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너무길어서 요약좀 해봤는데 그래도 기네요 ㅋ


1 . 대격변의 근본적인 문제점

1-58렙까지 아제로스 퀘스트 개편으로 엄청난 호평
근데 58부터 아웃랜드 노스렌드는 퀘스트 개편없이 그대로.

리뉴얼된 저렙 대격변스토리는 아웃랜드, 노스렌드와 연관성 하나도없음
신규유저들은 대격변된 아제로스 스토리를 따라 가게되는데
뜬금없이 아웃랜드? 를 겪게되고 이건또뭐야 노스렌드? 를 겪게됨

또한 대부분의 와우 유저들은 80만렙캐릭터들을 가지고있기때문에
대격변의 변화를 체감하지 못함.  친구초대 시스템으로 3배경험치
무작던전으로 광렙업을 해버림.
신규유저들이 겪는 쌩뚱맞음을 공감 X - >  대부분의 신규유저 이탈


LOL 출시, 디아3 출시

CD를 구매해야하는 북미기준  대격변을 하려면 
100달러가 넘는 초기비용이 들어감
처음 게임을 시작하려는데 12만원이 든다면 과연 당신같으면
와우 대격변 하겠음? -> 신규유저 멸종



2. 레이드 시스템 문제점

특성의 간소화, 모든 탱딜힐러의 상향평준화
=> 캐릭터의 개성과 다양성이 원천봉쇄되어버림

10인/25인 통합, 동일템렙 드랍 (한국한정)
인원관리가 편한 10인 활성화,  25인 멸종, 정공해체
판금딜러, 고술 등 특정직업 멸종을 불러옴

모든 유저들이 최신컨텐츠를 즐기게 하겠다는 정책의 시작
2페이즈가 나오고나면 1페이즈 레이드는 완전히 버려짐
 ( 울두가 나오면 낙스를 절대 갈필요없도록 만듦 )
-> 10/25 통합으로,  일주일에 레이드 한번 갔다오면 할게없어짐

웅장한 데스윙과의 전투
 => 실상은 촉수딜 촉수딜 촉수딜 촉수딜 촉수딜  데스윙 KILL
      데스윙은 어디????????????

영던 및 레이드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상향됨
=> 영던부터 메즈해야할정도로 어려워지자 뉴비들의 진입장벽이 됨
=> 대격변 후반부 뉴비를 위한 공찾시스템을 도입하였으나 
     인구수 그래프에서 보이듯  이미 때는 늦음
=> 남은 고인물들에겐 너무 쉽고 질린다며 이중으로 욕먹게됨

와우 역사상 최악의 레이드던전 TOP 2
  용의영혼(대격변),  십자군(리분)

최악의 던전으로 꼽히는 용의영혼 던전 단 1개로 
10개월 우려먹으며 마격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