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게 보고 현재 탱커메타를 잘 짚어준 영상이라 생각해 핵심적인 부분만 요약해봤습니다. 

0. 메타 요약 

현재 쐐기 메타는 존나 카이팅하기임. 
그래서 탱커들은 2~3무리를 풀링하고 방어쿨기를 돌리면서 어그로 잡고
방어쿨기가 끝나면 외생기를 지원받거나 없으면 카이팅하면서 딜러들이 죽이기를 기대함. 
이게 어둠땅 쐐기의 기본임. 

이건 특별히 MDI 메타나 고단 쐐기에서 일어난 현상이 아니라 14~15단 수준에서도 일어나는 현상이고
추가적인 풀링을 하지 않고서도 탱커가 도저히 카이팅 없이 버틸 수 없을 때도 있음. 

이게 정상일까?
215 템렙 탱커가 업그레이드할 아이템을 주지 않는 15단 쐐기돌에서 
20초도 못버티고 ㅌㅌㅌ 해야함. 
심지어 경화주도 아닌데!

이건 전체적으로 격아에 비해서 탱커가 버틸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었음을 의미함

이건 좀 이상한게 15단을 깨는 데 딜러나 힐러들은 이런 특별한 미니게임을 할 필요가 없음.
15단을 깨기 위해 흑마를 고용해서 매 위험한 기술마다 생명석을 먹어야 한다거나
딜러들이 무조건 영약과 포션을 먹어야 한다거나 하지 않음. 
방어쿨기 돌리고 어그로만 잡고 ㅌㅌㅌ하기는 쐐기메타에선 일종의 전환점(Break point)인데 
탱커들의 전환점은 딜러나 힐러보다 빨리온거임. 
물론 딜이 모잘라거나 힐이 모잘라면 걍 그 돌은 깰 수 없는거고
탱커는 카이팅이라는 선택지가 있으니 돌은 깰 수 있고 그래서 딜힐보다 전환점이 빨리 왔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좀 이상함.

이 문제에 대한 깊은 탐구는 나중에하고 
이런 메타를 바탕으로 탱커를 평가해봄. 

1. 악탱

탱커 플레이가 몹 무리에 뛰어든 뒤 쿨다운쓰고 튀는거라면 
우리가 봐야할 껀 두 개임. 어떤 탱커가 이런 일을 하기에 더 적절한 쿨기를 가지고 있냐? 
빅풀마다 할 수 있냐? 모든 짧은 풀마다 할 수 있냐? 즉 쿨기가 얼마나 많고 쿨타임들은 얼마나 되냐? 
다른 하나는 기동성임. 

그리고 정답은 악탱이지.
악탱은 이 메타에 적합한 여러개의 짧은 쿨기를 가지고 있고 기동성도 좋음. 
사실 악탱의 4분쿨기 탈태는 이 메타에서 쓰레기기술이지만
악마성이란 문제적인 특성이 있음. 악마성 때문에 지옥황폐(1분쿨)로 6초 탈태를 얻음. 

그니까 1분쿨이라 매 풀마다 쓸 수 있는 지옥황폐로 방어쿨기 돌리고
어그로는 마찬가지로 1분쿨이라 매 풀마다 쓸 수 있는 키리안 성약스킬로 잡고(+자힐도 빵빵) 
ㅌㅌㅌ 가능. 
그리고 요즘 악탱의 메타가 된 낙인+낙인전설도 1분쿨기임!

거기다 기동성도 뛰어남. 


2. 전탱

악탱이 탱커계의 최고라면, 그렇지 않은 애를 얘기해보자. 불쌍한 전탱.
들어가고 나오는 데 좋은 기동성을 따졌을 때 전탱은 나쁘진 않음.
돌진후 영도는 괜찮아
문제는 쿨기임
방패의 벽 4분 쿨기
최후의 저항 3분 쿨기

메타랑 존나 안맞음.
대부분의 전탱은 키리안이라 성약스킬도 있는데 그건 순수 데미지 스킬이라 별 도움은 안됨.
속박하는 스킬이라서 cc기로 쓸 수 있지만 데미지를 줄여주는 스킬은 아니지. 
그니까 전탱의 방어쿨기는 두 개임.  

전설로 방벽이나 최저쿨을 줄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얘들의 쿨기 쿨이 너무 길기 때문에 여전히 메타에 안맞음. 

이런건 격아떄도 마찬가지였음. 
그러나 그 땐 투신이 제대로된 방어쿨기였음. 
투신은 공격력을 올리는 특성이지만, 강화된 천벼와 아제라이트 특성+정수의 조합으로 
존나 많은 분노를 생성할 수 있고 고감을 ㅈㄴ 질러대면서 엄청 탱키해질 수 있었음. 
거기에 기동성까지.

그래서 격아 때는 돌진박고 들어가서 화신켜고 딜엄청하면서 고감스팸하면 불사신이어서 메타에 적합했음. 
그런데 둠땅에 와서는 이게 되지 않고 방벽과 최저만 남음. 그리고 이걸론 충분하지 않음. 



