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이 나빠서 매번 사이트 들어가서 보고 하는 것도 귀찮아서 개인 저장용으로 하나 정리해둡니다.

 ICY-VEINS 사이트의 흑마 가이드에서 딜링과 관련된 부분만 요약 정리했습니다.

 이미 다른 분이 하셨을 수도 있고, 여기 있는 게 다 맞는 게 아닐 수도 있겠지만, 이 자료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기쁠 것 같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무난한 특성을 추천한 것을 요약한 것이고 항상 옳은 것이 아니며, 넴드에 따라 혹은 상황에 따라서는 더 최적화된 세팅이나 딜링법이 있을 수 있음을 유념하셔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원문 가이드에서는 상황에 따라 어떤 특성을 쓰는 게 좋은 지, 주요 로테이션 스킬의 사용법 등도 포함되어 있고, 특히 파흑의 경우에는 밤요 신화 네임드별 추천 특성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유용해보이는 정보들은 나중에 차차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17/01/16 : 별것 아닌 정보에 굳이 새글 파기도 그래서 악흑/파흑 내용도 기존 글에 추가합니다.
**17/02/22 : 밤요 기준 BIS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17/03/09 : 현재까지 원문에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 수정했습니다.(고흑 단일딜 특성/딜사이클)
**17/03/29 : 7.2 대응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크게 달라진 점은 없고 35특 이후 유물 특성 찍는 순서 정도가 추가되었습니다.
**17/04/25 : 현재까지 원문에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 수정했습니다.(악흑 단일딜 특성/딜 우선순위)
**17/05/25 : 현재까지 원문에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 수정했습니다.(고흑 성물 순위) / 스킬명 및 특성명을 약칭이 아닌 정식 명칭으로 바꾸었습니다.
**17/06/14 : 현재까지 원문에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 수정했습니다.(7.2.5 대응 내용 / 악흑은 추후에 더 추가한다고 합니다.)
**17/06/15 : 현재까지 원문에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 수정했습니다.(고흑 살게 BIS/장신구 순위)
                  각 특성의 전설에 대한 코멘트 요약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17/06/16 : 현재까지 원문에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 수정했습니다.(파흑 살게 BIS/장신구 순위)
**17/06/19 : 현재까지 원문에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 수정했습니다.(악흑 살게 BIS/전설템 순위 및 설명)

---------------------------------------------------------------------------------------------
A. 고흑
---------------------------------------------------------------------------------------------
 1. 세팅
  
 a. 특성
   단일딜 : 재앙의 손아귀 / 전염 / 악마의 마법진 / 유령 특이점 / 불타는 돌진 / 흑마법서: 우월함 / 생명력 착취
   2타겟 : 고통의 몸부림 / 완전한 부패 / 악마의 마법진 / 유령 특이점 / 불타는 돌진 / 흑마법서: 우월함 / 생명력 착취 
           (**두 타겟 중 한쪽의 중요도가 높은 경우 재앙의 손아귀 / 영혼 전도체)
   3타겟 : 고통의 몸부림 / 완전한 부패 / 악마의 마법진 / 유령 특이점 / 불타는 돌진 / 흑마법서: 우월함 / 생명력 착취
   쐐기돌 : 재앙의 손아귀 / 전염 / 악마의 마법진 / 씨앗 뿌리기 / 불타는 돌진 / 흑마법서: 희생 또는 흑마법서: 우월함(폭군일 때) / 영혼 전도체

 b. 성물 순위 : 고통, 부패, 영혼 흡수, 불안정한 고통 치명타 피해 3% > 암흑 데미지 1% > 불안정한 고통 치명타 확률 2% > 고통 피해 4% > 부패 피해 4% > 영혼 흡수 피해 2% > 부패의 씨앗 피해 5%
  ** 어떤 성물도 무기 아이템 레벨 +2 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니지 않음. 즉, 항상 무기 템렙을 우선 순위로 삼을 것.

