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격변때부터 고흑을 사랑했지만 입대크리로 용영때 입대하여 판다 말에 복귀한 유저입니다.

 

드군이후로 고흑글이 없길래 고흑 입문하시는분들게 도움이 되고자 기본적인것만 적었습니다.

 

현재 고흑의 상향으로 가속값을 힘들게 맞추지않아도 어느정도 딜이 보장되며 100레벨 특성인 영불사유출로

 

템렙이 오르면 오를수록 괴랄한 딜링을 낼수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레이드를 뛰고 있습니다.

 

패치후에 얼마든지 달라질수있고 변경될 여지가 충분하므로 그때그때 수정하겠습니다.

 

기타 피드백 건의사항 추가할 사항은 쪽지나 댓글로 남겨주시면 시간나는대로 확인하겠습니다.

 

*글 수정 내용

 

(1차수정) 스텟, 특성, 딜사이클 내용 일부 수정, 6번 항목 추가(141230) - 녹색 글씨로 작성

 

 

고흑의 이모저모(출저 : 유정게)

 

▶ 고통 특성 Tier 17 세트 효과




 

▶ 2 세트 효과

고통, 부패, 불안정한 고통에 걸린 대상에 영혼 흡수를 시전하는 동안 일몰이 활성화될 확률이 5%만큼 증가합니다.


▶ 4 세트 효과

일몰이 활성화되면 악마의 영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만큼 감소합니다.

 

최근 상향 내역

 

고통

고통의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불안정한 고통의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1. 기본적인 스텟

지능=주문력 고정

 

가속 > 특화 >>>>> 치명타 및 극대화 = 연속타격 >>>>>>>>넘사벽>>>>>>> 유연성 및 기타 등등

 

가장 좋은 아이템 옵션은 단연 가속, 특화 입니다.

 

만약 가속, 특화 아이템만 갖추기 어렵다면 가속값만은 필히 챙기시기 바랍니다.

 

'가속'이야 말로 고흑의 오메가이자 알파.

 

백만 고흑의 상징! 근원! 희망! 입니다.

 

* 악흑과 스텟 우선순위가 상당히 비슷해 스왑도 가능합니다.

 

* 현재 가속이냐 특화냐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당장 티어효과만 생각해보아도

  스텟의 우선순위는 결정되어 있다고 해도 무관합니다.

  3도트 대상에게 영혼흡수 시전시 일몰확률 5%증가(영흡 틱당 증가일경우)

  일몰 활성화시 악영 쿨타임 10초 감소

  뭐 벌써 티어이야기를 하냐고 하는분들도 계시겠지만..

  티어세트 효과가 말해주고있습니다. 가속올리라고

  결국 고흑에게 최고의 스텟은 '가속'입니다.

 

- 불확실한 정보

*부패의 연속타격으로 조각이 한꺼번에 2개가 수급된다는 말이 있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2. 기본적인 특성

 

1티어(15) : 어둠의 재생력 / 영혼 갈취 / 생명력 수확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전투에선 영혼 갈취 효율이 압도적이나 뭔가 누르고싶거나, 특수한 임무를

                해야할 경우엔 어둠의 재생력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생명력 수확은 레이드에선 다루지 않습니다.

 

2티어(30) : 공포의 울부짖음 / 죽음의 고리 / 어둠의 격노

                공포의 울부짖음은 제외하고, 죽음의 고리냐 어둠의 격노냐 선택지입니다.

                1개의 대상에게 공포를 걸고 생명력을 일부 회복시키는 죽음의 고리가 레이드에선 쓰이고 있지만

                광역스턴이 필요한 구간이나 뭔가 끊을 필요가 있는 구간엔 어둠의 격노를 스왑해줍니다.

                참고로 죽음의 고리를 쓰는 이유는, 공포는 안걸려도 생명력이 회복되기때문에..

