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나섭에 서식중인 PERFECT 길드의 막장송장 입니다.

지난번 오그리마공성전 때 파흑관련 글을 썼는데 생각 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주셔서

이렇게 다시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것이며 이글에 나오는 내용은

이번 높은망치(일반), 템렙 655기준 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전정실입니다.

http://kr.battle.net/wow/ko/character/%EC%84%B8%EB%82%98%EB%A6%AC%EC%9A%B0%EC%8A%A4/%EB%A7%89%EC%9E%A5%EC%86%A1%EC%9E%A5/si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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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통흑마

고통흑마 라고 하면 다들 아시다시피 3도트(부패, 고통, 불안정한고통)을 이용해 말려 죽이는 스타일의 특성 이지요.

이번에 지난 확팩때와 달라진 것을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이전 판다리아 때 까지는 흑마 3특성 전부 도트 부스팅 이라는 개념이 존재 했었습니다.

예를 들어 악마의영혼, 블러드, 지능물약, 장신구 발동 등 발동시간 1초 전에 스킬을 사용 해두면 캐릭자체 버프는 끝났어도 도트류 스킬들은 버프 효과가 남은 채 지속이 되었지요.

하지만 지금 드군으로 넘어로며 부스팅 개념이 사라지고 시전한 캐릭의 상태에 따라 실시간으로 적용 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이부분이 참 아쉽기도 하면서 블리자드의 의도대로 고통흑마를 플레이 할 수밖에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말이 무슨 말인가 하면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블리자드 측에서 

고흑이 재앙의손아귀(현재 영흡으로통일) 라는 스킬 보단 도트 자체 피해로 인해 

다중타겟 딜을 주로 하는 특성 이길 원한다고 했던걸로 기억 하고 있습니다.

이번 드군 으로 넘어오며 그런 플레이 스타일을 하게 되어졌다고 생각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단일딜이 다른 특성에 비해서 많이 떨어지거나 한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2. 스텟(셋팅)

스텟 부분은 이전 오그리마 공성전때 글을 기억해주시는 분이라면 이렇게 표현한적이 있습니다.

셋팅은 거들뿐 이지 눈에 띌정도로 크게 차이가 나는 이유가 이것은 아니라는 말을 한적이 있습니다.

다만 지금은 이부분이 지난 판다리아 보다 고민을 덜게 된 것이 재연마 가 사라져 한쪽으로 몰아 준다거나 할 수가 없어졌지요.

어떤 식으로나 결국 2가지 스텟은 그대로 받아야 하다보니 주력 스텟 한가지와 2~3순위 eq값을 갖는 템 위주로 셋팅 하시면 되겠습니다.

갠적으로 심크는 100% 신용하지는 않고 참고정도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 전정실을 확인해 보시면

가속>특화>연타>치타>유연성

순으로 유지 되어지고 있습니다.

특화와 연타를 일부러 비슷하게 맞춘 것은 아니고 가속이 주가 되며 

나머지 2스텟은 특화 나 연속타격 이면 된다 정도로 생각 하면 되겠습니다.

다만 치명타 같은 경우 고흑에겐 필요없는 건아니지만 나머지 특화,연타에 비해 효율이 떨어 지다보니 

치명타 템은 피하게 되어 현재 부특은 파흑보단 악흑을 하고 있으며 이 셋팅 으로도 

악흑딜도 나쁘지 않은 딜량을 뽑는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가속에 확실히 더 몰아 준 이유는 도트스킬 특성상 가속이 높아질수록 

피해 틱수가 증가 하게 되어 지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고 다만 예전엔 

틱수 증가량에 맞춰 올리곤 했지만 지난 확팩때 이야기가 나왔지요 

가속은 높으면 좋은 것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틱증가 치에 상관없이요.

다만 지난 판다리아 에선 특화를 깎지 않는 선에서 라고 했지만 지금 템 특성상 깎을 필요가 없지요, 

주스텟을 가속으로 잡을뿐이고 마부와 보석또한 가속에 좀더 중점을 두면 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햇갈려 하시는 부분입니다, 연속타격의 경우 말그대로 연타 한다기 보다 

그 스킬 로 인해 추가보너스피해 같은 거로 생각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이유는 연속타격으로 인한 발동으로 불씨/분노/조각 수급이 이루어 지지않는다고 합니다.

