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stormearthandlava.com/index.php/elemental-shaman-hub/

원본글 최종수정 2017.01.29

 

 

정술 디스코드채널 https://discord.me/earthshrine의 Bloodmallet(EU)가 제작한 블로그로 디스코드에서 논의된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와우헤드 가이드 작성자 Bikenstain도 참여한듯합니다.

 

*전문을 번역하지않았고, 제가 의역 및 요약을 가한 번역입니다.

 

개관

 

7.1.5버젼의 정술은 극단적인 전문화입니다. 7.1에서는 피뢰침 빌드에서 크게 벗어나지않는 소소한 특성, 빌드변경이었다면 7.1.5는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매우 다른 플레이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승천빌드는 단일타겟과 의회스타일(hp가 높은 다중타겟에 전투 내내 화충을 걸어놓을 수 있는)전투에 강점을 가집니다. 용폭과 대충으로 단일타겟에 순간적인 버스트데미지를 쏟아 부을수 있고 승천은 그에 힘을 보탭니다. 정기융합은 의회스타일 전투에서 가치가 상승하고 이를 통해 꾸준한 용암쇄도 효과를 받을수 있습니다. 다만 만약 딜이 중간에 끊어지거나, 무빙해야하는 구간이 있다면 dps가 크게 떨어지는걸 보게 될것입니다.

 

얼음격노빌드 정술(이하 얼격빌드)은 강력하고 빠른 대신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과 쿨다운 길이가 서로 다른 5~6개의 스킬로테이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얼격빌드의 강점은 우선순위 타겟에 대한 버스트와 향상된 무빙딜에 있습니다. 하지만 얼격빌드는 적당한 수준의 딜을 어느정도의 기간동안 분산하게되며(=단기간에 집중적인 딜을 쏟아내는것에 약하고) 고어핀드+순삭 식의 버스트타이밍을 활용할수 없습니다. 

 

빌드 선택

 

두가지 빌드는 서로 다른 상황에서 매우 유사한 dps를 가집니다. 승천빌드는 승천을 사용하는동안 말뚝딜을 할 수 있을 때 빛납니다. 얼격빌드는 패치워크상황에서는 미세하게 승천을 앞지르고, 무빙상황에서는 승천보다 더욱 우선합니다.

 

패치워크(단일 말뚝딜)

 

가벼운 무빙

 

심한 무빙

 

야수군주 다르마크(주기적으로 쫄이 나오는 형태)

 

*세 빌드 사이의 아주 적은 dps 차이때문에, 빌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세 빌드는 플레이 스타일과 각각 어느 상황에서 뛰어난지에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특정 전설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어느 하나의 빌드만을 고집하지 않을 것을 추천합니다.

 

승천빌드는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 단순한 스킬로테이션을 선호하는 경우

 - 멀티도트를 지속 할수 있는 넴드인 경우

 - (세나리우스, 일기노스와 같이) 특정 버스트 타이밍이 존재하는 경우

 - 전설 용폭 벨트를 가진 경우

 

얼격빌드는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복잡하고, 도전적인 로테이션을 즐기는 경우

 -무빙이 많은 넴드인 경우

 -(우르속, 오딘과 같이)짧게 생존하는 쫄을 빠르게 녹여야하는 전투의 경우

 -전설 용폭벨트를 가지지 못한 경우 (만약 당신이 전설 황천눈반지 또한 없더라도)

 -전설 황천눈반지를 가진 경우

 

피뢰침 빌드는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쐐기던전을 주로 다니는 경우

 -7.1 버전에서 큰 변화를 원치 않는경우

 -단일딜보다 광딜이 더 필요한 경우

 

 

승천빌드

 

소개

<승천 빌드는 허리전설 너프 이후 더이상 용폭 전설허리에 크게 의존 하지 않습니다.>

 이 빌드는 가능한 용폭을 최대한 퍼붓는 빌드입니다. 승천빌드가 최대 딜을 내기 위해선 약간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에 주의해야합니다. 만약 이동직전에 승천을 터뜨리거나 한 대상을 15초정도 말뚝딜 할수 없을때에는 dps가 떨어지게 될것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만약 하나 이상의 대상에게 화충을 걸수 있다면, 단순한 로테이션과 끝없는 용폭의 퍼레이드를 즐기십시오.

 

특성

레이드

 

만약 화충을 한 타겟 이상에게 계속 유지할수 있는 넴드라면, 정기작렬보다 정기융합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던전

 

마그마토템은 많은 쫄광딜이 있는 저단 쐐기에서 선택할만한 특성입니다.

