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에 부죽 로테이션에 대해서 물어보는 글은 많은데 제대로된 로테이션에 관련된 글은 올라오지 않아서 올려봅니다.

역격=역병의 일격
얼손=얼음 손길
피격=피의 일격
스격=스컬지의 일격
죽고=코일= 죽음의 고리
뿔피리=겨울의 뿔피리
가고일=가고일 부르기
프렌지=구울의 광기
죽부=죽음과 부패
피소=피의 소용돌이
사군=사자의 군대

기본적으로 부죽 파생형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2h 스격이 가장 정석이라고 생각되고, 1h 스격, 스격을 아예 안 찍고 죽부에 집중하는 Morb 트리, 영혼 거두기 찍고 냉죽마냥 혈룬 2개를 스격으로 바꿔먹는 Reaping 트리 등이 있으나, 기본적으로 소리분은 가장 정석적인 2h 스격 죽기가 대세입니다. 따라서 2h 스격 죽기 로테이션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가장 중요한 점은 사자의 군대와 룬무기 강화가 없다는 점입니다. 사자의 군대는 보통 전투 전에 시전되어 룬 그레이스 피리오드(rune grace period : 룬 유예 기간? 뭐라고 번역해야하는지 잘 모르겠네요)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지금은 없으니 룬 유예 기간을 온전히 활용하기는 힘들 겁니다. 또한 룬무기 강화가 없으니 오프닝 때 실수하면 한 없이 꼬이는 딜사이클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핵심적인 딜 사이클에는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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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원칙

1. 일단 2종 질병부터 걸고 시작한다.

보통 얼손>역격으로 시작합니다. 역격>얼손으로 시작해도 됩니다. 다만 보통 밀리 클래스 특성상 넴드에 붙으면서 시작하게되는데, 사정거리가 긴 얼손이 먼저 나가게 됩니다. 만약 처음부터 붙어서 시작할 수 있는 넴드라면, 역격>얼손이 아~~~~~~주 조금 더 낫다고 합니다.

2. 룬 소모를 룬마력 소모보다 더 우선시한다.

부죽은 룬마력을 보통 죽고로 쓰게 되는데, 죽고는 룬 소모하는 스킬을 다 써주고 남는 글쿨에 써줍니다.

3. 가고일 스냅샷

소환물에 대해서 알아두셔야할 매우 중요한 사항이 있는데, 자기가 조종할 수 있는 펫은 자신의 현재 스탯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합니다. 하지만, 1번 뽑고 마는 조종할 수 없는 소환물(가고일, 사자의 군대)은 자신의 현재 스탯에 따라서 소환물의 스탯이 고정되며, 이는 자신의 스탯이 추후에 변동되어도 소환물의 스탯은 변하지 않습니다. 즉, 다시 말해서 가능한 쿨기를 전부 켜고 가고일을 꺼내면 가고일은 30초 동안 모든 쿨기 다 받은 상태로 미칠 듯한 공속을 자랑하며 딜을 하게 됩니다. 

현재 소리분 부죽의 딜 비중은 보통

가고일>밀리>베스트 프렌드>스격>...

이렇게 나옵니다. 이는 소리분의 짧은 킬타임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가고일이 살아있는 동안 가고일 혼자서 거의 6만딜을 하게 됩니다. 가고일이 온 되어있는 동안 단독으로 dps가 거의 2천+이란 뜻입니다.

이정도로 가고일 딜 비중이 매우 높은 만큼 가고일 스냅샷은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위는 2h 스격 트리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부죽 전반적으로도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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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테이션

기본 로테이션



얼손>역격>피격>스격>피격>죽고>뿔피리(죽고)
스격>피격>스격>피격>죽고>죽고

혹은

얼손>역격>스격>피격>피격>죽고>뿔피리(죽고)
스격>스격>피격>피격>죽고>죽고


기본적으로 위의 2스텝을 반복하게 됩니다. 룬마력이 남아돈다면 뿔피리 대신 죽고를 쓰면 되고, 룬마력이 부족하다면 남는 글쿨에 뿔피리를 써주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 얼손>역격 대신 역격>얼손 도 상관 없습니다. 위의 로테이션과 아래 로테이션은 이미 황폐화가 켜져 있다는 가정하에 큰 차이 없습니다. 

오프닝



흔한 부죽 단일타겟(브루탈) 시전 내역입니다.
위의 시전 내역을 봤을때, 혹시 중요한 스킬 하나가 빠져 있다는 것을 눈치채셨나요.

그렇습니다. "혈기의 형상"이 없습니다. 그 말인 즉슨 오프닝을 혈기의 형상에서 시작했다는 말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가고일 스냅샷은 굉장히 중요하며, 가고일을 혈기의 형상에서 뽑느냐 부정의 형상에서 뽑느냐에따라 심하면 가고일 dps가 500 가까이 차이나기도 합니다. 가고일은 반드시 부정의 형상에서 뽑아야합니다. 다만 현재는 룬 무기 강화가 없고 딱히 정립된 정석이 없기 때문에, 혈기의 형상으로 진입하는 방식이 사람마다 차이가 큽니다.(룬 무기 강화가 있다면, 그냥 룬 무기 강화를 누른 이후 기본 로테이션으로 진입하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주로 (룬마력 0일때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오프닝을 합니다.



