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즌 공부하면서 정리해본 내용.
출처는 와우헤드 , 맥스웰, 기원사 디스코드.
너무 세세한 내용은 보기 쉽게 풀어낼 능력이 없어서 많이 생략했으니, 가능하면 직접 원본을 보는걸 추천합니다.
훨씬 자세하게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저도 PTR 안해봤구.. 안써봐서 잘 몰라여.

<참고 사이트 링크>
와우헤드 : https://www.wowhead.com/ko/guide/classes/evoker/devastation/overview-pve-dps
맥스웰 : https://maxroll.gg/wow/class-guides/devastation-evoker-raid-guide
기원사 디코 : https://discord.gg/4e3TAHZn

스탯
가속>치명>특화>유연

스탯은 언제나 대략적인 선호도이며, 항상 심크를 돌려서 확인할 것을 추천합니다.
심크가 뭔데? 복잡해 안해! 하지말고 써보세요. 쉬워요.

심크사이트 : https://www.raidbots.com/

특성트리
아래 사이트 가서 베낄 것. 종종 들어가서 대세가 바뀌었는지 확인하는게 좋음.
2시즌과 똑같이 쓸거 같은데, 그래도 혹시 모르니 ㅎㅎ . 3시즌 메타 고정되는 것 같으면 업데이트 예정

쐐기 : 
https://murlok.io/evoker/devastation/mm+

레이드 : 
https://www.warcraftlogs.com/

로그 보는 법 모르면 아래 글 참조
https://www.inven.co.kr/board/wow/5918/3780?name=nicname&keyword=%EB%B0%9C%EB%8F%8C

쌩 기초 스킬 사용법

1. 쿨기
용의 분노 – 지속시간 동안 매우 강해짐. 
깊은 숨결 – “비늘사령관” 특성이라면 쿨마다 사용, “화염형성자” 특성이라면 광역딜에 사용하고 (안써도 됨), 단일에 사용하지 않음.

2. 강화 주문 (길게 눌러서 쓰는것)
불의 숨결 – 불을 뿜음. 쿨마다 사용
영원의 쇄도 – 파란걸 여러발 쏨. 쿨마다 사용

3. 정수 (자원) 소모 기술
파열  - 파란 레이저를 쏨. 1~2타겟에 사용
기염 – 불덩어리를 쏨. 3타겟부터 사용

4. 필러 기술
살아있는 불꽃 - 다른 누를거 없을때 누른다.
하늘빛 일격 - 이동해야 하는데 누를거 없으면 누른다.

5. 기타
산산이 부서지는 별 - 쿨마다 누른다고 생각하자. 최대한 파열/업화와 연계하는 것이 좋다.

적힌 순서대로 우선순위라고 생각하고 사용하면 사람딜 완성 (진짜임)
(1) 쿨기 사용하고
(2) 강화 주문 사용하고
(3) 정수 소모기술 타겟수에 맞춰서 사용하고
(4) 아무것도 못쓰면 필러를 사용한다
(5) 산부별도 적절히 쿨 너무 놀지 않게 사용한다.


영웅 특성 - 비늘 사령관 
쌩기초를 마스터했다면 영웅특성을 살펴보죠
먼저 비늘사령관, 내가 사령관이 되어 쫄따구를 부려 먹는다는 컨셉의 영웅 특성.

비늘 사령관의 핵심은 (1) 대규모파열 / (2) 폭격 / (3) 깊은 숨결 이라는 세 가지 기술입니다.

(1) 대규모파열
- 강화주문을 사용한 경우, 다음 파열이 매우 쌔지고 3마리를 타격한다. (3시즌의 경우 티어효과로 5타겟)

활용법
단일 : 파열이 쌔진다. 신경쓸거 없다.
광역 : 파열과 기염의 우선순위가 바뀐다. 대규모 파열이 기염보다 우선순위가 되어야한다.


(2) 폭격
- 대규모 파열에 맞은 적에게 폭격이라는 디버프가 생기고, 얘를 공격하면 쫄병이 하늘에서 폭격을 한다.

활용법
단일 : 신경쓸거 없다. 그냥 부가기능이다. 
광역 : 대규모 파열 2방을 연속해서 쓸 수 있을때 타겟을 바꿔서 각각 발라주면 좋다. 폭격이 두배로 떨어지겠지?

