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즈샤라에서 고술을 플레이하고 있는 아스술사라고 합니다.

요새 고술의 위상이 올라가서 그런가 고술 유저분들도 많이 보이시고 질문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구요.

저보다 고술 더 잘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초보 고술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번 적어보려고 합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약
2. 특성
3. 2차 스탯
4. 전설
5. 딜사이클


------------------------------------------------------------------------------------------
1. 성약
 1) 레이드
   레이드에선 거의 모든 네임드에서 나페(드림위버) 고정입니다.
   고술의 도관이 버프되면서 3잠재를 기용할 수 있고 바닥 버프를 주는 드림위버를 사용합니다.
   도관은 용채 크리율을 올려주는 용암주먹, 소돌 소모 데미지를 올려주는 집중된 번개 사용합니다.
   나머지 하나의 잠재 도관은 심장을 파고드는 한기를 추천드립니다.
   정수 추출의 경우 가속 15퍼 바닥을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레이드 특성상 무빙과 자리 이동이 많아 바닥 효과를 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심장을 파고드는 한기를 사용하여 빠른 소돌 수급으로 야정을 계속 돌려주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2) 쐐기
    쐐기에선 강령(메릴레트)이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용채가 화충을 전이할 수 있게 되면서 화충 관리가 용이해졌고, 강령 성약스킬을 사용하기 수월해졌습니다.
    또한 메릴레트를 기용하며 특화 120 및 다른 추가 버프를 사용할 수 있단 것도 강점으로 보입니다.
    도관은 용암주먹, 집중된 번개, 성약 도관 3개를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
2. 특성
 특성은 레이드와 쐐기가 거의 동일합니다. 유틸을 제외한 딜 관련 특성만 보겠습니다.
 1) 15 라인
     채찍 화염 거센 바람 정기 작렬
     15라인에서는 채찍화염정기작렬을 고려해 볼 만 한 것 같습니다.
     화충 관리가 쉬워지면서 대상의 화충 데미지를 올려주는 채찍화염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광 상황에서는 채찍화염이 거의 필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기작렬의 경우 예전보다 위상이 내려왔지만 여전히 생 단일의 경우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할론드루스에서 정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25 라인
     세찬 폭풍 뜨거운 손 한랭의 일격
     25라인에서는 현재 뜨거운 손 고정이 되고 있습니다. 
    여전히 강력한 데미지를 보여주며 티어 2셋 효과인 야수정령이 불정으로 뽑힌다면 강력한 단일딜이 가능합니다.
    세찬폭풍은 4셋이 되었을 때 고려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4셋 효과로 인해 더 자주 폭인을 치며 그로인해 발동확률이 올라가서 4셋 이후 사용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로는 4셋이 되어도 뜨손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2셋이어도 소돌이 넘쳐나기 때문입니다.
   
 3) 35 라인
     정령의 맹공 우박폭풍 불꽃 회오리
     35 라인은 3특 모두 사용합니다. 단일에선 맹공, 2 ~ 4타겟에선 우박폭풍, 쐐기에선 불회를 사용합니다.

 4) 45, 50 라인
      세계의 분리 원소 정령
      세분메, 야정 고정입니다.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
3. 2차 스탯
 2차 스탯의 우선순위는 가>특>치>=유 입니다.
 가속을 25 ~ 30 사이로 맞추고(가능하면 30) 특화를 최대한 챙겨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가속 30, 치명 20, 특화 50 입니다.
 치명의 경우 용암주먹 도관이 있어 20퍼만 되어도 용채 크리율이 50가 넘어갑니다.
 따라서 가속 30 후 치명 20정도에 나머지 특화를 올려 기본 데미지를 올리는게 좋아보입니다.

------------------------------------------------------------------------------------------
4. 전설
 전설은 간단합니다. 단일은 의술사(반지), 광은 용채(손목)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많은 분들이 2전설이 풀리면 성약 전설을 어디로 만들지 고민하실 것 같습니다.
 저는 5셋 중 가장 쓸모없는 스탯이 붙은 머리(치유)에 성약 전설을 만들 것 같습니다.


------------------------------------------------------------------------------------------
5. 딜사이클
 딜사이클은 어떤 버프가 뜨냐, 소돌이 얼마나 모였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는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제가 자주 돌리는 사이클입니다.
 
 1) 오프닝
    1-1) 단일
        2초전 질풍 토템 -> 화충 -> 야정 -> 성약스킬 -> 용채 -> 폭격 -> 소돌소모

    1-2) 광
        (레이드)2초전 질풍 토템 -> 화충 -> 야정 -> 성약스킬 -> 용채 -> 소돌소모 -> 우폭 냉충
        (쐐기)화충 -> 야정 -> 용채 -> 불회 -> 성약스킬 -> 번화 -> 폭격

   저의 경우 오프닝은 위 순서로 갑니다.
   광의 경우 불회 특성이시면 용채 후 불회, 우폭 특성이시면 소돌소모 후 우폭 냉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오프닝 이후 딜 스킬 순위
   2-1) 단일
      뜨손용채 > 7 ~ 8중 이상 소돌(번화,정작) > 꽁폭격 > 세분메 > 용채 > 폭격 > 냉충 > 낙뢰
   
   2-2) 광
      뜨손용채 > 7 ~ 8중 이상 소돌(2 ~ 3타겟 이상 연번) > 우폭냉충, 불회 > 세분메 > 낙뢰묻힌 꽁폭격 > 용채 > 낙뢰 > 폭격 > 냉충

 최우선적으로 뜨손 버프가 뜬 용채를 소모하셔야 하고 후에 소돌을 소모하셔야 합니다.
 고술의 경우 어떤 버프가 뜨느냐에 따라 딜사이클이 자주 달라지므로 허수아비를 자주 쳐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6. 마무리
 저도 고술 고수가 아니라 많은 정보 전달을 못해드렸습니다.
 다만 새로 시작하는 고술 초보 유저들이 이 글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