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즌 우리는 3특 다 해야합니다.
어찌보면 퓨어딜러인 흑마, 법사, 도적보다 더 바쁘게 n키를 눌러야 할 직업이 될수도 있습니다.
여튼 많은 분들이 야냥 가이드를 요청하셨는데 전 3특 다 굴릴 예정이라 그에 맞게 3특 간단 가이드를 작성해보려 합니다.
물론 기초 부분은 최대한 뺐고, 모두 2~4셋 기준으로 작성되는 가이드입니다.
솔직히 야냥빼고 진짜 간단하게 적은거라 도움이 될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제가 이번 시즌 굴리는 세팅을 모두 나열해보자면
레이드 : 나페 야냥, 벤티르 야냥, 나페 격냥(경계), 나페 생냥
쐐기 : 키리안·강령 격냥(경계), 키리안 생냥

1. 야냥

(더 자세한 가이드를 원하신다면 이 링크 참고 : https://www.inven.co.kr/board/wow/49/177485 )

키리안 : 치명타가 너무 오버되고 세팅을 해놔도 약함
강령 : 쓰레기
선 키리안, 강령은 쓰레기.
벤티르 : 2전설 효과가 좋고, 무빙의 자유도가 엄청 올라가서 할론드루스 신화에서 좋음.
나페 : 2전설, 결속자 효과가 너무 좋음. pve 거의 모든 상황에서 고정.

또한 현재 야냥의 티어, 전설은 '쐐기'보다는 '무빙이 정말 더러운 단일 레이드' 쪽으로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저단에서는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본인이 높은 곳으로 달려가길 원하신다면 나머지 2특을 연습해두시는걸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현재 야냥의 순수 단일 퍼포먼스는 하위권에 속해있고, 광도 정말 처참한 수준이라 '우르 개잘받는 격냥 생냥 냅두고 쐐기에서 야냥 왜함?' 소리 들어도 할 말이 없을 정도입니다.

< 단일 >
- 특성 : 2122212

- 벤티르 성약
1) 나지아(강화된 방출+흉포한 식욕or야수와 일심동체+징표or3잠재)
2) 테오타르(야수와 일심동체+흉포한 식욕+강화된 방출)
이 둘의 차이는 광은 테오타르가 조금 더 좋고, 단일은 캐릭 스탯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심크 참고 추천.

- 나페 성약
드림위버(야수와 일심동체+영혼의조율+흉포한 식욕)

나페와 벤티르 선택 방법은 '바닥 펼칠만 하다 = 나페', '넴드 진짜 하루종일 움직인다 = 벤티르'.
※ 흉포한 식욕 : 날사 3중첩만 유지하면 40초~1분마다 쿨기를 쓸 수 있고, 야생영혼을 살짝만 뒤로 미룬다면 오히러 테이블에 맞게 잘 쓸 수 있습니다.

- 단일 딜사이클 : 야생상 성약스킬 장신구 물약 → 날사 → 날사 → 야격 → 날사 → 살코 살코 살코 → 대충 날사 리필해야할 때 날사 → 야격 끝나면 살코코살


< 광, 쐐기 >
- 특성 : 2122211

- 성약 : 나페 - 드림위버(야수와 일심동체+영혼의 조율+유혈)
코레인(야수와 일심동체+영혼의 조율or유혈)
드림위버는 그냥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고, 코레인은 안두인에서 좋습니다.
※ 유혈 : 날사 지속시간 1초 늘어난 것 보다 도트딜 효과가 더 큽니다.
※ 흉포한 식욕을 안 쓰는 이유 : 야수의 상을 쓰면 살상명령을 많이 못쓰기 때문 + 유혈보다 투타겟, 광이 약함

< 전설 >
라일라크(발) / 단결(부족한 부위)
옵션은... 저는 치가를 만들었지만 후에 가유로 바꿀겁니다.
이유는 스탯 부분을 보시면 이해되실겁니다.