(부형 스타트)>얼손>역격>피격>스격>피격>가고일>혈기 전환+혈기의 형상
(이때의 혈기 전환 버프는 취소하지 않습니다.)

이후 자연스럽게 프렌지도 켤 수 있습니다.

스격>스격>피격>프렌지>죽고

구울 프렌지 로테이션

구울의 광기 키거나 뼈보호막을 하는 작업은 주로 혈기 전환과 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혈기 룬을 피격 등으로 소모한 후에 바로 혈기 전환을 사용하여, 룬을 활성화 시키고 프렌지를 켜는 게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이렇게 하면 모든 스킬이 뒤로 1칸씩 밀리면서 딜사이클이 꼬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1번째 혈기 룬을 사용하는 타이밍에 혈기 전환+구울 프렌지를 끼워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뼈 보호막을 전투 중에 리필하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예를들면

얼손>역격>스격>피격>피격>죽고
스격>스격>혈기 전환+프렌지>피격>죽고>죽고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어차피 혈기 룬으로 사용할 죽음의 룬은

/오라취소 혈기 전환

을 통해 강제로 혈기의 룬으로 바꿔버림으로써 룬 사이클이 꼬이는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프렌지는 30초마다 1번씩 사용해야하는데 혈기 전환 쿨은 1분입니다. 혈기 전환 없이 프렌지를 키려면 그냥 스격 대신프렌지를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얼손>역격>스격>피격>피격>죽고
얼손>프렌지>스격>피격>피격>죽고

광 로테이션

얼손>역격>전염병>죽부(>혈기 전환+피소)>죽고(시체 폭발)>뿔피리 
스격>피소>스격>피소>죽고(시체 폭발)>죽고

1사이클만 돌면 보통은 몹들이 다 죽어있습니다.

시체 폭발을 찍었다면 죽고 대신 시체 폭발을 쓰면 됩니다. 5인 던전에서는 시체 폭발 특성을 찍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룬 그레이스

룬은 10초에 한 번 재생되지만, 룬 그레이스(룬 유예)라는 시스템이 있어서 룬이 재생된 후 2.5초까지는 늦게 사용해도, 룬이 재생된 즉시 사용된 것처럼 쿨다운이 돕니다. 조금 어렵게 말씀을 드렸는데, 예를 들면, 룬이 재생된 후 1초 안에 사용하면 다음 룬은 10초 후 재생 되는 것이 아니라 9초 후 재생되게 됩니다. 1.5초 안에 사용하면 8.5초 후에 재생되게 되고요. 이런 시스템이 왜 존재하느냐라고 물으신다면, 본섭에서 도트 바로 칼 같이 리필 안 해도 되도록 도트 갱신 유예 기간이 있는 거랑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16초 짜리 도트인 [어둠의 권능: 고통]이 있다고 하면 클래식에서는 딱 16초에 정확히 리필 해야 가장 효율적으로 리필할 수 있는데, 현재는 14초에 리필해도 지속 시간이 2+16초가 되면서 도트를 시간에 맞춰서 딱 리필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시스템이 없다면 룬 재생 타이밍에 맞춰 딱 소모하지 않는다면 룬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지만, 룬 그레이스 때문에 2.5초 안에만 사용할 수 있다면 딱 맞춰 소모한 사람과 종국에 가서는 딜 차이가 없게 됩니다. 일종에 지연시간에 대한 보정을 해준 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룬 그레이스는 전투 중에만 적용됩니다. 그런데 현재 버전에서는 전투 전에 소모되어 쿨다운이 돌고 있는 룬에 대해서 룬 그레이스가 적용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 댓글 부탁드립니다. 일단 원칙 상으로는 이 룬 유예 기간을 이용하기 위해서 전투 시작 9-10초 전에 죽부>사군>뿔피리를 시전하여 룬을 모두 재생되는 상태로 만들고 난 뒤에 룬이 완전히 재생되기 직전에 전투에 들어가서 모든 룬이 룬 그레이스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추가로 약간의 룬마력을 가지고 전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소리분에는 사군이 없으므로 룬 그레이스를 완전히 이용하기는 힘든 상황입니다만(죽부>얼음 길(!)>프렌지>피소 이런 식으로 하면 될 지도 모르겠네요) 미리 버릇을 들여놓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전히 약간의 룬마력을 가지고 전투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최종 단일 로테이션



죽고와 뿔피리를 쓸 수 있는 룬마력까지 정확히 계산해서 적지는 않았습니다. 대충 남는 글쿨에 룬마력 40 이상이면 죽고, 아니면 뿔피리 시전해주시면 됩니다.

