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6일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가 공개됐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우사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졌다. 더불어 2022 칼페온 연회에서 접수된 불만 사항인 탑승물 기본 호출 거리 증가, 생활 부산물 교환 NPC 추가 등의 편의성 패치도 적용됐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수정 장착 시스템이 캐릭터별이 아닌 가문별로 통합된다는 내용이었다. 이 밖에는 수렵 콘텐츠의 대왕 고래, 도망자 칼크가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

우사에 대한 첫 번째 밸런스 패치가 행해졌다. 먼저 진:싹쓸바람의 습득 레벨이 59에서 57로, 강:싹쓸바람의 습득 레벨이 60에서 58로 낮아졌다. '심신의 벽'은 기술 사용 중 양반걸음과 신선걸음을 쓸 수 없게 되었으며 전력 질주 중 '나비구름'을 사용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됐다. 나비구름 I~II의 재사용 대기 시간도 각각 16/13초에 10초로 줄었다.

한편 우사의 라밤 기술은 28일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강 기술과 마그누스 전용 기술도 차차 추가된다고 한다.

▲ 캐릭터: 우사 심신의 벽 하향 및 나비구름 상향


2022 칼페온 연회에서 공개된 새로운 수정 장착 시스템이 캐릭터가 아닌 가문 기반으로 통합된다. 현재의 시스템과 동일하게 캐릭터 별로 프리셋을 만들게 한 후 테스트했으나 아쉬움이 남아 개발 방향이 변경됐다. 해당 시스템이 적용되면 한 번 세팅해둔 프리셋으로 가문 내의 모든 캐릭터가 수정 효과를 적용받는다. 수정 장착 시스템은 현재 개발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으며 이번 연구소 업데이트에 적용되지는 않았다.

2022 칼페온 연회에서 제기된 불만 사항에 대한 후속 조치도 취해졌다. 마차와 선박을 제외한 탑승물의 기본 호출 거리가 50에서 150으로 늘었다. 항해는 대양이 아닌 지역에서도 대양 대비 25%의 항해 경험치를 얻게 되었다.

각 대도시에 생활 부산물을 교환해주는 NPC가 추가됐다. 낚시, 재배, 요리는 NPC 리아나를, 연금은 NPC 달리사인을 찾아가면 된다. 마르니의 돌 또한 우클릭으로 가까운 얼렁뚱땅 토시를 찾을 수 있게 되었으며 이제 뾰족한/단단한 흑결정 조각을 획득해도 환호 동작을 하지 않는다.

이 밖에도 생활 도구 내구도 소모 알림이 생겻으며 낮은 생명력 상태에서 화면에 나타나는 테두리를 제거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됐다. 가문 내에 레벨 10 이상인 캐릭터가 하나라도 있으면 기존에 레벨 10 미만의 캐릭터로 제한됐던 기능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시스템: 수정 장착 시스템 가문 기반으로 통합(개발 중)


▲ 편의성: 탑승물 기본 호출 거리 증가, 근해 항해 시에도 항해 경험치 획득 가능


▲ 편의성: 대도시 생활 부산물 교환 NPC 추가


▲ 편의성: 마르니의 돌이 가까운 토시에게 안내, 뾰족한/단단한 흑결정 조각 환호 금지!


수렵 몬스터인 대왕 고래와 도망자 칼크는 출현 15분 전 해당 서버에 알림 메시지가 뜨도록 바뀌었다. 두 몬스터 모두 채집 권한을 지닌 파티가 최대 5파티에서 20파티로 크게 늘었으며 피해량 기여도에 따른 차등 보상도 삭제됐다. 대신 출현 후 약 1시간 뒤에는 몬스터가 사라진다.

대왕 고래는 이제 무작위 시간에 발레노스, 칼페온, 메디아 바다 중 한 곳에서 출현하며 최대 2마리가 등장한다. 도망자 칼크는 칼페온과 메디아에서 나타난다. 대왕 고래와 도망자 칼크의 전리품 획득 수량과 확률이 대폭 개선되었으며 일부 아이템은 획득 가능 전리품에서 사라졌다.

검은사막 연구소 공지사항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검은사막 연구소 12월 16일(금) 업데이트

▲ 수렵: 대왕 고래/도망자 칼크 차등 보상 삭제, 최대 20파티 채집 가능



▲ 수렵: 대왕 고래/도망자 칼크 전리품 확률/수량 개선 및 일부 아이템 삭제