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시기 전에 PvP 스타일의 경우 개개인별로 다 다릅니다. 그리고 특정 상황에 가장 효율적인 선택도 천차만별이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경향이 있고 이런건 강제하지 못하는 것이지만, 이 가이드를 적은 이유는 악흑이 전장에서 잉여더라, 딜이 약해서 존재감이 없더라 이런 편견보다 실제론 악흑이 딜이면 딜 생존이면 생존 유틸이면 유틸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준수한 플레이가 가능한 매커니즘(작동방식)이 있다는 것을 전체적으로 정리해서 보여드리기 위함에 있습니다.

 

악흑을 플레이하기로 마음먹은 흑마분이 계시다고 친다면(아니면 오래전부터 악흑을 하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자신의 선택에 따라서 가속을 왕창 올린 후에 킬제덴을 찍고 화산핵을 주로 쌓으면서 영불 크리데미지를 넣는 것에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가이드에선 그 방법을 추천하지 않았으며 적어두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그 악흑분의 선택이 틀린 것이 아닐겁니다 이런 점을 염두해 두시고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모든 글이 마찬가지지만 어떤 선택이 보다 효율적이며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두루 쓰일 수 있고 다른 특성은 이 특성에 비해 어떤 점이 부족해서 가이드추천을 안하는 것일까 등의 이유를 적은 글일 수 있습니다

 

1편에선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며 2편에선 1편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내용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악마흑마법사 PvP 가이드 I




- I 편 -

0. 들어가며

1. 악마흑마법사 DPS와 기술의 이해(PvE)

2. PvP 스텟 선택

3. PvP 특성 선택

4. PvP 문양 선택

5. 매크로


- II 편 -

6. 플레이 가이드

6-1. 깃전편

6-2. 전장편

6-3. 평점제전장편

6-4. 투기장편

0. 마치며





0. 들어가기에 앞서


악마흑마법사는 캐스팅이 필요한 파괴흑마법사와 주기적인 피해주문, 흡수주문에 특화된 고통흑마법사와는 달리 캐스팅기술과 즉시시전기술, 주기적인 피해주문과 변신에 특화된 흑마법사라고 볼 수 있다



1. 악마흑마법사 DPS와 기술의 이해(PvE)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1&l=92899 참고



2. PvP 스텟 선택

PvE와는 달리 가속을 맞출 필요가 없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악흑이 3592의 가속을 맞추는 이유는 부패 틱과 암불 틱을 늘리고 어둠의 화살과 영혼의 불꽃의 캐스팅 시간을 조금이나마 줄여보기 위함인데 PvP에선 지옥 불길과 혼돈의 손길이 즉시시전 기술로 애용되므로 암불 틱만을 위해서 가속을 올리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그리고 PvP에선 캐스팅을 하고 있는 흑마를 놔두지 않는다.

치명타(극대화)는 2순위 스텟이다. 가속과 마찬가지로 영혼의 불꽃을 시전하고 있는 흑마를 놔두는 상대방이 많지 않기 때문이고 파흑의 혼돈의 화살(카볼)보다 영불 캐스팅으로 얻는 잇점이 상대적으로 적기때문이다.
 
PvP에선 적중을 맞춘 후 재연마가 되는 스텟은 모두 특화도에 투자한다.


 


악마흑마법사의 특화도는 소환한 악마의 공격력과 일반 상태(캐스팅폼)의 데미지 그리고 탈태 변신 상태의 데미지를 늘려주며 암흑의 절정 문양을 사용할 경우 받는 피해를 소량 줄여준다. 악흑에게 가장 유용한 스텟으로 악마의 영혼 : 지식을 사용하면 이 특화도가 추가로 늘어나게 된다.

 

악마의 영혼 : 지식을 사용한 흑마법사의 특화도를 스샷으로 보면 탈태 상태에서 142%의 기술데미지가 늘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흑마법사가 가장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타이밍은 지식사용 후 모아둔 분노로 탈태상태로 변했을 시기다.

