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 1.4

안녕하세요  북미섭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태권입니다.
7.1.5 가 나오고나서 7.1 때 처럼 많이 플레이 할 수가 없어서 글이 늦어졌습니다.

사실 밤요 출시 이후 거의 모든 네임드들이 광딜을 요구하는것을 보고 냉법을 접고 비법으로 갈아탈까 했었는데
후반부 네임드 들이 냉법에게 아주 좋고 또 애정이 들어 결국 온리 냉법으로 다시 하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동공빌드, 혹쐐 빌드를, 서광빌드를 다루고 있으며
기본적인 냉법 매커니즘을 알고 계시고
제 7.1 냉법가이들 대충 읽어보셧다고 가정 하고 썻으며
또 빌드, 딜사이클 연구기준은 노도핑 시작 블러드 허수아비 2억딜 레이드 전투 4~5분 기준입니다.

이 가이드는 개인적인 경험/연구와 altered time forum 을 참고 하여 썼으며 7.1 때와 똑같은 부분은 저번 가이드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하였습니다.



냉기법사

7.1 때와 동공빌드는 이미 얼핏 유지가 90% 이상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얼핏 100% 유지까지는 딜이 잘나오지만 그 이후 딜이 올라갈 여지가 없었는데 7.1.5 패치로 인해 얼핏 유지는 반토막이 났지만 딜량은 비슷하게 나오게 되어 이제 티어, 전설, 장신구등으로 100% 까지 끌어올리면 상당한 딜량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혹쐐빌드의 경우는 7.1때는 세팅만 되어있다면 온리 혹쐐만 날려도 딜이 잘나왔었는데 이제는 그게 불가능 하게 되었습니다. 얼음창, 칠흑화살,얼구를 다 섞어 주며 오히려 딜사이클로 보자면 동공 딜사이클에 혹쐐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혹쐐 딜 % 도 50% 넘어갔었는데 이제 30% 정도로 내려왔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결과적으로 냉법의 단점이 더 드러나는 결과를 불러왔다고 생각합니다.
냉법의 유물력, 템렙, 스텟, 전설, 장신구 유/무의 차이가 훨씬더 커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데로 세팅 되지 않은 냉법이라면 딜이 많이 안나온다고 느껴지실 껍니다.

그래도 최근에 진눈깨비 패치, 블러드 얼핏 2얼창 패치로 인해 조금 차이가 줄어들었습니다.



냉기법사 중요 매커니즘/용어 설명

산산조각
냉법의 기본 패시브로 얼어붙은 대상에게 (자신의 크리티컬 * 1.5) + 50%의 크리티컬 확률을 가집니다.
그래서 얼어붙은 대상에겐 33.34% 치명타확률만 만들면 100% 크리티컬로 적중합니다.

서리의 손가락
다음 시전하는 얼음창이 대상이 얼어있지 않아도 얼어있는 상태인것 처럼 적중합니다.
얼음창은 얼어붙은 대상에게 4배의 대미지를 더줍니다. 거기다 산산조각 패시브가 적용되 크리티컬 33.34% 만 되면
서손얼창은 100% 크리티컬로 적중합니다.

두뇌빙결
다음 시전 하는 진눈깨비가 즉시시전이 되며 50% 추가 대미지를 줍니다. 그리고 Winter's Chill이라는 디버프를 남김니다.
이 디버프는 대상이 얼어붙은것과 같은 상태로 취급하게 해줍니다.
두뇌빙결이 없을때는 진눈깨비를 사용하지 않으며, 디버프를 이용해 여러가지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얼화 100% 크리 유도, 깡얼창
두빙진눈 이 적중하여 남긴 디버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얼음화살을 캐스팅 한후 바로 두빙진눈을 사용하면 진눈깨비의 투사체가 먼저 도착하여 디버프를 남긴후 얼음화살이 적중하게 되어 산산조각 패시브를 받아 얼음 화살이 100% 크리티컬로 적중합니다.

마찬가지로 디버프가 있을때 서손버프가 없는 얼음창(깡얼창)을 사용해 적중하여도 얼어붙은 대상에게 적중한것 처럼 되서 깡얼창도 대미지 4배, 크리티컬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상과 거리가 너무 가까운 경우 얼화가 먼저 적중하기 때문에 거리조절이 필요합니다.