< 스탯 >
우선 특화와 유연만 따져보자면
2셋 : 특화 >> 유연
4셋 : 특화 > 유연
나페 가지뿔 : 특화 << 유연
벤티르 : 특화 << 유연

따라서 4셋 2전설 기준 심크가 원하는 최소 수치는
치명 : 30~33퍼
가속 : 20퍼
특화 : 유연 = 남는대로 1 : 1
(녹외선반사조준경, 광학대상확대기, 천체의 지도에 따라 치명타와 가속이 5% 정도 차이남)
※ 치명 30~30초반을 우선적으로 맞추기 : 사냥의 전율 3스택 9% + 2티어 3스택 45% + 야생상 10% + 광학 = 일단 30%만 맞춰도 살상 명령이 치명타로 84~100% 확률로 터지게 됩니다.

※ 특화를 올리는 이유 : 야격+라일라크 먹인 확정 치명타 살상명령 딜이 오르기 때문.

풀파밍 세팅을 했을 시 심크에서 최대로 원하는 수치는
치명 : 36% (비가, 소레아 받으면 40%)
가속 : 20~25%
특화 : 유연 = 1:1

※ 심크에서 벤티르의 경우 유연 특화를 줄이고 가속 30%까지 끌어올리는게 더 좋다고 합니다.

< 장신구 >
- 추천 조합 : 비가 or 소레아 + 첫 번째 인장(대체재 : 양자)
- 택틱용(공포의 군주같이) : 양자 or 보물 보관함 + 첫 번째 인장

※ 첫 번째 인장 : 어둠땅 최고 사기 장신구

※ 형갈흉 = 하이 리스크 로우 리턴 / 사슬, 대지파괴자 = 근접에서 써야해서 포지션 문제로 쓰기 어려움

※ 이번 시즌 양자는 고정픽이 아닙니다. 스탯을 몰빵해서 유연으로 받아야되는데 인장의 등장 + 특화의 재발견으로 인해 스탯을 짬뽕으로 올려서 효율이 낮아집니다.


2. 격냥

※ 필자 이 가이드 쓰고 생냥이 너무 재밌어서 격냥 거의 손 놓음
※ 격냥은 무조건 4셋부터 시작이기 때문에 모두 4셋 기준

지금 격냥은 쐐기, 레이드 둘 다 광 버스트 딜이 너무 압도적이고, 그 광 버스트딜 와중의 단일 딜도 좋기 때문에 정말 좋습니다.

키리안 : 쐐기용. 2전설 효과가 파티원 중심이지만 그래도 좋음
강령 : 쐐기용. 벤티르 격냥의 광버전이라고 할 수 있음. 정말 편하고 광 쎄지만 폭군 주간엔 살짝 고민되는 픽
나페 : 레이드용
벤티르 : 할론드루스 신화 트라이용...이지만 그냥 할론 트라이 기간엔 격냥 포기하고 벤티르 야냥 추천. 사실 시너지가 별로 안맞는게 꽁마격 박을 글쿨로 공짜 조사를 박아야 해서 순수 단일은 떨어짐

솔직히 저는 격냥을 진짜 날먹 수준으로 부분적으로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쓰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부분만 적을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격냥하시려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은 안될겁니다.
모든 상황 4셋 기준입니다. 만약 0~3셋이라면 야냥 생냥을 하세요.


< 전설 >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손목) / 단결(부족한 부위. 가장 좋은 곳은 머리)
스탯은 치특

< 특성 >
: 경계 단일 - 1121232 or 1122232
: 경계 광 - 1122233
: 공포의 군주 - 1123233

< 영혼결속 >
키리안 쐐기 - 펠라고스 : 쇠약의 징표 / 치명적인 사슬 / 명사수의 집중
강령 쐐기 - 에어미르 : 치명적인 사슬 / 명사수의 집중 / 골수의 보석

나페 레이드 단일 - 드림위버 : 영혼의 조율 / 명사수의 집중 / 강력한 정밀함
나페 레이드 광
- 드림위버 : 영혼의 조율 / 명사수의 집중 / 치명적인 사슬
- 코레인(수호자, 자이목스, 안두인) : 영혼의 조율 / 치명적인 사슬 / 선제공격
- 니야(간수 신화) : 영혼의 조율 / 치명적인 사슬 / 명사수의 집중


