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글을 쓰게 된 경위를 말하자면 인벤 술게에서 눈팅을 하던 중에 몇몇 고술 분들이 이것 때문에 잘못 되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 보여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딜할때 평타가 용채 보다 딜 순위가 높습니다. 잘못된거 아닌가요?'

이 문제가 제기 되는 이유는 다름아닌 티어 12 시절때로 되짚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티어 12 시절에는 티어 12의 2피스 효과 (불타는 토템의 중첩마다 증가되는 용암채찍 공격력이 추가로 5% 증가됨) 로 인해 대략 적으로 25% 증가 효과 그리고 4피스 효과 ( 폭풍일격 시전시 대상에게 가해지는 화염계열 공격이 6%증가 )로 인해 6% 증가 가 있어서
용암채찍의 특화나 다름 없었기에 용채의 비중은 정상적으로 사이클을 돌리는한 당연히 1순위에 꼽혔습니다.

그러나 티어 13 으로 체제가 변환대면서 용암채찍이 아닌 번개화살 데미지 증가와 더불어 궁극기(순간적인 딜 상승을 유도하는 스킬) 의 부재를 막기 위한 야수 정령 시전시 마엘 중첩 속도 증가를 주었는데요.

초기엔 4피스 효과에 대해 다들 부정적으로 보아 2/2셋으로 가려는 체제도 있었으나 근접 딜러들의 전투력 버프로 인해 민첩의 EP값이 대폭 상승 되면서 사실상 397 이상의 템으로 세팅하는 편이 오히려 딜이 더 잘 나오는 것으로 확인 된 사실이였습니다.
(4피스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면도 부정적인 면도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실 고양술사에게 없는 디피 상승 스킬을 주려는 의도는 좋았으나 블리자드가 너무 고술의 능력을 오버 스펙이라 판단했는지... 계륵같은 효과를 ... 주게 되었지요....물론 안좋지는 않지만.....아니 그래도 좋다고...하기엔...)

서론이 길었네요.. 현재 397 시리즈로 업그레이드 된 상태의 고술이라면 용암채찍과 평타의 비율이 엇비슷한다 해도 그게 당연하다는 점! 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티어 12 2피스 4피스 효과의 부재로 용암채찍의 데미지가 상대적으로 감소했고 그에 비해 평타의 경우 민첩의 증가로 인한 전투력 상승과 더불어 치명타 증가로 평타의 비중은 더 커질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용영에서 몇몇 네임드에서 받을 수 있는 가속 버프는 평타의 비중을 더 크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 직접 허수아비 상대로 실험해보았습니다.

미터기: 스카다 
딜량: 1000만
버프상태: 노영약, 노물약, 노블러드

세팅:

허수아비 딜 체크 시작!



평타 : 클히 35.6% 일반 34.8% 비껴맞음 23.8% (그 외 생략)

용암채찍 : 클히 32.1% 일반 67.9%

보시다시피 평타의 비율과 용암채찍의 비율이 엇비슷 합니다~
블러드를 사용했더라면 평타 비중이 더 높아졌겠지요.

물론 용암채찍의 크리율에 따라 비율이 달라질순 있으나 평타와 용채의 비중은 이젠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몇몇 분들이 글을 올렸던 것중에서

'지능이나 주문력 붙은 아이템은 고양술사에게 도움이 되나요?'

티어 12 시절엔 지능이나 주문력의 증가로 고양술사의 스킬과 불타는 토템의 주문력 계수에 영향을 미쳐 디피 증가를 일으키는 아주 좋은 옵션이었으나 (그 예로 캐스터 고술이 생겼지요) 이제는 전투력을 제외한 다른 옵션으로 주문력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쓸데 없는 옵션입니다.

'만적중 이상의 적중이 도움이 될까요?'

만적중 즉, 주문 적중 17% 이상의 적중은 분명 보조무기 장착에 따른 패널티를 줄여주나 (참고로 주무기 적중 8% + 보조무기 장착에 따른 패널티 19% = 27% 근접 만적중) 시뮬레이터 상으로 그 이상의 적중은 EP값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그래프 상으로 보면 주문 적중 17% 기준점으로 상이하게 그 기울기가 달라지죠. 차라리 오버 적중은 다른 옵션으로 돌리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치명타로 돌려도 될까요?'

고양술사에게 치명타는 안좋은 옵션이 아니라 좋은 옵션입니다. 다만 민첩과 특화의 EP값이 좋기 때문에 특화가 조명을 받은 것이지요 (특화도는 고양술사의 용채와 더불어 번개화살, 불타는 토템, 불꽃의 무기, 번개 보호막 등의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특화로 돌리기 어렵다면 오버 스펙들은 치명타로 돌려주세요.

짧게나마 고양술사를 고집하는 제 경험으로 미루어본 소견이었습니다. 고양술사분들 파이팅 !  

ps. 근접 적중 계산식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저는 와우를 클베때부터 해왔는데요. 그때 당시에는 툴팁으로 따로 몇 %가 만적중이다 라고 고맙게도 나오진 않았습니다. (뭐 따로 게임 상에서 지시하는 툴팁이 있었나 잘은 기억은 안나네요 워낙 오래전이라 )

그래서 몇몇 해외 사이트를 뒤져서 알아냈는데, 근접 무기 적중 계산에 따르면 일단 주무기 장착 슬롯에 무기가 들어가는 경우 적중 보정치는 보스네임드에 대하여 8%라는 수치를 가집니다.

그리고 보조장비에 무기를 장착하는 순간 패널티 19% 값을 추가적으로 더해집니다.
결과적으로 8%+19%=27%가 되는 겁니다.

제가 이야기 하는 적중 계산식은 접근 방식이 좀 달라 이야기가 잘못 전달된듯 하여 풀이합니다.

예를 들어 도적이 주무기에만 무기를 장착 하였고 보조무기를 끼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경우 도적의 근접 적중률은   8%일까요?  27%일까요? 
보조장비에 무기를 장착하는 이벤트가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경우 보스넴드에 따른 적중 보정치는 8%입니다.

그러나 보조 무기를 장착하면 패널티 이벤트가 일어나 -19%가 되는 겁니다.

접근방식이 달라 계산 방식이 이상하게 느껴지실수 있다고 보는 부분이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