 

3티어(45) : 영혼의 고리 / 희생의 서약 / 어둠의 거래

                3개 다 좋지만 무언가를 하나 선택해야하는 고통의 구간입니다ㅠㅠ

                3티어급은 정말 취향입니다.

                영혼의고리&무한의결의 콤보로 뎀감 30%를 가져가서 안정적으로 하느냐

                1분쿨기 보막을 가져가느냐

                3분쿨기 무적을 가져가느냐

                이것은 정말 개인 취향에 따른 선택입니다만..

                필자는 현재 영혼의고리(20%), 문양 : 무한의 결의(10%), 공대버프+템 유연성(약 3%)로 약 30%의 뎀감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다니는데, 내가 실수만 하지않는다면 가장 오래살아남습니다.

                현재 신화 트라이중인 상위 공대 흑마법사들도 애용하는 조합입니다.

 

4티어(60) : 핏빛 두려움 / 불타는 돌진 / 해방된 의지

                핏빛 두려움은 제외하고,불타는 돌진이냐 해방된 의지냐 선택지입니다.

                불타는 돌진은 내 생명력을 주기적으로 깎으며 이동속도를 증가시키고

                해방된 의지는 내 생명력 20%를 주고 급장효과를 내는 2분쿨기입니다.

                필자는 인간이므로 불타는 돌진을 찍었습니다만, 보통 불타는 돌진을 찍고

                해방된 의지는 안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특정 던전(화심이라던가 화심이라던가 화심이라던가)

                에선 쓸모가 있을수도..

 

5티어(75) : 우월함 / 봉사 / 희생

                보통 우월함 고정입니다. 무빙이 많은 이번 레이드에서는 안정적인 딜을 낼수있는 우월함을 보통

                많이 선택하십니다만, 나는 펫이 싫다 하시는분들은 희생 쓰셔도 무관합니다.

                추가적으로 고흑 펫 뭐가 좋냐라고 묻는분들이 계신데

                기본적으로 지옥임프 고정이고 차단, 마훔이 필요하다면 감시자 뽑으시면 됩니다.

 

6티어(90) : 아키몬드 / 킬제덴 / 만노로스

                어디선가 들어본듯한 악마들의 힘을 이어받은것 같습니다.

                보통 아키몬드 고정입니다. 무빙 딜은 냥꾼의 '여우의 상'으로 딜로스를 최소화 시킵니다.

                아무리 그래도 딜로스가 나는것 같다 하시는분들은 킬제덴 쓰셔도 무관합니다.

                만노로스는 쫄광딜이 필요한 구간에서 선택해볼수있겠지만..

                고흑의 광딜은 솔직히 너무나 구려서 쓴다고해도 얼마나 오를지 의문입니다.

 

7티어(100) : 영불사 유령출몰 / 대재앙 / 악마의 주인

                  말도많고 탈도많은 100레벨 특성입니다. 아직까지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저도 확답을 드리기가 좀..

                  필자는 전투시간이 짧을경우(카르가스, 도살자) 영불사 유령출몰을

                  전투시간이 길어질 경우(마르코크) 악마의주인을 두가지를 스왑하고 다닙니다.

                  전투시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디피가 높은 고흑에게 영불사 유령출몰은 그야말로 날개입니다.

                  다만 전투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디피는 하향곡선이기때문에

                  어느정도 디피를 보완할수있는 악마의 주인 선택이 좋습니다.

                  이래 저래 설명드려도 역시나 가장 무난한건 악마의 주인 고정입니다...

 

                  먼저 영불사 유령출몰은,

                  조각을 2개 소모하지만 30초동안 주기적 피해 20%증가라는 버프가 생김으로써

                  단일 및 2타겟에서 압도적 딜량을 낼수있을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현재로썬 티어세트효과도 받지못해 조각수급이 어렵지만, 티어세트 맞추고 가속값도 맞추게되면

                  조각수급이 원활할것이라 예상됩니다.