블러드 얼핏 2얼창
최근에 패치되어 진눈깨비의 투사체 속도가 변경되어 디버프 지속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가속이 엄청 높은 상태 (얼핏 + 블러드)에서 두빙진눈 이후 깡얼창 2번까지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디버프가 없어지기 전에 깡얼창이 대상에게 적중해야함으로 가까이 붙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칠흑화살 100% 크리 유도
같은 진눈깨비 투사체 속도패치로 칠흑화살 이후 칠흑화살로 생성되는 두빙을 바로 소모하게 되면
칠흑화살이 더 늦게 도착하여 산산조각 패시브로 칠흑화살을 100% 크리티컬로 적중 시킬수 있습니다.

이 경우도 대상과 가까우면 칠흑화살이 먼저 적중해 거리 조절이 필요합니다.


블러드 얼핏 2얼창은 가까워야하고 얼화,칠흑화살 크리유도는 조금 거리를 둬야하는 딜레마가 생기는데

가속이 높아질수록 2얼창에 필요한 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나중엔 조금 여유가 생기긴합니다.




열기동공 빌드

이제 사무치는 냉기 (사냉) 빌드보다는 동공 빌드라고 부르는게 더 맞지 않나 싶습니다. 고겨/사냉 둘다 사용하니깐요.
열기동공 특성을 이용해 얼음핏줄의 가속 30% 버프를 최대한 유지하는 방식의 빌드 입니다. 지금 동공의 핵심은 블러드 얼핏 2얼창 입니다.



1. 유물 특성, 스텟과 전설



*출저 Icy veins
*붉은 원 안의 특성이 눈보라 치명타 확률 증가 특성입니다.











기본 적인 추천 유물 트리 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1,2금테는 금방 찍히나 3번째 금테가 31렙이 찍히게 되는데 눈보라 치명타 확률 3개를 찍지 않고 멀리 돌아가면 초반 금테는 늦게 찍어도 3금테를 28렙에 찍을 수 있습니다.

동공 트리에서는 3번째 금테인 검은 얼음이 고드름 관련이라 딜상승에 아주 미비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리 중요한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혹쐐 트리까지 같이 겸하고 싶으신 분들은 3금테가 아주 중요하니 선택 하셔야합니다. 

지금은 유물연구가 25이신 분도 많고, 부캐도 20까지는 그냥 올릴수 있어서 35특성까지 빠르게 찍을 수 있으니 그리 큰 차이는 아닙니다.




스텟

가속 25%이상 > 치명타 33.34% > 유연 > 특화

동공빌드는 가속이 높아야 얼화 1개라도 더 땡겨 두빙,서손을 유도해 얼핏 지속시간을 더 오래 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속이 높을수록 블러드 얼핏 2얼창을 할때 더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치명타 33% 는 냉법 패시브인 산산조각을 사용해 얼창 100% 크리로 터트리는 용도 입니다.


전설

1순위 엑소다르
지금 동공 핵심인 블러드 얼핏 2얼창을 을 2번 이나 사용할 수 있게해주는 아주 좋은 전설입니다.
굴단 장신구가 있다면 순위가 좀 내려갑니다.

2순위 바쉬
얼핏 유지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전설입니다

3순위 마그 손목 
동공 딜량 1위인 얼창딜을 올려주는 전설입니다.


1.1 특성



동공빌드 추천 특성입니다. 

단일딜만 기준으로 본다면 다른 빌드가 더 앞서지만 레이드 기준으론 광딜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렇게 찍습니다

고겨 vs 사냉
두 특성 얼핏 유지를 똑같이 할수 있다고 한다면 고겨가 앞섭니다. 
하지만 사냉을 선택함으로써 오는 물정령의 물분출 2서손 수급으로 인한 얼핏 유지력으로인해 사냉이 앞선다고 봅니다.

서회 vs 얼손 vs 갈얼
심크상 단일 딜량은 서회>얼손>갈얼 이지만 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2타겟 딜을 가능하게 해주는 갈얼이 훨씨 좋습니다.