3. 양조 

양조는 전탱보단 훨씬 나음. 발전하는 중이고 15단 이상에서 악탱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특성임. 
쿨기가 많은 종류가 있음. 다 강하진 않지만. 그리고 1분쿨 천신주가 있지. 
그래서 양조는 진입하고 엄청난 피해를 입은 후에 
모든 정화주 스택을 소모하고 천신주를 키는 식으로 게임할 수가 있음. 
그리고 기동성 짱짱맨. 악탱은 2스택 돌진이 있을 뿐이지만
양조는 구르기에다가 순간이동에 평고까지있음. 
방어적인 면만 보면 양조가 악탱보다 좋기 때문에, 아주 초고단에서는 양조가 더 선호될지도 모름. 

4. 혈죽 

짧은 쿨기를 생각하면 2개의 룬전환이 있고, 1분30초쿨의 흡혈, 2분쿨의 춤룬, 3분쿨의 얼인, 2분쿨의 대마지, 1분쿨의 대마보 
게다가 대부분의 혈죽은 벤티르라 1분쿨의 성약스킬(회피증가+룬마력증가)가 있지. 
그래 좆까. 혈죽은 쿨기가 존나많음. 풀링을 할 때 마다 2~4개 사이의 쿨기를 쓸 수 있는거임. 
그럼 뭐가 문제임?
혈죽의 쿨기는 포괄적이지 못함. 대부분은 특정 데미지만 줄여주지 모든 데미지를 줄이는 게 아님. 
대마지나 대마보는 마뎀만 줄이지, 춤룬은 무막확률을 올리지, 성약스킬은 자원수급기지 뎀감기로 의미있지 않음. 
흡혈은 체력증가에 힐량증가긴 하지만 오는 데미지를 줄이진 못하고 
제대로 된 뎀감기는 룬전환과 얼인뿐임. 
그래서 혈죽의 쿨기를 제대로 활용하는 건 어렵고 던전의 모든 무리에 대해 사전적으로 알고 있어야함.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얘가 기동성이 너무 나쁘단거임. 

카이팅에 유용한거라곤 죽부이감밖에 없음.
넓은 풀의 쿨기에도 불구하고 기동성이 너무 나쁨. 

5. 보기 

15단 이상에서 보기의 인기는 갈수록 낮아지고있음. 
이미 양조한테 통계적으로 제쳐졌고 
수드한테 따라잡히고있지. 

그럼에도 보기는 아주 인기많은 특성이고
10-14단 사이에서 두 번째로 많이 플레이됨. 

그러나 보기엔 문제가 있고 그 문제는 전탱과 비슷함. 전탱만큼 끔찍하진 않지만. 

헌신적인 수호자는 2분쿨기고 고왕수는 5분쿨임. 구림. 
여기에다가 보축이나 천보를 포함할 수도 있겠지만 여전히 5분 쿨기들임. 너무 길어. 
풀링할 때 이런 쿨기에 기댈 수가 없음. 
게다가 헌수는 심지어 그렇게 좋은 쿨기도 아님. 

대부분의 보기는 키리안이라서 천종을 쓸 수 있지만
최응과 조합하더라도 쉴드량은 그렇게까지 강력하지 않음. 

또 다른 탱커 전문화와 차별되는 보기의 큰 문제는 
단순히 강하고 짧은 쿨기가 없다는 문제뿐만 아니라
신성한 힘이 힐과 방어기제에 동시에 쓰인다는거임. 
방어도를 얻고 싶으면 신힘을 써서 정패를 쳐야함 
근데 그럼 힐을 할 신힘이 없음. 

다른 특성들은 이런 식으로 작동하지 않음. 
대부분의 경우 방어기제는 자원을 소모하고 힐에는 스택와 쿨타임을 소모함. 
전탱이나 수드만 봐도 그럼. 
 큰 쿨기를 가지고 들어가서 끝나면 나오는 게 중요한 메타에서 이건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지만...
개편된 이 보기의 신힘체계는 현재 잘 작동하지 않음. 

6. 수드 

수드는 나껍이라는 1분쿨의 강력한 쿨기가 있음. 
나껍 빌드를 쓰면 32~36초 내외로 30퍼 뎀감을 가짐. 
그래서 모든 풀에서 나껍을 쓰는 게 가능함. 
그러나 악탱의 낙인 빌드처럼 잘 돌아가지는 않음. 
그리고 나껍빌드를 낙인빌드에 매치시킨다 하더라도 악탱의 악마성같이 1분마다 화신이나 생본을 지원할 수 있는 스킬이 수드한텐 없음. 

악탱이나 전탱처럼 간단하지 않더라도 태풍,영혼형상,우르솔같은 능력으로 기동성은 뛰어남. 

현재 대부분의 수드 빌드는 난타전설(난타 15퍼 확률로 추가난타 발생, 난타 데미지의 75%만큼 보호막)을 바탕으로 돌아가는데 
이 전설을 착용하고 화신쓰면 걍 무적임. 
다만 화신을 매 풀마다 쓸 수 없을 뿐. 



마지막 리캡은 뭐 별 이야기 없어서 그냥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