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장이 열리고 어느 덧 일주일(이 아니고 4일)이 됐네요.

 

일단 살펴볼건 8시즌과 어떤 점이 바꼈는가 입니다.

 

적어도 이 부분만큼은 정독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9시즌 현재 확인된 버그

 

1. 용맹의 투기장에서 시작전에 구울이 넘어와서 스턴을 거는 것.

시작 전에 그냥 구울이 넘어와서 스턴을 겁니다. 대략 전투 시작 2초전쯤에 구울이 넘어오는듯.

 

2. 투기장 대기 취소 버그.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오랜 대기로 인해 재신청을 위해 대기 취소를 누르는 순간 투기장이 뜨고

바로 취소가 되는 경우도 있더군요. 물론 투기장에 떴을때 입장 하기와 대기 취소 2개가 뜨는데

이때 대기 취소를 눌러도 그냥 얄짤없이 투기장 못들어갑니다.

이런거로만 5패 이상 했음 ㅠ.ㅠ

 

3. 토템 체력바가 보이지 않는 버그. (★중요!)

 

위의 스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토템 체력바가 보이지 않습니다.

모든 경우에 보이지 않는 것은 아니며 저런식으로 구석에 토템 4개가 이쁘게 꼽힐때

토템 체력바가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기장에서 이런 경우는 일일이 토템을 클릭해서 부셔야하며,

주로 버그가 잘 발생하는 장소는 용맹의 투기장 올라오는 장소와 칼날 투기장 윗 기둥 등입니다.

 

토템 없는걸 확인하고 공포를 해도 자꾸 풀려서 이상해서 보니... ...

아무튼 사람 빡치게 만드는 버그입니다.

 

4. 용맹의 투기장 펫 버그

용맹의 투기장 시작할때 말을 타고 있다가 점프를 하는 경우 주로 발생하는 고질적인 버그인데

굳이 말을 안타고 있더라도 재수없으면 걸리게 되는...

걸리게되면 펠가드가 제자리에서 칼폭을 돈다던가 똥개 마반이 안된다던가 하는 문제가 있네요.

 

5. 용맹의 투기장 서리고리 안쳐지는 버그

또 용맹의 투기장인데 적이 최초에 올라온 자리, 그러니까 엘리베이터 타고 올라온 네모난 공간에

서리고리가 가끔 안쳐질때가 있습니다. 이건 흑마보단 파트너 법사들의 고충이 있겠죠.

 

 

 

PvP관련 버그가 더 있는데 그냥 정리 안하고 쓰려다보니 당장은 기억나는게 이정도 밖에 없네요.

많은 분들이 아시는 불사 버그는 생략 했습니다. 이건 고쳐줄 생각을 안하는듯..

 

 

 

 

- 일주일이 지난 현재 시점의 투기장

 

마찬가지로 지난 시즌과 비교를 해봐야 할텐데 지난 시즌 검투사 커트라인이 2500 초반대였던 것을 감안한다면 

 

현재 투기장 점수들은 정말 말도 안되는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

 

이미 3천점대 팀이 2팀이 나왔고 이번주내로 3500점팀과 3000점팀 최소 10팀 이상이 나올거라 판단이 되네요.

 

검투사 커트라인을 4000점으로 잡고 있는 검투사들도 있구요.

 

 

<3대3 3200점... 예전엔 이런 점수를 상상이나 했을까>

 

 

일단 가평의 문제인데 지난 시즌 가평을 그대로 이어받은데다가 지더라도 가평이 떨어지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듣기로는 어제부터 가평이 떨어졌다는 얘기도 있고 제가 확인한 바로는 점검이후 오늘 투기장을 하는데

 

가평과 점수가 떨어지는걸 확인했습니다.

 

 

2대2는 현재 올라가는 한계가평이 2400~2500점정도에서 형성이 되는 것 같고

 

3대3은 오늘 가평 3700점 한팀을 봤네요.

 

 

여러의미로 라이트 유저분들에게는 희소식이 되겠지만 저처럼 하드한 투게들에게는 투기장할 의욕을 떨어뜨리게 되죠.

 

현재 버그인지, 아니면 의도한 부분인지는 모르겠으나... 부디 버그여서 투기장 점수가 리셋되기만 기다려 봅니다.

 

 

 

 

- 승/패시 투기장 점수 얼마나 오르고 내르나

 

현재 3대3 팀 가평 3500~3600정도인데 같은 평점대의 팀을 만나 승을 거뒀을시 20~24점 사이로 먹는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팀 평점은 지금 3200이구요. 3000점대 팀에게 졌는데 이때 -8점이 됐습니다.