서폭 vs 불마 vs 북돌
서폭은 활용만 잘하면 딜이 잘나오지만, 1초가 아까운 동공빌드에선 쓰기 좀 힘들다고 봅니다.
북돌같은 경우에는 지금 레이드 상황에선 거의 고정이지 않나 싶습니다. 정말 쌩 단일이라면 불마를 찍고
2타겟 이상이 한번이라도 되는 네임드라면 눈보라로 얼구 쿨 관리를 하면 좋기때문에 딜증가는물론 사이즈 증가도 아주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1.2 성물

1순위 얼화 크리시 얼핏 쿨 감소
2순위 얼음창 대미지 증가
3순위 진눈깨비 대미지 증가
4순위 두빙확률 증가

그래도 성물은 무기 템렙이 가장 중요합니다.

얼화 크리시 얼핏 쿨 감소 성물은 최소 1개는 필요합니다.


1.3 딜 사이클

동공 빌드 딜사이클은 얼핏 유지에 모든 초첨이 맞춰져 있습니다.
7.1.5 동공의 얼핏 유지목표는 2번째 얼구 쿨이 돌아올 때 까지 얼핏 유지를 하는 것 입니다.
즉 1분 이상 유지가 1차 목표입니다. 
2번째 얼구로 억지로 시간을 최대한 늘려 7~80% 유지 해야 딜이 잘 나옵니다.




1.3.1 얼핏 유지
1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게 두뇌빙결/진눈깨비, 그리고 블러드 입니다.
두뇌빙결버프를 받은 즉시지전 진눈깨비는 대상이 얼어붙은거와 같게 되는 디버프를 남깁니다.
그러면 깡 얼음창이 산산조각 효과를 받아 서손 얼창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딜도 4배, 100% 크리, 얼핏 2초 증가
그러므로 서손 얼창으로만 가능했던 얼핏 지속 시간이 두뇌빙결에도 2초가 늘어날 수 있게됩니다.

그리고 최근에 패치로인해 진눈깨비의 투사체 3개가 차례데로 적중하게 되면서 디버프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그로인해 얼핏 + 블러드가 있을시 두빙버프 한번에 깡얼창 2개 즉 얼핏이 4초가 늘어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얼핏 + 블러드 깡얼창 2번은 네임드에게 상당히 붙어 있야 가능합니다. 

동공의 기본적인 딜 사이클은 이 버프들을 하나도 낭비 안되게 하면서 중간중간 얼화를 섞어 넣는 방식이 됩니다.




1.3.2 오프닝

사냉 오프닝
2초전 물약->얼화->물분출->얼화(2~3서손 됨) -> 얼핏 -> 얼창,두빙얼창 -> 얼구 -> 얼창-> 칠흑화살 ->두빙얼창 

고겨 오프닝
2초전 물약 -> 칠흑화살 -> 얼핏 -> 두빙얼창 -> 얼구 -> 서손 얼창

오프닝때 블러드가 있다면 두빙진눈 이후 깡얼창 2번 해주세요.

사냉의 경우 시작 전 얼화를 어짜피 캐스팅해야하니 물분출과 함께 사용후 얼핏을 키시고 서손 소모하시고 최대한 빨리 얼구를 던져주세요

고겨사용할때는 물분출이 없으니 칠흑화살먼저 사용해주세요.

그 이후 스킬 사용우선순위는 얼구 > 물분출 > 칠흑화살입니다. 

그리고 다음 얼핏 쿨이 돌아오기 20초 정도 전부터 서손,두빙을 쓰지않고 다음 얼핏과 함께 써주시면 됩니다.



1.3.3 얼핏 쿨 관리

얼핏 지속 시간 유지만큼 얼핏 쿨 관리도 아주 중요합니다.
가장 베스트인 경우는 얼핏이 정확이 1분 쿨감이 되고 얼핏 유지를 정확이 2분을 해서 2번째 얼핏이랑 얼구랑 쿨이 같이 돌아오는 상황입니다.

얼핏중 얼구 2번 없이 유지하는건 상당히 힘들고 또 얼구를 시작할때 쓰지 않음면 그만큼 늦게 쿨이 돌아오는데 그 늦게 돌아오는 얼구 때문에 얼핏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얼구는 쿨이 고정이기 때문에 얼핏쿨을 관리 해야하는데

얼핏쿨은 유물특성으로 얼음화살이 크리티컬이 떳을때 줄어듭니다. 성물에 따라서 1.5초~3초까지 한번에 줄어듭니다.
얼화 크리율은 유물 특성으로 15% 추가 되기때문에 33% 맞췃을때 48% 가 됩니다. 거기다 얼화->두빙진눈으로 얼화를
확정적으로 치명타로 적중 시킬수 있습니다.