 c.  스탯 순위 : 특화 > 가속 > 치명타> 지능 > 유연

 d. BIS
  살게라스의 무덤 기준
   머리 - 악마 심문관(티어) / 목 - 황폐의 숙주(특치) / 어깨 - 몰락한 화신(티어) / 가슴 - 하르자탄(치특) / 망토 - 황폐의 숙주(티어) / 손목 -하르자탄(가특) / 장갑 - 하르자탄(티어) / 허리-경계의 여신(특가) / 다리 - 사스즈인(티어) / 신발 - 고로스(특치) / 반지 - 하르자탄(특가), 킬제덴(가치) / 장신구 - 달의 자매, 굴단
   
   장신구(동템렙 기준)
   메마른 짐(필드) > 달의 자매(살게) > 굴단(밤요) > 킬제덴(살게) > 시간 변형체(밤요) > 메피스트로스(대성당) > 지능+2차 스탯(특>가>치>유 순) > 사스즈인(살게)

  전설 아이템 순위(단일딜 기준)
   1. 가슴 - 강력하지만 운빨이 심할 수 있음
   2. 머리 - 모든 상황에서 아주 좋음
   3. 허리 - 전염 특성과 조합 시 괜찮은 전설. 다수의 동등한 우선순위를 가진 몹에게 불안정한 고통을 하나씩 걸 때 유용
   4. 망토 - 7.2 이후로는 영혼 수확 업 타임 유지가 쉬워져서 그렇게까지 좋진 않음.
   5. 황천군주 반지 - 특정 상황에서 좋을 수 있으나, 전투시간이 짧은 쐐기 등에서는 좋지 않음.
   6. 손목 - 불안정한 고통은 지속시간이 짧고 한 타겟에 몰아넣는 게 좋으므로 생각보다 좋지 않음.
   7. 부패 반지 - 모든 상황에서 무난한 전설
  
   이하 프라다 > 노르간논 > 세푸즈 > 바지 > 제작 어깨 > 킬제덴 순
   
 e. 7.2 35특 이후 유물 특성 추천 순서
   

---------------------------------------------------------------------------------------------
 
  2. 딜링

  a. 단일딜 딜사이클(우선순위가 아니라 '딜사이클'임)
    (1) 주 타겟에 도트(고통 -> 부패 -> 생명력 착취) 유지
    (2) 쿨 돌아오면 유령 특이점 시전 
    (3) 불안정한 고통 사용 
       (3)-1. 조각 3개 이상일 경우, 불안정한 고통 2회 사용
       (3)-2. 영혼 전도체 효과 등으로 4-5조각이 계속 생길 경우, 조각이 3개가 되거나 불안정한 고통 5중첩이 될 때까지 불안정한 고통 사용
       (3)-3. 조각 1-2개일 경우, 불안정한 고통 1개 사용 (이 경우엔 영혼 수확(유물 스킬) 쓰면 안 됨)
    (4) 불안정한 고통 2회 이상 걸었을 경우 영혼 수확(유물 스킬)
    (5) 불안정한 고통 도트 효과가 다 끝날 때까지 영혼 흡수 
    (6) 마나 40% 이하면 생명력 전환
    (7) (1)부터 반복

  b. 2타겟딜 우선순위
    (1) 양쪽 타겟에 도트(고통 -> 부패 -> 생명력 착취) 유지
    (2) 쿨 돌아오면 유령 특이점 시전 
    (3) 양쪽 타겟 모두에 불안정한 고통 최대한 많이 유지
    (4) 유물 무기 2-4스택 또는 불안정한 고통 여러 개가 걸렸을 때 영혼 수확(유물 스킬)
    (5) 남는 시간에 영혼 흡수 (켤 시간 별로 없을 것임)

  c. 3타겟딜 우선순위
    (1) 세 타겟에 도트(고통 -> 부패 -> 생명력 착취) 유지
    (2) 쿨 돌아오면 유령 특이점 시전 
    (3) 세 타겟 모두에 불안정한 고통 최대한 많이 유지
    (4) 유물 무기 2-4스택 또는 불안정한 고통 여러 개가 걸렸을 때 영혼 수확(유물 스킬)   
    (5) 남는 시간에 영혼 흡수 (켤 시간 별로 없을 것임)

