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거의 마지막으로 공략글을 수정하고도 2달이 지난 것 같은데 드디어 9.1.5가 바로 다음주네요
그래서 변경점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 심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

아퀼론과 시체파리, 뿔동이를 이제 야수로 길들일 수 있습니다.
아퀼론은 기계(교활), 시체파리는 말벌(야성), 뿔동이는 두꺼비(끈기)로 길들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뿔동이가 작고 걷는 폼이 폴짝뛰는거라 생냥분들이 쓰기 좋을듯


아래 광역 효과 능력은 이제 최대 대상 한도에 구애받지 않으며, 5명을 초과하는 대상에게는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 야수의 회전베기(야수)
- 일제 사격(야수 및 사격)
- 폭발 사격(사격)
- 저미기(생존)
- 도살(생존)
- 영혼 제련실의 불씨(룬조각 능력)

아래 광역 효과 능력은 이제 최대 대상 한도에 구애받지 않으며, 8명을 초과하는 대상에게는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 탄막(야수 및 사격)
9.1.5에 적용되는 소프트캡 시스템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1896/39517
요약하자면 야수 회전베기로 복사된 근접공격 1타의 데미지가 100이라고 치면 5타겟에 가한 피해는 500의 데미지이고, 9.1.5부터는 6타겟에 547.74, 15타겟에게는 총 866.1 ....
이런식으로 타겟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한타겟에 들어가는 딜은 줄어들지만 전체딜은 그래도 이득을 보는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심크에 반영되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 은칩 캐릭이 특화템이 많아서 은칩캐릭으로 임의로 세팅했으므로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sfe = 영혼제련실의 불씨

1. 던전슬라이스 심크


[ 9.1 기준 던전슬라이스 ]


[ 9.1.5 기준 던전슬라이스 ]

여기서 각 세팅의 순위를 보지말고 증감만 확인해보자면
키리안 라일라크 : 11494 - 11243 = +251
키리안 불씨 : 11400 - 11081 = +319
드림위버 라일라크 : 11185 - 11049 = +136
드림위버 불씨 : 11174 - 10978 = +196

나이트페이가 그래도 5%뎀증 징표가 있어서 상승폭이 나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키리안의 던전 딜 상승폭이 높다는 점,
영혼제련실의 불씨가 심크거품을 감안하더라도 꽤 높은 상승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저 불씨 세팅은 탑기어가 시키는대로 특화에 힘을 좀 준 상황)

2. 1분 10타겟 심크 (노블러드, 노지배세트)


[ 9.1 기준 10타겟 1분 ]


[ 9.1.5 기준 10타겟 1분 ]

여기도 증감을 비교해보자면
드림위버 영혼제련실 불씨 : 34788 - 31569 = +3219
드림위버 라일라크 : 33555 - 31112 = +2443
키리안 영혼제련실 불씨 : 31087 - 27865 = +3559
키리안 라일라크 : 30689 - 27865 = +2824

빅풀딜임에도 키리안과 나페의 격차가 조금 좁혀진 모습이고, 심지어 키리안에서는 라일라크와 불씨의 순서가 바뀔 정도로 차이가 커졌습니다.

물론 영혼제련실의 불씨는 약점이 있는데
1) 어둠땅에 들어오면서 생각보다 소프트캡을 뚫어버리는 빅풀은 글로벌 기준에서도 특정 구간, 던전에만 한정되어있고
2) 위 심크는 1타르덫 2섬광이 기본으로 되어있어서 사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아도 실제로 적용하기가 애매하고
3) 빅풀+네임드 상황에서 단일딜이 라일라크에 비해 다소 떨어집니다.

그렇다보니 정조준오두막 디코에서도 9.1.5 불씨에 대한 주제는 가끔씩 보이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기대된다, 다시 코어되면 와접마렵다 등)

또, 10타겟이면 그래도 살상명령 안쓰고 일제사격만 난사할법한데 심크에선 아직 철저하게 살상명령 쿨마다 굴려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치명타 무시하고 계산해본걸로는
살상명령 데미지가 올 노크리로 2872이 뜨고 일제사격 한발 데미지가 221이 뜨는데 이정도면 20타겟에 맞춰도 노크리로 2210이 뜨는거니까 그냥 쭉 하던대로 하면 될 듯합니다.


