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 아즈샤라 서버에서 흑마법사를 플레이하는 양민 유저입니다.
(글의 신빙성을 위한 인증타임! 3신화밖에 못한 양민입니다.)




8.1.5 패치 후에 흑게가 초상집이 되버렸는데요.
초상집 분위기 때문인지, 8.1.5 이후 악흑에 대한 정보는 정작 별로 없는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간략하게나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이 글은 쐐기 한정입니다.


INDEX

1. 초상집이 된 이유
2. 너프 후 상황
3. 아제라이트와 특성 선택
4. 딜싸이클

1. 초상집이 된 이유

8.1 악흑은 그야말로 천상천하 유아독존이었는데요.
그 요인을 크게 3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1] 잠재력 폭발 :1피스로 가속 800, 11%(415기준)가 오르는 사기적인 특성
2] 악마의 섭취 : 8.0에 비해 상향된 성능, 폭군-파열을 통한 버그성 플레이
3] 지옥수호병 : 가속에 의한 기력 획득이 정상치의 2배인 버그

잠재력 폭발이라는 사기적 아제라이트 특성이 악마의 섭취, 지옥수호병과 맞물려 말도 안되는 시너지를 내면서 모든 클래스를 씹어먹는 단일딜과 밀리와 비비는 광역딜을 가진 사기적인 딜러가 탄생했었습니다. (소름돋는건 이러고도 차단이 없어서 1티어까진 못갔습니다...)

그런데... 짜잔~
8.1.5에 버그 픽스와 잠재력 폭발 너프가 맞물리면서 그야말로 폭풍너프를 먹어버렸습니다.

1] 잠재력 폭발 : 가속 증가치 35% 너프
2] 악마의 섭취 : 버그 픽스
3] 지옥수호병 : 기력 버그 픽스

그 결과 블러드 말렛 화면을 뚫어버리던 그래프는 온데간데 없어져 버렸죠.

 
기존 8000+을 증가량을 보여주던 잠재력 폭발이 3500+ 수준으로 너프가 되었습니다.
이래서 흑게가 초상집이 되버렸죠.


2. 너프 후 상황

사실 1번만 봐도 상황은 대충 아시겠지만, 흑게에 온갖 의견이 난무하기에 제가 체감한 상황을 간략히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1] 단일

버스트딜 : ★  지속딜 : ★  총평 : 

2] 2타겟

버스트딜 :  지속딜 :   총평 : 

3] 광역

수확 : ★ 빅풀 : ★ 3~4타겟 :  총평 : 

쉽게 요약하자면,
단일은 쐐기 기준으로는 1인분 이상은 하며, 붙여잡는 2타겟에서는 충분히 강력합니다.
하지만 확실히 예전에 비해 쿨기가 없을때 수확이나 소규모풀에서 취약해졌습니다.
(지수병 너프가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4] 총평 및 티어

글로벌에서 경쟁력을 잃은 것은 팩트입니다.
하지만, 쓸만한 것도 팩트입니다.
그냥 계속 흑마 하실 분들은 문제없이 굴리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의 사견으로 악흑의 티어는,
정술 > 조드 > 냉법 > 악흑이라고 봅니다.
딜적으로는 정술 > 악흑 > 냉법 > 조드 인것 같구요.

(성능과 별개로 인식이 너무 안 좋은 야냥이나 암사는 배제했습니다.)

3. 아제라이트 및 특성

그렇다고 다들 흑마 때려치실건 아니잖아요?

사실 때려치고 싶어도 다른 캐릭 파밍을 못하는거긴 하지만, 하여튼 우리는 활로를 찾아야합니다.
크게 아제라이트와 특성으로 나누어 생각해보죠.

[1] 아제라이트

확실히 단일에서는 잠재력 폭발이 경쟁력을 많이 잃어서 레이드에서는 어둠의 이빨(??), 최고 사령관, 3불길한 기원 등 기상천회한 빌드가 연구되고 있는 중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연적으로 파열로 광을 치는 쐐기에는 잠재력 폭발이 너프에도 불구하고 가장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그렇기에 3잠재력폭발은 필수 불가결이죠.