< 스탯 >
우선 격냥 쐐기 심크는 던전슬라이스, 애드 클리브 등 광 심크를 통해 비교하기엔 너무 안맞아서 직접 타협점을 맞추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raider.io 또는 wcl을 통해 다른 사람의 세팅을 카피하는 것이 더 정신 건강에 좋고, 은근히 세팅도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에 결론 내리기도 쉽습니다. (또는 수동 심크마냥 세팅을 바꿔가며 같은 던전 계속 돌기)

그래서 나온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키리안
치명 : 25~30%
가속 : 한자리~14%
특화 : 20%
유연 : 나머지 (생존과 점감회피를 위해 남은 수치 다 때려박음)

- 나페, 강령
치명 : 40%
가속 : 14%
특화 : 20%
유연 : 나머지

< 장신구 >
: 비가 or 소레아 + 첫번째 인장 or 양자
: 레이드에서의 일부 광 네임드 - 양자 + 인장

< 딜사이클 >
- 4셋 경계 딜사이클
※ 시즌 초에 쓰던 방출사격 트릭은 막힘
광 : 연타 → 성약 → 연발 → 정조준 → 조조조조조조조조조..
중간에 조사 비어 있거나 집중 부족하면 교사 버프 보고 속사...
단일(꾸집) : 연타 → 조사(전투시작 2초전) → 고사고사 → 성약 정조준 → 조조조조조조조조.... 중간에 조사 비어 있거나 집중 부족하면 속사...

꾸준한 집중은 틈날때마다 항상 리필... 하는데 원래 심크는 꾸집 버프 끝나기 몇 초 전에 리필 시작하는데 경계는 자기 할거 다하고 버프 꺼진 다음에 고사 두번을 박기도 합니다.
그러니 너무 심하게 버프를 극한까지 유지할 필요는 없다는 점.

4셋 티어+경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경계전설로 얻은 코스트가 안들어가는 조사도 집중소모 카운트가 적용됨 (무한 조사가 가능한 이유)
2) 집중 소모로 경계버프 노리기 : 조사도 없고, 집중은 있다 → 신사, 일제사격 → 조사가 충전됨
3) 중간에 집중도 없고 조사도 없다 : 속사, 고사 → 신사, 일제 사격
4) 속사 : 교사, 경계버프 둘 다 가지고 있을 때 그냥 써도 되는데 조사보다는 약함. 대신 무빙에는 좋음.

강추 위크오라
4셋 + 경계버프 추적기 : https://wago.io/lXF6Vqtpk
4셋 추적기 사용법은
주황색 숫자 = 교묘버프 절대 없음(경계 버프가 있다 해도 교묘로 안들어감)
초록색 숫자 = 교묘조사는 있음

초록색 숫자가 떴다는 가정하에 더 살펴보자면
'숫자', 교묘 버프 X : 다음 조사는 교묘버프 적용되고 속사는 교묘 버프 적용 안 됨
'숫자', 교묘 버프 O : 다음 조사나 속사 교묘 버프 적용되고, '속사 → 조사'도 가능(조사 → 속사는 안됨)
+숫자 : 경계버프 있음 (교묘가 적용 안되는 속사나 과도한 고사 빈도를 줄여줌)

- 연타공격에 속사 vs 조사
신조 조사 치명타 두방 > 쇄도사격+능속 낀 속사 치명타 비율 50% > 신조 조사 치명타 한방 > 신조조사 노크리 > 쇄도사격or능속 낀 속사 50% > 그냥 조사 치명타 한방 > 조사 노크리 > 속사

TMI) 연발써도 경계 버프 줍니다
+) 만약 강령 격냥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다면
이 글과 동영상을 추천드립니다.
[ 파개왕태우스님의 공략(글) / 레이더 1등인 shootanddown 퍽키리안좌(영상) ]


3. 생냥

생냥이 많이 기용되는 이유는 야냥과 격냥 모두의 상위호환이라는 점.
쿨기가 아무것도 없을때 폭탄 하나씩 던져주는게 너무 좋아서 꾸준딜에도 좋고
공명화살이나 야생영혼을 피면 또 버스트딜도 잘 나오기 때문.
그리고 칼떼고 이것저것하기에 가장 좋은 근딜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폭탄의 타겟제한이 없는 수준에 가까워서 엄청 많은 타겟도 너도나도 평등하게 빠르게 광을 칠 수 있다는 점이 있는데 이게 제일 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키리안 : 쐐기, 자이목스. 2전설 효과가 파티 중심이지만 성약, 결속 자체 효과가 너무 좋아서 쓰기 좋습니다.
강령 : 추방
벤티르 : 추방
나페 : 레이드. 결속이 너무 좋고 2전설이 레이드 같은 타겟 적은 버스트딜에 너무 좋아서 사실상 고정.