얼핏 쿨기 1개 만 있을때에는 무조건 두빙을 얼화 다음에 소모를 해서 최대한 얼화 크리를 유지해야 2분 초반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얼화-두빙 할때 얼화가서손을 만들어주게되면 얼창 하나가 씹히게 되어 얼핏 유지가 안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얼핏쿨 성물 2개가 있다면 얼화 두빙을 하지 않아도 2분 보다 쿨이 줄어 들게 됩니다. 얼핏성물 3개는 더 빨리 돌아오겠지만 1분까지 줄일순 없고, 1분 이상은 무조건 유지가 가능하니 오히려 낭비가 됩니다. 

딜사이클 중간에 물분출,칠흑화살,얼구가 쿨이 비슷하게 돌아 올 때가 있다면
 우선 순위는 
얼핏 2분에 맞추기 위한 얼구 가 1순위



물분출이 2순위 
칠흑화살이 3순위가 됩니다

칠흑화살은 쿨이 45초라 3번째 칠흑화살을 다음얼핏에 맞추기 때문이 시간이 조금 여유가 있습니다.

이부분 개인마다 다 다르니 직접 허수아비를 쳐보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1.4 장신구

Image
출저: Altered time 포럼


동공 냉법 장신구 순위입니다

1위 킬제덴 전설 장신구
2위 굴단 장신구
3위 메트로놈
4위 비전 수정
5위 월드드랍 장신구
6위 시간의 파편
7위 계약서 

특히 굴단 장신구는 동공냉법에게 정말 정말 좋은 장신구 입니다
굴단 장신구가 얼핏 중에 발동한다면 블러드 없이 두빙진눈-> 2 깡얼창이 가능합니다.
무슨일이 있어도 꼭 드시기 바랍니다. 동공냉법에게는 전투중 80% 정도 얼핏 유지상태이기 때문에 굴단 장신구가
아무때나 터져도 잘 활용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1순위 장신구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혹한의 쐐기

100레벨 특성 혹한의 쐐기 특성을 사용하는 빌드 입니다. 얼음 화살로 생성되는 고드름 5개를 모아 하나의 엄청난 고드름 한개를 날리는 방식입니다.

7.1.5 에서는 혹쐐 자체 대미지가 상당히 낮아져서 도저히 못쓸 정도 라고 생각했으나 역시나 혹쐐답게 템렙,세팅이 되면 되어질수록 딜이 점점 올라가 동공을 따라잡을 정도가 되고있습니다.

혹쐐 가이드는 altered timed 포럼의 Razlopper (Hamhams) 가 쓴 가이드를 번역하였습니다.

Razlopper는 7.1때 혹쐐 냉법으로 에메랄드 냉법 로그 씹어먹던 사람인데 밤요에 와서는 아이디를 바꾸고 (부캐?) 로그도 비공개로만 올려서 로그에는 안보이지만 가이드에 공개한 스샷으로는 로그에 공개된 법사 1위 dps보다 약 4~9만 높은 dps를 혹쐐로 뽑고있었습니다. 몇주가 지난 지금은 스샷을 공개하지않아 어떤지 모르겠네요.

먼저 시작하기에 앞서 혹쐐빌드는 냉법 모든 빌드중에 템렙, 유물력이 가장 많이 필요한 빌드입니다.
가이드 저자 Hamhams도 유물력 54는 되야 엄청 강하다고 하고 있으며. 54가 안되더라도 4금테를 하나 하나씩 찍을 수록 점점 딜 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2. 유물특성, 스텟과 전설



*오른쪽 밑 금테는(13번) 고독한 겨울을 찍으면 금테 효과가 얼화,얼창,진눈깨비,얼구 딜 3% 증가로 바뀝니다. 다른 특성을 찍으면 물정령 딜 30% 증가로 되어있습니다.


다른 빌드와는 다르게 왼쪽 금테 -> 얼핏 금테 -> 오른쪽 금테 순입니다.

14,15,16 은 취향에 따라 아무거나 먼져 올려도 됩니다.

혹한의 쐐기 빌드는 3금테 효과 모두 효율이 좋아 최대한 빨리 3금테를 찍는 것이 좋

습니다.







3금테는 꼭 찍어줘야 쓸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다른 빌드를 위해 검은얼음을 금테를 제일 마지막에 찍는 경우라면 더 그렇습니다.