지금 확팩 초반이라 정확한 정보가 없지만 

연타로 인해 자원 수급이 된다는 것이 패치 된다면 스텟조정에 꽤나 많은 변화가 있을것으로 예상 됩니다.


3. 특성(100렙)

100렙 이전의 특성에 관련해서는 앞에 설명을 잘해주신 분들이 많기에 넘기고 

이번에 새로 나온 특성에 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a.대재앙


대재앙의 경우 현재 흑마의 광역 딜링 능력이 3특전부 현저하게 떨어진 상태 인 것을 

꽤나 커버 할수 있는 특성중 하나 라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고흑의 경우는 대재앙을 쓰기엔 나머지 2특성이 좋기도 할뿐더러 

지금 레이드의 경우 코라그에서 쫄 처리, 텍터스 분열시 광역딜링 에서 사용되어 집니다.

코라그에선 쫄처리 하는것을 우선시 하는 파티라면 대재앙 사용을 권하고 텍터스 같은경우

고흑일 경우엔 영불사 유출과 대재앙 두가지중 한가지를 택하시면 되겠습니다.




b.악마의 주인


이 특성은 이번 확팩 전 파수병의 암울한 딜량 때문에 별로 기대하지 않던 특성인데

파수병스킬을 많이 좋게 보완해주어서 그런지 이번 확팩 넘어 오고 나선 거의 국민 트리 라고 할정도로 

단일딜에서 만큼은 악흑을 제외 하고는 고정 특성 이라고 생각 하셔도 됩니다, 

다만 지옥불정령의 경우는 도발스킬이 있는 것으로 봐선 탱시키라고 만든거 같은데 

보이드보다 못한 몸빵에 그나마 있는 광역 스킬도 광딜시에 는 스왑하기에도 참 애매한 녀석이지요;

확실한 것은 단일 딜에서 만큼은 고흑도 악마의주인 으로 딜하시면 되겠습니다.

악마의 주인으로 부른 파수병의 어둠의화살은 흑마 본체의

 어활이나 소각 보다 높은 딜량을 보일때도 있을정도 이며 

대상 체력이 20% 이하 일시에 마격딜까지 들어 가주는 완소 스킬이 되었습니다.




c.영혼불사르기 : 유령출몰


이 특성이 이번 고흑의 플레이 스타일을 나타내는 특성이 되겠습니다.

이것이 무슨 말인가 하면 이번 드군 확팩이 나오며 한가지 바뀐 것을 말씀 드렸었지요.

바로 도트 부스팅이 없어지고 현재 캐릭의 상태에 따라 실시간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블리자드가 원한 영흡 으로 인한 딜보단 

도트 자체를 이용한 다중타겟 딜을 하는 플레이를 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이게 그것과 무슨 상관 이 있느냐면 일반 유령출몰의 경우 

사용시에 대상에게 디버프 형식 으로 걸리게 되어 집니다, 하지만 영혼불사르기+유령출몰을 사용할 경우

대상에게 10초의 유령출몰 디버프가 걸림과 동시에 자신에게 30초짜리 도트 20%댐증버프가 생깁니다.

앞에 실시간 적용과 이 특성의 발동 방식을 보시면 감이 오시나요?

2타겟 이상의 대상에게 3도트를 유지한후 영불사 유출을 사용시 대상에게 유령출몰 디버프가 사라지더라도

눈앞에 모든대상이 도트가 걸려있다면 못해도 20초는 20% 증댐된 상태의 도트가 유지가 된다는 것이지요.

물론 단일 대상에게 사용 해도 됩니다,

다만 현재의 스펙상태로는 꾸준히 2조각을 조비 하기엔 조각 수급 능력도 안될뿐더러 

단일딜시 유출 자체의 딜량도 생각보다 높은 수준 이라 단일 타겟시엔 유출자체를 최대한 유지하며 

영흡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

※다음 레이드에서 나올 티어 2셋 효과가 조각 수급확률이 높아지는 것인데 

이것이 단일 타겟 시에도 충분히 수급이 될정도 라고는 생각이 되진 않지만 뚜껑이 열리기전엔

단정짓기는 좀 어려운 부분이긴 합니다.