특히 검은 떼까마귀요새는 마그마 토템이 좋습니다. 그외의 상황에서는 정기의 메아리를 선택하세요.

 

스탯과 BIS

*티탄벼림 시스템 때문에, 예전처럼 정형적인 BIS 목록을 내는건 더이상 무의미하며, 더 효과적인 세팅을 찾기 위해 다른 템과 비교해가며 시뮬레이션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가이드글에는 보통 단일타겟, 레이드에 집중해서 쓰여지기 때문에 광딜이나, 다른 특정상황과는 다를수 있습니다. 레이드를 위해서 특성을 시험해보는걸 두려워 하지마세요.

 

스탯 우선순위

 

특화(86.5%까지) > 치명 >> 가속 ≥ 유연

 

이 빌드의 목표는 정기작렬이 쿨다운인 동안 가능한 많은 용폭을 날리는 것입니다.

 

성물 우선순위

 

1. 용암주입(용폭데미지 증가) - 1.10% dps 증가

2. 용암작렬(용폭 치명타데미지 증가) - 0.73% dps 증가

3. 천둥의부름(자연공격력 증가) - 0.40% dps 증가

4. 대지의 조화(대충데미지 증가) - 0.38% dps 증가

5. 무기 템렙 +1 - 0.32% dps 증가

6. 화염폭풍(화충데미지증가) - 0.30%

 

 

로테이션

 

오프닝

3초전 불정

2초전 물약, 번화시전

0초 화충

1. 용폭-용폭

2. 정작

3. 화충

4. 승천

5. 용폭난사(대충 사용x, 중간에 1회 정작 리필 필요) - 승천 끝

 

 

스킬 우선순위

1. 화충(소용돌이가 20이상, 정기의 집중 발동중, 대상의 화충지속시간이 9초 이하 일때)

2. 정작

3. 대충(소용돌이 92이상일때)

4. 번화(소용돌이의 힘이 발동되었고, 용폭이 2차지 되어있지 않을때)

5. 대충(소용돌이 86이상이고 용암쇄도가 발동되지 않았을때) 

6. 폭풍수호자(3충전을 모두 사용할수 있을때)

7. 용폭(용암쇄도가 발동되고, 폭풍수호자가 1스택당 1.5초 이상 남아 있다면)

8. 번화

 

쿨기관리

 -폭풍수호자 : 에메악몽의 렌퍼럴 거미쫄같은 광딜상황이 있을때 폭풍수호자를 아꼈다가 그 상황에서 사용하는것이 dps상승과 쫄순삭에 모두 도움이 됩니다.

 -승천 : 사용하는 지점을 계획해야합니다. 사용이 조금 지체될지언정 15초동안 말뚝딜을 할수 있을때 사용해야 합니다.

 -불정 : 본체불정님이 가장 강한 타이밍에 사용하는게 중요합니다. 블러드와 물약과 함께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결국 요지는 가능한 많은 용폭을 쓰는것과 용폭벨트 효과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얼음격노빌드

 

소개

이 특성은 현재(7.1) 사용되는 대부분의 전설아이템을 가지고 있거나, 전설 아이템이 없을때 더 나은 빌드입니다.

 

이 빌드는 쿨기들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소용돌이 사용량을 균형있게 유지하며, 쿨기들의 스택을 낭비 하지않는것이 중요합니다. 로테이션은 숙련되기 어렵고, 충분한 연습이 되어있지 않다면 당신은 레이드에서 이 로테이션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느낄겁니다. 만약 당신이 로테이션을 마스터한다면, 이 빌드는 거의 모든 일반적인 레이드 보스뿐만 아니라 고단쐐기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것입니다.

 

특성

레이드

 

쫄이 나오거나 하나 이상의 타겟이 있을땐 대지의 분노보다 토템 특화가 더 낫습니다.

 

던전

 

마그마토템은 많은 쫄광딜이 있는 저단 쐐기에서 선택할만한 특성입니다.

특히 검은 떼까마귀요새는 마그마 토템이 좋습니다. 그외의 상황에서는 정기의 메아리를 선택하세요

 

스탯과 BIS

*티탄벼림 시스템 때문에, 예전처럼 정형적인 BIS 목록을 내는건 더이상 무의미하며, 더 효과적인 세팅을 찾기 위해 다른 템과 비교해가며 시뮬레이션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가이드글에는 보통 단일타겟, 레이드에 집중해서 쓰여지기 때문에 광딜이나, 다른 특정상황과는 다를수 있습니다. 레이드를 위해서 특성을 시험해보는걸 두려워 하지마세요.