 

                  대재앙의 경우엔 광딜이 부족한 고흑에게 단점을 보완해줄수있는 스킬이라 생각되지만

                  아직까진 광딜이 필요한 구간은 딱히 없어보이고 시전시간이 길고 논타겟 바닥형이기때문에

                  무빙이 많은 구간에서는 쓰기 어렵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영던급에서는 유용하게 썼습니다.

 

                  악마의 주인은 조각 소모량 계산하기 귀찮고 안전하게 단일딜 뽑고싶은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그만큼 무난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분들의 사랑을 받고있지만

                  저는 왠지 10분 쿨기가 없어지는거같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ㅠㅠ

 

 

3. 기본적인 문양

 

현재로써 고흑에게 고려해볼만한 문양을 일단 뽑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고흑문양은 딜량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것은 없으나

생존력에 크나큰 기여를 하는 문양이 대부분입니다.

문양은 정말 취향이므로 개인이 선택하셔서 쓰는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문양

 

강화된 결의 : 뎀감 20% 늘려주고 쿨도 1분 늘려주어 총 뎀감60% 쿨4분의 가장 강력한 생존기로 만들어줍니다.

                   써보니까 효과가 괜찮아서 요즘 쭉 쓰고있습니다.

 

생명석 : 흑마법사 사상 최강의 문양이라 생각됩니다. 회복량을 100% 증가시키지만 일시적 회복이 아니라는 점.

            하지만 일시적 회복이 아니라는것 때문에 그만큼 유동적으로 사용할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흑게 정식 필수문양!

 

생명력 착취 : 부패로 피해줄때마다 내 최대생명력의 0.35%만큼 회복시켜준다는것인데 그냥 패시브라 생각하며

                   쓰고있지만 장기적 전투에서 꽤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또한 고흑의 경우

                   다중 도트를 돌릴경우에 부패로 수급하는 생명력이 만만치 않기때문에 다중타겟 전투에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무한의 결의 : 액티브 생존기 스킬인 영원한 결의를 뎀감 10%의 패시브로 바꿔줍니다.

                   영혼의 고리와 콤보로 사용중입니다.

                   만약 본인이 영혼의 고리를 쓰고있지않다면 다른 문양을 고려하는게 좋습니다.

 

불안정한 고통 : 불안정한 고통스킬의 시전시간을 조건없이 25% 줄여주는 문양입니다.

                      필자는 현재 공대풀버프 기준 문양 사용시 1.0초가 아슬아슬하게 나오기때문에 쓰지 않고있습니다.

                      이유는, 댓글에도 적혀있지만 1.0초 아래로 내려가면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하 글쿨)의 영향으로

                      즉시시전이 되지 않는 한 실질적으로 체감이 되지 않기때문에.. 생존에 도움이되는

                      다른 문양을 선택하였습니다. 

 

 

그 이외에 스왑하는 문양 : 생명력 전환, 강회된 결의(뎀감60% 개인 필살 생존기), 영혼석, 공포(영던 or 도전모드용)

                                      악마의 영혼(현재 핫픽스로 사용가능)

 

보조 문양은 저~~~~~~~엉말 취향입니다만 뭐가 괜찮은지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악몽 : 흑마 전용탈것에 수면보행이 생깁니다. 개꿀입니다만 만약 지나가다가 피해를 입을경우 해제되고

         전투 종료되고 다시 소환해야 수면보행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영원의 숨결 : 수영속도 20% 증가...

 

영혼의 샘 : 생명석좀 제발 가져가! 라고 어필할때 사용합니다.

 

신록의 구슬 : 그냥 이뻐서요...

 

그 외에 보조문양들은 취향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4. 기본적인 보석 및 마부

 

보석홈이 붙은 템을 드셨다고요? 축하합니다!!