4. 딜링 운영방법

특성에 관련해서 이정도면 어느정도 감이 잡히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설명드린 특성들을 중점으로 놓고 이번에 돌게된 높은망치(일반/영웅) 에 관련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00렙특성을 제외한 딜관련 특성은 흑마법서:우월함, 아키몬드의 음험함을 사용 하고 

문양은 불안정한고통, 착취, 무한한결의, 영혼바꾸기 를 사용 했습니다.

악마의주인 특성을 사용안하는 경우라면 꼭 10분쿨기로 파수병을 사용합시다.
(악주로 소환하지 않은 파수병의 딜량도 무시못 할정도로 뽑습니다.)





a. 카르가스, 도살자

-둘 모두 단일딜 몹이라 100렙특성은 악마의주인을 사용 했습니다.

카르가스 와 도살자 딜링은 거의 말뚝 닥딜이라고 해도 될정도로 특별히 할게 없었습니다, 

유도조와 중첩 조를 한다고 해도 흑마에겐 관문과 소환진으로 인해 돌진이 오면 불기둥 뒤로 관문을 타거나

솬진을 타면 그리큰 딜로스는 없고 중첩조도 튕겨나갈 때 솬진을 사용 하면 

닥딜조와 그리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 됩니다.

현재 스펙상태로 풀버프시 가속은 19~20% 를 유지하는 중입니다.

이정도 가속으로 평균적으로 단일딜에서 유출 사용량은 17~25회 가량 됩니다.


단일딜 사이클에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이클은

시작 1초전 물약+불안정한 고통-부패-고통-악마의영혼(쿨기)+유령출몰-영흡 후 

유령출몰 유지와 함께 부패와 불안전한고통은 7초 이하 일 때 고통의 경우 12초 이하 일 때 리필을 해줍니다.

다만 무조건 7초, 12초 이하 라고 해서 리필할 필요는 없고 영흡을 더 유지할 수 있는 안정적인 타임이라면 

리필은 좀더 여유있게 하며 영흡으로 인해 단일 딜을 더 높여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전 오그리마 공성전때 말씀드린 것이지만 제생각엔 흑마도 엄연히 마격딜러 라고 생각 됩니다, 

다만 고흑과 달리 악흑과 파흑의 경우 일정 조건이 충족시(화산핵, 대혼란이용) 대상이 마격상황이 아님에도

마격을 이용해 딜링을 할수 있을뿐 3특모두 마격딜러 라고 생각 됩니다.

고흑의 경우 드레노어 선물로 인해 대상 체력이 20%이하 일시 단일대상은 물론 이며 

멀티타겟 딜중에도 주 뎀딜대상에게 영흡을 최대한 꼽아 줍시다.



제가 사용하는 악영 타이밍입니다.

첫 전투 시작 과 동시에 3도트 이후(도트 적용이 실시간으로 바뀌어서 1초라도 더 받기위해)

시작블러드 사용하는 경우라면 2충전 모두 블러드에 맞춰서 사용, 

평소에는 2충전 되기 25~30초 전(1충전을 유지한채 쿨이 쉬지않고 돌게 하기위해, 1충전을 유지하는 이유는 이후에 있을 블러드 타임에 1번 이라도 사용하기 위함이며 극딜 타임시를 대비하기 위해)

그리고 마격타임시 사용, 다중타겟 딜링이 지속적으로 요구 되는 구간에서 멀티 도트를 유지 한후에 사용, 

단일 타겟 딜링시 장신구+유출20초이상 지속하며 영흡이 가능할 때 사용합니다.


사용효과 장신구(허무의조각) 가 있을경우는 초반 블러드를 할경우가 아니라면 충전 1개를 계속 유지 한채

악영+장신구 를 쿨마다 같이 사용 해주고 충전시간이 다되었는데 블러드 타임이 곧 온다면 잠시 킵해두고

블러드시에 악영+장신구를 켜고 몰아치는것이 더욱 이득입니다.

1충전을 계속 남겨두는 이유는 장신구+악영을 블러드 때맞춰 사용 못할경우 악영 만이라도 돌리기 위함 입니다.



