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블랙 박스 달기

머릿말

 혼자하는 게임이나 비교적 커뮤니티가 적은 게임은 괜찮지만, 커뮤니티 성을 지닌 MMORPG나 온라인게임들은 사람들과 불가피하게 시시비비를 가리는 상황이 찾아옵니다. 비행기의 블랙박스 같은 것이 필요해지기도 하죠.

 이제는 널리 보급화된 블랙박스처럼, 사건 또는 사고에 휘말렸을때 이와 같은 장치를 게임 내에서도 손쉽게 영상 자료로 남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간단한 사용 방법 메모와 함께 공유드립니다.

NVIDIA Geforce Experience Shadow Play

 NVIDIA 그래픽 카드를 쓰시는 분이라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서 마주하셨을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에 성능 저하(그래픽 카드 자원 사용)가 없으며, 비교적 손쉽게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AMD Adrenalin ReLive

 Shadowplay는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AMD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대체 프로그램 격인 AMD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Adrenalin에 포함된 Relive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자원을 사용하며, AMD 그래픽카드를 쓰신다면 비교적 손쉽게 활용 가능합니다.
 

OBS Studio (Open Broadcaster Software)

 OBS는 방송을 하는 사람에게는 익숙한 프로그램이며, 그래픽카드 종류에 상관 없이 자유롭게 활용 가능합니다.
다만 그래픽카드 사들이 제공하는 프로그램들보단 번거로우며, 오픈 소스 활용이 많기 때문에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들도 있지만, 접근성이 높으며 사용자 환경에 맞게 커스텀 및 적극적인 활용 가능합니다. (채팅 가리개 등) 프로그램을 통해 녹화 상태 확인을 실시간 할 수 있으며, 현재 화면의 프리뷰 또한 제공합니다.
별도 아날로그 리시버 없이, 확장 app으로 원하는 소리만 출력하여 따로 녹화/송출도 가능합니다. https://github.com/bozbez/win-capture-audio/releases/
 
*설명 안된 곳은 기본 옵션으로 권장
목적이 없는 경우, 송출과 녹화를 같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컴퓨터 자원 점유율 상승)
*녹화 : 본인의 스토리지 (HDD 또는 SDD, M.2 등 저장)
*방송(스트리밍) : 해당 플랫폼 계정에 영상 실시간 저장
 방송 방법(스트리밍)은 해당 플랫폼의 양식에 따라주시면 됩니다.
유튜브 방송하기 (구글 검색 결과 클릭)
트위치 방송하기 (구글 검색 결과 클릭)

(Twitch는 15일 동안 방송 저장이 되므로, 영구 기록으로 남기고 싶을 경우 별도 하이라이트 편집이 필요합니다)
OBS Studio에서 상단 보기 → 독 
 방송 정보, 채팅, 통계 등을 통해 현재 실시간 방송 내용 안내/확인과 편집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호흡이 긴 게임인 와우에선 Shadowplay 짧은 녹화 시간은 단점이 큰 편입니다. 확실한 녹화를 원하신다면 OBS 사용이나 별도 녹화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와우 클래식 사양은 매우 낮은 편 입니다. 시스템 사양이 충분하다면, 녹화를 하면서 성능 저하나 프레임 드랍 이슈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의 최소/권장 사양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잘 모르겠다면, https://www.cpuid.com/softwares/cpu-z.html
'CPU - Z'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컴퓨터 구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 간단한 체크 방법은 게임 실행 시킨뒤 '작업 관리자' (윈도우 기준 'Ctrl + Shift + ESC' 버튼)을 불러와
성능 탭에서 CPU 사용률을 확인하고, 50% 미만 정도면 OBS,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에 문제 없습니다.
(Experience Shadow Play, Adrenalin ReLive는 GPU(그래픽카드 자원)를 사용합니다)
위 내용 정리 시트는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불미스러운 일에 송출한 영상 자료 주소(유튜브, 트위치 등) 공유하는 상황에 잘 모르시는 분에겐 자칫 홍보로 오인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엔 하단의 방법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공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신의 구글 계정을 활용하여 또는 구글 드라이브 를 통한 뷰어/다운로드 방식 공유도 가능합니다.
 (또는, 네이버 계정을 활용한 마이박스 를 통한 뷰어/다운로드 방식 공유도 가능합니다. 네이버 영상 공유는 4GB 제한)

 이와 같은 블랙박스 녹화 영상 보급으로 온라인 게임 사회에서도 신뢰의 원칙이 적용되고, 몰상식한 사건 또는 사고에 휘말리거나, 게임 내에서 보다 다수가 아닌 소수 또는 약자의 이유로 덤터기를 쓰는 일이나 억울한 누명을 마주하시는 분들이 적어지시길 바랍니다. 
 또는, 이와 같은 요령으로 앞뒤 정황이 담긴 영상 자료로 불법 프로그램 신고도 가능합니다.

작성자의 다른 글 보기
클래식 - 팁과 노하우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