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을 하기 전 [질문전필독] 자주묻는 질문과 답변을 읽어보시고 검색도 한 번 해보세요. 모든 팁들이 절대적인 정보를 포함한 것은 아닙니다. 그대로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들을 참고하여 자기만의 게임을 재밌게 즐기세요.

 

 

던전 및 공격대(PvE)

 

 

플레이어대 플레이어(PvP)

 

 

 

애드온

 

 

장비비교에 대해

 

각 아이템간에 비교를 부탁하는 글이 많습니다. 또한 ep값을 정리한 표를 바라시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pve + 펫 정보의 ep값에 대한 설명에서도 밝혔듯이 ep값은 개인의 장비와 특성 및 버프와 디버프 상태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일률적인 표를 제공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떻게하든 '음 ... 내 생각과는 너무 다른데?'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사냥꾼의 시뮬 중 가장 정교한 형태인 femaledwarf.com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볼게요. 여러분들도 잘 아시듯이 사냥꾼에게 있어서 적중도는 8%가 넘으면 가치가 0이 됩니다. 이것을 반영하기 위해 만적중 상태, 그리고 만적중이 아닌 상태 이렇게 나눠서 표로 만들어도 여러분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기란 어렵습니다. 재연마를 통해 남는 적중도도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치로 되돌릴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러면 치명타, 가속도, 특화도 등으로 재연마한 경우까지 모두 표에 넣으면 어떨까요? 표가 자세해지긴 하겠지만 복잡하고 산만해서 표가 말하는 바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없게 되어버릴 것입니다. 하지만 fd시뮬은 장비를 갈아끼우고 적중치를 적절히 재분배 하는 것만으로도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뮬의 최종 결과인 dps만 서로 비교하면 되니까요.

 

물론, 시뮬은 특정한 조건들 하에서의 dps를 구합니다. 심크래프트나 fd시뮬 모두 단일 대상 제자리 공격형태인 패치워크 딜링을 기본으로 합니다. 그래서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시뮬이 정교하지 못한 탓도 있지만 그것을 탓하기 전에 시뮬의 한계를 이해하고 여러분의 상상력으로 채워야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장신구의 가치는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장신구의 가치는 장신구의 발동 능력치와 발동유지율을 곱해 평균적인 능력치의 가치로 표현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착용효과 장신구가 사용효과 장신구보다는 높은 값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불의 땅 알리스라조르나 용의 영혼 하가라와 같이 특정시간동안 받는 피해량이 늘어나는 공략이 있는 네임드에서는 원하는 순간 집중적인 딜을 할 수 있는 사용장신구가 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fd시뮬의 사용법은 #표준 시뮬레이팅 세팅의 5번 이하의 항목들을 참고하세요. fd시뮬의 사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뮬도 시뮬이지만 무엇보다도 여러분에게 도움이되는 것은 여러분들의 [경험]일 것입니다. 시뮬은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각자의 경험을 충분히 나누시기 바랍니다.

 

 

지난 결산글 목록

 

리뷰된 내용들 중 일부는 공지글에 반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