부정의 형상을 켜고, 뼈 보호막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풀링하기 9-10초 전

죽부>프렌지>뿔피리

로 설사 룬 그레이스가 적용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최소한 약간의 룬마력을 가지고 전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풀링하기 1초 전

가속의 물약

을 먹습니다.

얼손>역격>피격>스격>피격>모든 종특 쿨기+장신구+영웅심+가고일>혈기 전환+혈기의 형상
스격>스격>피격>프렌지>죽고>뿔피리(죽고)

로 오프닝을 시작합니다. 술사님들께 사정해서 최소한 전투 시작후 2초 후에는 영웅심을 켜달라고 해야합니다. 안 그러면 가고일이 영웅심 효과를 못 받습니다.

얼손>역격>스격>피격>피격>죽고>뿔피리(죽고)
스격>스격>피격>피격>죽고>죽고

로 기본 로테이션을 1번 돌립니다.

얼손>역격>스격>피격>피격>죽고
얼손>프렌지>스격>피격>피격>죽고

구울 프렌지를 켜줍니다.

얼손>역격>스격>피격>피격>죽고>뿔피리(죽고)
스격>스격>피격>피격>죽고>죽고

로 다시 기본 로테이션을 돌립니다.

얼손>역격>스격>혈기 전환+프렌지>피격>죽고>뿔피리(죽고)
스격>스격>피격>피격>죽고>뿔피리(죽고)

혈기전환을 사용하여 구울 프렌지를 켜줍니다.

이후는 반복입니다. 소리분 환경에서 킬제덴과 일리단을 제외하면 가고일이 다시 돌아올만큼 긴 전투는 없을 겁니다.

현재 소리분에서 적중과 숙련(특히 숙련)을 충분히 맞출 수 없다보니 회피, 빗나감으로 인해 딜사이클이 꼬이는 짜증나는 경우가 매우 잦다는 점을 염두해두셔야합니다. 회피 빗나감을 고려해서 만든 딜사이클이 아니다보니 하나만 빗나가도 딜사이클이 꼬이기 시작합니다. 최소한 딜사이클이 저렇게 이상적으로 돌아가기는 매우 힘들 겁니다.

하지만 전장템 착실히 챙겨 입고, 가고일 스냅샷만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도 딜 매우 잘 나옵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소리분 들어서 손님팟 아닌 팟을 찾아보기가 힘든데(=킬타임이 길다=가고일이 생명인 부죽에게 가고일 업타임이 낮다) 딜사이클 완전히 꼬였는데도 브루탈 dps 3천 이상 최종보스인 킬제덴 dps 4천 이상이 나오더군요... 특히나 아직 한국에는 가고일 스냅샷이나 딜사이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한국 순위권 안에 들기는 매우 널널한 상황입니다.

근데 사실 제일 큰 문제는... 리분 열렸을 때 여러분이 하고 있을 부죽 로테이션은 이게 아닐 거에요. Morb 부죽이라고 스격을 아예 찍지도 않고 죽부에 집중해서, 이거보다 훨씬 더 쉽고 쎈 부죽 트리가 있습니다. 
아마 다시 이러한 형태의 죽기를 다시 보려면 1년 뒤 얼왕까지는 기다려야 할 거에요. 프리섭 하던 지인한테 물어보니 낙스까지는 보통 스격 드랍하는 트리가 대세였다고 하더군요. 애초에 스격에 집중하는 트리를 하려면 적중, 숙련, 방관 등 이 다 뒷받침되어 있어야합니다. 지금 Morb를 할 수 없는 이유는 아직 죽음과 부패의 문양이 없는 점이 가장 크고, 현 전장템 스펙이 리분으로 치면 얼왕 수준의 엔드 스펙 템인 점도 있습니다.

근데 죽기 하다보니까... 이거 어렵고 귀찮게 하려면 얼마든지 어렵고 귀찮게 할 수 있는 거 같아요... 특히 부형으로 시작하는 이유가 가고일 때문인데 룬마력이 충분하다면 그냥 부형에서 오프닝으로 가고일만 뽑고 혈형으로 바로 바꾼후 바로 로테이션 돌리면 되더라는... 특히나 병독(Morbidity) 끝까지 다 찍고 구울 프렌지 찍은 후에 공장님이 브리핑할 때 죽부 프렌지만 계속 눌러도 비전투 상태에서 룬마력이 오히려 차더군요... 그렇게 되면 전사 분노작 하듯이 룬마력작으로 룬마력 꽉 채워서 시작할 수 있는... 

이 글은 워메인 부죽 공략글을 참고하여 만들었으며, 로그 상으로 상위권에 올라와있는 부죽 로테이션들을 참고하여 프렌지를 우겨넣는 로테이션으로 변형하였습니다.
http://forum.warmane.com/showthread.php?t=349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