키리안 성약 전설이 쐐기에서 생냥에게 잘 맞습니다.
이유는 티어가 나오면서 치명타 ep값도 동시에 올라갔는데 우르를 먹는다면 미카니코스 먹은 공명화살을 계속 날린다는 점에서 상시로 치명 10%를 달고다니는 수준.
게다가 성약쿨을 꾸준히 돌려주는건 파티원들에게 마주 하나를 5분할해서 공동분배 해주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 특성 >
3121212

< 영혼 결속 >
레이드 : 드림위버(영혼의 조율+무리의 힘+치명적인 연계)
안두인 : 코레인(영혼의 조율+무리의 힘+선제공격)
쐐기 : 미카니코스(쇠약의 징표+무리의힘+기원의 망치)

만약 키리안으로 단일 레이드 넴드를 잡고 싶다면 기원의 망치를 치명적인 연계로 바꾸시면 됩니다.

< 전설 >
야생불 집속탄(허리or다리/가유or치가), 단결(부족한 부위/가유or치가)

본인이 5셋이라면 머리를 티어로 두고 야생불 집속탄을 다리로 가져가는게 훨씬 더 좋습니다.
만약 285 간수 바지를 가지고 있다면 머리 티어와 간수 바지 순정을 그대로 두고, 허리 집속탄과 신발 단결(285가 아니고 티어가 아닌 템 중 1차가 가장 많이 붙음)
머리는 가속 높은 가유라서 생냥에게 너무나 좋은 옵션이기에 굳이 머리를 먼저 단결을 만들려고 안하셔도 됩니다.

< 스탯 >
가>>치=유>>>>>>>>>특

일단 가속을 30%까지 맞추면 치명이나 유연의 선택지를 줍니다.
치명의 경우 폭탄 위주 세팅으로 가면서 가중치가 높아졌는데 특히 나페의 경우 '첫 번째 인장'을 사용한다면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과하게 치명타를 올리도록 유도하기도 합니다.
유연도 폭탄 딜을 올려줘서 좋은 스탯입니다. 첫번째 인장을 사용 안 한다면 유연의 가중치가 좀 더 높긴 한데 결국 올리다보면 치명타도 같이 올릴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겁니다.

가속의 경우 단일에서 30%까지, 광은 그냥 무제한급으로 뚫으라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어차피 생냥이 쓰이는 경우는 광을 놓고 쓰이는거라 30%를 넘어사 35~40%까지 올려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아이템에 '가속'이란 단어가 안 들어가 있다? → 일단 격냥, 야냥템이다
난 이미 30% 40%인데 아이템에 '가속'이라는 단어가 안 들어가 있다? → 심크 ㄱㄱ (광, 단일 둘 다 돌려보는거 추천)

수치로 최종 세팅을 보자면 아래가 가장 적당한 것 같습니다.
치명 : 25~30%
가속 : 35+% (비가 포함해서 40%까지 올려도 됨)
특화 : 0
유연 : 남는대로

※ 개인적인 취향은 치명타를 딱 30%까지 올리는게 체감에는 가장 좋았고, 이 이상을 돌파하면 30%와 똑같은 느낌

< 장신구 >
단일 : 비가or소레아or토템 + 첫 번째 인장
광 : 비가or소레아+ 첫번째 인장
안두인 : 양자 + 첫 번째 인장

※ 약병은 생냥에게 이제 안맞습니다.
※ 야냥과 마찬가지로 첫 번째 인장은 쿨기 버스트때 가장 좋은 장신구이고, 양자는 쓰게 되면 세팅 상 무조건 가속으로 받게 되는데 이렇게 가속을 받는건 너무 과한듯합니다.

