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간 : 40여 분

종족 : Human VS NightElf

선수 : fordeath[xph] VS spirit_moon

맵 : 팬텀 그루브

플랫폼 : 배틀넷

★버젼 : 1.21


영웅

아크메이지(3), 고블린팅커(4)  

데몬헌터(6), 나가씨위치(6)


한때 playxp라는 사이트에 올라왔던 리플레이 자료로 기억합니다. 지금은 리플레이 구하기가 어려운데 이글루스 블로그에 누가 올려두셔서 찾았네요. 원 출처인 playxp는 첨부파일을 죄다 소각했는지 구할 수 없었습니다. 플레이타임은 40분이고 장재호 선수가 10시 스타팅, 휴먼은 1시였던 거로 기억합니다. 휴먼의 타워링이 강력했던 시기라서 세컨 팅커 뽑고 휴먼 타워링으로 본진 철거당하고 밀리는 절망적인 상황이었는데 장재호 선수가 어떤 식으로 장기적으로 이길 판을 짜는지 대처를 알 수 있는 리플레이입니다.


혹시 못볼 수도 있을 것 같아 텍스트로라도 설명드리면 나엘 생산건물 특성상 나무 파먹기가 가능한데 윗 뒷길 나무를 파서 로어같은 2티어 생산건물을 맵 11시 구석에 로어를 살려두고 드라이어드를 뽑고 맵 군데군데 역전에 필요한 건물(문웰, 상점)을 지어 인구수 뚫고 드라 뽑고 엘리미네이션을 방지하고 회복을 위해 문웰을 또 다른 구석에 건설해서 물 찾아 먹으면서 영웅 피마나회복 활용하고 어느 길목엔 상점을 지어서 클래러티를 먹어가며 나가씨 마나를 채워 쌓여서 끊기 힘들었던 역전각이 안 보였던 경기가 이상하게 돌아가며 휴먼 병력을 꾸역꾸역 한기씩 끊어 냅니다. 그와 동시에 성장한 데몬, 나가씨는 휴먼 금광 자원줄에 견제를 하며(휴먼이 나무를 파둬서 금광으로 가는 길이 트여 타워를 덜 맞으며 견제 가능. 그리고 나엘이 가진 드라이어드, 보존으로 이 어려운 역전을 이뤄냅니다. 


본진 버리고 이런식으로 플레이하면서 사냥터 사냥으로 골드얻고 템얻고 상점활용해가며 영웅키우고 템사고... 장재호식 막멀도 가능했을텐데 했는지는 기억도 안나네요. 이렇게 휴먼 갉아먹어서 역전해냅니다. 이 리플레이를 보고 저는 절망적인 상황에서의 역전 근성과 대처를 이런식으로 하는구나 시야를 넓히게 됐었던 것 같습니다. 어려워진 경기를 이런 방식으로 잡아나가곤 했습니다 ㅎ 역전하는 재미가 있어요.


07년도 배틀넷 리플레이 1.21버젼입니다. 시청하시려면 버젼 다운그레이드가 필요할 거에요.


버젼 다운그레이드는 예전엔 '에버크래프트'라는 프로그램과 ftp서버에서 블리자드 워3 패치를 수동으로 받아서 다운그레이드해서 버젼을 맞추고 시청했던 걸로 압니다. 현재는 다른 방법이 있는 걸로 아는데 리포지드라 어떻게 될 지 잘은 모르겠네요.


버젼 다운그레이드 방법이 있다면 시청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출처 : http://holyrain.egloos.com/m/1276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