  d. 쐐기돌 우선순위
     쫄 구간
       (1) 최대 5대 타겟에 고통 유지
       (2) 유물 무기 2-4스택에 영혼 수확(유물 스킬)
       (3) 부패의 씨앗 걸기
     보스
       (1) 도트(고통 -> 부패) 유지
       (2) 불안정한 고통 2회 사용
       (3) 영혼 수확(유물 스킬)
       (4) 불안정한 고통 효과가 다 될 때까지 영혼 흡수 
       (5) (1)-(4) 반복

  e. 울타레쉬(유물 무기) 사용법
     영혼의 조각 4개 이상 또는 울타레쉬 스택 2-4중첩일 경우 다음과 같은 순서로 활용
        (1) 불안정한 고통 2회 시전
        (2) 영혼 수확(유물 스킬)
        (3)-1 전염일 경우: 불안정한 고통 업타임 100% 유지를 위해 그대로 원래 딜 우선순위로 복귀
        (3)-2 완전한 부패일 경우: 남은 영혼의 조각을 다 쏟아부은 다음 원래 딜 우선순위로 복귀

---------------------------------------------------------------------------------------------
B.악흑
---------------------------------------------------------------------------------------------
 1. 세팅

  a. 특성
    레이드딜: 악마의 부름 / 공포사냥개 연마 / 악마의 마법진 / 파멸의 손 or 권력 남용 / 불타는 돌진 / 흑마법서: 봉사 / 영혼 전도체 or 악마 화살
      ** 권력 남용은 순수 단일딜의 경우 최적의 선택이나, 파멸의 손으로 추가 파멸 틱을 볼 수 있을 가능성이 있거나 숙련이 덜 된 경우에는 파멸의 손을 쓸 것.
      ** 탈키엘의 승천(5금테)를 찍은 경우 전도체, 아니면 악활
    멀티딜/광역 : 악마의 부름 / 파멸의 예언 / 악마의 마법진 / 파멸의 손 / 불타는 돌진 / 흑마법서: 결속 / 암흑시선 소환

  b. 성물 순위: 임프 데미지 10% > 파멸 데미지 10% > 어둠의 화살/악마 화살 데미지 5% > 권능 버프 2% > 사냥개 치명타 5% > 굴단의 손 데미지 5% > 악마의 격노 데미지 10%
      **파멸 데미지 10% : 파멸의 손으로 한꺼번에 파멸 걸 대상이 많을 수록 가치가 높으나 일반적으로는 2순위

  c. 스탯 순위: 가속 > 치명타 > 특화 > 지능 > 유연

  d. BIS
   살게라스의 무덤 기준
     머리 - 악마 심문관(티어) / 목 - 악마 심문관(가유) / 어깨 - 몰락한 화신(티어) / 가슴 - 경계의 여신(티어) / 망토 - 고로스(가특) / 손목 - 하르자탄(가특) / 장갑 - 하르자탄(티어) / 허리 - 경계의 여신(특가) / 다리 - 고로스(가특) / 신발 - 달의 자매(가특) / 반지 - 하르자탄(특가), 킬제덴(가치) / 장신구 - 하르자탄, 굴단