사실, 3잠폭을 세팅하고 나면 나머지 세팅은 자유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3잠폭 + 1기원 고정에, 남은 선택지로는

1] 악마의 유성
2] 미덥지 못한 서약
3] 불길한 기원
4] 어둠의 이빨
5] 피의 의례

가 있고, 사실상 유성과 서약을 제외하면 고려대상이 원래 아니었죠.
유성은 아래서 특성과 함께 다루도록하고, 나머지 특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면,

3] 불길한 기원 : 폭군 강화를 통해 섭취와 시너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단일을 보완하기엔 좋습니다.
4] 어둠의 이빨 : 블러드말렛상으로는 악마의 기운과 함께 쓰면 좋다고 하는데 (어둠속에서를 잘못 표기한것이라는 썰이 있던데, 어둠속에서랑 같이쓰면 영격딜이 빠져서 결국 비슷해집니다.), 정작 써보니 쐐기에서 체감 안됩니다. 단일에서 유의미한 딜 증가를 보여야하는데, 실상은 체감되지 않더군요. 아마 심크의 딜싸이클이 조금 비현실적인것이 이유인듯 합니다.
5] 피의 의례 : 잠재력 폭발 너프 때문에 빠진 가속을 채워 줄 특성입니다. 하지만 아이템 세팅이 되면 크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2] 특성

크게 지수병, 전도체, 섭취, 희영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너프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특성입니다.
잠폭 너프, 기력 버그 픽스, 폭군-파열 잠폭갱신 버그 픽스의 영향을 모두 받았죠.
잠폭갱신이 지수병이랑 뭔 상관이냐고 하실 수 있지만,
지수병 + 똥개를 모두 사용하고 폭군을 쓸 경우 잠폭 버프가 많은 경우 끊기게 됩니다.

이제는 선택하지 않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상 반토막 이하로 너프되었다고 봅니다.



역으로 너프의 영향을 그나마 덜 받은 특성입니다.
조각을 소모하면 반환 받고, 악흑의 대부분의 조각 소모 스킬은 가속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잠폭과의 시너지도 훌륭합니다. 8.1에서도 폭군주간이나 왕노/자유지대에서는 전도체를 선택하기도 했으니 지금 상황에서는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제특성 중 악마의 유성과 시너지가 상당히 좋으며,
유성에 의한 조각 반환 + 전도체에 의한 조각 반환이 동시에 발생하면 너프 전 악흑 수준의 오프닝을 재현할수 있습니다. 굳이 동시에 터지지 않더라도 2번째폭군/광구간에서 폭군의 딜을 유의미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8.1 최고의 핫이슈, 섭취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8.1.5에도 쐐기에서는 3잠폭을 세팅해야합니다. 그렇기에 사실 100라인 선택지는 섭취만한게 없죠.

실제로 쐐기를 여러번 돌아본 결과, 악마불은 여전히 10~12%의 딜을 차지하는 준수한, 아니 좋은 특성입니다.



8.0 때부터 꾸준히 쓰여온 특성입니다. 
하지만, 다른 특성 조합이 연구되지 않는 한, 아마도 저는 쓰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특성 조합은



을 추천합니다. (sjeletyven, 쐐기 순위권 흑마들이 대부분 이렇게 세팅하는 것 같습니다.)


4. 딜싸이클

사실 가장 정립되지 않은 부분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허수를 쳐보고 쐐기 실전에서 돌려보면서 어느 정도 최적화가 되었는데 이를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

[1] 단일, 네임드 전투



1] 파열을 쓰고 똥개를 쓸 것
2] 굴손을 쓸 때 항상 조각이 반환될 것 감안할 것
- 특히 폭군을 쓰기 전 굴손은 최소한 3번이상 캐스팅 될 걸로 생각하고 플레이
3] 이렇게 굴려도 잠폭 버프가 끈키지 않게 운용하기 쉽지 않음에 유의
- 파열 사용 시점 부터 캐스팅만 9+이라 15초가 빡빡함
4] 폭군 캐스팅때 굴손 미리 예약 (보통 폭군과 가지를 묶으므로)
5] 폭군 후 을 쓰면  이지만,
을 쓰면 이 가능하므로, 순서에 유의

[2] 광역



1] 빅풀전에 3임프는 남겨두는게 정석
2] 굴손이 최소 3번 이상 시전 될 걸로 기정 사실화
3] 이 후 파열과 담즙 운용을 잊지 않기

[3] 이밖의 운용



수확 전 무리에서는 아껴두기
얘도 1글쿨인걸 감안



오프닝때 까먹지 말기
악마핵 하나 줌



잠폭이 끈키더라도 수확전엔 임프 아끼기
(사실 버그 픽스 후에는 힘든 플레이)



아낄때와 쓸때를 명확히하기
- 걍 넴드전 빼면 쓰는게 이득임

간단하게 쓸 생각이었는데 생각보다 길어졌네요.

 +  시너지를 최대한 생각하면서 8~9임프 폭군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설계를 하시면 너프 후에도 나름 만족도 있게 운용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제일 중요한건데요!

악흑이 사실 큰 버프 두개를 받았습니다.
우리 키엘이가 드디어 말을 해요 ㅠㅠ
지수병은 이제 쌍도끼를 드네요 ㅠㅠ
눈과 귀라도 호강하며 즐겨봅시다!

P.S 궁금한 점은 댓글로! 지적 & 토론 환영! 저도 양민이라 잘 몰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