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0단 정도 다니는 악탱 유저이면서, 양조 제외하고 모든 탱커를 다 하는 유저(악탱 628, 보기 625, 그 외 618정도)입니다. 밑에 얄딱구리님 글을 보고 도움이 될까 해서 쓰다가 댓글로 쓰기엔 길어져서 따로 게시물을 만듭니다. (얄딱구리님 원글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wow/4762/43066)

얄딱구리님 원글의 댓글에도 좋은 내용이 많은데 초심자를 위해서 좀 더 풀어서 설명하면 탱이 파티에서 해야 할 일은 4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어그로 확보, 데미지 경감, 위치 설정 및 무빙, 유틸리티 제공) 

그 중에서 몹을 어디 세우고 딜러들이 딜할 공간을 제공하고, 자꾸 깔리는 바닥을 피해서 딜러들의 딜로스가 적은 상황을 유도하면서 이동하는 건, 딜러를 해본 입장에서 하기 싫은 걸 피하면서, 잘하시는 분들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악탱은 전탱 다음으로 유틸이 적은 탱커이면서, 악딜의 유틸과 정확히 같으니 어그로와 뎀감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지옥황폐가 더 쉽고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영웅 특성은 지옥황폐라고 가정합니다. 

1. 어그로 확보 
예전에는 딜러들이 방어구 가르기 5중첩/3중첩 기다리던 시절도 있는데, 지금 딜러들은 전투 개시하자마자 쿨기키고 딜을 박기 때문에 탱커도 전투 개시와 동시에 강한 순간 딜링이 필요합니다. 
 - 악탱의 기술 중에서 순간 딜링은 지옥 황폐와 원한의 인장이 가장 좋으니 오프닝에 하나쯤 들고 간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 지속 어글은 결국 지속 딜량인데 이건 트리마다 다르지만 광역은 영혼 폭탄이 효율적이고 4마리 이하일 땐 영혼 베어내기가 좋다고 합니다. (저는 귀찮아서 2마리 이하가 아니면 영폭만 누릅니다) 
 - 탈태나 지옥황폐로 악마 형상으로 변하면 몇몇 기술 아이콘이 변하는데요 얘들을 시전하면 주변에 강력한 광역뎀이 들어갑니다 (영웅특성 악마쇄도) 
 - 전투 오프닝에 탈태/지옥황폐를 빠르게 쓰고 악마쇄도의 데미지를 주변에 뿌리는 것이 어그로 안정화에 매우 좋습니다 

2. 데미지 경감 - 물리 데미지 
탱은 힐러가 채울 수 있는 수준으로 적 데미지를 경감시켜서 받아내야 합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방어 기제를 사용해서 필요한 수준의 데미지 감소율을 유지해야 하는데요. 악탱의 방어기제를 물뎀/마뎀/종합으로 나눠서 보면 물뎀감으로 기여하는 스킬은 "악마쐐기"와 탈태/지옥황폐를 통한 "악마 형상 변신" 밖에 없습니다. 
 - 쐐기 기준으로 빅풀은 다수의 몹의 평타 물뎀이 매우 아픈 상황이기 때문에 물뎀감을 신경써야 하고, 결국 악마쐐기, 탈태, 지옥황폐 중에 하나를 반드시 켜야 합니다. 당연히 악마쐐기만 올렸을 때가 제일 약하니까 약한 타이밍에 약한 몹팩과 싸우도록 다음/다다음 풀링 정도를 그림을 그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잘하시는 분들은 다르겠지만 제 기준에서 탈태/지옥황폐/쐐기 다 없을 때 살려줘~~ 하면서 누르는 스킬이 사냥과 어둠입니다. 어둠은 다수의 몬스터의 잔매를 말뚝탱 할 경우에 매우 좋습니다 (잘 없는 상황) 
 - 같은 이유로 딜장신구나 스탯 장신구 두개를 끼는 보기나 전탱에 비해서 무리군주나 방어 모듈 같은 실드형 탱 장신구가 꼭 필요합니다 (마뎀에도 필요) 