 

스탯 우선순위

 

치명타 ≥ 특화 > 유연 > 가속

 

특화는 소용돌이를 소모하지 않는 모든 스킬에 영향을 주며 얼격빌드는 특화가 발동하는 얼격과 정작을 주력으로 사용합니다. 정기작렬 과부하는 동시에 두개의 버프를 가질수 있게 해주고 (만약 정작과 과부하 버프가 모두 치명이라면 지속시간을 갱신할뿐입니다.) 얼격 과부하는 마치 트럭이 부딫치는듯한 데미지를 줍니다. 또한 과부하는 정기의 집중에 의해 데미지가 상승하므로 특화는 좋은 스탯이 됩니다. 치명은 정기의 집중 버프와 시너지가 좋고, 소용돌이 수급기와 소모기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단순히 %를 높이는게 아니라 치명과 특화간의 밸런스를 맞추는것에 노력해야하며, 가속은 즉시시전기가 데미지의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평가 절하됩니다.

 

 

성물 우선순위

<단일딜>

1. 용암주입(용폭데미지 증가) - 0.65% dps 증가

2. 용암작렬(용폭 치명타데미지 증가) - 0.46% dps 증가

3. 천둥의 부름(자연공격력 증가) - 0.37% dps 증가

4. 무기 템렙 +1 - 0.32% dps 증가

5. 화염폭풍(화충데미지증가) - 0.29% dps 증가

6. 대지의 조화(대충데미지 증가) - 0.21% dps 증가

 

<야수군주(주기적인 쫄 소환)>

1. 대지 전율(지진 데미지 증가) - 1.31%

2. 방전(연번 데미지 증가) - 1.19%

3. 천둥의 부름(자연공격력 증가) - 0.40%

4. 무기 템렙 +1 - 0.35%

5. 용암주입(용폭데미지 증가) - 0.28%

6. 화염폭풍(화충데미지증가) - 0.27%

7. 용암작렬(용폭 치명타데미지 증가) - 0.20%

8. 대지의 조화(대충데미지 증가) - 0.06%

 

 

로테이션

 

얼격빌드의 핵심은 소용돌이를 낭비하지 않으며 얼격, 냉충, 폭풍수호자 중첩을 버리지않고, 정작과 용폭 쿨을 낭비하지 않는것입니다. 이건 스킬 상호간의 영향으로 인해 매우 복잡하고 유동적인 로테이션입니다. 얼격빌드의 장점은 단일타겟전투에서 매우 다재다능하며 무빙딜이 탁월하다는 것입니다.

 

폭풍수호자는 정작이 사용가능한 상황이거나 광딜의 순간이 다가오기 직전이 아닌한 항상 쿨마다 사용하여야 합니다. 정작시전이 지연되는건 그게 무슨 이유에서건 dps손실로 직결됩니다. 이 빌드는 고급 플레이어를위한 것이지만 중간 정도의 움직임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상황을 처리 할 수있는 애드온을 사용하면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기의 집중에 너무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밤요티어를 획득하고나면 정기의 집중을 컨트롤하는 것이 dps를 상승시킵니다. 정기의 집중을 컨트롤하고 용폭을 이용해서 모든 주문에 정기의 집중을 묻히는것에 익숙해지면 유용할것입니다.

 

오프닝

얼격빌드의 오프닝딜은 복잡하기 때문에 아래의 오프닝 순서는 초보자를 위한 정형적인 순서입니다. 이 순서는 얼격 중첩을 사용하는 차선책이지만, 오프닝을 좀 더 쉽게 할수 있도록 해줄것입니다.

 

3초전 불정

2초전 물약, 정작시전

0초 용폭 

1. 화충

2. 얼격

3. 폭풍수호자

4. 용폭

5. 번화 x3

6. 정작

7. 핵냉충 x4

 

*특화효과와 용암쇄도 때문에 이 오프닝은 유동적입니다. 항상 명심하세요!, 용폭은 소용돌이 88, 얼격은 소용돌이 76이 소용돌이를 낭비하지 않는 최대 마지노선이고 실제로는 이보다 낮을때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얼격빌드의 성패를 가르는 키는 스킬들의 쿨을 관리하면서 소용돌이를 낭비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중요한 면은 즉시시전기에 정기의 집중을 묻히는 것과 정작을 쿨마다 사용하는것, 용폭을 절대 2스택상태로 두지 않는것입니다. 일단 얼격을 사용해서 핵냉충을 모두 사용했다면 로테이션이 조금 덜 복잡해 집니다. 용폭과 번화, 대지충격은 정작 쿨이 돌아올때까지 필링기로 사용합니다. 이유를 막론하고 정작 쿨이 돌아왔는데도 사용이 지연 되는것은 dps를 손실을 의미하므로 정작은 소용돌이 92~100 대지충격을 제외하고서는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스킬 우선순위