   전설 아이템 순위(단일딜 기준)
    1. 윌프레드 반지 - 티어 자리를 차지하지 않고 스탯도 괜찮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단일딜에서 두 번째로 좋은 전설. 
    2. 어깨 - 단일딜에서 가장 좋은 선택. 그러나 어깨 티어가 악흑에게 최적화된 스탯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떨어짐.
    3. 머리 - 현재 가장 좋은 전설 중 하나로 특히 단일딜에서 좋음. 티어 자리를 차지하긴 하나 머리 티어가 악흑에게 좋은 스탯은 아니라서 크게 상관없음.
    4. 가슴 - 대부분의 상황, 특히 타겟이 많을 때 좋지만, 악흑에게 스탯이 괜찮은 가슴 티어를 포기해야 함.
    5. 허리 - 파멸의 예언과 궁합이 좋음. 단일딜에서는 그럭저럭이지만, 멀티딜이나 광역 상황에서는 가장 좋은 선택. 
    6. 손목 - 지속딜 상황에서는 평범한 전설이지만, 순간 폭딜이나 전투 시간이 짧은 경우에는 최고. 영혼 거두기와 조합 시 엄청난 탈키엘의 잠식(유물 스킬)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음.
    7. 프라다 - 제공하는 스탯치 때문에 의외로 평균 이상의 전설. 신화 레이드 트라이 상황에서 생존력에 도움.
    8. 세푸즈 - 발동 효과를 항상 발동시킬 수 있는 쐐기돌 등의 상황에서 좋지만, 좋아봤자 평범한 전설 수준.
    9. 킬제덴 - 장신구 운이 정말 좋지 않다면 쓸만함.
    10. 황천군주 반지 - 모든 상황에서 평균적인 성능. 티어 자리를 차지하지 않는다는 건 장점.
    11. 신발 - 패시브가 특정 무빙 상황시 캐스팅을 끝내는데 도움을 줄 지는 모르나 별로임. 스탯이 좋고 티어 자리를 차지 하지 않는다는 건 약간 장점.
    12. 바지 - 스탯을 많이 주므로 최악의 전설은 아니지만, 티어 자리를 차지함.
    제작 어깨 - 새로 키우는 캐릭이라면 유용하겠지만, 그외에는 쓸모 없음.


   e. 7.2 35특 이후 유물 특성 추천 순서

---------------------------------------------------------------------------------------------

 2. 딜링

  a. 오프닝 : 3초전 악마의 권능 -> 물약 -> 시작 전 악마 화살 -> 흑마법사: 봉사 지옥수호병 -> 파멸수호병 -> 공포사냥개 부르기 -> 악마의 권능 -> 악마 화살x4 -> 굴단의 손 -> 악마의 권능 -> 탈키엘의 잠식(유물 스킬)

  b. 딜링 우선순위 (악흑은 쿨 예측이 안정적인 편이므로, 높은 우선순위 스킬을 쿨이 돌아오자마자 딜레이 없이 사용하는 게 중요함)
    (1) 소환수가 11마리 이상인 경우에는 항상
         a. 우선순위 관계없이 악마의 권능 반복 사용
         b. 필요할 경우 공포사냥개 부르기나 굴단의 손에 조각 소비
    (2) 파멸 유지
    (3) 암흑시선(특성을 찍었을 경우)
    (4) 공포사냥개 부르기
       ** 파열을 찍은 상태에서 4+ 타겟에 대한 광을 칠 경우 사용하지 말 것
    (5) 지옥수호병(봉사 특성을 찍었을 경우)
    (6) 파멸수호병
    (7) 4조각 굴단의 손
    (8) 버프 못 받은 악마가 있는 경우 악마의 권능
    (9) 영혼 거두기(특성을 찍었을 경우)
    (10) 쿨이 돌아온 상태에서 최대 데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경우 탈키엘의 잠식(유물 스킬)
    (11) 악마 조종+지옥폭풍
    (12) 마나 60% 이하에 무빙 중인 경우 생명력 전환
    (13) 악마 주변에 3타겟 이상 또는 마나 60% 이상에 무빙 중인 경우 악마의 격노
    (14) 어둠의 화살 / 악마 화살
    ** 악마 공급을 매끄럽게 유지 하면서 주요 소환물들이 항상 버프를 받도록 유지하는 것이 핵심.
       공포사냥개 부르기 등의 주요 스킬 쿨이 돌아올 때 조각이 없으면 딜로스로 직결.
       다중 타겟에 파멸을 걸 때는 파멸 틱당 수급되는 조각 수를 잘 관리할 것.

  c. 3+타겟 이상 뭉쳐있는 광역딜
    (1) 악마의 격노
    (2) 4조각 굴단의 손
    (3) 암흑시선(특성을 찍었을 경우)
    (4) 파열
    (5) 악마의 권능
    (6) 악마의 격노
    (7) 4조각 굴단의 손
    (8) 생명력 전환 또는 글쿨 스킬
    (9) 파열
    ** 굴단의 손이 떨어져서 임프가 생성되기까지 약 3/4초 정도 시간이 있으므로 터뜨릴 때까지 기다리는 것보다 생명력 전환 등의 글쿨 스킬을 한 번 쓰는 게 좋음.