스텟

유연>=특화>치타(33%) 최소 25%>가속 > 지능

유연은 높을수록 좋으며
제일 중요한건 특화:치명타 비율입니다.
치명타 하드캡은 33%이고 
특화는 마지막으로 확인했을때 60% 유지 하고 있었습니다.


전설
1순위 엑소다르 반지
2순위 얼창 손목
3순위 킬제덴
4순위 프라이다즈

엑소다르 반지가 압도적으로 1순위 이고
이젠 혹쐐도 얼창은 무조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얼창 손목도 순위가 높습니다.
나머지는 비슷비슷 합니다. 역시 스텟이 중요한 전설들이 순위가 높습니다.


마부
목마부는 발톱 마부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2.1 특성



혹한의 쐐기 추천 빌드 입니다.

다른점은 마룬보단 주문술사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마룬너프로 인해 주문술사와의 폭이 줄어들었고 또 이젠 혹쐐 한방 큰걸 박는 방식보다는 얼창도 섞어주면서 하게되니 주문술사를 추천하는거 같습니다.



2.2 성물 

1순위 얼음화살 대미지 증가
2순위 얼음창 대미지 증가
3순위 두뇌빙결 확률 증가
4순위 진눈깨비 대미지 증가
5순위 얼음화살 크리시 얼핏 쿨 감소

얼음화살 대미지 증가 성물은 템렙 3정도의 가치를 가진다고 합니다.
얼음창 성물은 전설 손목이 없을 땐 순위가 조금 밀린다고 합니다.


2.3 딜사이클

스킬 사용 우선 순위 입니다.

얼핏
얼창
두빙진눈( 얼화-두빙진눈 또는 칠흑화살-두빙진눈)
얼구
칠흑화살
혹한의 쐐기
얼음화살

두빙진눈 이후 꼭 깡얼창 사용
칠흑화살 캐스팅 후 바로 두빙진눈 사용으로 칠흑화살 100% 크리 유도


딜사이클은 동공이랑 거의 동일한데 얼음화살 쏴야할때 혹쐐가 준비되어있다면 혹쐐를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4 오프닝


3초전 물약 -> 칠흑화살->두빙진눈 -> 얼핏 -> 얼화(두빙잇으면 얼화 -> 두빙진눈) -> 혹쐐 -> 얼구 -> 얼창 -> 얼화

전투전에 칠흑화살을 써주시고 얼핏 키신뒤 얼화 쓰시다가 두빙이 뜨면 얼화->두빙진눈으로 얼화 크리 유도한뒤 고드름 5개 모이면 혹쐐 날리면 됩니다. 

오프닝에 시작전 칠흑화살 캐스팅 하시고 바로 두빙진눈 쓰셔서 크리 100% 유도하시면서 얼핏을 빨리키셔서 투사체가 도착하기전에 얼핏이 들어가면 20%대미지 증가가 적용시켜줍니다.


2.5 혹쐐 장신구 

Image
출저: altered time 포럼


1순위 860 비전수정
2순위 굴단 장신구
3위 메트로놈
4위 지능 유연
5위 가속 유연
6위 치타 유연

비전수정 말곤 885 기준입니다.




서리광선 빌드

15 레벨 특성 서리광선을 사용하는 빌드 입니다. 7.1.5때 가속이 너프먹음으로서 간접적으로 너프 먹었지만 그 후대미지 상향을 받았습니다. 서리광선은 적중할 때마다 점점 강해지는 방식으로 가속이 높으면 틱수가 늘어나 더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이 빌드도 동공 딜사이클을 베이스에 서리광선 1개를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서광의 특성상 10초간 가만히 서있어야 하고 또 10초간 완전 단일딜 이지만 단일딜도 동공이 조금 앞섭니다. 그래도 동공의 얼핏 유지 스트레스, 혹쐐의 낮은 가속으로 인한 답답함을 느끼시는 분들은 한번 해보시면 재미있을것 입니다.

하지만 서리광선 빌드도 다른 빌드 못지 않게 많은 준비,세팅이 필요합니다.




4. 유물 특성 스텟과 전설

동공 트리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전설도 동일한데 엑소다르로 인한 블러드 2번으로 강력한 서리광선을



4.1 특성



서리광선 추천 빌드입니다.

일렁임이 강제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서리광선 10초 채널링중에 일렁임을 사용해도 끊기지 않습니다. 얼음발은 서광에 적용이 안되구요.

