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며칠 전에 성빛신기로 쐐기 시즌1 15단 위업달성했다고 한 신기유저입니다. 

마이너한 걸로 어그로 끈다고 욕먹을까봐 걱정했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좋게 봐주시고 또 게시판에 종종 근접힐이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이 보여서

이런 방식의 힐도 할 수 있다는 걸 소개해 드리고 싶어서 가이드를 한번 작성해 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는 도저히 1초도 안되는 듯한 짧은 시간 내 반응해야하는 근접패턴에 반응이 어려워서

중장거리 캐스팅힐을 선택한 똥손 유저입니다. 제가 이렇게 하고 있을뿐이지

제가 말씀드리는게 결코 정답이 아니고 더 나은 셋팅, 더 나은 방식이 있다는 점을 우선 말씀드립니다 :)


1. 특성

특성에서 제가 꼭 찍는걸 추천하는건 사실 고결의봉화 밖에 없어요. 나머지는 이런저런 나름의 강점 및 약점이 있고 또 그게 던전 클리어를 좌우할만한 큰 차이를 내는 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15레벨 성전사의 권능, 신념 수여, 빛의 망치

전반적으로 어떤 걸 찍어도 괜찮다는 느낌입니다만 저는  신념 수여를 택해서 들고 다닙니다.

성전사의 권능  : 상기한 바와 같이 일단 근접패턴에 대한 대응이 어려워서 근접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이 특성을 고르지 않았고, 제가 소개하는 성빛신기의 코어전설인 태양샘의 개화의 빛주입 2회를 성빛으로 소모하면 다음 신충까지 1글쿨이 남는데 권능을 찍어도 신충 쿨타임 감소 효과를 전혀 볼 수 없습니다. 딜지원에는 확실히 강점이 있는 특성이므로,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 권능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또 신충 빛주입이 안터졌을때 빠르게 신충을 끌어올수도 있긴하구요

신념 수여  : 제 조합의 핵심은 고결의 봉화때 최대한 많은 힐을 집중하자는 셋팅입니다. 시전하고 5초후 힐이 되기 때문에 고결의 봉화의 실질적인 업타임을 늘려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교만이나 티르너 1넴 앞 큰쫄의 난타, 속죄의전당 골렘의 난타 등 확정적인 큰 광역데미지가 들어오는 타이밍에 대응하는 것도 훨씬 수월해 집니다.






빛의 보살핌  : 제 기준으론 보호막이 7,000 정도 걸립니다. 다른 2특성에 비해 힐량은 밀립니다만 이거 때문에 죽을뻔한 파티원 몇몇 살리는거 보면 빼기가 쉽지 않아요. 힐량이 밀리지만 어차피 다른 나머지도 대단한 힐량을 보여주는 것도 아니라서 저는 빛의 보살핌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고단일수록 빛을 보는 특성입니다.

빛의 심판  : 전혀 신경 안써도 되는 패시브 힐이라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신성한 반사  : 단일힐+광역딜, 단일딜+광역힐 중 상황에 맞게 올릴수 있는 스킬입니다. 저는 급사방지에 초점을 맞춰서 빛의 보살핌으로 다니지만 성능은 이 라인에서 이게 제일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30~35 라인은 유틸라인이니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40레벨 신성한 목적, 신성한 복수자, 고위 천사

예전부터 저는 신성한 목적 성애자라 신성한 목적으로 고정해서 다닙니다만 이 라인도 취향차이라고 봐도 될거 같아요. 

신성한 목적  : 번쩍번쩍하게 뭔가 뜨는 맛에 쓰긴 하지만 랜덤이기 때문에 필요한 타이밍에 안뜨면 특성 하나가 없는 셈이죠. 반대로 필요한 타이밍에 잘 터져주면 그만한 뽕맛도 없고. 저도 이거 때문에 신목으로 고정해서 다닙니다만 각성과 연계하는 거 아닌 이상 신성한 복수자가 성능은 더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만, 천상의 종 쿨이 1분밖에 안되서 힐쿨기가 모자라다 싶은 구간은 아직까진 없다고 판단되서 신목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신성한 복수자  : 랜덤하게 뜨는 신목과 다르게 확실하게 상황을 통제하고 싶다 하시는 분, 쿨기가 모자라 힐이 밀린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신복을 추천합니다.