3. 데미지 경감 - 마법 데미지 
악탱의 마법 데미지 경감은 큰 기술 한두가지 보다는 자잘한 기술 여러개에 의존하는 편입니다. 특성마다 다르지만 탱특 기본 5%에 인장을 묻히면 받는 8%, 제물의 오라의 10%, 여기에 악마 쐐기 끝나고 받는 석화 쐐기 버프로 최대 10%(이건 마뎀감이 아니라 종합 뎀감이지만)까지 자잘하게 최대 33%의 마뎀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합연산이 아니라 곱연산일텐데 대충 넘어가는 걸로) 
- 인벤 다른 탱커 게시판에 비해서 악탱 관련 게시물에서 마뎀이나 탱커버스터 관련 이야기가 적은 편인 이유는 적절한 로테를 돌리면 약화 포함 마뎀감 20~30%가 항상 켜져있고 이정도면 죽탱이 룬전환 하나 정도 켠 상태에 해당하기 때문에 마뎀 내성이 기본적으로 약간 있기 때문입니다. 
 - 다만 마법 데미지 감소율을 크게 올려줄 기술이 제한되기 때문에, 어중간하게 올리면 터져 죽는 스킬 (새인호 1넴 레이저, 실타래 1넴 복종, 티르너 쌍령베기)의 경우 반드시 낙인 / 탈태 지옥황폐를 맞춰서 올려줘야 합니다. 
 - 불타는 낙인은 강력한 딜링 버프이기도 하지만(화염뎀 20%증가) 악탱의 거의 유일한 종합 뎀감기이기 때문에 딜링으로 낭비하기 보다는 풀링에 맞춰서 딜링/뎀감 중에 중요한 쪽으로 선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물리 데미지와 마찬가지로 복종이나 쌍령베기 등 빠른 주기로 돌아오는 탱커버스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리군주나 방어 모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4. 오프닝 
탱은 언제나 자원이 없는데 막 생성된 자원을 전부 어그로에 사용해야 하는 전투 오프닝에 매우 취약합니다. 악탱의 오프닝에서 필요한 스킬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열거하고 사용하는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불꽃의 인장: 바닥에 깔고 터지는데 1초가 필요함, 터져서 묻으면 마뎀감 8%와 무막 15%, 영혼 파편을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에 미리 쓰면 좋음 
 - 글레이브 투척: 인장이 안 묻은 적의 어그로를 끌기 위한 자원 안드는 원거리 기술 >> 풀링과 동시에 몹팩을 이쁘게 모을때 마우스 오버로 툭툭 던집니다 
 - 불타는 낙인: 정말 강한 몹이거나 빅풀일경우 미리 낙인이 퍼져서 광역 40% 데미지 감소 디버프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미리 사용
 - 제물의 오라: 방어력 상승, 마뎀감 추가, 주변몹에 광역 데미지, 파편 및 격노 수급 등의 효과가 있는데 방어가 중요한 상황에서는 몹이 붙기 전에 미리 켜시고, 생성되는 자원을 공격적으로 활용하고 싶을 땐 몹이 붙은 후에 쓰는게 좋습니다. 
 - 지옥칼: 풀링한 몹에 가까워질 필요가 있고 이후 글쿨에서 사용해야 할 영혼 베어내기/영혼 폭탄을 위한 격노가 부족할 때 사용 
 - 균열: 여유 있을 때 미리 써놔야 자원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악탱의 다른 스킬과 다르게 완전 근접 타겟이 있어야 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빙이 심할 경우엔 쓰기 어려우니 미리 신경써야 합니다. 
 - 지옥 황폐: 강력한 딜링기, 체력회복기, 물뎀감 스킬 >> 지옥 황폐를 오프닝에 빠르게 써야 어그로가 안정됨 >> 이후 악마 형상에서 2번의 악마쇄도 데미지도 추가적으로 어그로에 기여 
 - 영혼 폭탄: 광역뎀, 뎀감, 흡혈이 같이 붙은 사기 기술, 다만 미리 파편과 격노를 모아둬야 시전 가능 그래서 사전에 불꽃의 인장, 원한의 인장, 제물의 오라, 지옥칼, 균열 등등을 미리 사용해야 합니다. 
영혼 베어내기: 약화 중첩을 가장 쉽게 걸 수 있는 기술, 격노만 사용하기 때문에 영혼 폭탄보다는 스패밍하기 쉬움, 자원이 모자라면 지옥칼을 미리 한번 쓰면 좋습니다. 

** 로테이션과 관련해서는 여기 게시판의 "알파카는안뭄"님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4762/42798?my=chuchu


4. 악탱의 장단점 
잘하시는 분들은 다 아시는 정보지만 그래도 쐐기 구인난을 벗어나고자 하는 파멸 악딜 분들을 위해서 추가합니다. 탱을 굴려보면 악탱은 전탱과 더불어 유이하게 파티원을 보지 않고 자기 스킬만 보면서 탱하는 탱커입니다. 스킬바도 간단하고, 로테이션 도 비교적 쉽고, 상황에 따라 어떤 대처를 할 것이냐를 판단하기 위해 모아야 될 정보량도 적은 편이고, 판단에 따라서 수행하기도 쉬운 편입니다. 스킬들이 시원시원하고 재미도 있죠. 다만 항상 탈태와 지옥황폐의 쿨다운을 고려하고 다다음 전투 정도를 미리 안배해야 하기 때문에 설계를 꾸준히 하고 있어야 합니다. 