1. 화충(소용돌이가 20이상, 정기의 집중 발동, 대상의 화충지속시간이 9초 이하 일때)

2. 정작

3. 대충(소용돌이 92 이상)

4. 얼격 (소용돌이 76이하, 얼격버프를 낭비하지 않을수 있을때)

5. 핵냉충(얼격이후 소용돌이 낭비를 막기위해)

6. 용폭(용암쇄도가 발동 or 용폭이 2중첩 상태일때)

7. 핵냉충(소용돌이 20이상, 얼격버프가 있을때)

8. 폭풍수호자

9. 용폭

10. 번화

 

쿨기관리

 -폭풍수호자 : 에메악몽의 렌퍼럴 거미쫄같은 광딜상황이 있을때 폭풍수호자를 아꼈다가 그 상황에서 사용하는것이 dps상승과 쫄순삭에 모두 도움이 됩니다.

 -불정 : 본체불정님이 가장 강한 타이밍에 사용하는게 중요합니다. 블러드와 물약과 함께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피뢰침빌드

 

소개

이 빌드는 쐐기던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피뢰침 빌드는 연번과 피뢰침간의 상호작용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Tab키를 이용해 타겟을 돌려가면서 가능한 많은 대상에게 피뢰침을 박아넣는것이 좋습니다.

 

특성

레이드

 

마그마 토템은 특정 넴드에서는 쓸만하지만 대부분 정메가 단일타겟 포텐이 높아 더 추천합니다.

 

쐐기 던전

 

스탯과 BIS

*티탄벼림 시스템 때문에, 예전처럼 정형적인 BIS 목록을 내는건 더이상 무의미하며, 더 효과적인 세팅을 찾기 위해 다른 템과 비교해가며 시뮬레이션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가이드글에는 보통 단일타겟, 레이드에 집중해서 쓰여지기 때문에 광딜이나, 다른 특정상황과는 다를수 있습니다. 레이드를 위해서 특성을 시험해보는걸 두려워 하지마세요.

 

스탯 우선순위

 

레이드 : 치명 = 특화 >>가속 = 유연

던전    : 가속 >치명 > 특화 > 유연

 

치명과 특화는 7.1.5에서 같이가는 스탯입니다. 그러나 광딜상황에서는 가속이 더 뛰어나며 이는 던전에서는 가속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가능하다면 던전용 장비와 레이드 장비를 따로 준비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성물 우선순위

 

1. 용암주입(용폭데미지 증가) - 0.54% dps 증가

2. 천둥의부름(자연공격력 증가) - 0.48% dps 증가

3. 용암작렬(용폭 치명타데미지 증가) - 0.45% dps 증가

4. 대지의 조화(대충데미지 증가) - 0.42% dps 증가

5. 무기 템렙 +1 - 0.32% dps 증가

6. 화염폭풍(화충데미지증가) - 0.28% dps 증가

 

 

로테이션

 

피뢰침빌드는 쐐기에서 광딜상황에나 사용될뿐 레이드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빌드의 중요한 점은 최대한 오래동안 피뢰침을 유지하는것이며 가능한 많은 대상에게 피뢰침을 박는것입니다. 이 빌드에서 용폭이 쿨일때, 소용돌이가 최대인 상황을 제외하고서는 최우선적으로 용암쇄도를 소모해야합니다. 또한 폭풍수호자를 소용돌이의 힘이 발동될때까지 기다리는 짓을 하지마시고 소모하세요.

 

오프닝

3초전 불정

2초전 물약, 정작시전

0초 화충

1. 용폭

2. 폭풍수호자

3. 번화

 

 

스킬 우선순위

1. 화충(소용돌이가 20이상, 정기의 집중 발동, 대상의 화충지속시간이 9초 이하 일때)

2. 정작

3. 대충(소용돌이 92이상)

4. 용폭(용암쇄도가 발동된) 

5. 대충(소용돌이 86이상)

6. 용폭

7. 번화

 

2타겟

1. 번화를 연번으로 교체

2. 화충을 2타겟에게 유지

3. 단일 타겟과 동일

 

3타겟

1. 마그마토템

2. 화충을 3타겟에 유지

3. 연번

4. 용폭(용암쇄도가 발동했을 때만)

