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그나마 잘 아는 분야의 공략글 쓰는게 취미인지라, 오리지널 불성 시절의 기억을 더듬어가며 써봅니다.

불성 플레이하고 있는 사람들 대부분이 고인물이라 이같은 설명이 별로 필요 없을 수도 있지만 혹시나 모르니까요...

모든 스킬을 언급하면 괜히 집중만 안되니, 인던에서 주력으로 쓰는 힐러용 스킬 중 코맨트가 있는 스킬만 언급해 봅니다.

월급 루팡질하면서 쓰는 거라 자세하게 쓰거나 그림을 첨부하기도 힘들어서, 그냥 각 스킬별 짤막한 코맨트의 모음이라고 보시면 좋겠네요.

1. 소생
- 주력 힐 스킬 중 하나입니다. 전투 시작할 때 탱커한테 미리 걸어두는 습관을 들입시다.
- 전부 회복에 시간이 걸리는 대신 마나 연비가 좋아서, 딜러들 깎인 피를 채워주는 용도로 자주 쓰입니다.
- 소생은 탱커한테 항상 걸려 있는 것이 좋습니다만, 전투가 마무리되어 가는 시점이 되면 굳이 리필할 필요 없습니다.

2. 상급치유(상치)
- 사제의 주력 힐스킬입니다.
- 어느정도 짬이 있는 힐러는 마나 세이브 용 저랩의 상급치유와, 힐샤워 용의 만랩의 상급치유를 따로 사용합니다.
- 5초룰을 생각하면 만랩 상급치유를 쓰는게 마나관리 면에서 조금 더 좋습니다.
- 주력으로 쓰는 상급치유의 힐량이 얼느 정도인지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탱커의 빠진 체력 수치와 비교할 수 있어서 오버힐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귀찮으면 HealBarClassic 애드온(와우 기본 파티프레임 전용)이나, 예상 힐량을 파티원 체력바에 표기해주는 애드온을 사용합시다)

3. 순간치유(순치)
- 시전시간 1.5초의 빠른 힐 스킬이지만, 상급 치유에 비해서 힐량 대비 마나 소모량이 높습니다.
- 긴급하게 피를 복구해야 하는 타이밍에 사용하는, 일종의 비상용 스킬입니다.

4. 치유의 기원(치기)
- 자기를 중심으로 일정 반경 안에 있는 모든 파티원의 피를 동시에 회복시키는 광역 힐스킬입니다.
- 이 스킬을 사용하는 상황이라는게 파티원 전원의 피가 훅 빠지는 전멸 위기 상황이라서, 캐스팅 시간이 가장 길게 느껴지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 파티월 힐에 내 마나가 동나고, 파티 전체적으로 피가 깎일 때, 내면의 집중력+치유의 기원으로 일발 역전의 찬스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단, 이 직후에 대량의 힐로 인해 힐 어그로가 끌릴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5. 신의 권능: 보호막(보막)
- 일정량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걸어줍니다.
- 힐 스킬 대비 마나소모량이 높습니다.
- 되도록 탱커에게는 사용하지 마세요. 분노수급 문제도 있고, 어그로 관리 측면에서도 좋을 게 없습니다.
- 법사나 흑마가 광역기를 쓸 때 급사 방지+채널링 스킬 밀림 방지용으로 주면 좋습니다.
- 1~2초 안에 맞아서 죽을 거 같은 파티원을 살릴 때 보호막을 걸어서 힐 스킬을 시전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5. 소실
- 힐 스킬은 아니지만 생존을 위해서라면 사용법을 숙지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 일정 시간 동안, 자기를 향한 모든 어그로를 일정 수치만큼 일시적으로 깎는 역할을 합니다.
- 주의해야 할 점은 자기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어그로를 감소시키지만, 전투가 풀리는 것도 아니고, 모든 어그로를 없애는 것도 아니고, 소실 효과가 사라지면 어그로가 원상복귀 된다는 점입니다.
- 힐 어글로 인해 몹이 자기를 보고 달려올 때, 소실을 써서 몹을 다시 탱커에게 돌려보내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기존 몹 무리와 전투중 새로운 무리가 애드되었을 때 순간적으로 힐 어글이 튀는 걸 소실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회복의 기원(회기)
- 불성에서 생긴 68랩 신규 치유 스킬이며, 메커니즘이 좀 독특합니다.
- 회복의 기원 시전시 상대방에 30초 버프가 걸리며, 버프가 걸린 상태에서 피격되면 일정량의 피를 회복한 뒤에, 버프가 20미터 이내의 체력 비율이 가장 낮은 파티원에게 이동합니다.
- 해당 파티원이 피격되면 똑같이 일정량의 피를 회복하면서 다른 파티원에 이동하는 식으로 반복하며, 총 5번까지 회복이 가능합니다.
- 특이한 점은, 이렇게 회복된 힐량은 회복을 받은 당사자의 힐링으로 간주되어서 힐 어그로가 쌓이기 때문에, 전투 시작시 탱커에게 주기 좋습니다.
- 다른 파티원이 풀피일 경우 회복의 기원은 사제에게 돌아오는데, 이때 어둠의 권능: 죽음 스킬의 반사데미지로 회복의 기원을 다시 튕겨낼 수 있습니다.
- 메커니즘이 독특하고 사용자의 의도대로 힐링을 하기가 어렵고 1회 회복량도 낮지만, 마나 소모량도 낮아서 부담없이 깔아두는 스킬입니다.
- 파티원 전체에 자잘한 데미지가 연속적으로 들어오는 상황에서 가장 큰 효율을 발휘합니다.