악탱의 단점은 첫번째로 (힐러 입장에서) 탱커의 생존성에 대한 가시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힐러는 탱커가 사용한 기술과 피통을 보면서 아 버틸만 하네 이런 정보를 축적하고 그에 따라 로테이션을 돌리는데 악탱의 경우 방어 기제 중에 악마 쐐기, 탈태를 제외하고 omnicd나 캐릭터 버프창을 가지고 지금이 단단한 타이밍이구나 알기 어렵습니다. 운전하는 악탱이야 지금 석화쐐기 10% 상태고, 적이 인장 디버프로 무막 15%증가, 마뎀 8% 감소 상태구나 혹은 낙인이 묻었으니 40%뎀감으로 아무것도 못 해~ 이런걸 알 수 있지만 이건 힐러가 탱커를 타겟 잡고 있을 때 들어오는 정보가 아니거든요. 게다가 쐐기나 악마형상이 아닐때는 픽하고 급사 나기도 하니까 악탱의 체력이 깎이고 있는 상황은 다른 탱커와 다르게 빠르게 채워야 되는 상황이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게다가 악탱은 자힐량이 꽤 나오는데, 이게 영혼 파편을 흡수 회복, 지옥황폐의 자힐, 기본 생기 흡수량으로 인한 흡수량 등인데, 대부분 악탱의 회복은 즉각적이지 않고 조금 느리기 때문에 힐러의 빈칸 채우기 캐스팅을 유도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오버힐도 꽤 나구요. 그리고 지금 쐐기 구조상 파티원 전원이 다 같이 피가 엄청나게 빠지는데 악탱은 그때 탱도 같은 수준으로 빠지니까 힐업 할 때 매우 불편하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파티의 불안정성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유틸리티가 전무하다는 점입니다. 보기, 혈죽, 수드를 하면 각자의 유틸리티로 위험한 구간을 쉽게 넘겨주는 부분이 있는데요. 예를 들면 수드로는 새벽인도자 2넴 가는 길의 황혼의 전략가 >> 이 친구가 나오는 구간이 급격히 쉬워집니다. 격노를 지워버리기 때문이죠. 탱커가 해제가 되면 쉬워지는 구간도 많고, 탱이 전투부활이 될 경우 파티 조합이 쉬워지는 부분도 있는데 이런 부분에서 기여도가 전무하기 때문에 다른 탱커에 비해 던전 난이도가 높아지는 부분이 확실히 있습니다. 

비슷한 대우를 받는 죽탱과 비교할 경우엔 이번 시즌의 죽탱은 로테이션이 너무 거지같고 눌러야 할 게 너무 많아서 불편한데 그에 비해서 재미있고 덜 피곤합니다. (죽탱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번 시즌 죽음의 인도자 죽탱의 오프닝은 극악무도 그 자체입니다.) 다만 죽탱의 죽손과 흉물사지가 난이도를 급격히 낮추는 구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죽상 2넴, 나르주다 등) 

전탱의 경우에는 요즘 잘하는 전탱의 기준이 방패막기, 고통 감내 버프 유지를 90+라고 하는데요. 이건 악사로 보면 악마쐐기 업타임 100% 이상의 상태를 항상 유지한다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마뎀에는 기본적으로 악탱이 우위지만, 이번시즌 마뎀은 차단하거나, 뎀감기로 탱커 버스터를 버텨내는 형태로 디자인 되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주반 딸깍이 되기 때문에.... 힐러 입장에서 체감하는 현재 피통을 기반으로 탱이 얼마나 버텨낼 수 있는지, 그러니까 탱의 생존력에 대한 가시성이 전탱이 압도적으로 좋구요. 

수드의 경우에는 무쇠가죽이 쿨타임이 없어서 악마쐐기를 100% 유지 가능한, 때때로 자원을 소모해서 2중 3중첩으로 유지 가능하다고 보면 비슷합니다. 그리고 뎀감기의 경우에도 가장 자주 쓰는 뎀감기 나무껍질이 쿨 45초에 지속 14초, 40%뎀감과 20%치유량 증가의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업타임 33%짜리가 탈태로 인한 악마형상보다 고성능인셈이죠. 다만 자원을 전부 무쇠가죽에 사용하는 특성상 화신이 없을 때 전투능력이 떨어지고, 결정적으로 더럽게 재미가 없습니다. 탱이 전투부활과 해제가 된다는 점은 힐러에게 엄청난 세이브인데 반대로 탱커 입장에서 잘하면 잘 할수록 유틸을 잘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안그래도 바쁜 손이 더 바쁩니다. 강력한 생존성과 유틸로 저점이 높은 탱커였는데 보기의 등장으로 고점이 낮은 탱커가 되어 버려서 선호도가 떨어진듯 합니다. 

보기의 경우에는 현재 유행하는 방막 52% 빌드를 이용하면 마뎀감 35%를 필요할 때마다 유지 가능합니다. 5마리 이상 풀에서는 무막이 40% 방막이 92%정도 나와서 완방률이 100%를 초과하고 있구요. 딜링도 엄청나게 강력합니다. 글로벌 10단을 도는 탱커 입장에서 보기의 가장 큰 장점은 파티 안정성입니다. 희축과 독소정화로 최대 2해제를 할 수 있고, 자축과 주축으로 힐러의 위협 상황을 방지할 수 있으면서, 힐업이 모자랄때 영서 찍힐로 조금씩 채워줄 수도 있고, 딜러나 힐러의 급사 위기에 신축으로 살려주기도 합니다. 더 높은 데미지 감소율, 딜러 수준의 딜량 그리고 압도적인 유틸리티로 인한 파티 안정성이 보기에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