보석홈이 대대적으로 개편되면서 기본적으로 다 사라지고 랜덤으로 보석홈붙은템이 나오기를 바라야 하는

상황이 생겨버렸습니다(제이윌슨 이 개...#!@$!@$!@$!#!@)

 

보석홈의 경우엔 고흑기준으로 현재까지 '가속의 탈라다이트'를 끼시는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아직까지 1차스텟 보석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아래와 같이 이유때문에기도 합니다.

이게 무슨소리냐!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아래는 인용글입니다.

 

이번에 지능이 대대적으로 너프먹으면서 2차스텟보다 우선순위가 밀리기 때문입니다..

지능이 올라가면서 주문력 오르는 양이 너프되고 치명타 및 극대화가 더이상 오르지않기때문이고..

또 스텟당 올라가는 값이 2차스텟이 월등하기 때문이.. 라고 합니다.

자세한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1&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07699

  

마부 또한 이번에 대대적으로 패치되어서 마부하는 부위가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목걸이, 망토, 반지 두개, 무기 현재 5개(반지는 2개 착용가능하므로)마부 가능합니다.

마부 역시 가속값으로 맞추어주시면 되는데 무기를 제외하고 '가속의 숨결'이 값도싸고 현재 쓸만한 마부입니다.

파란색 상급 마부는 재료가 부족한탓인지 가격이 매우 창렬 이므로.. 흰색 마부만 해주셔도 무난합니다.

무기마부의 경우, 파란색 마부를 제외하면 가장 쓸만한것이 확률로 도트피해를 입히는 '으스러진 손의 징표'입니다.

가속올라가는거 바르고싶긴한데 가격이 매우 창렬..ㅠㅠ

 

 

5. 기본적인 딜 사이클

 

이 기본가이드를 쓰는 최대의 이유라 생각합니다.

 

단일딜
(물약)불안정한 고통, 고통, 부패(이하 3도트) -> 악영&쿨기&수호병 -> 유령 출몰 -> 영혼 흡수 -> 3도트 꾸준히 리필(대략 4~5초 이내)

* 유령출몰은 지속적으로 리필 하시되 조각 1개는 반드시 남겨주세요

2타겟
(물약)불안정한 고통, 고통, 부패(이하 3도트) -> 악영&쿨기&수호병 -> 영혼 바꾸기로 다른 네임드에게 -> 주 타겟 유령 출몰 -> 영혼 흡수 -> 3도트 꾸준히 리필(대략 4~5초 이내)

* 편하게 내가 잡고있는 상대를 주 타겟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 부 타겟에 주시잡고 도트 리필 타이밍을 주시하세요.
* 조각 필히 1개는 남겨두세요.

금방 죽는 다중타겟
영불사부씨 -> 대재앙 -> 부씨난사 -> 죽어가는 몹에게 영혼 흡수

** 대재앙이 없다면 중간과정 생략

* 영불사부씨와 대재앙으로 쫄들에게 한꺼번에 부패&고통을 주는게 핵심입니다.
* 대재앙은 시전시간이 길기때문에 어격과 묶어쓰시면 적중률이 좀더 높습니다. 면역이라면 fall..
* 조각수급이 원활해진다면 조각 마음껏 써도 됩니다.

금방 안죽는 다중타겟(정예급)
영불사부씨 -> 대재앙 -> 모든 타겟에 불안정한 고통 -> 영혼바꾸기  -> 죽어가는몹에게 영혼흡수로 조각리필

**대재앙이 없다면 중간과정 생략후 모든 타겟에 고통

* 최대한 3도트를 유지하되 자신이없으면 과감하게 영불사부씨로 부패만은 유지합니다.
* 영혼바꾸기를 최대한 날리고 그 이후에 도트리필&영혼흡수로 조각을 반드시 회수하셔야 합니다.

(물약)의 경우는 전투시작전 카운트 321 물약 을 뜻합니다(물약의 효과를 두번보기위해)

딜사이클은 닥딜 기준이며 모든 딜사이클에 무빙이 포함되어있다면 당연히 1순위입니다.