< 딜사이클 >
- 단일 : 독쐐 → 성약 협공 장신구 → 폭탄 [ → 랩터 랩터 → 살상 → 폭탄 ]
이후 폭탄 한개 무조건 들고가기.

[ ] 부분은 무슨 폭탄이 오는지에 따라 사이클이 달라집니다.
파란색, 초록색 : 랩터 랩터 → 살상 → 랩터 → 폭탄
빨간색 : 살상살상살상살상살상살상살상살상... (중간에 꽁폭탄, 2충전 된 폭탄은 하나씩 던져주는데 무리의 힘 버프를 받은 4초 안에 폭탄, 쿨일땐 창끝 랩터를 박는게 중요)

만약 꽁폭탄이 아예 안뜨면 1.7개에 폭탄 하나씩 던지고 꽁폭탄은 무리의 힘을 받기 위해 살상이 리셋되자마자 던지기.
만약 1.7개에 꽁폭탄 뜬다하면 두개 던진다 생각하기
그러면서 독쐐 유지는 무조건 1순위.

투타겟은 단일 딜사이클에서 독사쐐기 두 타겟에 유지하면서 저미기만 쿨마다 추가하시면 됩니다.

- 광 : 독쐐 → 성약 협공 장신구 → 폭탄 → 저미기 → 살상 → 폭탄
생냥의 광은 3버튼입니다. 폭탄, 저미기, 살상.
저미기는 폭탄을 다 소모한 뒤에 누르는게 중요하고 살상은 쉬지않고 치는게 중요.
요즘 드는 생각은 단일 사이클처럼 폭탄 한개 아껴두고 살상만 난사할 수 있다면 저미기를 굳이 쓰지 않고도 똑같은 광딜을 뽑아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방법이 가장 빛을 보는 상황은 몹 무리에 붙을 수 없을 경우.
5+타겟일때 폭탄 0.5개인 상태에서 저미기를 돌리면 바로 한개가 차기 때문에 폭탄 0.5개를 유지하고 저미기를 쿨마다 돌리면서 살상을 쿨마다 누르는게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집중을 빼는 수단인 독쐐, 랩터의 일격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독사쐐기 = 걸어놓기만 하면 최소 15초동안 도트뎀과 불안정한 폭탄 긁으면 격렬한 반응 터짐.
랩터의 일격 = 유산탄의 출혈 스택은 저미기로도 터지는데 랩터의 일격은 단일 대상에게만 터지고, 저미기는 맞은 모든 적에게 스택을 쌓을 수 있다는 점. → 랩터가 생각보다 가성비가 안 좋음
근데 사실 이 부가 효과 딜은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신경 안 써도 됩니다.
정말 극단적으로는 시작부터 끝까지 독쐐도 안박고 초록폭탄 난사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하셔도 됩니다.
그러니 매 풀링 살상 박으면서 꽁폭 기도하고, 빨간 폭탄 기도하는게 딜사이클의 전부

만약 폭탄, 저미기, 살상 3버튼을 쓸 수 없다면 타겟마다 독사 쐐기를 리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독사쐐기를 쓰기에 가장 좋은 타이밍은
1) 탱커가 흩어진 몹을 모을려고 막 뛰어갈때
2) 폭탄이 파랑 → 초록 → 파랑으로 이어져서 남는 살상이 없고 저미기도 쿨일때
이 때는 여기저기 독쐐 박으면서 빨강+초록 폭탄을 설계하거나 살상 명령 쿨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만약 독쐐가 다 발려 있어서 리필할 곳도 없다? 그럴때 랩터 한방.

여튼 얘기가 길어졌지만 딜사이클을 사진 한장으로 요약하자면

이 그림을 그린다고 생각하시면 끝.

수정내역
4월 2일 : 격냥, 생냥 딜사이클 수정 (격냥은 경계 부분 추가, 생냥은 내용 더 요약) / 벤티르 야냥, 생냥 스탯 수정
6월 9일 : 3특 성약 리뷰 요약 및 스탯/장신구 최신화, 격냥 쇄도사격 파트 삭제(사유 : 더이상 사용하지 않아서 혼동을 피하기 위해) 및 강령 격냥 추가, 생냥 딜사이클 내용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