고위 천사  : 개인적으론 손에 맞다면 이 특성이 가장 강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연구가 필요한 특성으로 보입니다



축성의 분노  : 성빛신기에게 신충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거의 없는 효과입니다. 응격 동안에는 빛주입이 거의 확정적으로 발동되고 후술한 태양샘의 개화 효과로 빛주입을 2회 소모하면 다음 신충까지 1글쿨이 남는데 영서, 신념수여 등 사용하면 이미 신충 쿨이 돌아와 있습니다. 따라서 응격 지속시간 5초 효과만 누릴수 있어서 저는 선택하지 않습니다만 딜지원쪽에 방점을 둔다면 선택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응징의 성전사  : 정말 강력한 쿨기입니다. 강력한만큼 힐량 대부분도 오버힐이 되고 응전사로 살리는데 응격으로는 못살린다 싶은 구간은 없다고 봅니다만 5명 전부 피가 너덜너덜할때 고봉+응전사+심판 2글쿨로 5명 모두 피 다차는 거 보면 빼기 어려운 특성입니다 너무 재밌어요 :) 지속시간 20초 동안 계속해서 재활 올리는 느낌입니다. 축분, 각성 등 나머지 2특성에 비해 딜링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아서, 티르너 1넴이나 저편 막넴처럼 힐러도 딜을 몰아야 하는 구간에서는 약점입니다

각성  : 무난하게 선택하기 좋은 패시브 특성입니다.



50레벨 : 빛의자락, 신념의 봉화, 고결의 봉화

플레이 특성상 신충 빈도가 낮기 때문에 자락을 사용하는건 조금 어렵고 나머지 쌍봉과 고봉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빛의 자락  : 신충을 계속 사용하긴 하겠지만 플레이 스타일 상 자락과 시너지를 내며 효과를 늘릴수 없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습니다.

신념의 봉화  : 고봉을 올리는 타이밍을 잘 못잡겠다. 탱힐이 너무 안되는 것 같다 싶으면 쌍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고결의 봉화  : 신기의 약점인 던전에서 파티힐을 크게 보완해주는 특성입니다. 탱커 단일힐은 드리블치거나 생존기 등으로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만 힐러가 버텨야하는 광역데미지는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이 더 한정되기 때문에 이 특성이 가장 강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2. 스탯

고봉 선택시 : 가속(21%까지) > 치명타 > 유연 > 특화 >>>>>>>>>> 가속(21% 이후)

고봉을 선택하지 않았을 경우 : 치명타 > 가속 > 유연 > 특화
가속을 21% 정도까지 필수적으로 챙깁니다. 이유는  고결의 봉화 와의 조합 때문입니다. 조합상 고결의 봉화때 최대한 힐을 몰아서 하는게 중요합니다. 가속을 21%까지 올리면 고봉 업타임 8초 동안 성빛 2회, 1.5초 힐 3번을 넣는게 가능합니다. 

고봉 - 신충 - 성빛 - 성빛 - 빛섬 - 영서 나 버블 축적상황에 따라 고봉 - 신충 - 영서 - 성빛 - 성빛 - 영서 같은 힐싸이클이 돌아갑니다. 
계산상으로는 가속이 18.89%, 수치로는 623에서 저 콤보에 들어가는 시간이 7.99초가 되는데 시전지연 때문인지 저는 가속이 690이 되어야 안정적으로 저 콤보가 들어가네요.

가속 21% 이전까진 가속이 1만 넘더라도 성빛 2회, 1.5초 힐 2번 넣을 수 있어서 고봉 때 힐을 몰아서 한다는 관점에서 가속은 21%를 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또 마찬가지로 가속 21% 이후로는 가속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거의 없어집니다.

가속을 21%를 만들거나 아예 올리지 말거나 하시고 이후에는 빛주입을 발동시키기 위한 치명타를 최대한 챙깁니다. 특화 유연은 치타, 가속 챙기면서 따라오는 걸로 충당...

3. 전설

태양샘의 개화 : 성빛으로 빛주입을 적극적으로 소모하니 태양샘의 개화가 코어 전설입니다. 또한 고봉 선택시 상대적으로 약해지는 탱힐을 크게 보완해 주기도 합니다.

충격방벽 : 첫주에 영혼제련실에서 태양샘의 개화를 못얻어서 몇주 충격방벽으로 돌고 225까지 올려서 사용했습니다. 전체 힐량에서 5%정도 나쁘지 않은 힐량을 보여줍니다만 조합상 성빛이 크게 시너지를 내며 효과가 올라가는 조합이라 충격방벽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4. 도관

빛주입이 발동되는게 중요하므로 신충 치명타를 올려주는 도관이 1순위 입니다. 이후는 성빛에 추가힐이 부여되는 찬연한 빛 도관을 착용합니다. 파티원이 대부분 산개해 있어서 크게 도움 안될것 같지만 쐐기에서 꾸준히 2~2.5%정도 힐량이 나왔습니다.