추가적으로 이해가 힘드신분들은, 게임상의 'p'키 누르시고 주요 능력? 란에 가시면 주요스킬이

자세히 잘 나와있기때문에 그것만 이해하셔도 고흑의 딜링법 50%는 깨우치신게 됩니다.

 

고통 흑마법사는 자신의 손가락이 얼마나 쉬지 않느냐에 따라 디피가 달라지기때문에 쉬지않는것이 중요..합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기본적인' 딜링법이고 장신구 계산, 무빙의 상황에 따라 딜링법은 얼마든지 달라질수있습니다.

아 그냥 이렇게 딜하는거구나~! 참고만 부탁드려요!

 

 

6. 효과적인 아이템 세팅?

 

적중과 함께 재연마도 함께 사라져버리면서 아이템에 대한 고민도 한층 깊어졌습니다.

드군 이전에는 똥옵~1옵을 챙기더라도 재연마를 통해서 스텟을 복구할수있었지만 드군에와서 자취를 감추면서

많은 고흑 유저들은 오늘도 가특템을 뽑기위해 제작템을 열심히 옵션 재설정을 돌리거나.. 레이드를 뛰고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최근 흑게에 이런 유형의 질문이 많이 올라옵니다.

'A와 B 두개의 아이템이있는데 뭐가 좋을까요?'

읽어보면 저도 난감할정도의 아이템옵션이 있는가 하면, 명확한데도 결정하지못하는 글까지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예시를 보겠습니다.

예시1) 템렙이 동일한 경우

A로브는 가속과 유연성이 붙었고, B로브는 특화와 치타가 붙었는데 둘중에 무엇을 선택해야할까?

 

답 : 두 로브를 가지고 허수아비 스승에게 찾아갑니다.

      먼저 스텟뻥튀기가 되는 아이템 또는 버프를 제거한후에 A로브를 입고 3도트를 한번씩 걸어봅니다.

      (리카운트 또는 스카다 필수) 한번 도트에 틱이 몇번들어가나 적어놓거나 스샷을 찍습니다.

      그리고 B로브를 입습니다. 도트를 걸어보고 틱이 A로브를 입었을때와 똑같은지 비교합니다.

      만약 틱이 똑같다면 당장 데미지상승에 도움되는 아이템은 B로브 입니다.

      이유는, 도트 틱이 올라가지않는다면 특화로 인한 % 데미지 상승이 더 우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좀더 정확한 실험을 원하시면 공대 풀버프(음식, 가속버프) 받고 해보셔도 됩니다.

 

예시2) 템렙이 살짝 핀트가 나간경우

A로브는 템렙 655 가속 특화가 붙었고, B로브는 템렙 661(전벼) 치명 연타가 붙었다.

 

답 : 당장 지능이 올라가는 661아이템이 좋아보이겠지만

      우선스텟을 두개 가져가는 655템이 딜상승엔 더 좋습니다.

      지능으로 올라가는 주문력이 너프되었고, 2차스텟으로 올라가는 효율이 더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예외) 무기일경우엔 묻지도 말고 따지지도말고 템렙따라 갑니다.

        주문력은 곧 기본데미지 상승! 절대 2차스텟따위로 견줄것이 아닙니다.

 

이정도 기준을 두고 생각했습니다만, 저도 아직 부족하기때문에 추가적인 의견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마치며..

 

상당히 기본적인것만 적었음에도 필력이 딸려서 오랜시간을 잡아먹은듯하네요.

고흑은 하면 할수록 재밌다고 느끼는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드군에 와서는 흑마가 솔직히 놀림의 대상밖에 안되고 있지만 블리자드가 눈이 있다면..

언젠간 개선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매 확팩때마다 이캐릭 저캐릭 옮겨다니기 보다는 한가지만 꾸준히 파서 정점을 찍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