5. 지진

 

4타겟 이상

1. 마그마토템

2. 연번

3. 지진

 

 

 

정술 전설 가이드(원본 최종수정 2017.01.19)

 

 

얼격빌드 dps 순위 : 머리 > 황천눈 > 허리 > 킬제덴 > 프라다 ≥ 어깨 > 발 ≥ 뿌리 ≥ 세푸즈 > 손목 > x

승천빌드 dps 순위 : 허리 > 머리 > 황천눈 > 킬제덴 > 어깨 > 프라다 > 발 > 바지 >손목 >세푸즈  > x

 

*단일 전설의 단일타겟 비교입니다.

*이 자료는 전설 옵션간의 시너지를 비교할수 없으나 두 전설간의 조합에 있어서도 유의미한 근사치를 제공합니다. 즉, 황천눈과 머리 조합은 얼격빌드에서는 강력하지만 승천빌드에서는 허리+어깨 조합보다 낮을 것으로 추측할수 있습니다.

*각 전설의 자세한 설명과 수치는 아래 원본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영문)

http://www.stormearthandlava.com/elemental-legendary-guide/

 

 

 

밤의 요새 티어세트와 전설

 

밤의 요새 티어보너스는 굉장히 강력합니다.

티어 2세트 보너스는 승천빌드에서 1.6% / 얼격빌드에서 2.1% dps / 피뢰침에서 3% 상승 효과를 가지며,

티어 4세트 보너스는 승천빌드에서 6.6% / 얼격빌드에서 8.2% dps / 피뢰침에서 9% 상승 효과를 가집니다.

(2셋 보너스 포함)

추천하는 4셋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 (특가)

-손 (유치)

-가슴 (치특)

-바지 (특유)

 

전설부위와 겹치는 티어세트는 어떻게 하나요?

 

전설과 겹치는 티어부위는 어깨, 머리, 바지입니다.

 

전설 어깨

 -공찾티어(템렙 850)와는 2셋이 되더라도 교체하지마세요.             ->전설 착용

 -일반티어(템렙875)와는 2셋을 위해선 교체해주세요.                    ->티어 착용(2셋)

 -어떠한 템렙의 티어일지라도 4셋을 위해선 어깨와 교체해주세요.   -> 티어착용(4셋)

 

전설 머리(블러드 전설)

 -공찾티어(850)와 일반티어(875)와는 2셋이 되더라도 교체하지마세요. ->전설 착용

 -영웅티어(890)는 2셋을 위해선 교체해 주세요.                                -> 티어착용(2셋)

 -어떠한 템렙의 티어일지라도 4셋을 위해선 머리와 교체해주세요.       -> 티어착용(4셋)

 

전설 바지(뿌리바지)

 -공찾티어(850), 일반티어(875), 영웅티어(890)는 2셋을 위해선 교체해주세요.   -> 티어착용(2셋)

 -어떠한 템렙의 티어일지라도 4셋을 위해선 바지와 교체해주세요.                   -> 티어착용(4셋)

 

 

유물

<추천트리>

 

  

장신구 선택

 

(2017.01.26)

http://www.stormearthandlava.com/elemental-shaman-hub/elemental-trinket-sims/

 

*격변이 있습니다! 7.1.5에서 아란이 너프를 먹은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더이상 아란은 단일딜에선 못써먹을 정도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광딜에선 좋은 성능을 냅니다.

*이야스의 손패는 특정 스탯을 얻기위해 주사위를 굴리는게 매우 제한적이고, 이를 심크로 나타내기가 어렵습니다. 운빨실력겜을 즐기신다면 허수아비를 쳐보시길

 

얼격빌드

1. 어둠속의 속삭임 (밤요 막넴 굴단)

2. 파다우센의 불운부적(필드보스 휴몽그리스)

3. 스탯(가속)(전역퀘, 용시 헬리아 등)

4. 고장난 메트로놈(밤요 2넴 시간의 변형체)

5. 스탯(치명)(전역퀘, 용시 헬리아 등)

6. 스탯(특화)(전역퀘, 용시 헬리아 등)

7. 스탯(유연)(전역퀘, 용시 헬리아 등)

8. 불안정한 비정수정(필드보스 메마른 짐)

9. 시간의 파편(비전로)

10. 지옥의 계약서 (별궁)

 

승천빌드

1. 어둠속의 속삭임 (밤요 막넴 굴단)

2. 스탯(치명)(전역퀘, 용시 헬리아 등)