2잠재를 해야하기 때문에 아직은 펠라고스 말고 다른 선택지를 생각해 볼 수가 없습니다. 또 천상의종 사용시 특화 350 올라가는 것도 정말 좋은 효과라....

5. 기본 운영방식

신충은 힐이든 딜이든 쿨마다 계속 사용해주시며, 빛주입 버프를 발동시켜야합니다. 신념수여도 쿨마다 열심히 써줍니다. 힐에 여유가 된다면 멀리서 심판 던지거나 근접해서 신성화깔고 성격 한두대씩 쳐주면서 딜지원합니다. 힐러의 딜지원이 시클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신기의 딜스킬은 신성화천벌의 망치심판성전사의 일격, 정의의 방패 가 있습니다. 딜에 집중할 경우 이 5개만으로 어마어마한 딜을 내기도 하죠...
딜지원할때 우선순위는 신성화>천망>심판>성격>정의의방패입니다. 단일딜에서는 신성화를 제일 마지막으로... 버블 수급하면서 힐도 챙긴다 하면 성격의 우선순위를 높게 주세요. 또 공략에 익숙해지시면 정의의방패로 딜해도 좋겠다 하는 구간이 보입니다. 그땐 적극적으로 정패로 딜해주세요~
고봉은 큰 광역데미지가 곧 들어오는 구간이 아니라면 2명 이상 회복을 해야할때 사용해서 봉화힐 + 버블 수급을 합니다. 베이스힐은 성빛입니다. 빛주입이 있는 없든 신충, 신념수여가 쿨이라면 힐이 필요한 구간이면 계속 캐스팅 합니다. 안전한 곳이라면 접근해서 성격+영서힐 하셔도 무방합니다

중요한 건 쿨기 사용.. 필요한 치유량이 낮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뭘 해도 살립니다. 높은 치유량이 요구되는 구간에서 쿨기를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신기에게 쿨기는 고결의 봉화,  천상의 종,  헌신의 오라 오라 숙련,  응징의 격노or 응징의 성전사, 특성을 찍었다면  신성한 복수자가 있습니다.

고봉이 워낙 강력한 기술이라 대부분의 상황은 고봉으로 정리가 됩니다. 고봉 지속시간은 8초이지만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은 훨씬 깁니다.

고봉쓰기 전에 신념수여를 사용하고, 성빛 캐스팅 끝날때 고봉을 연타하면 이 성빛도 봉화힐이 들어갑니다. 이 후에는 제가 위에서 언급했던 성빛 2회, 1.5초 힐3번을 사용하면 고봉으로 인한 글쿨을 제외하더라도 12초 동안 고결의 봉화를 이용한 셈입니다.

진행하시다보면 고봉 및 위에 언급한 콤보로 복구가 안되거나 더 짧은 시간에 더 빨리 복구해야 하는 순간이 옵니다. 그때 마다 위에 언급한 쿨기를 하나하나 털면서 버티면 됩니다.

그리고 모든 쿨기는 항상 고봉과 조합해서 사용해주세요. 가끔 보면 천상의종이랑 고봉이랑 따로 쓴다고 하시는 분들 있는데 자락이나 충격방벽과 시너지없이 신성충격 5방만 쓰는게 대단한 치유량을 보여주는건 아니거든요. 고봉은 쿨타임이 짧은 쿨기입니다. 최대한 다른 쿨기와 중첩해주세요~ 마찬가지로 응격, 응전사 지속시간 20초동안 고봉을 2번 쓸수 있습니다

또 응징의 성전사와 신성한 복수자는 단순하게 힐량을 올려주는 효과는 아니기 때문에 해당 쿨기를 올렸을 때 힐업하는 방법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그 외 유틸기로  보호의 축복 자유의 축복 희생의 축복 신의 축복 과 개인생존기 신의 가호천상의 보호막 및 해제기약자 정화 매즈기  심판의 망치, 악령 퇴치눈부신 빛, 참회등이 있는데 이건 성빛신기가 아니라도 당연히 숙지하고 계실 사용법이니 언급만하고 넘어갑니다...

6. 끝맺으며

 제 플레이스타일의 신기의 강점은 대응하기 어려운 근접패턴을 피하면서 안정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겁니다. 힐량도 나쁘지 않구요. 자락신기 스타일에 비해서 딜지원이 약한건 명확한 약점입니다만, 신성화만 잘 깔아도 딜에서 크게 밀리는건 또 아니라.. :) 퇴마술 부활이나 원거리에서 신성화깔수 있도록 패치해주면 참 좋을텐데...
 어쨋든 던전에서 근접힐에 지치신 신기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