---------------------------------------------------------------------------------------------
C.파흑
---------------------------------------------------------------------------------------------

  1. 세팅

  a. 특성
    레이드딜 : 역류 / 박멸(유지가 가능할 경우) 또는 강화된 생명력 전환 / 악마의 마법진 / 영혼 거두기 / 불타는 돌진 / 흑마법서: 봉사 / 악마불 집중(단일) 또는 분연한 대혼란(2-3 타겟)
    멀티딜/광역 : 역류 / 강화된 생명력 전환 / 악마의 마법진 / 대재앙(폭딜) 또는 유황 불길(지속딜) / 불타는 돌진 / 흑마법서: 희생 / 악마불 집중 또는 영혼 전도체(지속적으로 불의 비를 쓰는 경우)

  b 성물 순위: 제물 치명타 확률 8% > 제물 데미지 6% > 혼돈의 화살 치명타 확률 3% > 소각 시전 시간 2% > 소각데미지 3% > 혼돈의 화살 조각 반환 5%
  ** 어떤 성물도 무기 아이템 레벨 +2 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니지 않음. 즉, 항상 무기 템렙을 우선 순위로 삼을 것.

  c. 스탯 순위
     티어 20 4셋이 없는 경우 : 가속 > 치명타 > 지능 > 유연 > 특화
     티어 20 4셋이 있는 경우 : 특화 > 가속 > 지능 > 치명타 > 유연

  d. BIS
  살게라스의 무덤 기준
   머리 - 악마 심문관(티어) / 목 - 황폐의 숙주(특치) / 어깨 - 몰락한 화신(티어) / 가슴 - 하르자탄(치특) / 망토 - 황폐의 숙주(티어) / 손목 -하르자탄(가특) / 장갑 - 하르자탄(티어) / 허리-경계의 여신(특가) / 다리 - 사스즈인(티어) / 신발 - 고로스(특치) / 반지 - 하르자탄(특가), 킬제덴(가치) / 장신구 - 달의 자매, 굴단

   장신구(동템렙 기준)
   달의 자매(살게) > 지능+2차 스탯(특>가>치>유 순) > 메마른 짐(필드) > 굴단(밤요) > 시간 변형체(밤요) > 킬제덴(살게) > 하르자탄(살게) > 증오갈퀴 여군주(아즈) > 메피스트로스(대성당)

   전설 아이템
    어깨 - 티어 자리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가장 좋은 전설.
    허리 - 가장 강력한 전설 중 하나이면서도 티어 자리를 차지하지 않는다는 점이 매력적.
    신도레이 손목 - 영혼 거두기와 조합하여 강한 오프닝 폭딜을 노릴 수 있으나, 지속적인 멀티 타겟 상황에서 가치를 잃음.
    망토 - 2-3타겟 상황에서 좋긴 하지만, 대부분의 전투가 항상 두 번째 타겟이 있는 것이 아니며 대혼란에 걸린 대상만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생각보다 강력하진 않음. 
    황천군주 반지 - 단일딜에서 좋지만, 다른 선택지에 비해 멀티 타겟 상황에서 평이함.
    가슴 - 조각 생성률이 매우 높은 전투에서 꽤 강력한 전설. 특히 유황불길 특성을 풀로 활용할 수 있는 전투면 좋음. 타겟이 늘어날 수록 가치가 올라감.
    프라다 - 제공하는 스탯치 때문에 의외로 평균 이상의 전설. 신화 레이드 트라이 상황에서 생존력에 도움.
    손목 - 2타겟에서 단연 가장 좋은 전설. 멀티 타겟 상황이라도 꽤 강력함. 티어 자리를 차지 하지 않으므로 스왑하기에도 좋음.
    세푸즈 - 발동 효과를 항상 발동시킬 수 있으면 좋고, 그렇지 않다 해도 패시브 때문에 나쁘진 않음.
    킬제덴 - 장신구 운이 정말 좋지 않다면 쓸만함.
    제작 어깨 - 새로 키우는 캐릭이라면 유용하겠지만, 그외에는 쓸모 없음.
    바지 - 스탯을 많이 주므로 최악의 전설은 아니지만, 티어 자리를 차지함.
    신발 - 패시브가 혼돈의 화살 캐스팅을 끝내는데 도움을 줄 지는 모르나 별로임. 스탯이 좋고 티어 자리를 차지 하지 않는다는 건 약간 장점.
    발열원 반지 - 모든 상황에서 별로 안 좋음.