7. 어둠의 마귀(마귀)
- 불성때 생긴 66랩 신규 스킬입니다
- 15초 동안 어둠의 마귀라는 소환수를 소환해서, 스킬 시전 시의 적 대상을 자동으로 공격합니다.
- 어둠의 마귀가 공격할 때마다 자신의 마나가 회복되며, 회복량은 어둠의 마귀가 적에게 가한 데미지에 비례합니다
- 상당한 양의 마나를 회복할 수 있어서 법사의 환기, 드루이드의 정신자극과 비슷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 어둠의 마귀가 광역공격에 휩쓸려 죽으면 마나 회복도 끝나니 전투 상황을 보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8. 치유의 마법진(치마)
- 신성 특성 제일 마지막에 있는 스킬입니다.
- 대상과 대상을 중심으로 하는 반경 15미터 안의 파티원에게 힐을 주는 스킬입니다.
- 힐 스킬 중에서 희귀한 즉발성 스킬인데다가 광역힐이지만, 회복량이 좀 낮고 회복 대상이 적을 경우 마나 연비가 그닥 좋은 스킬은 아닙니다.
- 레이드 단위에서는 상당히 좋은 광역 힐 스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9. 내면의 집중력(내면/집중력)
- 수양 특성 3번째 줄에 있는 스킬입니다.
- 내면의 집중력 다음에 시전하는 스킬은 마나 소모를 없애고, 극대화 확률을 25% 올려주는 1회성 버프 스킬입니다.
- 마나 소모가 없어진 스킬은 마나회복 5초 룰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간간히 스킬 사용 도중에 섞어주면 마나 회복 및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한번에 대량의 마나가 소모되는 인내의 기원 버프를 돌릴 때 마나 소모량을 없애기 위해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6/25 추가)
10. 결속의 치유(결치)
- 64레벨에 처음 배우는 불성 신규 회복 스킬입니다.
- 1.5초의 빠른 캐스팅, 자신와 대상을 동시에 치유하면서 힐량을 합하면 만랩 상치급의 힐량, 그에 비해서 낮은 어그로가 특징입니다.
- 마나 연비는 상치와 비슷하지만 시전 시간 대비 힐량이 순치/상치의 2배 가까이 되기 때문에, 결치가 전부 유효힐로 들어가는 상황이라면 무조건 결치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