3. 파다우센의 불운부적(필드보스 휴몽그리스)

4. 스탯(유연)(전역퀘, 용시 헬리아, 카라잔 등)

5. 고장난 메트로놈(밤요 2넴 시간의 변형체)

6. 스탯(가속)(전역퀘, 용시 헬리아 등)

7. 스탯(특화)(전역퀘, 용시 헬리아 등)

8. 지옥의 계약서 (별궁)

9. 시간의 파편 (비전로)

10. 불안정한 비정수정(필드보스 메마른 짐)

 

피뢰침빌드

1. 어둠속의 속삭임 (밤요 막넴 굴단)

2. 파다우센의 불운부적(필드보스 휴몽그리스)

3. 스탯(가속)(전역퀘, 용시 헬리아 등)

4. 고장난 메트로놈(밤요 2넴 시간의 변형체)

5. 스탯(특화)(전역퀘, 용시 헬리아, 카라잔 등)

6. 불안정한 비정수정(필드보스 메마른 짐)

7. 스탯(치명)(전역퀘, 용시 헬리아 등)

8. 스탯(유연)(전역퀘, 용시 헬리아 등)

9. 시간의 파편 (비전로)

10. 휴대용 마나부수개(비전로)

 

 

*장신구 선택은 개개인의 세팅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른게 정상입니다.

즉, 직접 허수아비면담해보는거나 스스로 심크를 돌리는게 최고입니다. 참고자료로만 사용하세요.  

 

<7.1.5 정술 파밍가이드>

 

*심크상 높은 dps 기대값을 가진 템들일 뿐이며, 위에서도 언급 하였듯 티탄벼림시스템 덕분에 군단에는 정형적인 BIS세팅이 없습니다. 그저 정술로 와우를 하면서 어떤 템을 목표로 파밍하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제발 부디 꼭 반드시 명심하세요. 이 아이템 좋은가요?의 대답은 인벤 술게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돌리는 심크에 있습니다.

 

*티어 4셋 추천부위

▶구속된 정령의 망토 (티어/특가 등) : 밤요 3넴 트릴리악스

▶구속된 정령의 건틀릿 (티어/유치 손) : 밤요 별 점술가 에트레우스

▶구속된 정령의 의복 (티어/치특 가슴) : 밤요 크로서스

▶구속된 정령의 다리보호구 (티어/특유 바지) : 밤요 막넴 굴-단

 

*성물

-폭풍-

▶울리는 다리뼈 (용폭/폭풍성물) : 에메악몽 우르속

▶응고된 소금바다 물방울 (용폭/폭풍성물) : 아즈눈

▶위압적인 시대 (자연뎀/폭풍성물) : 밤요 엘리산드

▶메아리치는 광기 (자연뎀/폭풍성물) : 카라잔 히든넴드

 

-냉기-

▶원한의 입방체 (용폭/냉기성물) : 에메악몽 일기노스

▶단탈리오낙스의 잔혹함 (용폭/냉기성물) : 검떼

▶얼어붙은 앞니 (자연뎀/냉기성물) : 용시 구아름 

▶아옳옳옳 로롫롫롫(자연뎀/냉기성물) : 카라잔 1넴 아옳리아

 

*별비셋과 별비템

▶기만적인 의도의 견장 (별비셋/치특 어깨) : 별궁

& 냉혹한 사슬 완장 (별비셋/특가 손목) : 비전로 (세트일때 해당 부위 다른 템렙차이 30정도를 이겨먹습니다)

▶안정된 에너지 펜던트(최대 소용돌이 5증가/치유 목) : 비전로

▶갉아먹힌 엄지의 반지(딜증가 유틸/치특 반지) : 비전로

 

*전설

▶불확실한 암시(전설/ 특치 머리) : 운빨

▶뒤틀린 황천의 눈(전설/가특 반지) : 운빨

▶온전한 비룡비늘 요대(전설/ 치특 허리) : 운빨

 

*장신구

▶어둠속의 속삭임(발동형) : 굴-단(밤요 막넴)

▶고장난 메트로놈(발동형) : 시간의 변형체(밤요 2넴)

▶불안정한 비정수정 (스탯형) : 필드보스 메마른 짐

▶파다우센의 불운 부적 (스탯형) : 필드보스 후몽그리스

▶각종 스탯 장신구 : 헬리아(용시 막넴), 카라잔 히든넴드(특화) 등

▶시간의 파편 (가속 확률형) : 비전로

▶지옥의 계약서 (치명타 확률형) : 별의 궁정

▶휴대용 마나부수개(발동형) : 비전로

 

 

<유용한 매크로>

 

지진 매크로

-지진이 클릭할필요없이 마우스 위치에 바로 시전됩니다. 롤에서 스마트키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7.1에 추가된건데 이건 가히 혁명적입니다. 솔직히 정술이라면 이 매크로는 필수라고 봅니다. 지진 단축키+마우스클릭 으로 시전할때보다 2배는 빠르게 지진을 깝니다.