 


위 데미지는 기본 탈태상태의 혼돈의 손길(어둠의 화살) 데미지고 아래는 지식을 켠 상태의 혼돈의 손길 데미지인데 분노40을 소모하는 기술(추가로 탈태시 소모되는 분노를 합해도)치고는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이 기술이 3번 정도 극대화 데미지를 입히면 기본 기술데미지는 8만 x 3 = 24만이 된다. 극대화말고 기본 데미지를 주더라도 3번의 글로벌쿨타임 동안 4만 x 3 = 12만의 데미지를 줄 수 있고 탄력도로 받는 데미지가 줄어들며 위력으로 PvP 데미지를 늘릴 수도 있다.



3. PvP 특성 선택



 

 


15레벨마다 특성을 1개씩 찍을 수 있다. PvP시 가장 인기 있는 특성(반고정)은 15: 어둠의 재생력 1개뿐이다. 갈취는 PvP 카드교환시 사용이 불가능한 자체회복기술이며 생명력수확은 대규모 전장에서 분노를 모으는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30레벨 특성은 자신이 원하는 특성을 찍는다. 각 특성마다 장단점이 있다. 어둠의 격노는 원거리에서(30미터) 광역스턴이 필요한 경우, 죽음의 고리는 3초간 단일 대상을 전투에서 제외시키면서 생명력 회복이 필요한 경우, 공포의 울부짖음은 전장 등에서 다수의 적에 둘러쌓였을 경우 활용하기 좋다.

45레벨 특성은 소환수를 쓴다면 희생의 서약도 괜찮지만 이 경우 생명력 집중 문양과 생집을 같이 활용해주는 것이 좋다. 흑마법사의 소환수는 의외로 몸이 약하다. 영혼의 고리는 PvP에선 추천하지 않는다. 가장 무난한 선택은 어둠의 거래인데 이건 쿨이 3분으로 긴편에 속하고 8초간 데미지를 입지 않지만 이후 50% 감소된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버틴 후에 소환진 등을 타거나 생명석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45레벨 특성들은 행동불가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60레벨 특성은 피의 공포가 무난한 선택이 될 것이지만 해방된 의지도 나쁘지 않다. 불타는 돌진은 이론상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특성이지만 능숙한 상대들을 만나면 손해만 보기 쉽다. 피의 공포는 생명력 10%를 희생해 공포를 즉시시전기로 바꿔준다. 해방된 의지는 20%의 생명력을 소모하며 행동불가류 디버프를 지워준다.(계급장과 비슷)



 

 

해방된 의지의 경우 위 매크로를 활용하면 첫 메즈에 해방된 의지로 풀고 다음 60초 동안 다시 걸린 메즈를 계급장으로 풀어낼 수 있다. 60초 이후 의지의 쿨이 돌아온 상황에서 누르면 다시 의지로 메즈를 푼다. 이건 계급장이 2개인 셈인데 피의 공포가 필요한 투기장에선 선택이 안될 확률이 높지만 그 외의 상황에선 계급장 2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좋다고 볼 수 있다. 밑의 황혼의 수호는 의지와 계급장이 글쿨을 잡아먹지 않는 기술이기에 같이 써주기 위해서 추가한 경우이므로 제외해도 된다.

