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깐프집입니다.

1시즌에 한국 복술 1등을 찍고 2시즌은 현실크리로 간간히 한두판 정도 하고 있네요 ㅎㅎ


1시즌은 벤신기에 밀려서 2인자 였던 복술이 9.1 패치로 인해 키복술이 완전 떡상해버리고 현재 레이더 1등팀에 키복술이 있으면서 1티어로 올라온 상황입니다. 더더욱 9.15패치로 성약이동이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게 되면서 복술분들이 쐐기하실때 키리안으로 넘어오셔서 할거 같아보이고 술사게에 1시즌만큼 복술 쐐기 운영법글들이 없어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사실 다른 분들이 올려주실줄 알았는데 아무도 안올리시길래 그냥 제가 적어봅니다 ㅎㅎ)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내용 위주로 정리해보려 하니 부족한 부분이나 정확하지 않은 부분은 우편이나, 댓글로 의견공유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전설은 키리안 복술이시면 키리안성약전설을 끼고 계신다고 전제하에 두고 작성합니다.

내용은 특성, 2차스텟, 지배보석, 장신구, 도관, 스킬운영법입니다.

1. 특성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특성입니다.

15라인 - 격류인가요 기복인가요? 

레이드에서는 격류가 고정이지만 쐐기에서는 기복이 고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격류나 기복이나 전체 힐량으로 따지면 차이가 안나지만 쐐기에서는 기복이 가지고 있는 3번째 시전되는 치유의 물결과 치유의 파도의 힐량을 50%증가 해주는 효과가 격류랑 비교할 수 없는 메리트죠. 

탱이 생존기가 부족한데 풀링이 좀 많은 구간이나, 지속힐을 봐줘야하는 구간에서는 기복효과 + 특화효과로 한방 힐이 2만~3만정도 나오는 경우도 있기에 피 관리에 효과적이고 마나관리에도 생각보다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5라인 - 정기의 메아리 

이건 말 안해도 무조건 정기의 메아리입니다. 2시즌은 1시즌 처럼 태양왕에서 기복+물길을 찍어야하는 네임드도 없고 그냥 레이드든 쐐기든 정기의 메아리 고정으로 하시면 됩니다.

30라인 - 본인이 하고싶은것 or 팀 조합에 맞춰서

30라인은 유틸기 관련인데, 사실 늑정은 뎀감기에도 포함이 됩니다. 늑정 특성에 보면 받는 데미지 5%감소가 생각보다 크거든요. 역병 3넴같이 확정으로 데미지가 들어오는 상황에 영혼이동+늑정변신이면 뎀감에 큰 효과를 줍니다.
근데 30라인은 사실 팀 조합에 맞춰서 구속의 토템으로 이감기를 지원한다던가, 축전을 찍어서 스턴을 더 자주 이용해주신다거나 뭘 찍어도 엄청나게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본인이 찍고싶은거나 팀에서 원하는 것을 찍으시면 됩니다. 

35라인 - 선조의 활력

가끔 쐐기돌다보면 대벽토를 찍으시는분들이 종종보이는데 쐐기 기준으론 탱이 계속 드리블 해야하는 상황이 많아서 대벽안에 계속 있기는 힘듭니다. 레이드처럼 효율을 볼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는거죠. 
그래서 선조의 활력으로 탱커한테 지속적으로 체력뻥을 시켜주는게 전체적인 맥락에서 더 좋습니다.

40라인 - 자연의 수호자 or 자비로운 영혼

여기도 개인 유틸기 관련 라인인데 저는 1시즌에 유연이 28%여서 자비로운 영혼으로 이동을 많이 했는데 이번시즌은 지배템때문에 어쩔수없이 유연을 높게 챙길 수 없는 구조이기도 하고 투기장템도 너프가 되서 사용을 못하는 상황이라 저는 생존기인 자연의 수호자를 찍습니다.