마룬 vs 주문술사
서광도 혹쐐와 비슷하게 7.1 때와 비교해서 서광이 압도적으로 딜이 많이 나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물론 마룬 위에서 서광딜이 더 높겠지만 전체적으로 본다면 주문술사가 앞섭니다. 마룬 너프도 있구요

서회 vs 얼손 vs 갈얼
서광 특성상 단일만 보고 간다고 했을땐 티어가 없다면 서회, 티어, 바쉬가 있다면 얼손이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갈얼은 2타겟이 필요하 상황이면 찍으시면됩니다.




1.2 성물

1순위 얼화 크리시 얼핏 쿨 감소
2순위 얼음창 대미지 증가, 진눈깨비 대미지 증가
3순위 두빙확률 증가

서리광선도 얼화 크리시 얼핏 쿨 감소가 중요한데 서리광선도 1분 쿨이기 때문에 동공과 같은 이유로 3번째 서리광선이 2번째 얼핏과 같이 올수 있도록 할 수 있도록 하가 위함입니다.


1.3 딜사이클

서광 트리이지만 동공을 찍고 딜사이클을 돌리기 때문에 자연스레 얼핏 유지가 되면 딜이 올라감니다. 특히 얼핏 유지를 1분 10초동안 할 수 있다면 2번째 서광마져 가속 30% 올라간 상태에서 들어가기 때문에 서리광선딜은 2~3백만 정도 올릴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광빌드도 블러드 얼핏 2얼창이 가능하니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딜사이클은 동공과 같으나 오프닝때 얼핏+ 첫번째 서광, 1분뒤 2번째 서광, 그리고 3번째 서광은 돌아오는 얼핏에 맞춰서 켜주시면됩니다.

얼구,칠흑화살,물분출은 쿨마다 바로 바로 써주시고

특히 두빙진눈으로 얼화 100% 크리 유도하는 것은 무조건 해주셔야합니다.

제가 얼마전에 성물을 바꾸서 지금 얼핏 쿨 감소 성물은 1개만 끼고 있는데 (2초감소) 이 경우 모든 두빙버프를 얼화 크리를 유도해도 서광이랑 얼핏 쿨이랑 15~20초 정도 차이남니다.



1.4 굴단 장신구

서리광선 빌드에 굴단 장신구는 무조건 필수입니다. 없다면 서광을 추천하고 싶지 않은 정도 입니다.
굴단장신구와 서리광선의 시너지는 정말 환상입니다.
굴단 장신구 발동 한번으로 서광대미지가 2백만~7백만 까지 차이가 남니다.

제 경우 노버프 상태에서 서리광선은 약 500만 대미지를 줍니다
여기서 굴단장신구가 터진다면 서리광선은 약 700만 대미지를 줍니다.

얼핏 블러드 상황에서 서리광선은 약1300만 대미지를 주는데
얼핏 블러드 굴단장신구 서리광산은 약 2000만 대미지를 줍니다.

따라서 굴단 장신구 + 메트로놈이 가장 좋은 장신구 조합이 됩니다.



5. 3빌드 비교

개인적으로 3특 다 실험 해본결과 제 스펙에서는

동공/서광
4셋 바쉬,엑소
유물력 47
템렙 899
치타 32%
가속 22%
특화 41%
유연 3%

지능치타 880 헬리야
굴단 장신구 895


혹쐐
4셋 엑소, 프라다
유물력 47
템렙 900
치타 25%
가속 21%
특화 63%
유연 4%
지능 특화 875 단지
굴단 장신구 895


노도핑 시작 블러드 허수아비 2억딜 입니다

블러드 2얼창 쓰지 않은 사냉동공

얼핏 유지 82.3%



혹쐐딜

혹쐐 평균딜 274만
혹쐐 크리율 27.3%




블러드 2얼창 안쓴 서리광선 딜





6. 밤의요새 네임드 팁

영웅기준 밤요 각 네임드별 추천 특성 및 냉법 공략 방법 입니다.




1넴은 논외로 치고 딜 잘뽑기 가장 까다로운 네임드는 개인적으론 알루리엘,티콘,크로서스,굴단 이였던거 같습니다.
크로서스빼고 중간중간 스코피론보다는 더 긴 텀으로 쫄이나오고 그때 조금이라도 실수 한다면 딜이 많이 떨어져서 그런거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쫄딜이 밀리지 않는이상 보스만 타겟잡고 탱이붙여주는데로 갈얼로 클리브치는 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공략은 다 아신다고 가정하고 썻습니다.


