (템렙 375)
+ 풀버프 + 풀디버프 + 풀도핑 + 물약 2번 + 블러드 + 야정 등등...최적의 레이드 시즈딜 조건

기본 상급문양 : 용암채찍, 폭풍의 일격

1. 3번째 문양칸을 비워두었을 때 - 30838.91dps
번화 3988.06dps 12.93% / 용폭 2201.13dps 7.14% / 질풍 1919.56dps 6.22%

2. 번개화살 문양 - 30991.71dps  (+152.8dps)
번화 4147.72dps 13.38% / 용폭 2201.19dps 7.10% / 질풍 1919.26dps 6.19%

3. 질풍의 무기 문양 - 31014.34dps  (+175.43dps)
번화 4020.59dps 12.96% / 용폭 2188.91dps 7.06% / 질풍 2068.81dps 6.67%

4. 용암폭발 문양 - 31059.60dps
번화 3988.41dps 12.84% / 용폭 2420.69dps 7.79% / 질풍 1920.57dps 6.18%

5. 용암폭발 문양 + 스킬 우선순위에 살짝 변화 - 31065.56dps (+226.65dps)
번화 3842.40dps 12.37% / 용폭 2655.07dps 8.55% / 질풍 1912.12dps 6.16%

시뮬레이션에서는 용암폭발 문양을 박고 스킬 우선순위에 살짝 변화를 주는 것이 dps가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번화의 비율이 높지만 번화문양은 4%밖에 데미지 상승이 안되는 반면 용폭문양은 10%나 데미지 상승이 되기 떄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같은 스펙의 민첩주무기 고술(질풍문양) : 31275.32dps

제 본래 스펙(일반고술)으로 실험해본 결과 캐스터 고술일 때보다 209.76dps가 높은 값이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저 스펙일때는 캐스터 고술이 일반 고술과 비슷하거나 더 작게 나온다는 것인데...
고 스펙으로 가면 어떻게 달라질까요??



불의땅 하드 졸업 스펙으로 설정하고 캐스터고술을 실험해보았습니다

< 캐스터고술 2차 시뮬레이션 스펙 >
전투력:13358 주문력:9658 마법적중:17.09% 숙련:451(26) 특화:2769 근접크리:26.64% 가속:5.82% (템렙 391)
+ 풀버프 + 풀디버프 + 풀도핑 + 물약 2번 + 블러드 + 야정 등등...최적의 레이드 시즈딜 조건

기본 상급문양 : 용암채찍, 폭풍의 일격

1. 3번째 문양칸을 비워두었을 때 - 35448.58dps
번화 4617.38dps 13.03% / 용폭 2436.67dps 6.87% / 질풍 2198.83dps 6.20%

2. 번개화살 문양 - 35630.73dps (+182.15dps)
번화 4799.71dps 13.47% / 용폭 2437.49dps 6.84% / 질풍 2197.11dps 6.17%

3. 질풍의 무기 문양 - 35645.64dps (+197.06dps)
번화 4653.13dps 13.05% / 용폭 2423.37dps 6.80% / 질풍 2368.19dps 6.64%

4. 용암폭발 문양 + 스킬 우선순위에 살짝 변화 - 35693.68dps (+245.1dps)
번화 4443.78dps 12.45% / 용폭 2954.38dps 8.28% / 질풍 2193.33dps 6.14%

같은 스펙의 민첩주무기 고술(질풍문양) : 34341.08dps



불의땅 하드 졸업스펙 일반 고술의 실험 결과는 동급 캐스터고술에 비해 1352.6dps가 떨어지는 값이 나왔습니다.

이처럼 고스펙으로 가면 캐스터고술이 훨씬 딜이 잘나오게 되는 것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느정도 스펙이 되야 캐스터고술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제가 생각하기엔 불의땅 일반 졸업스펙(378) 이상은 되어야 캐스터고술이 일반고술보다 딜이 더 잘나올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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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시뮬레이션과 실제 플레이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 적어놓은 시뮬레이션의 스킬 사용 비율만 보셔도 번화의 비율이 매우 높은편입니다

예를 들면...
시뮬레이션은 7분 30초딜을 10000시간동안 가상으로 반복하여 통계를 내는데요.

저는 허수아비를 칠때 5분 내지 10분 식으로 정해놓고 딜을 합니다. (토템 시간에 맞춰)
5분간 쳤을때 딜내역을 살펴보면 보통 용채를 28번 쓰면 폭격을 35번 쓰고 번화를 45번 내외로 씁니다.
(dps는 보통 22000에서 + - 500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이는 폭격을 용채 횟수의 1.25배 쓰고 번화를 용채 횟수의 1.6배 정도 쓰는 것인데요.

시뮬레이션 내역을 보면 폭격을 용채 횟수의 1.25배 쓰고 번화를 무려 용채 횟수의 1.9배나 씁니다.
저도 보통 올라오는 허수아비 딜내역보다 번화의 비중이 큰 편인데 시뮬레이션은 더 하다는 말이지요...ㅡ.ㅡ;;

또한, 제가 실험한 결과와는 다르게 Simcraft사이트에서는 캐스터고술에게도 질풍 문양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에 따라서도 다른 결과가 나오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하고,
질풍의 무기 문양은 데미지를 올려주는 것이 아닌 발동 확률을 올려주는 변수가 심한 문양이기 때문에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제가 허수아비를 쳐봐도 질풍의 무기 발동 횟수가 매번 다른 편입니다.
저도 5분 기준으로 잘 안터지면 70번을 겨우 넘고 잘터지면 110~120번 가량 터질 때도 있습니다.
이처럼 변수가 심한 문양이기 때문에 질풍의 문양 관련 허수아비 기록을 체크하실때는
시간을 정해놓으시고 최소한 5번정도는 쳐보시고 기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쨌든, 이번 실험은 정확한 정보라 볼 수는 없고...재미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얼른 정화의 눈 먹고 입와우 아닌 실제 실험 결과를 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