3. 탄막


[ 9.1 기준 1분 10타겟 노블러드 ]

탄막은 그냥 군도, 토르가스트가서나 씁시다.


- 죽음의 회전 표창(강령군주 능력)의 효과가 추가되어, 이제 10초 동안 피해를 받은 대상에 대한 자신과 야수의 모든 물리 공격력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우선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버프된다해도 다른 성약들에 비해 안좋습니다.


[ 9.1.5 기준 1타겟 5분 단일 ]

광으로 가도 표창은 흩어뿌려질수록 약해지는데 10초동안 할 수 있는게 너무 적습니다. 또, 성약전설의 폭발사격은 또 화염데미지라서 적용도 안됩니다.


- 약탈의 사격(벤티르 능력)은 이제 시전 시 추가 적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 또한 15%의 확률(강화된 방출 도관에 비례하여 증가)로 마무리 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합니다.
심크 상으로 확인했을 때 이거 의미 생각보다 많이 큽니다.
벤티르 야냥은 졸업템을 구성할 때 252 치유 허리(간수의눈)가 259 가특 허리(켈투)보다 심크값이 높아 어쩔 수 없이 252 허리를 최종 구성템으로 염두해둬야 합니다.
이 때문에 졸업세팅 기준 단일 심크에서 모든 259 장비와 어울리는 드림위버 가지뿔에 밀려나 2등에 머물렀었는데 이 버프로 인해 다시 역전해버립니다.


[ 9.1 기준 1타겟 5분 ]


[ 9.1.5 기준 1타겟 5분 ]

이번 버프로 1.5% 정도 올랐는데 그 이유로는
1. 즉시 입히는 데미지가 야수의 격노 즉발딜급(암흑데미지라서 더 나올지도)이고, 코브라 사격의 반 정도의 데미지라고 보면 됩니다.
2. 근데 이 피해 역시 15% + 성약도관 보너스 % 확률로 꽁마격을 뱉습니다.
3. 이걸 30초마다 반복.

물론 벤티르를 던전에서 쓰기에는 무리가 큽니다. 불씨 전설이 타겟제한에 풀려나 다시 라일라크와 겨루니 마니 할때 파편주머니는 최대 6타겟에만 들어가다보니 광싸움에서 이제 더 밀릴 예정이고, 그나마 기대할만한건 넴드 딜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이 패치로 난리난 쪽은 던전이 아니라 투기장...인데... 이 글을 쓰고 작성완료 버튼을 누르기 직전에 pvp 야격에 적용되는 공격력을 20% 너프했다는 패치노트가 보이는군요 ㄲㅂ..

레이드에서는 단일 넴드 or 본인이 단일을 밀어야되는 역할(켈투 내부조, 실바막페 등)에서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마 저도 단일 미는 역할을 굉장히 좋아해서 필요에 따라 스왑하지 않을까 싶긴 한데 그래도 나페가 주성약이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결론
1. 야수회전베기, 일제사격 버프는 그냥 어느세팅이나 개이득이다.
2. 키리안, 불씨의 상승폭이 엄청나게 크다. 하지만 불씨는 쓰기 좋은 던전이 한정되어 있을듯
3. 탄막은 여전히 안좋다.
4. 강령군주는 그래도 안쓰일 것이다.
5. 벤티르는 단일버프 크게 받았다.



벤티르 후기
우선 확실히 마격을 치는 횟수가 늘어났습니다.
약탈사격을 8번 쐈다면 한 3~4번은 즉발뎀만으로 마격이 뜨는 느낌입니다. 여하튼 성약도관 252 찍는게 가장 중요해진듯싶어요
아래는 7일날 레이드하면서 '이게 맞나?' 싶어서 찍은 스샷


두번째로 약탈의 사격 자체 도트딜도 조금 늘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비록 둘의 파밍 상황, 공대차이도 있지만
시전 숫자가 같은 상황에서 데미지 %만 보자면


(9.1때 쪼렙부캐로 약탈의 사격 8번 쏜 데미지 비율 = 3.05%)


(9.1.5 거의 풀파밍 본캐로 약탈의 사격 8번 쏜 횟수 = 3.39%)

생각보다는 아주아주 미세한 차이지만 그래도 장신구 윗딜을 한다는거 자체가 큰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