 

#showtooltip
/cast [@cursor] 지진

이동기 원버튼

-티어2의 특성들 원버튼 매크로입니다.

 

#showtooltip
/cast [talent:2/1] 돌풍;[talent:2/2] 고대의 인도;[talent:2/3]바람 질주 토템

얼음격노 원버튼

-평상시 냉충/쉬프트 누르면 얼음격노로 얼음격노 사용시 유용합니다.

 

#showtooltip
/cast [nomod] 냉기 충격;[talent:7/3,mod:shift] 얼음격노

정화 원버튼

-적에게 마우스 대면 정화, 아군 혹은 본인을 대상으로하면 영혼 정화

 

#showtooltips
/시전중지
/시전 [target=mouseover, help] 영혼 정화; [help] 영혼 정화; [harm] 정화; [target=player] 영혼 정화

수면보행&탈것

-탈것 시전시 자동으로 수면 걷기도 시전됩니다. 다만 불편하게도 늑정이랑은 묶을수 없습니다.

 

#showtooltip
/시전 [@player]수면 걷기

/cast 탈것 이름

정깨 묶기

-정기의 깨달음 사용시 장신구, 종특 같이 써줍니다.

 

#showtooltip 정기의 깨달음
/시전 정기의 깨달음
/use 13
/use 14
/시전 종특 이름

 

 

<정술용 위크오라>

 

 

위크오라는 딜사이클을 돌리거나 스킬 쿨타임등을 보기 쉽게 해주는 애드온입니다. 숙련되면 자신에게 맞게 뜯어고칠수도 있고 새로운 스킬에 관한 아이콘을 만드는등 굉장히  다재다능한 애드온으로, 얼격빌드를 대비해 사용하시는데 익숙해지면 딜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만든거라 애정이 넘칩니다. 그래서 홍보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l=73307

 

<정술 FAQ>

 

Q. 정술은 마부, 보석, 음식, 물약 뭐해요?

A.

목 - 사티로스

등 - 지능200

반지 - 치명 200 or 특화 200

보석 - 지능의 호랑이 눈(지능 200, 1개 제한)

          아주 날카로운 예언의 눈 (치명 150)

          강력한 암흑 루비(특화 150)

음식 - 생선브룰 특선(발동형) or 배고픈 마법학자(치명 375) or 나이트본 진미 모듬(특화 375) (비쌈)

물약 - 7.1.5에서 드디어 지속되는 힘의 물약치명적인 은총물약을 앞질렀습니다. 꼭 불정과 타이밍을 맞춰서

         지속힘물약을 먹읍시다.

 

Q. 불정이 더 강해지는 법이 있다던데?

A. 우선 불정은 가능한 블러드, 지속힘물약과 함께 사용하세요. 단일딜에서는 꼭 불꽃회오리를 꺼주세요. 끄는 법은 번쩍번쩍 돌아가는 소환수 스킬을 한번 우클릭해주면 됩니다. (참고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name=subject&keyword=%EB%B6%88%EC%A0%95&l=72519)

 

Q. 연번이 번화 보다 쌘거 같은데 단일딜에서는 왜 번화죠?

A. 번화는 소용돌이를 8생성하고, 연번은 타겟당 6 생성합니다. 번화는 특화발동률을 그대로 받지만 연번은 타겟당 특화발동률이 1/5입니다. 단일 타겟이라면 특화발동률이 번화의 1/5이라는 말입니다. 단일 타겟은 번화, 2타겟부터 연번. 의문을 가지지마세요.

 

Q. 정술 최고의 전설은 무엇인가요?

A. 7.1.5패치 이후로 반지와 허리가 짱먹었습니다. 얼격이건 승천이건요

 

Q. 저 ㅇㅇ전설 먹었는데 이거 어떻게 쓰죠?

A.

어깨 -> 대충쓰시고 전설발동되면 강화지진을 최우선으로 까세요. 단일딜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 대충대충대충대충!, 치명타가 더 중요해집니다. 대충쓸때마다 더 쌔게 눌러주세요. 정작을 제외하면 92 소용돌이 이상의 대충이 최우선입니다. 

