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news/324101
* 빌드 : 40078
* 번역과정에서 약간의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둠땅에 광역 스킬에 추가된 고정 피해 대상 제한이 패치 9.1.5에서 소프트 캡으로 변경됩니다. 

이번 변경점에 따라 대부분의 스킬은 이제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주며 제곱의 스케일링(square root scaling)에 따라서 소프트 캡 제한을 초과한 대상에겐 감소된 피해를 줍니다. 


■ 9.1.5에서의 광역 제한(AOE Cap)

9.1.5부터 광역 피해의 제한이 있는 대부분의 스킬(most abilities with a hard AoE cap)은 5 타겟 또는 8 타겟을 초과하는 대상에게 적중할 때 마다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즉, 5타겟, 8타겟 이상의 대상에게 적중할 때 스킬의 위력이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 규모가 다음 공식으로 계산된 총 피해와 함께 제곱근 공식을 따른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총 피해량 = 하나의 대상에 대한 피해량 X 대상 수 X sqrt(root) [대상 제한 / 대상 수]

아직 테스트되지는 않았지만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20개 대상 제한은 여전히 게임에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20개 대상의 피해량 제한이 있을 것으로 가정합니다.



9.1 패치와 비교

블리자드는 PTR과 달리 현재 8 타겟 제한을 가진 스킬이 8 타겟의 제한을 초과했을 때만 제곱근 법칙을 따른다고 밝혔습니다.



이 그래프는 대상 제한이 없는 것과 비교하여, 5타겟과 8타켓의 소프트 캡이 있을 시 피해량을 나타낸 것입니다.

aoecap.png
(파랑 - 대상 제한X, 빨강 - 5타겟 소프트캡 적용 시, 노랑 - 8타겟 소프트캡 적용 시 피해량 증가 추이)


 기타 대상 제한 스킬

위의 변경 사항은 5타겟 및 8타겟 대상으로 소프트 캡이 있을 때 적용된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블리자드는 폭발 사격이나 7타겟 대상 능력과 같이 6타겟의 제한이 있는 스킬을 갖고 무엇을 할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6타겟 제한 스킬은 현재 PTR에서 "5타겟 이상의 대상에게 대한 피해량 감소"로 언급됐으며, 블리자드는 8타겟 이상의 스킬에서만 명확한 말을 했기 때문입니다. 6타겟의 대상 제한이 있는 스킬은 6타겟의 소프트 캡으로 변경되거나 현재의 수치로 남을 수 있습니다.

특히, 6타겟 대상 제한 스킬을 소프트캡 5타겟으로 변경 시, 6타겟 또는 7타겟의 대상에게 피해를 입힐 때 해당 스킬의 피해량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지켜봐야하는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