    단일딜 (최고 조합: 어깨+허리): 어깨 > 허리 > 황천군주 반지 > 신도레이 손목 > 세푸즈(발동효과 포함) > 가슴 > 프라다 > 바지 > 신발 > 망토 > 킬제덴 > 제작 어깨 > 발열원 반지 > 손목

   2타겟딜 (최고 조합: 손목 + 어깨): 손목 > 어깨 > 가슴 > 허리 > 프라다 > 신도레이 손목 > 세푸즈(발동효과 포함) > 망토 > 황천군주 반지 > 바지 > 신발 > 발열원 반지 > 제작 어깨 > 킬제덴

   3타겟딜: 가슴 > 허리 > 손목 > 어깨 > 프라다 > 망토 > 신도레이 손목 > 황천군주 반지 > 세푸즈(발동효과 포함) > 바지 > 신발 > 킬제덴 > 발열원 반지 > 제작 어깨

   e. 7.2 35특 이후 유물 특성 추천 순서

---------------------------------------------------------------------------------------------

  2. 딜링

  a. 오프닝 : 생명력 전환 -> 물약 -> 3초전 소각 -> 시작 전 제물 -> 장신구/특성 사용효과 -> 점화 -> 흑마법서: 봉사 임프 -> 파멸수호병(초반 블러드+화염의 군주(유물 특성) 쿨이 돌아왔을 경우에는 지옥불정령) -> 영혼 거두기 -> 차원의 균열(유물 스킬) 3회 -> 점화 -> 혼돈의 화살(조각이 있을 경우) -> 점화 -> 제물 유지 -> 필요할 경우 사이사이 소각
 
     오프닝(울부짖는 불길) : 생명력 전환 -> 물약 -> 3초전 혼돈의 화살 -> 시작 전 제물 -> 제물 -> 장신구/특성 사용효과 -> 점화 2회 -> 흑마법서: 봉사 임프 -> 파멸수호병(초반 블러드+화염의 군주(유물 특성) 쿨이 돌아왔을 경우에는 지옥불정령) -> 영혼 거두기 -> 차원의 균열(유물 스킬) 3회 -> 점화 -> 혼돈의 화살(조각이 있을 경우) -> 점화
                  ** 초반 블러드일 경우, 제물에 울불 버프 총 4회를 넣는 것이 목표

  b. 딜링 우선순위 (파흑은 철저히 따라야할 우선 순위는 없고, 상황마다 스킬을 잘 활용해야 함.)
    (1) 두 번째 타겟이 있을 경우 대혼란
    (2) 주요 타겟들에 제물 유지
    (3) 강화된 생명력 전환 유지
    (4) 화염의 군주 쿨이 돌아왔을 경우 지옥불정령 소환
    (5) 영혼 거두기
    (6) 5조각(50파편)일 때 혼돈의 화살
    (7) 2개 이상 충전되어 있거나 무빙을 해야하고, 조각이 꽉 차지 않은 경우 차원의 균열(유물 스킬)
    (8) 파멸수호병/지옥불정령(타겟 수에 따라)
    (9) 흑마법서: 봉사 임프
    (10) 악마불 집중
    (11) 4 타겟 이상 뭉친 곳에 불의 비
    (12) 점화
    (13) 혼돈의 화살
    (14) 무빙 시 생명력 전환
    (15) 남는 시간 소각
    ** 파흑 딜의 핵심은 조각을 모았다가 가장 적절한 기회에 쏟아붓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