유령출몰 같은 경우는 보통은 초반에 악영을 돌리기 때문에 거의다 사용 합니다, 

다만 1개정도 여유가 된다면 킵해서 장신구가 터지거나 악영 타이밍에 사용 하며 

조각이 넘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은 편이라 유출을 그다지 많이 아껴사용하는 편은 아닙니다.




b. 텍터스

-텍터스 의 경우 2마리에서 5 마리까지도 유지 하기 때문에 영불사:유출, 대재앙 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소환수 는 무빙이 워낙 많다보니 임프를 추천 드립니다.

영불사 유출을 사용할경우는 3종도트 전부를 직접 손으로 최대한 유지가 가능 하다면 기대치는 대재앙 보다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다만 최소 전타겟에 고통10중짜리를 놓치지 말아야 확실히 더 높은 딜량이 나옵니다.

대재앙을 선택할 경우 타격시 전타겟에게 고통이 걸리게되어 좀더 도트유지 하는것은 수월한 편입니다.

대재앙을 사용할경우 4마리 이상 일경우엔 영불사부씨 사용후 대재앙 을 맞춰주시면 부씨와 같이 터져

범위내에 대상들에게 고통+부패가 걸리게되어 불안정한 고통만 싹 돌려주시면 되고 유출은 되도록 점사대상

에게 걸어 주시되 조각 전부다 유출에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부패 유지용도로

영불사 부패의씨앗 을 활용하시면 좀더 수월하게 도트유지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재앙 쿨때마다 항상 영불사 부씨를 같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d. 담쟁이 포자

-담쟁이 포자 의 경우 큰쫄이 꽤 오래 유지되기도 하고 작은 버섯들로 인해 

조각수급을 자주 할수 있다는 이유로 영불사:유출 특성을 하시고 소환수는 임프or똥개 사용 하시면 됩니다.

유령출몰 사용 횟수를 보시다시피 영불사 유출을 사용했음에도 조각 수급이 꽤 원활한 네임드라

단일딜링시 사용횟수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걸 볼수 있습니다.

거인 이 나올경우는 3도트 유지만 해주시면 되겠고 진균버섯 이나 포자 같이 피통이 작은 쫄들의 경우

부패나 고통 한개만 걸게 되더라도 꼭 영흡을 해서 조각수급 후에 영불사 유출 상태를 최대한 유지 하는것이

중요 포인트 입니다.

하지만 지금 파흑의 대혼란이 15초로 줄어드는 패치가 되어 템셋팅상 파흑이 유리한 상태라면 파흑이 2타겟에선

딜이 더 나올거 같습니다 지금 제템셋팅상 파흑으론 도저히 딜이 안나오기에 비교를 하기가 힘드네요;




e. 쌍둥이 오그론

-이넴드는 추가적인 쫄은 없고 2마리가 계속 있는 경우입니다, 

무빙을 거의 끊임 없이 해야 하는 네임드라고 보시면 되겠고 

특성은 영불사 유출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스킬 딜내역을 보시면 다른네임드들에 비해서 영흡 딜량이 현저히 낮은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유는 2타겟 이상시에 영불사 유출을 사용할경우 최대한 3종도트 하나라도 끊기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유출의 경우는 악영+블러드 또는 악영+가속장신구 를 사용한 상태에서 조각이 3개 이상 이라면 폴 또는 페모스 둘중

하나에 영불사 유출사용후 나머지 1마리에게도 유출을 같이 넣으시면 되고 이와중에 조각수급이 되었고

유출버프가 20초 이상 남았다면 둘중 한마리에게 유출을 이어서 사용해주시고 영흡을 사용할 짬이 날경우 

영흡 시전중에도 두네임드 를 지속적으로 번갈아 타겟을 바꿔보며 도트 리필 할 타이밍이라면 주저없이 바로바로 리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2타겟중 하나라도 고통10중첩 짜리 도트가 끊겼다면 

다른 타겟의 10중첩짜리 고통을 영혼바꾸기로 끌어와서 유지해 줍시다 

다른 도트보다 고통10중첩이 안끊기는 것이 딜로스가 제일 덜합니다.

※영혼바꾸기 의 경우는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조각1개를 소모하는것도 딜영향에 꽤 영향을 많이 끼칩니다, 

그러므로 도트 유지하는것에 최대한 집중 합시다.




f. 코라그

-코라그 같은경우는 일반에선 대재앙을 사용해 무효화장벽 충전시에 나오는 쫄들을 잡는데 사용했지만 

만약 단일딜이 모자르다면 악마의주인을 추천 드립니다..