고단으로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순간 딜이 들어오면 급사나는 경우가 많은데, 생각보다 자연의 수호자로 생명연장하는 상황이 많이 나와서 괜찮은것 같습니다.

자비로운 영혼은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영혼나그네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안찍으니만 못한 특성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글로벌 위주로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그냥 자연의 수호자 고정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45라인 - 폭우의 토템 

폭우토 고정입니다. 사실 다른걸 이번시즌에 찍어본적이 없고 생각조차 안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폭우토를 대체할만큼 좋은것도 없고, 쐐기에서 폭우토로 힐업을 하는 구간이 너무 많기떄문이죠

50라인 - 승천 

레이드에서는 물살이지만 쐐기는 승천입니다. 

승천 발동으로 자생기도 가능하고 소각자나 역병 1넴,막넴 심연 1넴 같은 전체딜이 들어오는 구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스텟



현재 저의 2차 스텟입니다.

2시즌은 1시즌과 달리 투기장템의 떡락과 지배홈템의 강제성으로 인해 고유연을 맞추기가 힘들죠

1시즌에는 쐐기에서 전설을 심연전율 바위(대정지진)전설을 사용할때 유연=지진딜이였지만 
2시즌에는 쐐기에서 키리안 성약 전설을 사용함으로써 1시즌과 달리 치명타도 챙겨줘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상적인 2차스텟 세팅은

가속 15~20%정도로 맞추시고 치명과 유연을 골고루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화는 X

키복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만과의 딜에 치명타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유연은 고단으로 올라갈수록 받는데미지 감소 + 기본 데미지 증가이므로 적절히 섞어서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사실 이번시즌은 지배홈템의 강제성으로 2차스텟 맞추기가 생각보다 어렵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3. 지배 보석 
이번시즌에 이 보석때문에 쐐기만 도시는 분들이 고단으로 올라가기 힘들어 보이긴 합니다.

1시즌에는 레이드,투기장을 안해도 주간보상으로 어떻게든 커버가 됐는데 
2시즌에는 레이드를 안가면 그냥 어쩔수없이 그걸 대체할 수 있는 아이템이 아예 없기때문에 쐐기만 도시는 분들은 공찾이라도 가셔서 보석파밍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쐐기에서는 부정이 터지지 않는 관계로 데미지 관련 보석 3개와 냉기에서 보호막, 생흡 이렇게 5개 고정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생흡 대신 부정 오라를 착용하는 분도 계실탠데 생각보다 부정오라가 너무 구려서 그냥 생흡으로 껴주시는게 좋습니다


4. 장신구

2시즌에는 1시즌에 비해 레이드에서 파밍해서 쓸 장신구가 없긴 합니다.

1시즌처럼 동화장치나, 성가집처럼 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장신구가 딱히 없기때문이죠

분비선이 유연증가로 올라간다면 저는 분비선+루비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유연으로 증가가 안되면 가장 좋은 조합은 루비+변신수 인거 같습니다

1시즌에 비해 2시즌에는 쐐기에서 좋은 장신구가 그렇게 많지않습니다 사용할게 분비선,루비,변신수 3개정도 밖에 안보여요

정말 장신구 쓸게 없어요. 1시즌처럼 대정+양자 깃털 동화장치 성가집 등등 쓸게 많았는데 

루비는 만과 쓸때 같이 사용하시면 만과딜에 큰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루비+양자를 같이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강령이나 벤티르시면 대정전설을 사용하실태니 양자+변신수도 괜찮은데 유연이 높지 않으면 양자가 유연으로 터질 확률이 매우 낮기때문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해서 그냥 루비+변신수OR분비선조합이 제일 좋아보이긴 합니다



5. 도관 



영혼결속은 미카니 고정에 잠재력에는 키리안 성약도관 + 휘몰아치는 해류 고정

기교는 토템 쿨 줄여주는게 가장 좋은데 플레이하시는 분이 속박,구속,축전을 활용하기 힘드시다면 늑정도관도  괜찮아 보입니다.