70레벨 특성에서 희생을 사용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월함은 펫의 외형을 바꾸는 것 이상의 DPS나 기술적 잇점을 가져가기 힘들다. 좋은 특성이지만 생각보다 얻는 이득이 적다는 얘기가 된다. 봉사를 선택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전장이나 필드전투에서 소환수를 컨트롤하기 힘들고 다수에게 맞을 경우 소환수를 살릴 방법이 사실상 없기 때문에 깃전 1:1이나 투기장 등에서 활용할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악마의 영혼: 지식)과 봉사로 뽑힌 소환수들의 데미지가 그대로 들어간다면 상대를 빈사상태로 몰아넣을 수 있지만(생존기를 켜도 아프다) 봉사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버그인지 몰라도 봉사로 뽑힌 서큐버스가 현혹으로 상대방을 메즈하지 못한다. 봉사 지옥개로 뽑힌 지옥개는 차단을 넣지만 그 이후 붙어서 맞아주는 상대방이 없다. 봉사 지옥수호병(지수병)으로 나온 소환수는 상대방을 기절시키지만 붙어서 따라가거나 휠윈드를 돌아버리면 데미지를 주기가 힘들다. 그러므로 봉사는 이론상 좋고 PvE에선 선택을 추천하지만 PvP 실전에서 이에 다 맞아주며 호응해주는 상대방이 없으므로 추천하지 않는 것이다. 여기서 추천하는 희생을 악흑이 사용하면 지수병-희생의 경우 악흑이 돌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악마 조종 기술을 단축키 창에 올려두고 쓰면 된다)

희생으로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기술은 다음과 같다.

  • 고흑50% - 재앙의 손아귀, 영혼 흡수, 영혼유출, 지옥불길(흑창)
  • 파흑25% - 소각, 점화, 어둠의 연소, 혼돈의 화살, 지옥불길(흑창)
    단, Fire and Brimstone으로 광역으로 바뀌는 기술엔 영향을 주지 않음.
  • 악흑30% - 어둠의 화살, 영혼의 불꽃, 굴단의 손길, 탈태시 근접공격(5.1 패치로 삭제 예정), 날뛰는 임프의 공격, 지옥불길
    또한, 탈태 상태에서 혼돈의 손길, 절정 상태에서 악마베기의 데미지가 늘어남

 

소환수를 희생으로 없애면 흑마법사는 악마 조정 기술로 희생시킨 소환수의 특수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목록은 다음과 같다.

  • 임프 - 마법 태우기
  • 공허방랑자 - 생명력 30% 일시적 상승
  • 서큐버스 - 현혹
  • 지옥개 - 마법 차단
  • 지옥수호병 - 추격(25미터 가량 돌진 후 6초간 이속 30% 상승)

 

만약 영혼의 고리를 찍은 상태에서 희생을 활용할 경우 흑마법사의 최대 생명력이 20% 늘어나게 된다.

 

(희생을 지수병으로 활용한 이유는 버티면서 딜을 넣기 위해선 절정 후 추격이 도움이 되기 때문이지만 이 선택은 필수는 아니다.)


악흑은 탈태 후 혼돈의 손길(어둠의 화살), 굴단의 손길, 날뛰는 임프의 보조딜, 지옥불길(흑창)이 주 공격수단인데 거의 모든 공격수단에서 데미지 이득을 가져갈 수 있는 특성은 흑마법서: 희생 밖에 없다. 특정 타이밍에 특정 소환수의 기술이 필요하지 않는 이상 악흑의 꾸준한 딜과 순간 딜을 높힐 수 있으며 전장 등에서 존재감이 없는 이유 중 하나를 상쇄시켜주는 특성이므로 선택에 고려하도록 한다.


90레벨 특성은 3가지 모두 장점이 뚜렷하다. 전장을 주로 즐긴다면 만노로스의 분노, 투기장과 깃전을 즐긴다면 아키몬드나 킬제덴을 필요에 따라 선택해주면 된다. 다만 5.1 패치 이전엔 악흑의 킬제덴 선택은 추천하지 않는다. 가속을 맞추지 않은 경우 활용하기 힘들다. 단 5.1 패치 이후에 이속만 줄어들게 상향이 되면 악흑도 킬제덴과 아키몬드 사이에서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더해서 파흑이 왜 킬제덴을 찍느냐면 주력 기술이 캐스팅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주력 딜을 넣기 위해선 캐스팅이 필수적인데 이 경우 킬제덴이 도움이 되지만 악흑의 경우 어둠의 화살을 시전하기 위해 킬제덴을 찍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악흑이 킬제덴을 찍는 경우 이득을 볼 수 있는 캐스팅 기술은 현실적으론 영혼의 불꽃 밖에 없다. 또 파흑과는 다르게 탈태 후 혼손이란 즉시시전 기술이 있으므로 파흑보다 킬제덴의 활용성은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악흑의 주력 데미지딜링기술은 일반-부패, 변신-파멸 DoT나 굴손, 저주 이후에 흑창 그리고 변신 후(탈태나 절정에서 흑창이 변한 공허광선은 쓰지 않는다) 어둠의 화살이 변한 혼돈의 손길이다. 그리고 여유가 되면 화산핵이 뜬 영혼의 불꽃을 사용한다.