(3) 깊은 숨결
이건 영웅 특성과 상관없이 있는 기본 스킬이지만, 비늘 사령관은 깊은 숨결이 강화된다.
도트딜 효과가 추가되서 스킬 자체 딜이 높아지고
깊은 숨결을 사용하고나면 몇초간 파열/기염 딜이 쌔진다.

활용법
단일이고 광이고 
쿨마다 쓰면 된다. 기왕이면 사용후 연계할 정수가 좀 남아 있으면 좋다.

영웅 특성 - 화염형성자

이번엔 화염형성자. 컨셉은 음... 불을 쓴다.

화염형성자의 핵심은 (1) 업화 (2) 화염흡수 두 가지

(1) 업화
- 매우매우 존나 쌘 단일 대상 스킬이다. 대상에게 걸려있는 도트 스킬의 숫자가 많을수록 더 쌔진다.
- 황폐가 걸 수 있는 도트는 3가지가 있다.
   * 불의 숨결
   * 살아있는 불꽃의 도트 (영웅특성 - 점화)
   * 루비 잿불 (황폐 특성)

3종 도트에 추가로 아래 두가지도 함께 연계하는게 좋다.
   * 오색정수 특성 (황폐 특성트리 우측 최하단)
   * 산산이 부서지는 별

(2) 화염 흡수
- 업화의 부가 효과, 업화를 쓰면 주변에도 졸라쌘 광역 딜이 들어간다.
- 주변에 들어가는 딜은 도트 갯수와 관계가 없다
 
기본 황폐에서 핵버튼이 하나 추가됐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업화를 쏘는순간 3개의 도트 + 각종 특성 효과를 덕지덕지 적용해서 핵업화를 날리는게 핵심.
한방 뽕맛의 영특, 뭉쳐있는 쫄이 주기적으로 나오는 전투에서 매우 강력함


오프닝 

비늘사령관

- 답도 없이 망했으니 하지 마세여. 알려고 하지도 마세요. 쓰기 귀찮아서 그런거 맞아요.

화염형성자 
단일 오프닝 (3시즌 4셋 기준)
(1) 풀링 카운트 3초에 살아있는 불꽃
(2) 영원의 쇄도
(3) 용의 분노
(4) 정수 폭발 2중첩 될 때까지 살아있는 불꽃
(5) 산부별
(6) 전세역전 + 불의 숨결 
(7) 업화 업화 
(8) 파열 파열
(9) 살불
(10) 파열 파열
(11) 불숨
(12) 살불
(13) 파열 파열

<맥스웰에서 퍼옴>


** 영쇄를 먼저 쓰는 이유
티어 4셋효과가 업화 사용후 12초간 지속되는데,
이때 최대한 많은 정수 폭발을 소모하기 위해 다른 스킬을 배제하는것.
용분 쓰고 쓰면 글쿨 낭비고, 미리써두면 오색정수 효과 써먹을 수 있으니 미리 사용하는 것.

이라는 뇌피셜. 양형들이 알아서 다 해보고 알려준걸거야.

** 4셋 효과 요약 : 업화 사용후 12초간 정수폭발을 소모할경우 추가 데미지를 줌


강화 기술은 몇 차징으로 사용하는가

1. 영원의 쇄도
- 차징 수를 늘리면 타겟수가 늘어난다
- 타겟수에 맞게 시전
- 특성중 "영원의 전역"이라는게 있다. 타겟수가 2배로 늘어나니 특성에 맞춰 차징수를 정하자.
- 쐐기 트리에서는 기염의 가치가 더 높아서 영쇄는 그냥 용분 연장용으로 1차징으로 사용하기도한다.


2. 불의 숨결 
단일 : 
- 업화가 있다면 4차징
- 없화가 없다면 1차징으로 사용.

광딜
- 업화가 있다면 4차징.
- 업화가 없다면 좀 복잡스러운데 걍 잘 4차징 계속 떄리셈. 
- 20타겟이 넘어가는 드문 상황에선 불숨 즉발 딜이 타겟 제한이 걸림. 1차징으로 도트를 길게 거는게 이득이니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