인내력에는 영혼의 보호 뺴고 박아 주시면 됩니다.  



6. 스킬 운영법

가장 중요한 내용이죠! 

우선 딜 관련해서 먼저 말씀드리면 키리안복술 기준으로 키복의 딜은 만과토템이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하지만 제가 글로벌에서 돌아보면서 느낀 바로는 만과토템을 잘 다루시지 못하는분들도 계신거 같더라구요.


키리안 성약 전설 효과는 3회의 충전을 소모하면 만과토템이 파장을 발산하며 딜을 주는 효과인데,
딜만 3번하시는 분들도 계시는거 같더라구요. 힐도 3번 사용하셔야 마지막에 만과토템이 터지면서 전설효과가 터지는 것입니다.

- 딜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는 

풀링이 시작되면  만과 토템 ->  화염 충격 -> 연쇄 번개-> 연쇄 번개 -> 힐 3방 으로 만과를 터트리고 계속  연쇄 번개 연번을 날려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보통 만과를 빨리 터트리려면 힐도 3방 섞어야하는데 치파를 땡기면 캐스팅시간때문에 빠른 속도로 터트리기가 힘들죠 그래서 저는  만과 토템-> 화염 충격-> 격류-> 연쇄 번개 -> 격류->  연쇄 번개-> 쿨이 돌아오면  격류치유의 파도로 만과를 터트린다음에 2타겟 이상이면  연쇄 번개 단일이면  용암 폭발, 번개 화살로 딜을 해줍니다.

보스전에는 만과 터트리는 방식은 똑같은데 연번을 용폭으로 바꿔서 딜을 합니다. 

연번이나 용폭이 보통 1.7~1.8초 정도 이시라 빠르게 딜을 못한다고 생각 하실수도 있는데 

미카니코스에서 기원의 망치를 찍으시면 첫 풀링에 캐스팅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어서 빠르게 터트릴 수 있습니다. 

키복은 이게 다라서 그냥 만과 없을때 무지성 연번 용폭 번화 날려주시면 됩니다. 

미카니를 찍으면 마지막줄 효과때문에 만과쿨이 빠르게빠르게 돌아와서 매풀링마다 만과를 사용할 수 있고 한 풀링에 2번 정도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 힐 방식은 강령과 달리 태고의 파도가 없어서 순간적인 파티힐을 봐야하는 구간에서 힐업이 힘들 수 도 있습니다. 이 구간도 만과토템을 이용해서 수월하게 넘길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심연1넴, 역병 막넴같은 구간에서 밀집해있는 진형 + 전체 딜이 들어오는 구간에서 승천 또는 정고토가 없거나 나중에 생존 쿨기를 사용하고 싶으실때 만과를 제가 딜 하는 방식으로 사용하지 마시고 

딜을 먼저 3번하시고 힐 3번을 남겨두시고 파티 밀집진형에 만과를 옮겨두시고 폭우토+힐업하시면 순간적인 파티힐업이 가능합니다. 

https://www.twitch.tv/videos/1196771101 제가 플레이한 영상을 참고해서 활용해보세요


쐐기 중보 령 선택은 제가 준비된 사진이 없어서 글로 간략하게 작성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좋은 령은 소각자에서 가속, 바루스에서 치명, 냉기에서 이속, 나머지에 보호막OR자힐령이 베스트라 생각합니다

저장되어있는 제 플레이 영상도 많지 않아서 영상참고 하는것에 도움을 드리지 못해서 죄송할 따름입니다. 
트위치에 재이님이 요즘 키복술도 많이 플레이하시는데 재이님 영상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글 쓸 시간이 많지 않아서 빠르게 작성하다보니 부족한 부분이 많은것 같은데  조금이나마 키복술로 쐐기 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글을 작성했으니 오류가 있거나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너그러운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