 

이 기세로 본다면 최소 검투사 커트라인을 적게 잡아도 3700~3800점대에 형성되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 2200을 찍으셨다거나 꿈에 바라던 2500점을 찍으셨다고 좋아하실건 아닌것 같습니다.

 

체감상 현재의 3000점이 이전시즌 2000점 정도의 수준으로 보입니다.

 

 

 

 

- 어느 조합이 흥하나?

 

 

 

 

<2대2>

 

징벌과 격노 전장군의 현재 200위 안의 조합인데 사실 현재는 그다지 큰 의미 있는 조합들은 아닙니다.

 

주목할점은 2대2는 흑법이 현재 격노와 징벌 전장군 두쪽모두 2대2 독식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죠.

 

물론 도법도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네요. 죽드가 초강세를 보일거라 개인적으로 예상했는데 의외로 많이 보이지 않네요.

 

 

 

현재 2대2에서 드루힐은 사기에 가깝습니다.

 

 

<3대3>

 

3대3에서 조합을 막론하고 반드시 하나는 있어야하는 클래스가 '죽' '법' 입니다.

 

죽박의 사기성 짙은 유틸기와 말도 안되는 딜량때문에 밀리와 캐스터를 막론하고 다 찢어버리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보통 한판하고나면 다른딜러들의 2~2.5배에 가까운 딜량을 죽기 혼자 뽑아냅니다...

 

게다가 강령술의 일격이라는 사기스킬까지 있으니... 죽기의 존재는 투기장에서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도 암울한적이 없었던 법사는 여전히 강력합니다.

 

서리고리라는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초씹사기 메즈스킬이 한파로 두번이나 쓸 수 있기 때문에

 

우리팀과 적팀 모두 법사가 있으면 서리고리가 깔리는걸 보고 게임톡으로 니꺼냐 내꺼냐 하며 티격태격하는

 

당혹스런 모습도 자주 연출이 됩니다...

 

게다가 법사의 딜 자체도 나쁜 편이 아니라서... 아마 조만간 너프가 되지 않을까 하네요.

 

 

야드는 오늘 뭔가가 픽스되서 딜이 구려졌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여전히 아프네요.

 

도적은 절단 도적이 전성기 야드급 딜을 보여줍니다. 아니 그 이상인지도 모르겠네요...

 

어춤 도적 같은 경우 연막탄을 두번 쓰는데 마치 레이드 바닥 피하듯이 잽싸게 피해줘야 합니다.

 

얼회+연막탄이 걸리면 조드 뿌묵태양권처럼 급장이 나오게 되는게 현재 상황이구요.

 

 

힐러는 술사 힐러가 8시즌에 이어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구요.

 

아무래도 모든 클래스에게 해제가 생기고 또 법사에게 블러드가 생겨서

 

많은 분들이 예상했던 2캐스터+기사 조합이 흥하지 않을까 했으나

 

자체적으로 마정도 깔고 캐스팅도 짜르는 술사가 여전히 강력하네요.

 

 

엠젠에 관해서는 기사와 드루는 엠이 그리 쉽게 마르지 않습니다.

 

특히나 세계수 상태의 회드가 메즈 당하지 않은 상태라면 그 팀의 팀원 그 누구도 잡을 수 없습니다.

 

 

사제의 경우 2500을 넘은 시점부터는 한명도 못봤네요.

 

 

 

케릭터별 설명만 하다가 조합에 대해서 말을 못했는데

 

2대2는 흑법과 흑힐이 앞으로 유망하며 흑힐은 드루와 함께하는 것이 가장 좋을것 같습니다.

 

3대3은 사기클래스와 함께하는 법흑, 죽흑이 유망하며 전흑과 도흑의 선전도 예상이 되네요.

 

냥흑도 가능성이 보이긴하지만... 탄력이 많이 맞추어지지 않은 지금 시점에선 사실 좀 힘들거라 봅니다.

 

 

 

 

- 마치며

 

현재 가평 3500~3600대는 팀이 있든 없든 평균 대기시간 6~10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평 2500짜리 케릭을 운전해봤는데 평균 3~4분 대기를 하더군요.

 

팀이 없기도 했지만 매치될만한 팀들이 있었는데 매치가 안되는거보면...

 

시스템상 문제가 있을거라 판단이 되네요.

 

오히려 투기장은 리분때보다 매우 많이 안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