스코피론
사냉,갈얼,북돌,동공

지속적으로 나오는 많은 작은수의 쫄 때문에 눈보라를 쓰니 얼구쿨이 계속 줄어들어 얼핏유지가 무한으로 가능한 보스입니다. 쫄광은 다른 클라스에게 맞기고 냉법은 보스만 쭉 밀어줍시다.

살작 멀리 떨어져서 카메라를 뒤로 쭉 빼시면 보스가 쫄을 소환할려고 할때 쫄이 나오는 쪽으로 하얀 구슬같은걸 던지는게 보이느데 대충 쫄이나오는 위치랑 탱이 쫄을 탱킹 할 위치쯤에 미리 눈보라를 시전해 주시고 얼구쿨이 돌아오는데로 던져주세요.

소환되는 쫄중에 파란쫄은 물정령 얼리기가 통합니다. 그래서 물분출 대신 사용해 쉽게 서손을 수급해주세요.


시간변형체
사냉, 갈얼/얼손, 불마, 동공

높은 로그를 기록하려면 공대차원에서 딜/힐이 좋아 보스가 처음 하는 채널링때 블러드키고 잡는 방식이여야합니다.
그러면 2분초반에 킬을 하게 됩니다. 만약 이 방식이라면 갈얼 북돌/불마을 추천하고 아니라면 얼손,불마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2분 만에 보스를 밀어버린다면 얼손으로 서손을 수급하지 않아도 얼핏 유지가 가능하니 5% 얼창,고드름 딜상승을 받는게 더 도움이되고, 만약에 전투가 길어진다면 그냥 단일로 보스,큰쫄을 미는게 공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2넴은 오프닝이 중요한데 처음에 얼핏을 1분 넘게 유지해서 가속페이즈 끝날 때까지 얼핏을 유지해 감속 페이즈때도 얼핏을 달고 딜을 하다가 감속페이즈가 끝나면 얼핏이 30초 정도만 남아있게 만들어야 딜이 잘 나옵니다.
어떻게 그렇게 오래 유지가 가능하냐 할 수 있지만 시간변형체는 가속을 가지고노는게 아니라 시간을 가지고 노는방식이라 우선 얼핏 유지 어느정도 남겨논 상태에서 감속 페이즈에 들어가면 얼핏 지속시간이 갑자기 20초 정도 늘어납니다.
(같은 이유로 가속 페이즈때 진눈-2얼창이 안됩니다)

이게 가능하려면 오프닝때 쓴 얼핏을 첫번째 큰쫄이 나올때 까지 잘 유지하고 있어야합니다. 그다음 남은 지속시간을 보시고 조금 아슬하다싶을꺼 같으면 보스 + 큰쫄에게 2타겟 눈보라를, 괜찮겠다 싶으면 큰쫄이 죽기직전에 눈보라를 시전해 보스 + 4작은쫄에 눈보라를 히트시켜 얼구쿨을 줄여서 억지로라도 가속페이즈까지 얼핏을 유지시켜주세요. 그다음 가속 받은 상태에서 최대한 얼핏 유지하신뒤 감속페이즈 진행하시면 됩니다.


크로서스
고겨 얼손 불마 동공

크로서스가 좀 딜이 뽑기 힘들었습니다. 뭔가 허수아비 치듯이 하면 이상하게 안나오더군요. 그래서 고겨 찍고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크로서스도 완전히 보스 바로 앞에 있다면 얼핏 + 블러드 2얼창 됩니다.


텔아론
사냉 갈얼 북돌 동공
혹쐐도 괜찮습니다

냉법에게 아주 좋은 네임드 입니다.
디버프 해제되면 나오는 식물 쫄 2개에게 물정령 얼리기가 통하니 cc도 걸어줄겸 2서손 수급해서 바로 식물쫄에게 날려주세요. 보스가 1명일때는 식물나올 때 그 위에 눈보라를, 보스가 2명되는 순간부터는 보스쪽에 눈보라를 쿨마다 써주세요

혹쐐는 눈보라는 안써도 됩니다.