반지(황천눈) -> 얼격빌드의 최애템입니다. 승천빌드도 좋습니다.

반지(세푸즈) -> 30초에 한번씩 단일딜에서도 지진을 깔아주세요.

장신구(킬제덴) -> 유물스킬처럼 광딜상황에서 눌러주세요.

머리(블러드) -> 블러드가 75초가 되었습니다. 본체불정님을 비롯 각종 쿨기를 블러드때 다 쏟아부으세요. 하루 한번 법사전설 엑소다르를 질투합시다.

 

Q. 전 전설이 많고, 연맹전당 연구도 끝냈어요. 어떤 전설 두개를 끼는게 좋을까요?ㅎㅎ

A. 7.1버전의 대지의 지배자 어깨/발은 미국갔고, 7.1.5버전에선 이제 얼불노 황천눈과 허리가 최고입니다.

 

Q. 이런 쉬...벌... 전 0전설인데 운빨ㅈ망겜 접어야 하나요/전 허리가 있는데 무조건 승천빌드가 좋나요/전 승천빌드만 그냥 편하게 하고싶어요.

A. 여러분의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 0전설일때 대부분의 상황에서 얼격빌드가 약 2% 정도 더 강하긴 하지만 컨트롤이 어렵다보니 사실상 두 빌드간의 차이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고싶은 빌드 하세요. 아니 사실 두 빌드 다 할줄 알아야합니다. 난 승천만 할거야, 난 얼격만 할거야 하는건 그냥 DPS욕심안내고 게으르게 딜할거야란 뜻입니다.

 

Q. 어떤 장신구를 껴야할지 모르겠는데 추천좀..

A.

   장신구는 어떤게 좋다 확실하게 말하기 어렵습니다. 허수아비 1억딜을 여러번 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지만 그게 힘들다면 심크를 돌려보세요. http://www.simulationcraft.org/ 에서 다운받으시면 되고,같이 사용하는 애드온으로는  https://mods.curse.com/addons/wow/simulationcraft 이 애드온을 추천합니다. 사용방법은 인벤에도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Q. 소용돌이의 힘, 피뢰침, 유물스킬 얘네 맞춰서 쓰기 너무 어려운데 어떻게 하나요?

A. 굳이 신경쓰지마세요. 이걸 맞추는건 실력이 아니라 운입니다. 그냥 쿨 올때마다 사용해주세요.

 

Q. 정깨랑 승천은 맞춰서 쓰는게 좋나요?

A. 아니오, 둘 다 쿨마다 쓰는게 좋습니다. 공대 블러드타이밍에 맞춰서 극딜하는게 아니라면요.

 

Q. 님은 이런거 어떻게 알아요?

A.

   대부분의 정보는 주술사 디스코드 채널인 https://discord.me/earthshrine 과  그 채널에서 나온 블로그인 http://www.stormearthandlava.com/, 그외 출처로 나열한 해외 포럼에서 얻습니다. 이점에서 사적인 불만을 좀 토로하자면 현재 한국 와우정보사이트는 와우인벤이 유일무이한데, 어느 직업게시판을 가봐도 데이터에 기반한 정보글은 가뭄에 콩나듯 합니다. 한국와우저 특성상 그런 문화가 정착하지 않아서 그런건데, 문제는 정보글이랍시고 올라오는 것들이 어쩌다 자기가 딜 잘한 딜미터기, 끽해야 3~4번 쳐본 허수아비가 근거인 느낌적인 느낌?이고, 심크로 이미 증명된 부분을 정면으로 반박하면서도 근거는 내가 해보니까 그렇더라, 내가 생각해보니 그렇더라는 글이 버젓이 올라옵니다. 그게 솔직히 화법이나 암사, 도적처럼 좀 못해도 쌘 클래스면 뭐 좀 괜찮습니다. 그래도 쌔니까요. 근데 정술은 아니거든요. 최적세팅을 하고 인생딜을 해봐도 동렙 저 친구들 못따라가는데, 잘못된 자료로 안좋은 세팅을 하면 말할것도 없습니다. 그런 정술이 늘어날수록 정술에 대한 인식은 구려지고, 자리가 없어지니까 정술 숫자는 더 줄고, 그럼 연구도 더 안되는 악순환만 계속됩니다. 제발 우리 데이터와 팩트로 승부합시다.

 

Q. 이건 더 추가할건가요?

A. 댓글로 답변해드리고 여기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Q. 정술이랑 고술 중에 어느 놈이 일을 잘합니까?

A. 복술이 제일 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