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이라기보다는 조금 됐는데) Altered-time에 심크래프트를 활용한 성물 실험 결과가 나와 여기에 올려보려고 합니다.

(https://www.altered-time.com/forum/viewtopic.php?f=4&t=2611)













1. 1타겟 시 (오차 범위: 120D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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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타겟 (오차 범위: 250 D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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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타겟 (오차 범위: 500 D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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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사항

1. +0~+3은 성물을 착용했을 때 올라가는 아이템 레벨입니다. 즉 성물 레벨로 따지면 +0~+15가 됩니다.
(단, 항상 이렇게 대응되는 건 아니고 약간의 오차가 있습니다. 특정 구간에서 +1되는 템레벨이 조금 다르긴 한데, 대체로 일치하므로 이렇게 해석하시면 됩니다)

2. 성물의 템레벨이 증가하거나 감소함에 따라 DPS 증가치가 달라져서 서로 간의 격차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순위는 대체로 일치하므로, 어떠한 곳을 보셔도 됩니다)

3. 위 표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일 (기재된 순서대로 DPS 기대치가 낮으며, 유틸 성물을 제외한 모든 성물은 템레벨이 동일합니다. 그러므로, 가령 불덩이 작렬 데미지는 딜에 도움이 안 되는 유틸 성물과 비교했을 때 +10~15의 값을 가지며, 이것은 즉 840 불작 성물이 850~855 사이의 유틸 성물과 DPS 기대치가 동일함을 의미합니다. 여기서는 유틸 성물과의 비교를 했지만, 딜 성물 끼리의 비교도 위의 표를 참조하시면 가능합니다.)

유틸 성물 +0 (DPS 368,546)
유틸 성물 +5 (DPS 369,718) ~10 (DPS 370,889): 화염구 (369,890), 화염작렬 데미지 증가 (370,458)
유틸 성물 +10 (DPS 370,889) ~15 (DPS 372,125): 화염 치명타 피해 증가 (371,222), 작열 데미지 (371,668), 불덩이 작렬 데미지 (371,824), 화염구 시전 시간 감소 (371,836) 

다중 (2타겟 이상)

유틸 성물 + 0 (473,734)
유틸 성물 + 5 (475,305) ~ 10 (477,367): 화염구 (475,306), 화염작렬 (476,246) 
유틸 성물 + 10 (477,367) ~ 15 (478,915): 화염 치명타 피해 (477,615), 화염구 시전시간 감소(478,309), 불덩이 작렬 (478,694) 
유틸 성물 + 15 ~ : 작열 (479,999)


4. 개인적인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위 결과는 허수아비를 대상으로 한 정형적인 딜 사이클을 300초 가량 시행한 결과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간 전투가 벌어지는 레이드에서는 위의 순위되로 나열될 확률이 큽니다. 그렇기에 레이드만 다니시는 분들은 불작과 화염구 시전시간 감소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시되, 다중 타겟 전투도 레이드에서 정말 많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작열 성물도 충분히 좋은 선택입니다. 

ⓑ 작열 성물과 쐐기 던전

쐐기 던전의 일반 몹 DPS를 중시한다면 작열 성물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보다시피 2타겟에서도 작열 성물이 압도적이며, 4타겟 및 그 이상에서는 작열 성물이 타 성물에 비해 따라올 수 없는 DPS를 보여줍니다. 게다가 쐐기 전체 미터기에서 작열이 데미지 내역 1위를 차지함을 고려한다면, 작열 성물도 꽤나 괜찮은 선택입니다. 그렇지만 동렙에서의 불작 성물을 빼고 끼는 것은 조금 위험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유는 후술)

ⓒ 불작 성물과 쐐기 던전

보스전에서의 DPS를 고려한다면 불작 성물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쐐기는 그 특성상 레이드 때보다 쿨기가 전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고, 쿨기에서의 데미지는 발열 5중첩 불작 데미지에 의해 돌아간다는 점, 즉 결국 전투 시간이 짧은 단일 타겟임을 고려한다면 불작 성물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투시간이 짧지 않더라도, 가령 고단 및 폭군에서의 보스전, 경화 주간에서의 강한 일반몹 한마리 (대개 중보)전에서도 불작 성물은 여전히 위의 심크 결과처럼 좋습니다. 

그렇기에 불작 성물과 작열 성물을 혼합하되, 두 성물이 동렙이면 레이드+폭군까지 고려한 불작 성물을, 그게 아니면 템렙 높은 순대로 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화염구 시전 시간 감소와 쐐기 던전

화염구 시전시간 감소 역시 세간의 인식보다는 훨씬 괜찮은 성물이며, 단일딜의 경우엔 덧불의 쿨감소 까지 고려했을 때는 불작과 거의 맞먹는 효율을 지닙니다. 실제로 표에서도 불작과 순위가 오차 범위 내에서 뒤집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반몹 과의 전투에선 화염구를 쓰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했을 땐, 쐐기에서의 가치는 조금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가령, 쫄을 상대할 때는 쿨기 있을 땐 발화 콤보를 쓰기에 화염구를 거의 쓰지 않으며, 쿨기가 없더라도 불사조 작렬 및 용숨결, 살폭 등을 많이 시전하고, 또한 그러한 전투 시간도 위의 심크처럼 3분 가량 지속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즉 언급한 쿨기 콤보들만 써줘도 몹들이 죽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죠. 결국 화염구가 전체 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게 되어 성물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정말 많은 타겟(10+)의 경우는 불기둥과 살폭이 거의 딜을 다하기 때문에 역시 화염구가 끼어들 자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