 

 

만노로스를 찍은 흡혈박쥐 떼의 사정거리는 상당히 넓으며 데미지를 주는 광역 기술의 모든 범위를 늘려주는 것이 만노로스의 분노 특성이다. 단 5.1 패치를 통해 무력화와 원소의 저주의 범위를 늘려주지 못하게 패치될 예정이니 참고하자

악흑의 경우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이 영불을 우선 집어넣는 경우 킬제덴(5.1에서 상향 예정이지만 지금은 추천하지 않는다)
넓은 범위의 오라(5.1 이전)와 튕기기 등이 필요한 다수의 PvP전투를 즐긴다면 만노로스
깃전이나 소규모 전투 등에서 조금이나마 꾸준한 이득을 가져가고 싶다면 아키몬드를 선택하면 된다



4. PvP 문양 선택


선택을 고려할만한 문양은 다음과 같다(그 외의 문양들을 선택할 경우 툴팁 이상으로 이해가 필요한 문양은 없다)

  • 생명력 착취 - 부패 데미지의 20% 생명력으로 회복
  • 생명석 - 생명석의 회복량이 100% 증가하지만 10초에 걸쳐 회복
  • 악마 사냥 - 암흑의 절정 사용가능
  • 악마의 마법진 - 마법진 재사용대기시간 4초 감소
  • 암흑불길 - 굴단의 손이 충전되지 않으며 굴손 2중첩 효과 즉시 발생
  • 임프군단 - 날뛰는 임프를 즉시 5마리 소환하지만 재사용대기시간 동안 임프가 소환되지 않으며 내부쿨 4초 증가
  • 악몽 - 지옥마와 공포마가 수면보행 가능
  • 유성 낙하 - 낙하시 도약을 사용하면 생명력이 1 이하로 내려가지 않음
  • 생명력 집중 - 즉시 15%의 소환수 생명력을 회복시키지만 재사용대기시간 발생


생명석은 재생력과 함께 사용시 오래 생명력을 보존시킬 수 있는 특성이며 임프군단은 악영:지식 사용시 함께 사용하기 좋으므로 선택에 고려할만한 가치가 있다. 악마 사냥은 절정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선택하지 않는다.

보조문양은 취향대로 선택하면 된다.



5. 매크로

 
 
 
 



이건 개인 사용 중인 매크로를 참고용으로 빼온 것으로 각 구문마다 작동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target=mouseover : 마우스를 올려둔 대상에게 기술 사용
target=player : 자신에게 사용
target=target : 선택한 대상에게 기술 사용
target=focus : 주시로 잡아둔 주시대상에게 기술 사용

harm : 적대적인 대상
help : 우호적인 대상
exists : 대상

/시전 매크로 이후 왼쪽 매크로부터 우선순위가 있다. 그리고 구문이 끝나고 기술명이 있으면 그 기술을 쓰게 된다

매크로를 만들면서 쉬프트 클릭 등으로 사용할 기술을 바로 넣을 수도 있다

탈태시 사용가능한 버스트버프류는 같이 묶는 것이 편하다
공포나 추방 등은 마우스오버 / 주시 / 타겟 등으로 매크로를 활용하면 편하다
임프 등의 쿨기엔 활용가능한 버프를 함께 쓰는 것이 좋다
악마 조종은 단순 참고용이므로 매크로 가이드를 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구문을 만들면 된다.

 

매크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17780 참고

 

 

 

 

 

2편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