엘리산드
사냉 갈얼 불마/북돌 동공

엘리산드도 냉법에게 아주 좋은 네임드 입니다.
엘리산드는 가속 버프를 받으면 얼핏 블러드 2얼창이 됩니다. 이걸 이용해 최대한 얼핏 유지를 해주세요.
엘리산드와 쫄이 잘 붙어있다면 쫄이 죽기전 2번 정도만 눈보라 써주시고 엘리산드 잡고 클리브 쳐주시면 됩니다.


굴단
사냉 갈얼 북돌 동공

굴단이 좀 까다롭습니다. 그래도 굴단이 주는 액티브를 사용하면 얼핏 진눈 2얼창이 되니 잘 사용해야합니다.
굴단 1페에선 딜을 최대한 많이 뽑아놔야 2페 3페때 조금 이라도 높게 나옵니다.

오프닝에서는 처음에 바로 굴단이 불덩이를 던지기 때문에 물분출-얼핏-얼구 로 서손만 사용하며 두빙,칠흑을 아끼고 불덩이가 떨어지자마자 엑티브를 사용해서 두빙진눈-2얼창 최대한 많이 하신후 큰쫄과 굴단이 붙어있다면 눈보라 한번 써주시고 쫄 주타겟 잡고 클리브 쳐주세요. 그다음 나오는 악마들 잘 겹쳐있으면 쿨마다 눈보라 써주시면서 1페 끝까지 얼핏 유지 하시면 됩니다. 

2페넘어가면 큰 악마 나오는거 클리블 잘 쳐주시면서, 눈깔 나오기 전에 서손 2개 정도만 킵해주시고 나오기 바로 전에 눈보라 한번써주세요. 작은눈은 진짜 딜 높긴 어렾긴 하지만 큰 눈알 만큼은 서손 모아서 열심히 쳐주셔야합니다.

그리고 1페에서 2페 넘어갈때 굴단에게 대미지는 안들어가지만 캐스팅은 가능한데 그때 얼화 계속 시전해주시면 서손, 두빙 모으고 2페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렁임,얼방 매크로 꼭 사용하셔서 결속 혼자 풀고 빨리 다른 사람 풀어주거나 보스딜 이어가주세요
냉법은 얼방도 2개니까요.


나머지 네임드는 딱히 팁이랄껏도 없고 딜사이클 대로 돌리다가 쫄나오면 눈보라 써주시면서 최대한 얼핏 유지 늘리는 운영 하시면 됩니다.



7. 쐐기던전

저는 꾸준히 냉법으로 쐐기를 다니고 있습니다. 혜폭 트리로 다니고 있는데
여전히 지속 광딜은 부족하고, 광딜 잘 뽑으려 하면 몹이 뭉친 상태에서 가만히 있어야하는등 조건이좀 까다롭지만
가면 보통 65만 ~75만 정도 나옵니다. 1인분은 한다고 생각합니다.
매주 이걸로 15~17단 파킹하고 있습니다.






보통 제가 쓰는 쐐기 던전 특성입니다.

여기에 장신구 2개를 다 광딜장신구를 끼고
전설도 바쉬안쓰고 엑소 프라다 끼고 있습니다.
보통 쫄구간에, 얼음시간, 마그, 잔에수 있으신거 2개 끼시다가
보스전에만 마그,엑소로 스왑하시면 될꺼같습니다.
프라다도 쐐기에서는 생존성을 올려줘서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운영 방법은
눈보라는 2타겟 이상이면 항상 써주시고
얼구, 혜폭을 쿨마다 써줍니다.
특히 혜폭은 주문술사 타이밍과 완벽하게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혜폭을 주문술사 5스택에 썻다면 혜폭쿨이 딱 돌아올때 주문술사도 5스택이되니
항상 20% 뎀증을 받은 혜폭을 날려주세요.
또 물정령 얼리기, 서리회오리로 혜폭 100% 크리도 유도할 수 있습니다. 





8. 마치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1때 쓴 글 보다는 경험/연구가 부족해서 글을 쓰지 안으려 했는데 결국 쓰게 되었습니다.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어디까지나 이 글은 가이드임으로 절대적인게 아니니 어느정도 능숙해 지셨다면 직접 실험해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태권






ver 1.1 오타,에러 수정, 서광빌드 추가
ver 1.2 오타,에러 수정, 용어 설명 추가
ver 1.3 오타,에러 수정, 쐐기팁 추가
ver 1.4 밤요 네임드 상대법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