무효화장벽 충전시에 따로 쫄들을 광쳐서 잡는게 아닌택틱이라면 영불사 부씨하나정도 던져주고 

충전하는 20초 동안 50%마법피해를 더 받는 넴드에 딜집중 하도록 하시면 됩니다. 

만약 무효화장벽 버프를 받고 과잉된에너지 맞는조 로 하게 된다면 딜보단 바닥맞으러 다니는데 집중 하시면 됩니다, 

과잉된 에너지라는 동그란 구체가 천천히 떨어 지는데 

이것을 쌩으로 맞으면 150만의 피해를 입게되어 즉사하게 되고 

바닥에 떨어지도록 놔두면 모든 공대 에 75000의 피해가 입게 됩니다 

그래서 무효화장벽 버프를 받게된 대상은 1500만의 피해 흡수를 할 수 있는 보호막을 얻게되어 

이 과잉된 에너지를 지우러 다니시면 되고 

따로 편성되시지 않는다면 바닥 전부다 피하면서 넴드 보호막 깨는데 집중 하시고 쿨기는 초반 시작딜을

제외 한다면 장벽 충전시 추가데미지를 받게 될때마다 사용해서 단일딜 집중해주시면 되겠습니다.





g. 마르고크

-막넴의 경우 전투시간이 길어서 그런지 영불사:유출 과 악마의주인 두가지 큰 차이는 없었으나 

조금이라도 꼬인다면 영불사:유출 보단 악마의주인이 좀더 안정적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영혼바꾸기 문양을 사용해서 사이페이즈 에서 마법사에게 풀 도트 상태를 전이하는데 사용했고

사이페 끝날때 리필을 하게되 시간이 꽉차 있는 도트를 마르고크에게 전이하는데 꽤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영혼바꾸기 문양을 사용할시 뽑아서 갖고 있는 도트를 30초간 갖고 있을수 있습니다.)

전투시간이 꽤 긴 네임드입니다.

지금 막넴의 구조상 전체적인 딜량은 확실히 파흑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와 많은 분들이 파흑을 선호 합니다.

그래서 저도 부특을 지금은 파흑으로 바꾸고 막넴에선 파흑을 해봤지만 한가지 고흑과 차이나는것이

아무리 대혼란을 사용하더라도 네임드 본체와 사이페에 나오는 오우거 마법사/약탈자 딜량은 고흑을 따라갈수

없는거 같습니다, 만약 광딜이 부족하다면 파흑을 추천 드리지만 사이페와 넴드 단일딜이 모자라다면 고흑을

추천 드립니다.

스샷 제일 오른쪽 내용은 킬후 마르고크 단일 딜내역 입니다.

전투시작후 피조물이 지속적으로 나옵니다, 피조물이 나오기 전 넴드에게 도트가 끊어지지 않을정도로 도트를

유지 하시고 피조물에게 3도트후  단일딜을 해서 조각수급을 지속적으로 해주시고,

사이페이즈 넘어가기 전에 영혼바꾸기 문양을 사용 중이시라면 네임드에게 있는 도트를 복사 해놓고 

오우거 법사 한마리에게 사용하고 나머지 한마리는 수동으로 리필 하는 식으로 사용 하시면 딜로스가 많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반대로 사이페 종료 25초 이하로 떨어졌다면 시간이 꽉차 있는 3도트 하나를 영바로 

복사 해두시고 사이페 종료와 동시에 마르고크에게 전이 시키면 되겠습니다.

막페에서 피조물 광역딜링의 경우는 마르고크주시를 잡고 영불사 부씨 한번후 부씨를 계속 사용하는것 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단일딜 만큼에서라도 최대한 뽑아 내시면 되겠습니다.




5. 마치며

읽어 주신분들 감사 드립니다.

지난번 처음 썼을 때보다 템렙이 많이 높아진 상태라 딜량이 차이가 많이 나네요;

고흑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PS. 레이드 관련된것은 대략적인 큰틀만 말씀 드린것이니 다른 공략을 같이 참고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